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복지서비스
내용 : 심리재활 , 사회재활
1. 심리재활
1) 개념
심리재활은 전인재활에 있어서 심리적인 측면으로 장애인과 가족 등 주의 사람들의 심리적 측면에 개입하는 것이다, 장애인 재활에 있어서 장애인 자신의 욕구와 가족 등의 욕구, 정서, 관심, 가치관, 태도 등은 일련의 심리적 안정에 개입하는 과정을 심리재활이라고 한다.
심리재활은 의료, 교육, 직업, 사회재활과 함께 재활의 전문적인 한 분야이나 심리재활은
다른 재활분야의 토대가 되고 재활서비스 향상의 기초가 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이것이 최근 들어 심리재활을 강조하는 이유이기도 하며 특히 장애가 중증일수록 심리적
안정과 조정이 필요하며 장애와 정도에 따른 심리재활의 방법과 접근이 재활의 과제로 대두
되고 있다.
장애로 인한 부정적인 심리상태는 원만한 인격형성, 대인관계 나아가 사회생활에 저해요인
이 될 수 있다.
따라서 장애인의 심리적인 문제를 찾아 제거하고 새로운 가능성을 갖도록 함께 노력가는
과정이 심리재활이다. 주로 상담을 통해 의도적으로 감정을 표현하게 해서 긴장이나 압박을
완화하고 객관적인 입장에서 장애인 스스로 자신의 문제를 조명할 수 있도록 돕는다.
<장애인이 가질 수 있는 심리적 특성 5가지>
첫째, 부정(denial)으로 장애에 대한 최초의 심리적 반응으로 매사에 아무렇지 않은 듯이
여유 만만한 행동을 보이기도 하지만 현실을 받아들이지 못하고 부정적인 심리를 가지는 것
으로 재활을 매우 어렵게 하는 중요한 요인이다.
둘째, 퇴행(regression)으로 감정을 조절하는 능력이 약화되어 생각이나 행동이 어린시절
로 되돌아가며 정서 또는 어린아이와 같이 불안정하게 되어 쉽게 울고 웃으며 억지를 부리고
떼를 쓰게 한다.
셋째, 분노(anger)로 두려움을 쫓아내려는 심리적 반응이라 할 수 있다. 불행한 일이 하필이
면 왜 가지에게 닥쳤는지를 안타까워하며 화를 내는데 이를 통해 자신의 문제를 다른 곳으로
옮기려 하기도 한다.
넷째, 불안(anxiety)으로 질병이나 외상을 하나의 위험상황으로 받아들이는 심리상태이다.
신체손상으로 인해 다른 사람으로부터 인정을 받지 못하게 될 것 같은 두려움, 장애가 자신
이 잘못에 기인되었다는죄책감 등이 불안의 요소로 작용하게 된다. 특히 어린이에게는 불안
심리가 심한경우맥박이빨라진다거나 설사를 하기도하고 동통이나 두통을 호소하기도 한다.
다섯째, 우울(depression)로 장애로 인한 자신의 기능상실이 현실이라고 느껴질 때 생기기
시작한다. 그러므로 병실에 누워 있을 때는 혹시나 하면서도 회복되리라 하는 희망 속에
지내던 환자가 물리치료 등 재활치료를 시작하는 순간부터 우울중이 시작되기도 한다.
우울증은 단순히 슬픈 감정을 갖는 경미한 것부터 자살에 이르기까지 심한 경우가 있는데
그 정도는 장애의 정도보다 개인의 성격과 더 깊은 관련이 있다.
2) 대상
심리재활의 광의적 대상은 인간의 생물학적 존재임과 동시에 정신적, 사회적인 존재이기
때문에 장애를 가진 사람과 장애를 가진 사람에게 영향을 줄 수 있는 가족과 주위의 사람들
이다. 그러나 협의의 개념은 이들 중 심리적 문제를 가진 장애인과 장애인 가족들이다.
