지금도 기술사라는 목표를 위해 열심히 고군분투하시는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간략한 후기 올려드립니다. 개인마다 차이가 있을 수 밖에 없으니 개인에게 가장 잘 맞는 공부 방법을 빨리 찾으시길 바라고, 찾으셨다면 포기하지 말고 끝까지 밀고 나가시라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1. 합격자 신상
47세, 식품제조업체 경력 17년차, 비식품전공자(석사)입니다.
식품안전관리 & 분석이 주업무이며, 품질관리, HACCP, audit, 해외공장 Audit등의 이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늦게 공부에 도전하시는 분들도 자신감을 가지고 도전하셨으면 합니다.
2. 필기시험준비
1) 가장 중요한것 : 자기 자신에 대한 믿음과 할 수 있다는 끊임없는 자기 최면
시도때도 없이 찾아오는 '포기할까' 라는, 내가 이것밖에 안되나 하는 자괴감을 극복해내자
포기할까라는 생각은 1달 남겨두고 가장 극심하다. 이런 생각할 시간에 한 장이라도 더 보고 더 머리에 넣자.
내가 왜 도전하는지, 목표를 반드시 되새기고 의지를 다잡아야 한다. 이번이 마지막이라는 심정으로.
기술사 합격수기책도 도움이 되었습니다.
2) 공부방법
① 노트요약 : 이부분은 개인마다 다를 수 있지만 저의 경우 첫 4주는 노트에 수기로 요약했지만, 점점 많아지는 분량,
정리속도 지연, 중간에 수정, 업데이트 필요,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장점으로 인해 4주차 부터는 워드파일로 요약.
1차 수업부터 모두 요약 정리 다시, 각 과목당 최소 5문(식품화학) ~ 15문제 이내로 요약
② 요약방법
요약은 단순 요점정리가 아닌 내가 어떤 방식으로 답안을 쓸것인지를 생각하며 정리하는 것이 포인트.
A4 반페이지~1페이지 이내로 요약하되, 단답형으로 답할경우와 서술형으로 답할 것을 염두하며 정리,
③ 공부법 (지름길은 없다. 평일 20~24시 도서관-스터디카페, 주말휴일 11시~19시 도서관)
수업 후 당일 저녁 간략히 복습하면서 요약, 차주 월요일, 늦어도 화요일까지 한 단원 요약정리를 마친다. (10~15문제)
화,수요일부터 토요일 수업전까지 1과목을 무조건 1번 복습.
강의 차수가 늘어나면 해당주 수업내용 요약과 복습을 마치고 시간이 나는대로 앞강의 내용을 다시 복습
이런식으로 1달 전까지 전과목을 3번정도 복습. (부족한 공부시간은 연차등 휴가 최대한 활용)
1장에 2페이지 출력하여 단원별 철하여 공부. 공부한 횟수를 마크하면서 공부.
***여기까지 하고나도, 질문이 나오면 대답이 안나온다. 기억도 안난다, 포기하고 싶고 자괴감이 든다.
그런데 진짜 공부는 이제부터
④ 1달 전략 (긴장속에 싹트는 암기요령)
남은 한달동안 전 과목 4번 보기, 기억력싸이클을 기억하자, 시험직전에는 최소 2일에 한번을 봐야 기억이 난다.
첫주에 1번, 2주째 1번 (여기까지는 과목당 공부 시간이 줄지 않아 당황하게 됩니다. 당연히 여러번 보다보면 반복 시간이
줄겠지 하는데 줄지 않는 이유는, 공부하면서 계속 공부내용이 풍부해지면서 새로운 것들이 보이기 때문입니다.
여기까지는 정상입니다.)
3주째 부터 이제 공부에 탄력이 붙습니다. 전과목 복습에 3일, 4일 걸리고 1주에 전과목 리뷰가 됩니다.
이제 공부한 내용들이 머리에 그려지기 시작합니다.
마지막 1주는 가능한 최단기간 리뷰를 하면서 중요 문제에 대해 답지에 써봅니다. 답을 다 써볼 필요는 없고 적당한 필기
속도와 글자크기, 채점자의 시인성등을 감안하여 필체를 점검합니다.
그리고 하루전 전과목을 리뷰하고 시험전날 평소와 같이 자고 컨디션 조절합니다.
3. 필기시험
시험시 최대한 긴장을 풀고 자신감을 가지고 시작합니다.
문제지 받고 먼저 눈에 들어오는 문제중 쉬운답을 먼저 쓰되, 쉽지만 긴설명이 필요하고 자신있는 내용을 뒤로 배치합니다.
1교시 1문제당 10분, 2교시 이후는 25분씩 이지만 가능하면 쉬운문제는 더 짧은 시간에 쓰도록 하고 설명이 필요한 문제는
충분히 써줍니다. 무조건 어떤 주제의 연결보다는 한가지 주제를 쓰더라도 정의-이론-응용-장단점-산업에 영향등 풍부하고
자세히 작성한다면 굳이 여러 주제들을 많이 연결하지 않아도 될 것 같습니다.
여러주제를 꿰어야만 한다는 강박관념도 불필요합니다.
1교시 : 1페이지, 2~4교시 : 2.5~3페이지 작성합니다.
