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성경학교 전야제
1) 달란트 축제
서둔교회학교 소년부 달란트 축제
언제: 2005년 7월 17일 오후 2시-7시까지
어디서: 서둔교회 앞마당, 식당, 소년부실
총진행: 이현순, 최흥규목자 보조: 중등부 선배들
달란트 축제란 어린이들이 열심히 신앙생활하면서 상으로 받은 달란트로 즐거움을 나누는 시간이다. 달란트 축제를 통하여 어린이들은 음식과 물건, 게임을 통해 친교와 즐거움을 나눈다.
. 몇가지 프로그램방을 통하여 기독교적인 주제를 생각한다.
. 목장별 성경학교 찬송부르기대회 통하여 찬양하는 기쁨과 목장별 단합 그리고 성경학교에 대한 기대감을 갖는다.
A. 달란트 축제내용
A) 친교와 즐거움을 위하여
a. 음식나라 : 어린이들이 좋아하는 음식과 뽑기 같은 특이한 음식, 어린이가 만들어 먹을
수 있는 음식 등
b. 팬시나라: 신상품, 기증받은 것, 어린이들이 가져온 것 (축제 중간에 시간 을 정하여 팔면 어린이들이 물건을 즐길 수 있다)
c.게임나라: 디디알, 펌프, 고리던지기, 줄넘기, 딱지치기, 퀴즈, 노래부르기, 얼굴에 그림그려주기, 머리손질해 주기 등
B) 기독교적인 진리를 생각하며
a.비디오, 슬라이드, O.H.P.방(짧은 만화 또는 어린이들 몰래 비디오)
b.무서움의 방, 기쁨의 방, 찬양방
C) 하나님께 찬양드리며: 반별 성경학교 찬송부르기 대회
여름성경학교시 부를 찬양을 12-15곡 정도 선정하여 외우도록 한다. 달란트 잔치 후에 목장별로 부를 곡을 추첨하여 부른다. 추첨판에 재미있는 지시사항을 곁들이면 더욱 재미있고 은혜로운 시간이 될 것이다.
지시사항의 예) 교회 교역자님을 모시고 와서 함께 부르세요. 교회학교 다른부서 선생님 여섯분을 모시고 와서 찬양합니다. 식당에서 앞치마를 두르고 요리기구를 들고 찬양하세요 등 등.
지시사항을 준비하는 동안 다른 어린이들은 추첨된 곡을 여러번 부를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된다.
C. 어린이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위하여
a. 어린이들이 달란트를 모을 수 있는 기회(요절암송, 전도등)에 적극적으로 참여케 한다.
(요절 경시대회, 17일 오후 2시. 준비교사는 별도의 시간)
b. 달란트를 충분히 갖지 못한 어린이를 위해 사랑의 은행을 연다. 사랑의 은행은 이웃을 위해 달란트를 하늘나라에 저금하는 것이며 달란트가 없는 어린이는 하늘나라 은행에서 받아서 신상품을 제외한 모든 것에 참여할 수 있다.
c. 교사는 요절경시대회에 참여하여 달란트를 지급받아 자신의 목장을 위해 사용할 수 있다.
D. 신입어린이를 위한 배려
어린이를 초대할 수 있는 초대장을 발부하여 신입어린이가 교회에 왔을 때 초대장을 20달란트로 바꾸어준다. 그외에는 사랑의 은행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한다.
2) 요절경시대회
언제 : 달란트 축제 2시간 전 담당 : 이문희, 육선주목자
요절경시대회는 1월부터 지금까지 설교를 통하여 외운말씀을 재확인하면서 쓰는 대회이다.어린이들은 이 활동을 통하여 30여개의 요절을 마음판에 새기게 된다. 또한 마음판에 새겨진 말씀은 어린이들의 삶의 지침이 될 것이다. 외운요절 수에 따라서 어린이들은 달란트를 지급받게 될것이다.(1요절 1달란트)
A. 설교를 통하여 암송했던 요절들
1. 준비된 요절암송 종이를 들고 반에서 수시로 외운다. 교사는 요절암송을 위한 모임을 주 중에 계획한다(1회모임 의무)
2. 소년부 어린이를 위한 요절 16개는 7월 2,3째 주일에 공과를 대신하여 진행한다.
목장별로 두 요절씩을 맡아 재미있는 암송센타를 계획한다.