3) 과정
심리재활의 과정은 일반적으로 검사,상담,치료 등으로 이루어지는데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검사
심리검사란 객관적으로 표준화된 방식으로 개인간의 차이 및 상이한 경우에 나타나는 동일
한 개인의 반응들 간의 차이를 평가하려는 것으로 심리검사 도구를 통해 개인의 다양한 심리
적 속성들 예를 들어 지능, 흥미, 적성, 학업성취도 및 성격특성을 측정하여 진단, 분류, 치료
(상담) 예후 등에 유용한 정보를얻고자 하는 것이다. 심리검사는 크게 지능검사와 성격검사
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지능검사는 인지를인간의 감각, 지각, 기억, 사고, 판단력, 문제해결
능력 등 일련의 고등정신기능이라고 정의 내릴 때 이러한 기능을 측정하는 표준화된 질문과
과제로 구성되어 있는 심리 측정 도구이다. 현재 장애인기관에서 활용되고 있는 검사도구
로는 영유아 발달상태를 평가하기 위한 포테이지 아동발달지침서와 지적능력을 평가하기
위한 K-WAIS(성인용 웩슬러 지능검사), KEDI-WISC(한국판 아동용 웩슬러 지능검사),
고대-비네검사. 인물화에 의한 간편 지능검사, 그리고 학습 준비도를 평가하기 위한 학습
준비도 검사, 교육진단검사 등이다.
성격검사란 성격의 특성과 그의 증상적 경향 중 일부를 과학적으로 측정, 평가하여 학업,
진학 및 취업,성격의 지도와 교정, 치료에 기초 자료를 제공하며 아울러 피검사자의 현실적
이며 객관적인 자기 이해에도움을 주고자 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장애인기관에서 많이 사용하는 검사도구는 MMPI(다면적 인성검사), 성격진단
검사, MBTI, 인성 진단검사, 문장완성검사, 그림검사 등의 지필검사, 아동기자폐증 평정척
도, 인물화검사 등이 있다. 이외에도 사회적 적응행동수준이나 사회성의 발달정도를 평가하기
위한 사회성숙도 검사와 각종 적응행동척도들이 있다.
(2) 상담
상담이란 장애인 및 가족이 가진 심리적 문제를 수용하고 잠재능력을 개발시켜 나갈 수 있도
록 지지하고문제해결을 위해 지역사회의 자원을 연결시킴으로써 전인재활이 이루어지도
록 돕는 과정으로 개별상담,집단상담, 전화상담 등의 방법을 통해 상담이 이루어진다.
개별상담은 매우 복잡한 위기적인 문제를 가진 자, 전반적인 대인관계의 실패자, 집단 앞에
서 이야기 하는데 두려움이 너무 큰 자, 남의 인정과 주목에 대한 욕구가 너무 강하기 때문
에 집단상황에 맞지 않는 자등을 대상으로 상담자와의 1:1의 관계를 통해 내담자의 성장을
돕는 상담방법으로 장애수용력, 대처능력,문제 해결 능력 등을 향상시켜 장애인 스스로
자립하도록 돕는 서비스이다.
집단상담은 생활과정상의 문제를 해결하고 보다 바람직한 성장 발달을 위하여 전문적으로
훈련된 상담자의 지도와 동료들과의 역동적인 상호교류를 통해 각자의 감정, 태도, 생각 및
행동양식을 탐색, 이해하고보다 성숙된 수준으로 향상시키는 상담방법이다. 일반적으로
심리사회적, 행동상의 문제를 지닌 장애인을대상으로 동질의 성격을 지닌 성원으로 집단을
형성하여 의도적인 계호기하에 집단의 역동성을 이용하여장애인의 자기통찰, 자기존중심,
대인관계기술, 의사소통기술 등을 강화시키는 내용으로 진행된다.
전화상담은 여러 종류의 위기에 처해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고 싶지만 부끄러움이 심하거나
남과 얼굴을대하기를 꺼려하는 자, 혹은 위급한 상황이어서 상담자를 찾아갈 수 없는 자들
에게 전화을 통해 현재나타난 결과의 문제의 심각성을 파악하며 장애인을 돕는 방법이다.
(3) 치료
심리치료는 증상을 제거, 수정, 완화하고 장애행동을 조정하여 긍정적 성격 발달을 증진시킬
목적으로 훈련된 사람이 환자와 전문적인 관계를 의도적으로 형성하여 정서적 문제를 심리
학적 방법으로 치료하는것을 의미하는데 상담과 심리치료의 차이는 주로 어떤 내담자를
대상으로 하며 어떤 방법으로 어느 정도가지 접근하느냐에 달려 있다. 상담이 대체로 교육
적, 상황적 문제해결과 의식 내용의 자각에 주력하는 반면에 심리치료는 재구서적, 심층
분석적 문제해결과 무의식적 동기의 통찰에 역점을 둔다고 볼 수 있다.
