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5 /12/12
[H/W] LG전자의 DMB 내장 PDA -PM80
DMB란 디지털 멀티미디어 브로드케스팅의 약어로 지금까지의 아날로그 TV와는 달리 휴대용 단말기를 위해서 만들어진 디지털 미디어 방송을 의미합니다.
PDA 업체에서 이런 DMB에 유난히 관심을 갖는 이유는 DMB에서 지원하는 해상도가 PDA의 해상도이기 때문입니다.PDA의 액정보다 더 큰 액정은 DMB 방송에서는 의미가 없는 것으로 화면을 임의로 늘린것에 해당되기 때문에 해상도가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LG전자는 최초로 지상파 DMB 수신이 가능한 PDA인 PM80을 출시하였습니다.
PM80은 3.5인치의 액정에 지상파 DMB 수신기를 내장하고 있으며 윈도 모바일 2003을 OS로 채택하고 있는 기기입니다.
지상파DMB는 KBS, MBC, SBS, YTN을 뿐만 아니라 KMMB, 한국DMB 등 총 6개 방송국에서 방송될 예정이며, 2006년은 수도권을 시작으로 2007년에는 주요 대도시 및 2008년에는 전국으로 확대 서비스 실시할 예정입니다.
1. 기본 사양
CPU : Intel 312MHz
OS : PPC 2003 SE
LCD : 3.5” QVGA
Memory : RAM 64MB/ROM 64MB
Battery : 1,420mAh
모델명은 화이트와 블랙 두가지 제품으로 MF-PM80T1W(화이트 모델) MF-PM80T1B(블랙 모델) 이며 출시 가격은 39만9천원으로 책정되었으며, GPS와 함께 일체형 제품은 59만9천원으로 책정되어 있습니다.
GPS일체형 제품은 COBO 수신기로 차량에서 거치 가능한 거치대 기능과 소프트웨어(MAPPY) 를 함께 제공합니다.
2. 제품 구성
제품 포장은 크게 전원 어뎁터와 제품 본체부로 구성되어있으며, 크래들이 없이 USB싱크를 위한 케이블이 번들되어 있습니다. 크래들이 없는 것은 제품의 가격을 최대한 낮게 함으로써 가격을 경쟁력 있게 만들기 위한 것으로 보입니다.
크래들의 경우 별매품으로라도 제공되었으면 하는 바램이 있습니다.
이것은 크래들을 이용해야 내부에서 내부로 이동하면서 책상 위에서 보다 편하게 싱크 또는 충전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PM80의 USB 싱크 케이블은 싱크와 충전을 한번에 할 수 있는 Y 형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크래들이 없기 때문에 충전을 위해서 이렇게 Y형 케이블로 구성되어서 AC어뎁터를 이용할 수 있도록 구성한것입니다.
한편으로는 편리할 수 있겠지만 본체에서 별도의 어뎁터만을 사용하여 충전할 수가 없기 때문에 케이블을 항상 휴대 하여야한다는 불편한 점이 수반됩니다.
이것은 앞서 말한것과 같이 크래들이 별매라도 되었으면 하는 아쉬움을 더하게 됩니다.
보통의 경우 PDA의 생활패턴이 사무실에서 또는 가정에서 사용하게 되므로 PM 80의 경우 집에서 또는 사무실에서 사용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어뎁터를 2개를 구매하여야만 사용가능하기 때문입니다.
특히 DMB를 이용해서 사용할 경우 스펙 상으로는 2시간 이상이라고 명시되어 있으나 실제로는 일상적인 사용패턴으로 볼륨을 중간이상으로하고 액정을 밝게하면 1시간 조금 넘게 사용하면 배터리가 모두 소모되기 때문입니다.
가령 AC 어뎁터를 사무실에서만 두고 있다면 퇴근길에 방송을 보게되면 아침 출근길에는 방송을 보지 못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 배터리를 충전할 수가 없으므로 )
이동하면서 사용하는 사용자라면 별도의 배터리나 AC어뎁터를 구하는 것은 필수 일듯합니다.
3. 제품 사이즈 및 외형
PM 80 제품이 최초 신문 지상으로 발표되었을때 사이즈를 가늠하기 어려웠습니다.
사이즈 또한 너무 크지 않을까 하는 우려를 자아내게하였는데, PM 80의 무게나 사이즈는 매우 가볍고 날렵한 편입니다
다른 제품들과 비교한다고 하더라도 배터리를 포함하여 155g으로 상당히 가벼운 편에 속합니다.
액정의 바깥 태두리 부분은 윤하게 그리인딩 처리를 하여 단색의 지루함을 덜었습니다.
제품의 사이즈는 AXIM X50v와 비슷한 사이즈와 두께이며 흔히 쉽게 주위에서 볼 수 있는 제품과 비교하여 사이즈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제품 우측면에는 아무런 버튼 처리를 하지 않았으며 좌측면은 순서대로 전원 버튼, PDA와 DMB 전환버튼, 녹음 버튼, 그리고 홀드(HOLD) 버튼이 위치해 있습니다.
