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설턴트 의학박사 이시형 세로토닌 키즈 시범 지정 한결어린이집
세로토닌 키즈 프로그램 소개
홈페이지 바로가기 ☞↓클릭 링크
[1]세로토닌?
세로토닌과 사회성- 감성 발달

숲길을 걸으면 사람의 인지능력이 향상되고 정서에도 긍정적인 변화가 나타난다는 것이 국립 산림과학원과 한 대학의 연구팀의 실험 연구를 통해 과학적으로 입증되었다는 기사를 읽은 적이 있다. 이 연구는 한 그룹의 사람들에게는 숲길을 걷게 하고, 또 다른 그룹은 나무가 없고 상가와 빌딩이 밀집한 도심의 길을 걷게 한 다음 인지능력과 정서상태 변화를 측정한 결과, 숲길을 걸은 실험 대상자들의 인지능력이 20% 이상 향상됐고, 우울감•분노•피로감•혼란 등의 정서가 긍정적으로 변했다고 한다 (세계일보, 2011월 8월 16일). 숲길을 걸으면 스트레스와 심리적 피로감이 감소되고 기분이 좋아질 것이라는 것은 너무나도 자명한 이치같이 들리지만, 이 연구가 교육적인 차원에서 우리에게 시사하는 바는, 그것이 정서 뿐 아니라 인지 능력 향상에도 도움이 된다는 것이다. 이는, 최근 미국에서 사회성-감성 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한 학교를 대상으로한 여러 연구에서 학생들의 정서적 안정과 대인관계 기술 습득이 학습 태도와 학업 성적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결론과도 상통하는 공통점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곧, 정서적 안정과 인지 능력은 밀접한 관계가 있다는 것이다.
뇌과학자들에 의하면, 우리의 뇌에서는 인간의 감정을 조절하는 “세로토닌”이라는 호르몬이 분비되는데, 이 물질은 공격성, 폭력성, 충동성, 의존성, 중독성을 조절하여 평온감과 위로감 등을 가져다 주는 기능을 할 뿐 아니라, 주의 집중력과 기억력을 향상시켜주는 기능을 한다고 한다. 인간의 뇌에서는 이성적인 판단을 할 때 조차도 감정의 소용돌이가 일어나는데, 세로토닌은 이러한 감정의 소용돌이를 조절하는 역할을 하며 사회성과 감성의 발달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호르몬이다. 신경정신과 전문의인 이시형 박사는 그의 저서 “세로토닌하라” (2010)에서, 세로토닌을 행복물질이라고 명명하며, 21세기가 선호하는 인간형은 감성이 풍부하고, 창의적이고 원만한 대인 관계를 이루어 갈 수 있는 “세로토닌형 인간”이라고 주장한다.

그렇다면, 세로토닌의 분비를 유도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하는 걸까? 세로토닌의 분비를 위해서는, 햇빛을 쐬고, 걷기나 조깅을 하고, 스트레칭을 하고, 소리내어 읽고, 씹기를 하며, 깊은 호흡을 하거나 많이 웃고, 가능한한 온 몸을 많이 움직여야 한다고 한다 (이시형, 2010). 그런데, 한국의 아동과 청소년들의 현실은 어떤가? 새벽부터 밤까지 학교와 학원을 바삐 오가며 비좁은 실내에서 움직이지 못하고 가만히 앉아 듣기 위주의 수업으로 하루의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고, 협력 보다는 경쟁을 부추기는 입시 위주의 스트레스가 많은 학교 분위기 속에서 아이들에게서 세로토닌은 결핍되고, 우울증 및 반사회적 경향을 보이는 학생들은 더욱 늘어가고 있는 실정이다.
이런 현실 속에서 학생들이 정서적 안정을 느낄 수 있게 하는 세로토닌 분비를 증가시키기 위해 학교에서 할 수 있는 것들은 무엇이 있을까? 여기에서는, 미국의 영재 교육의 권위자인 바바라 클라크 교수(Clark, 1986) 가 뇌연구를 기반으로 초등학생들의 학습능력을 최대화하기 위해 제안한 방법들과 이시형 박사가 제안한 내용들을 종합해 제시해 보고자 한다.
1. 자연친화적인 교실과 학교 환경을 만들어라.
2. 부드러운 색과 미술 작품등을 이용해 교실과 학교 분위기를 편안하고 밝게 만들어라.
3. 교실 내에서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는 공간과 기회를 제공하라.
4. 매일 아침 일과의 시작을 요가나 스트레칭, 깊은 호흡으로 시작하며 학생들의 긴장을 풀어 주라.
5. 학생들이 소리내어 읽고, 말하고, 웃을 수 있는 기회를 충분히 주라.
6. 체육시간과 휴식 시간 및 야외 수업, 현장학습 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햇빛을 쬐고 몸을 움직이거나 걸을 수 있는 시간을 최대한 늘려주라.
7. 수업 시간 중에 스트레칭을 하게 하거나 자리에서 일어나 신체를 움직이며 할 수 있는 간단한 게임등을 많이 하도록 하라.
8. 교사와 학생간, 학생들 서로간에 스킨쉽 (악수, 안마, 안아주기, 등 쓰다듬기 등)을 많이 하라.
9. 휴식시간 또는 수업 시간 중에도 경쾌한 음악이나 기분을 밝아지게 하는 음악을 듣거나 노래를 부를 수 있는 기회를 자주 제공하라.
학생들이 정서적으로 안정을 누리며 즐겁게 생활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결국, 학습 능력 향상과 학업 성취에도 유익이 된다는 당연하고도 중요한 사실을 우리 모두는 잊지 말아야 할 것이다.
9월의 생활수칙입니다.
원과 가정에서 함께 지킬 수 있도록 협조부탁드립니다.^^


