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왕성상 기자] 철도역 건물설계기준이 이용객 중심으로 바뀌었다.
한국철도시설공단은 24일 앞으로 짓는 철도역 건물에 대해 이용객들 접근성이 쉽고 걷는 거리를 짧게 하는 등 열차손님들이 편하도록 설계기준을 고쳤다고 밝혔다.
이용편의를 높일 수 있는 시설물 배치와 이용객 수를 감안해 규모를 알맞게 하면서 다른 교통수단과의 연계편의도 최대화하는 쪽으로 역 건물을 짓는다. 게다가 이용객 중심의 환경친화적·경제적인 철도역사 되도록 한다는 게 철도공단의 설명이다.
방안으로 ▲승·하차객 동선 최소화를 위한 대합실과 승강장 최단거리 배치 ▲이용객 수를 감안한 에스컬레이터규격(1인용, 2인용) 변경 ▲화장실 이용수요를 감안한 위생기구수량 산정기준 개선 ▲인터넷발매 등 승차권 자가발권(Self-Ticket) 비율증가를 반영한 매표실 줄이기 ▲역무공간의 효율적 사용을 위한 역장실과 역무실 통합, 역무원 침실 없애기 등이다.
다른 교통수단과의 연계편의를 위해선 철도이용객의 접근성을 고려한 도심지 안에 역사입지를 선정한다. 또 버스 등 대중교통수단과의 환승거리를 50m 내로 줄이면서 대중교통과의 환승을 철도역으로부터 버스, 택시, 승용차 순으로 배치한다.
이용객중심의 환경친화적 개선내용으론 이용객들의 미끄럼을 막을 수 있게 외부출입구 바닥마감 설치, 역 건물에 불이 났을 때 빨리 피할 수 있게 고상승강장 시·종점부 대피로도 만든다. 돔(Dome)모양의 홈 지붕 설치, 승강장 홈 지붕을 활용한 태양광설비설치로 이용객 편의, 안전 확보, 예산절감을 꾀한다.
철도공단은 철도역 중심의 연계교통체계를 더 강화하고 SMS티켓, 스마트폰 등을 통한 열차표 자가발매율 높이기, 대합실내 머무는 시간 줄이기 등 철도이용객의 이용패턴변화를 반영해 최적의 설계가 되도록 할 예정이다.
철도설계기준은 철도공단홈페이지(www.kr.or.kr) ‘열린 정보’(공개자료실)에 들어가면 누구나 볼 수 있다.
석종근 한국철도시설공단 설계기준처장은 “최근 고친 철도역사설계기준은 이용객들 편의와 이용객수에 따른 최적규모로 예산 아끼기에 중점을 뒀다”며 “철도역사는 철도운영자 시각을 벗어나 철도이용객 입장에서 최적의 설계기준이 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왕성상 기자 wss40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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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설계지침(건축/검수시설편) 개정(안) 비교표_2012.05 |
신우재 |
2012-06-05 11:26:30 |
733 |
Ⅰ. 개 요 이용객 위주의 설계기준 정립, ‘12년도 상반기 현장 VOC개선 및 관련기관(부서)의 요청 등을 반영한 경제적 설계기준을 마련하여 철도설계지침(건축/검수시설편)을 개정하고자 함
Ⅱ. 추진경위 ○‘12.03.07 : 유사기관 사례조사 및 자료수집(인천국제공항공사) ○‘12.03.13 : 철도설계지침 개정을 위한 자문회의 개최 ○‘12.03.22 : 철도역사 규모 산정기준 마련 정책토론회 ○‘12.03.27 : 철도역사 규모 산정기준 비대면 보고 ○‘12.04.04 : 철도설계지침 개정(안) 의견조회(공단 관련부서) ○‘12.04.23 : 기준 재정립 및 VOC개선 등을 위한 워크숍 시행 ○‘12.04.24 : 철도설계지침 개정(안) 의견조회(한국철도공사) ○‘12.05.14 : 기준 재정립 및 VOC개선 등을 위한 워크숍 결과보고
Ⅲ. 개정내용 【주요 개정 내용】 ○ 이용객 위주의 경제적인 설계기준 정립 ○ ‘12년 상반기 현장 VOC개선 ○ 철도역사 입지 선정 기준 등 관련기관(부서) 요청 ○ 설계 개선 발굴 워크숍 제안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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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하역사 외부출입구 설치 관련 |
유홍균 |
2012-03-06 15:16:0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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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철도설계기준 및 편람(노반편) 개정사항
● 개정일자 : 2012. 2. 8
● 개정내용
<지하역사 외부출입구 위치> - 각 방향에서의 원활한 접근 및 다른 대중 교통수단과의 연계 등을 고려 - 기존 보도폭을 유지할 수 있도록 가능한 녹지, 공원, 나대지 등의 공유지 적극 활용
<지하역사 외부출입구 설치개소> - 정거장의 입지조건, 주변역세권, 승객접근의 용이성, 피난대책, 도로여건, 승객동선의 단순화 등을 고려 - 승ㆍ하차 인원 및 계단통로 폭, 긴급 대피시간, 인근 도로형태 등을 감안하여 역별 2개소 이상 설치, 출입구 최소폭은 3m, 부득이한 경우 2m 이상, E/S와 병행시 계단폭은 1.5m 이상 - 주변여건상 불가피하게 출입구 개소의 증감 필요시 정거장의 입지조건, 주변 역세권, 승객 접근의 용이성, 피난계단, 승객 동선 등을 고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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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설계지침(건축/검수시설편) 개정(안) 비교표_2012.05 |