방법은 게임, 노래, 퍼즐등 다양하게 사용한다.(이문희, 육선주목자의 도움을 받는다)
B. 소년부 어린이에게 적합한 성경구절
요. 3:16, 3:17, 15:7 / 마. 11:28 / 막. 10:27 / 롬. 8:14 / 엡. 6:11/ 고전.15:57, 15:57
딤전. 2:5/ 계. 21:7 / 사. 55:6 / 수. 1:9/ 시.126:3, 84:11 / 잠. 3:6 / 마. 6:20.
마지막날 서둔축제(학부모를 중심으로)
1. 장터(음식, 옷, 학용품)
2. 놀이터(게임, 운동, 장기자랑, 농구골대에 농구공 넣기, 재기차기, 공던져서 자루에 넣기, 함께하는 줄넘기, - 재활용 인형이나 장난감 타기 어린이 놀이동산처럼)
3. 기념식수(꽃동산 가꾸기)
4. 동화의 방, 무서움의 방, 영화나라, 찬양방,
5. 열린음악회(교사, 어린이독창, 중창, 목장별 합창, 전체가 함께 부르는 찬양)과 모닥불축제
3. 성경학교 발표회, 찬양축제, 전시회
(1) 여름성경학교를 통해 배우고 느낀 것 발표회(찬양예배시)
어린이 1: 우리는 소년부 4,5,6학년 남자, 여자 어린이들. 저희들이 무엇을 좋아하는지 아세요? 놀기, 게임하기, 운동하기, 직접해보기. 이번 여름성경학교에서 우리는 정말 즐겁게 놀았어요. 이제부터 소년부 여름학교 이야기를 들려드릴께요. 얘들아 모두 모여라!
체조 어린이들: 오- 예! (야구모자를 뒤로 쓰고 반바지를 입고 달려나온다. 체조팀은 완벽하게 연습한다) 즐겁게 체조하기.
합창 : (체조하지 않은 어린이들 합세) 싱그런 새싹이어라 주님의 어린이는 떠오르는 태양이어라 주님의 어린이는 푸르른 나무처럼 뻗어라 예수님께로 해맑은 햇살처럼 달려라 예수님께로.
어린이 2 : 2박 3일간 하나님의 집에서 잠을 잔 것은 우리 모두가 친해질 수 있는 즐거움의 시간이었어요. 예수님의 눈으로 예수님의 손으로라는 표어아래 세상을 새롭게 바라볼 수 있는 관점을 갖게 되었어요. 특별했던 것은 은혜학교프로그램으로 5개의 학교를 우리들의 관심에 따라 선택하여 진리를 경험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는 것이예요.
봉사학교 어린이 :저는 봉사학교에서 받은 은혜를 나누고 싶어요.
예술학교 어린이 :
놀이학교 어린이 :
성경과 과학학교 :
탐방학교 어린이 : (자동차 크락션 소리와 함께 바퀴달린 회전의자를 타고 가운데 통로로 들어 온다)
물총놀이 : 너무너무 신났던 것은 은혜학교를 마치고 교회로 돌아오는 길은 무지무지 더웠는데 물총놀이를 한 것이예요(물총을 성가대를 향해 쏜다) 모두모두 물에 젖었지만 목자, 목동선생님과 우리는 친해졌어요. 밤이 늦도록 수건돌리기 놀이를 하면서 왜 우리의 입에서는 자꾸만 찬양이 나오는 것일까요?
합창 : 이제는 알아요. 주님의 사랑을 햇살이 아침을 밝게하듯 주님사랑 내마음 비춰요 이 제는 알아요 주님의 마.음.을. 모든 사람 주님나라 함께 가도록 생명주신 그 마음 알아요. 자 이제 함께 느껴요 온세상 구원하신 그 은혜 친구들과 함께 나눠요 주님 의 사랑을.
어린이: 우리는 발견장을 하나씩 받았어요. 우리는 발견장에 배움 중에 발견한 것이 있을 때 마다 아름답게 페이지를 수 놓았어요. 나는 친구들을 만날 때 마다 친구들의 아름다운 모습을 예쁘게 써주었어요. 친구를 칭찬하는 것이 이렇게 나를 즐겁게할 줄은 몰랐어요.
안소영: 촛불이 켜지고 아름다운 꽃으로 장식된 식탁에는 스프와 스테이크, 포도쥬스, 야채가 꽃처럼 아름답게 장식되어 있었어요. 너무나 예쁘게 차려진 저녁식탁을 보면서 난 음식을 준비한 분들의 사랑을 느낄 수 있었어요. 정말 맛있었어요.