1페이지 답안은 원페이지 보고서 쓴다는 생각으로, 서술형은 칼럼쓴다는 생각으로 씁니다. 수업중에 기출문제 답안 외우려고
애쓰지 마십시오. 본인 스타일의 답안으로 정리 공부해야 자기것이 됩니다. (암기됩니다.)
점심은 찬 음식 먹으면 탈날까봐 따뜻한 죽을 보온병에 담아와 먹었습니다.
이렇게 작성하고 전 교시에서 답을 모두 써냈습니다. 최종 점수 (927/1200, 평균 77.25)
시험시 사용한 펜은 필기시 힘이 덜 들고, 평가자를 고려해 가독성이 좋은 zebra sarara 0.7mm Gel ink pen을 사용했고
1자루 반을 사용했습니다.
평상시 공부도 이펜으로 했고요, 다만 잉크가 살짝 늦게 마르는 감이 있어 묻지 않도록 조심해야합니다.
4. 면접
이력카드가 당락을 좌우한다.
500자 12줄 이내로 이력을 작성하므로, 최대한 중요한 사항으로 정리하되 면접관이 관심을 가지고 문제를 낼 수 있는 것들로
어느정도 유도해내는 카드를 작성하는 전략이 필요합니다.
면접 1달전 필기시험 1달 전략과 동일하게 반복, 쉬는 기간동안 이전에 공부한 내용의 50%는 기억이 날라갔습니다.
전체 리뷰하면서 출제될것 같은데 잘 암기가 되지 않는 내용, 중요한 것들로 20문제 간추려 면접용 답변 준비 (1페이지내로)
면접형으로 정리하고 답변은 연습해봅니다.
모의 면접특강시 필기합격자 그룹스터디는 정말 도움이 많이됩니다. 모임을 만들어주시는, 앞장서주시는 분이 필요합니다.
* 9 문제 : 50% 이력카드 연관 질문(자기소개 제외)
1) 자기소개
2) LOD, LOQ 개념, 계산방법 (이력카드연관)
3) 중금속 분석기 종류, 식품중 중금속 기준 현황, ICP분석결과로 인정이 안되는 항목 (이력카드연관)
4) 일반식품의 기능성표시제, 표시불가한 식품유형 설명
5) 초고압, 초음파 처리방법 설명, 장단점
6) 제조공정중 발생하는 유해물질 3가지와 저감방법 (이력카드연관)
7) HACCP 신제품 출시시 제출서류 (이력카드연관)
8) 유탕처리제품의 물리, 화학, 생물학적 위해요소
9) 식량자급관련 쌀 가공방법.
최종점수 : 230/300 (평균 76.6)
긴 후기 읽어주셔서 감사드리고요, 무엇보다 본인의 의지가 약해지는 것을 극복하는 것이 관건인것 같습니다.
답안 작성에 너무 두려워 마시고, one page 보고서, 칼럼쓰기를 염두하시고 다양한 기사, 컬럼들 틈 날때 읽으셔서 답안지의 내용이 풍성해지도록 작성해보세요.
여러분들의 건투를 빕니다.
첫댓글 역시 과장님 합격이 아닐 수가 없는 공부계획과 양입니다!! 같이 공부하는 동안 덕분에 많이 배우고 또 공부 자극 받았습니다 ㅎㅎ 고생 많으셨습니다 축하드려요 😊😊
무슨말씀을요. 다같이 의지하고 열심히 노력한 덕분입니다^^
상세한 후기 감사드립니다~
6개월간 노력이 값진 결과로 돌아왔네요.
축하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열심히 지도해주신 덕분에 좋은 결실이 있었습니다 :)
글만봐도 과장님 말씀하시는게 상상이 됩니다 :)
정말 이상적이고 완벽한 롤모델이십니다...
축하드립니다!
ㅎㅎ너무 과찬의 말씀이신데요. 저는 같이 공부하신 다른분들이 훨씬 대단하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저는 그때 그런생각 가져보지도 못했는데....실력도 워낙 뛰어나시고요. 대리님의 뒷이야기도 궁금하네요^^ 다시한번 축하드립니다!!!
고생하셨습니다.연세가 어떻게 되시는지 저도 기술사 21기수험생입니다. 나이가 있어 그런지 힘드네요.필기58점에서 떨어졌습니다.다시도전해야하나 고민중입니다. 참고로 현나이 52세
아 21기에 공부하셨네요. 저는 올해 47세입니다. 너무 안타깝게 떨어지셨네요. 힘드신 상황을 정말 충분히 공감합니다. 더 연세 있으신분들도 합격하고 계시고 조금만 힘내시면 합격실수 있다 생각합니다. 자신감 잃지 마시고 도전하셨으면 합니다. 시간이 많이 흐르면 더 지치고 자신감이 떨어질것 같아요
뒤늦게 봤네요 과장님:) 후기에서도 느껴지는 열정이 대단하세요!!
같이 공부하면서도 너무 많이 배웠습니다!
저도 이번 면접에선 꼭 과장님 뒤를 따를게요^---^! 후기 감사합니다.
ㅎㅎ 저도 좋으신 분들과 같이 공부해서 너무 즐거웠고 오래도록 기억에 남을것 같아요. 이번엔 무조건 합격하실거라 믿고 응원하겠습니다.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