신우재 |
2012-06-05 11:26:3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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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개 요 이용객 위주의 설계기준 정립, ‘12년도 상반기 현장 VOC개선 및 관련기관(부서)의 요청 등을 반영한 경제적 설계기준을 마련하여 철도설계지침(건축/검수시설편)을 개정하고자 함
Ⅱ. 추진경위 ○‘12.03.07 : 유사기관 사례조사 및 자료수집(인천국제공항공사) ○‘12.03.13 : 철도설계지침 개정을 위한 자문회의 개최 ○‘12.03.22 : 철도역사 규모 산정기준 마련 정책토론회 ○‘12.03.27 : 철도역사 규모 산정기준 비대면 보고 ○‘12.04.04 : 철도설계지침 개정(안) 의견조회(공단 관련부서) ○‘12.04.23 : 기준 재정립 및 VOC개선 등을 위한 워크숍 시행 ○‘12.04.24 : 철도설계지침 개정(안) 의견조회(한국철도공사) ○‘12.05.14 : 기준 재정립 및 VOC개선 등을 위한 워크숍 결과보고
Ⅲ. 개정내용 【주요 개정 내용】 ○ 이용객 위주의 경제적인 설계기준 정립 ○ ‘12년 상반기 현장 VOC개선 ○ 철도역사 입지 선정 기준 등 관련기관(부서) 요청 ○ 설계 개선 발굴 워크숍 제안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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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설계지침(건축/검수시설편) 개정(안) 비교표_2012.08 |
신우재 |
2012-08-17 10:08:1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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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개 요 이용객 수를 고려한 광역철도 역사 여객화장실 규모조정(위생기구수 재산정) 등 관련기관(부서)의 요청사항을 반영한 경제적 설계기준을 마련하여 철도설계지침(건축/검수시설편)을 개정하고자 함
Ⅱ. 추진경위 ○‘12.06 : 철도설계지침 개정(안) 작성 및 검토 ○‘12.07 : 관련부서 및 운영자(코레일) 의견조회 ○‘12.07.20 : 철도설계지침 개정(안) 자문회의 시행
Ⅲ. 개정내용 【주요 개정 내용】 ○ 광역철도역사 여객화장실 규모조정(위생기구수 재산정) ○ 승강장 홈지붕 태양광설비 설치기준 ○ 선하역사 누수대책(E.J부분) 설계기준 ○ 돔(Dome)형식의 승강장 홈지붕 설계기준 ○ 승강장 홈지붕 홈통 설계기준 ○ 고상 승강장 시,종점부 연결통로 설치기준 ○ 지하연결통로 결로 방지대책 설계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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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설계지침(건축/검수시설편) 개정(안) 비교표_2012.09 |
신우재 |
2012-09-26 14:48:4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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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개 요 "고속철도 속도향상에 따른 역사 형식별 환경 소음, 진동기준 정립 연구(녹색철도연구원)"결과를 반영하여 철도설계지침(건축/검수시설편)을 개정하고자 함.
Ⅱ. 추진경위 ○‘12.07.25 : 철도설계지침 개정 요청(녹생철도연구원) ○‘12.08.07 : 관련부서 의견조회 ○‘12.08.24 : 철도설계지침 개정(안) 자문회의 시행
Ⅲ. 개정내용 【주요 개정 내용】 ○ 소음․진동 관련법규 및 규정 추가 ○ 차음성능이 우수한 재료 및 공법선정 기준 마련 ○ 소음․진동 저감을 위한 철도역사 공간배치 기준 마련 ○ 역사 형식별 및 공간별 실내 소음․진동가속레벨 권장기준 마련 |
지하역사 외부출입구 설치관련 철도설계기준 및 편람(노반편) 개정사항.pdf
철도설계지침(건축검수시설편)개정(안)비교표_2012.05.txt
철도설계지침개정(안)_신구문_비교표_120813.pdf
철도설계지침개정(안)_신구문_비교표_1209011.pdf
철도역 건물설계기준 이용객 중심으로 손질.doc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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