눈을 비비며 아침 일찍 찾아간 농대의 잔디밭에서 우리는 아름다움 찾기를 했지요. 내눈 앞으로, 위로, 아래로, 주위로 펼쳐진 파란 하늘과 따사로운 햇빛, 풀잎에 맺힌 이슬, 매미소리. 친구들의 따뜻한 손. 하나님, 나의 눈을 뜨게 하셔서 주님의 솜씨와 주님의 사랑을 발견케 하심을 감사합니다. 여름성경학교를 통해 주님을 더욱 깊이 알게 하심을 감사합니다. 목자님, 목동님, 친구들과 사랑을 느끼게 하시니 감사합니다. 주님, 우리의 마음 깊은 곳에서 흘러나오는 기쁨의 찬양을 받아주세요.
합창 : (교사들 조용히 등장한다) 눈을 떠요. 세상을 봐요. 주님 솜씨 느낄 수 있어요. 눈을 떠요. 세상을 봐요. 주님 사랑 느낄 수 있어요. GOD"S BEAUTIFUL WORLD를 율동과 함께 부른다. (호루라기를 불면 사랑합니다를 외치고 뚸어들어간다)
(2) 유치, 유.초.소년부와 함께하는 찬양축제, 부모님과 함께 하는 찬양축제
21세기는 지식의 홍수시대, 감성. 문화형성, 전문성의 시대이며, 프로그램을 조직하는 능력, 영성. (3f, feeling, fancy, fashion)
아이들이 함께 모여 마음껏 하나님을 찬양할 수 있다면...,
세속문화가 아니라 수준 높은 기독교 문화에 참여할 수 있다면,
그래서 그들이 갈 곳이 있다면...
내용 : 교사들의 촛불 춤, 수아찬양, 체조등의 프레젠테이션으로 시작하고 주제에 따라 찬 양하며, 주제에 따른 기독교 동화(인형극, 단막극 등), 메시지를 담은 행운권 추첨
(과자통과 예수님, 열매와 예수님, 크리스마스 츄리와 예수님,
빵과 예수님, 운동기구와 예수님, 꽃과 예수님, 책과 예수님등).
식당에서 간식나누기
특별찬양축제는 중고청년과 함께, 찬양예배시 온가족과 함께 : 성탄절 캐롤부르기 대회, 시편 찬송부르기, 재능 발표회, 연극제 등 어린이 주일과 찬양예배시에 온가족이 함께 하는 찬양축제
(3) 그외 후속활동
어린이 연극제, 보고대회와 전시회, 참여치 못했던 특별학교에 참여하기, 교사와 어린이의 만남을 위한 놀이학교(개학전), 성경학교 배움을 실천하는 봉사학교 또는 연장학교
4. 복음전파와 부흥으로 준비하는 성경학교
1) 전교회학교 교사 전도축제 "이 산지를 내게 주소서, 서둔동을 우리에게 주소서"
2) 복음설교: 동그라미 복음, 손가락복음, 십자가 다리복음등
3) 친구초대잔치와 어린이 관리
1) 전교회학교 교사 전도축제
주제 : 주여 이 산지를 내게 주소서! 서둔동을 우리에게 주소서!
표어 : 모든 교사, 모든 어린이가 모든 사람에게 예수 그리스도를!
구호 : 우리목장 12양 넘쳐라
목표 : 우리목장 5양 늘리기
교사 실천사항: 모든 교사는 어린이 전도의 경험을 갖는다. 이번 전도기간 동안 전도의 경험을 갖고 전도하고 장기 결석 어린이 한명을 찾는다.
각 목장(반)은 5어린양을 늘려 목장마다 12양을 돌보는 목자가 된다.
(1) 프로그램(주일 오후 3시-6시까지, 유치부실에서)
a. 입실하는 대로 소그룹 이야기 나누기 "전도해 본 경험이 있나요?"
b. 전도에 관한 찬양부르기 (교사와 어린이를 위한 것)
c. 강의듣기 "생명을 구하는 전도, 소홀히 할 수 없다"
d. 교회주변 지역조사와 전도에 대한 비젼 세우기
e.복음전도 실습(손가락 복음, 풍선복음)
f. 각부서별로 전도사례발표와 전도구호 외치기
g. 죽어가는 영혼 전도를 위한 기도와 표어제창과 표어찬송 부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