아침 등원 걷기 후 매일 매일 세로토닌 명상과 아침체조로 하루를 시작하는 아이들!
그간의 활동을 통해 식습관, 몸습관, 마음습관이 많이 변했습니다^^

초롱총롱한 눈망울에 건강과 지혜가 넘치는 한결 친구들! 예쁘죠^^

음식은 골고루 천천히 씹고, 몸은 매일의 운동으로 튼튼, 마음은 자연속에서 아름답게 자랐어요^^

매일매일의 지난 가을농장 등원걷기 모습!
선선한 날씨가 가을이 다가오는것을 느끼게 해 주네요^^
세로토닌 한결어린이집內 1,100여평 자연친화 학습장 먹거리 농장 등원걷기를 하며 하루를 시작합니다.

한결어린이집內 1,100여평 자연친화 학습장 먹거리 농장에서 한결어린이들의 먹거리를 수확합니다^^
우리가 직접 가꾸고, 수확하여 김장도 해 보고 한결어린이집에선 재래식 김장항아리에
담궈 저장고에서 숙성시켜가며 우리들의 식탁에 오르니 한결어린이들은 편식을 하지도 할수도 절대! 안하죠!!
한결어린이집內 친환경 농업 1,100여평 먹거리 텃밭농장에서 수확한 싱싱한 채소가 어린이 식탁에 오릅니다!
바른 먹거리 착한 먹거리

우리고장 먹거리! 농업인 행복시대! 로컬푸두! 참여기관 한결어린이집

식물기르기 활동에 기초한 유아 원예 프로그램 메뉴얼
신바람 녹색바람 과천의 생태 어린이 "한결어린이집"에서 아이들의 먹거리를 기대하세요^^*
한여름의 한결어린이집內 자연친화 학습장 1,100여평 먹거리 농장
세로토닌
이시형 박사가 제안하는 건강한 우리아이, 한결어린이집 세로토닌 키즈 지정원

오늘도 매일매일 이어지는 릴레이 아침 한결어린이집 농장 흙밟기 등원걷기 몸습관!
11월 둘째주로 접어드니 제법 날씨가 쌀쌀하다. 자칫 춥다고 우리몸을 움츠려서야 되겠는가!
한결어린이집은 등원걷기를 통하여 4계절의 변화를 체험체득케한다.
그러기에 겨울이 와도 규칙적으로 이른아침 등원하는 차량에서 내려
모든 교직원들이 함께 걷기를 시작하며 하루를 시작한다.
혹여 감기에 걸린 친구는 마스크를 착용하도록 학부모님께서는 도와 주셨으면 합니다.


우리 아이들과 함께 하기 위해 우리샘들께서 아이들을 기다리고 계세요^^


아이들이 등원 차량에서 선생님의 지도를 받으며 내리면~~

아이들과 함께 만들었던 생태 천연잔디 놀이터를 지나..한결內 1,100여평 자연친화 학습장 농장으로 향합니다!

한결어린이집 자연친화 학습장 농장 주변의 흙을 밟아 돌며 걷기가 시작되어지고..

두번째 차량에서 내린 아이들도 함께 걸어볼까요?
부모님께서 아이를 등하원 시키시는 경우에는
아이와 손을 맞잡고 한결자연친화 학습장 농장을 휘이~~ 돌아 주셨으면 하는것이 제 바램 이기도 합니다.
영.유아기에는 생각의 자라남이 부모님과 함께 걷는 아이들에겐 정서적으로 연계되어짐 또한 크겠죠^^

안전을 생각하여 어린 친구들은 선생님께서 손을 잡고 걷습니다^^

얘들아~~ 춥다고 주머니에 손을 넣고 걸으면 넘어질수 있단다.

많은 채소류를 심었던 밭이 이젠 공터로 남았네요...
한결의 아이들은 규칙적으로 이어지는 등원걷기를 통해서
계절의 변화를 느낄수 있는 경험을 얻을수 있지요.. 얘들아~~ 땅을 밟을때 느낌이 어떠니^^

주님께서 내리시는 은혜의 아침 햇살이 우리아이들을 비추고
늘! 보호해 주신것을 알고 있습니다. 언제나 천사를 통해서 아이들을 지켜 주시길 간절히 기도합니다.

울샘의 모습을 보니 춥지요 ~~ 그래도 어깨를 펴시고 오늘 하루도 화이팅! 합니다~~

내년의 농작을 고려하여 은행잎을 밭에 뿌려 주었습니다.. 병충해를 막기 위함이지요.


한바퀴를 돌고 또 두바퀴를 돌아 거닐며 너희들의 생각과 꿈도 크길 기대한단다. 얘들아!.


선생님과 함께 손을 잡고 교실로 들어오는 한결어린이집은 "교실 밖 교실" 생태 놀이터예요^^

입실하며 선생님들과 인사를 나누는 우리아이 모습 보이시죠. 예쁘지 않으신가요.
주님의 은혜아래 영.혼.육이 건강한 아이들로 자라나게 기도하는 한결어린이집이었습니다^^
한결어린이집 생태 블로그
(사)과천도시농업포럼시범모델 지정 한결어린이집
과천시 문원동 청계산자락 한결어린이집內 11,00여평 자연친화 학습장 먹을거리 농장
02)504-4904~5 클릭☞ http://blog.daum.net/hangyulki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