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식이란 상수나 셀 데이터를 연산한 후 연산의 결과를 워크시트에 표시하기 위한 것으로 항상 = 나 + 로 시작되어야 한다.
함수란 엑셀에서 미리 정의해 둔 수식을 말하며 함수는 이름부분과 인수 부분으로 구성된다.
= AVERAGE ( A10:A30) * 2 / 4
수식기호는 =
함수명은 AVERAGE
셀참조는 A10:A30
인수는 (A10:A30)
연산자는 * , /
상수는 2, 4
▶ 수식의 예
입력수식
결과값
= 10 * 5
50
= A1 + A2 + A3
A1, A2, A3 안에 입력된 값을 더한다.
= (B2+C2)*D2
B2와 C2에 입력된 값을 더한 값에 D2의 값을 곱한다.
=A1&"우리나라"
A1 에 입력된 문자열과 우리나라 라는 문자열을 결합한다.
=SUM(C1:C10)
C1 에서 C10 셀까지의 값을 더한다.
2) 수식의 입력 방법
셀에서 직접 입력 셀에 수식입력 기호( = 또는 + )를 먼저 입력하고 직접 수식의 내용을 입력한다.
수식입력 단추를 이용 수식을 입력하고자 하는 셀을 선택한후 = (수식입력)단추를 마우스로 클릭하면 수식의 결과값을 보면서 입력할수 있다. 수식의 입력을 끝낼 때는 확인 단추(√)를 클릭하거나 엔터를 누른다. 수식의 입력을 취소할 때는 취소 단추(×)를 클릭하거나 ESC를 누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