심리치료에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을 수 있는데 놀이치료, 음악치료, 미술치료와 같은 예술
치료와 가족치료 등에 대해 살펴보기로 한다.
놀이치료는 아동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놀이를 이용하는 방법으로 아동의 불안감, 긴장감,
좌절감, 공격성, 두려움, 당혹감, 혼란 등을 발산하고 감소시키며 아동에게 세상을 탐구하며
타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아동의 부적절한 행동을 수정하고 신체적 협응력을
향상시키며 궁극적으로 아동의 부적응적 문제를 해결 하는 프로그램으로 정서 및 행동상의
문제를 지닌 아동을 대상으로 개별 또는 소집단으로 실시한다.
음악치료는 음악을 이용하여 인간의 바람직하지 못한 정서, 행동을 바람직한 상태로 바꾸도
록 돕는 과정으로 음악치료 활동으로는 듣기, 노래 부르기, 율동(리듬치료), 악기다루기, 창
작하기 등이 있다.
미술치료는 그림이나 조소,디자인의 기법 등과 같은 미술활동을 통하여 심신에 어려움을겪
고 있는 사람들의 심리상담이나 치료를 하는 기법으로 미술치료에서 활용하는 기법으로는자
유화법,과제화법,상상화그리기,나무그림검사,인물화검사,가족화 또는 학교생활화 등이다.
가족치료는 클라이언트를 증상을 가진 개인이 아니라 문제를 가진 가족이라고 보는 관점에
서 출발하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를 가족에게로 전환시켜서 다른 가족성원들의 개입
을 통해 필요한 변화를 유도하는 치료방법이다. 이외에도 최근에 미술치료, 레크리에이션
치료 등 다양한 치료기법이 개발되고 있다.
4) 전문종사자
심리재활은 각 전문분야의 공통적인 영역이 많기 때문에 많은 분야의 전문가가 참여하는데 실제 심리재활분야의 전문 종사자는 정신과의사,심리상담가,심리검사원 등이 심리재활분야의 전문종사자라고 볼수 있다.
<심리재활영역에서 전문가의 역할>
- 개별성, 고유성 인정
- 각 장애인의 문제마다 융통성 있게 대응
- 객관적인 입장에서 문제파악
- 인간행동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기반
- 경청하고 수용하는 태도
2. 사회재활
1) 개념
사회재활은 전인재활이라는 차원에서 사회적인 측면으로 장애인이 사회생활이나 가정생활에 잘 적응 할 수 있도록 서비스하는 과정, 즉 장애를 가진 인간이 어떻게 하여 인간으로서의 존엄과 삶의 보람을 가지고 살아갈 수 있는가 혹은 그 인간을 둘러싸고 있는 사회에서 어떻게 해야 장애를 가진 사람들에게 적절한 생활환경을 마련하고 살 수 있게 할 수 있는가를 의미하는 것이다.
국제재활협회의 사회재활위원회는 사회재활을 장애인이 사는 물리적, 사회적, 경제적, 심리적 환경 조건들을 정비하여 인간다운 만족스러운 생활을 영위하는 것으로 정의하고 있으며 그 전제 조건으로 다음의 네가지를 제시하고 있다.
첫째, 인간 중심의 복지사회를 만들기 위한 사회제도의 개혁을 시행 할 것
둘째, 장애인의 생활을 위협하고 있는 사회적,심리적, 문화적인 요소가 무엇인가 규명할 것
셋째, 각국의 사회재활과 관련된 정책이나 보편원칙은 국제 수준에 맞게 진행할 것
넷째, 전인재활이라는 차원에서 다른 재활분야와 역동적인 관계를 가질 것
사회재활이란 장애인에게 의료적, 직업적 문제를 해결한 후 그들이 가정과 사회에서 자신감을 갖고 사회의 일원으로 생활할 수 있도록 서비스 하는 재활의 한 과정으로 정의 할 수 있다.
2) 대상
사회재활의 대상은 광의적으로 보면 사회생활을 하는 모든 시민이며 온 국민이 대상이 된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