PDA-DMB 전환버턴은 번거로운 태핑없이 사용중에 언제든지 간편하게 DMB 방송모드로 전환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제품의 하단 부분은 4개의 버튼과 가운데 방향버튼이 위치해 있습니다. 가운데 방향 버튼은 사용중에 좌우로 이동하여 음량을 조절하고 상하로 이동하여 채널을 변경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이 버턴의 조작감은 매우 불편하여 엄지손가락 하나만을 사용하여 좌우 상하로 이동하다보면 상당히 불편한 편입니다. 더구나 조작감이 떨어져 채널 변경이나 음량 버튼을 조정하기에도 불편할 뿐만 아니라 게임등에는 사용한다는 것은 기대하기 어려운 불편하고 나쁜 조작감을 제공합니다.
PM 80은 주로 TV시청을 고려해서 디자인되었으므로 뒷부분에는 스탠딩이 가능하도록 펼치고 닫을 수 있는 스탠드를 별도로 마련하였습니다.
이 때문에 이 스탠드를 사용하여 정면으로 뉘었을때는 15 도 측면으로 뉘었을때는 25 도 정도의 경사를 만들어 줌으로써 방송 청취를 쉽게하였습니다.
그렇지만 실내에서나 실외에서 태양광이나 형광등으로 인한 편광때문에 각도를 조절 할 수 있었으면 좋았을텐데 각도 조절 기능은 제공하지 않습니다.
PM 80의 좌측에는 내장 안테나가 장착되어 있어서 방송 청취가 불가능한 지역에서나 수신 상태가 나쁜 지역에서는 이 안테나를 이용해서 수신율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안테나 수신율이 좋다고 해야할지 그렇지 않으면 안테나를 사용하지 않을 경우 필자기 위치한 지역은 일반 방송도 깨끗하게 청취가 가능한 위치인데 수신감도가낮다는 메시지가 출력되며, 이 안테나를 사용하게 되면 메시지가 사라지면서 청취가 가능합니다.
이런 이유 때문에 이 인타나의 장착은 꼭 필요한 것이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시청하면서 시내 빌딩 사이에서나 수신율이 좋지 않은 지역에서는 자주 사용하게될듯합니다)
안테나는 총 3단으로 확장이 가능하며, 안태나 바로 옆의 작은 덮개는 외장 안테나를 사용할 수 있는 잭 덮개로 안테나 바로 옆에 위치해 있습니다. 차량등에서라면 이 외장안테나를 이용해 수신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상단 중앙에는 SD 슬롯이 위치해 있으며, 우측 전면 오른쪽은 마이크 그리고 왼쪽은 LED가 위치해있습니다.
기기의 좌측에는 내장 안테나가 위치해 있지만 우측에는 스타일러스가 위치해 있습니다.
스타일러스는 플라스틱 재질로 고급스럽지는 않은 재질로 이 또한 저가형 제품을 만들기 위해서 노력한 흔적이 엿보입니다. (사실 스타일러스에는 고급스러운것을 선호하는 편이므로 이 플라스틱 스타일러스는 매우 마음에 들지 않습니다. 흔히 중국제품에서 볼 수있는 더미 스타일의 너무 싼티가 나는 모양인것이 아쉽습니다. )
PM 80은 1400 mAh의 내장 배터리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DMB 방송의 경우 많은 배터리를 소모하므로 착탈식 배터리를 사용했으면 하는 바램이 있으나 아쉽게도 내장배터리를 사용하고 있으므로 이동중에 배터리를 충전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보조배터리와 치렁치렁한 USB 충전기를 사용하여 전원을 공급하여야 합니다.
착탈식 배터리를 채택하거나 본체에 AC어뎁터를 직접 연결할 수 있는 잭을 제공하였다면 이동중에 어뎁터를 사용하는 방법이 휠씬 수월할였을 것입니다.
그렇지만 별도의 전원 잭이 나오지 않는다면 차량에서도 충전을 하기 위해서는 치렁치렁한 충전잭을 사용하여야 한다는것은 매우 부담스럽고 불편한 일임에 틀림이 없을 것입니다.
4. 소프트웨어 및 OS
PM80은 2006년 출시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아쉽게도 WM 2003 SE를 채택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최신의 OS를 채택한 제품들이 속속들이 출시되고 있는 상황에서 DMB를 장착한 최신의 제품임에도 불구하고 아쉽게 WM2003 SE 버전을 채택하고 있는 것입니다.
CPU는 PXA PXA-270 312mhz를 채택하고 있다. 물론 이 이유는 클럭수를 낮게 함으로써 전원의 사용을 최대로 낮게 하기 위한 시도로 보인다. 그렇지만 사용 실제 테스트 결과 1시간 조금 넘게 사용할 수 있는 사용시간을 제공하므로 두마리 토끼를 모두 놓쳐 버린 셈입니다
DMB를 청취하는 소프트웨어는 채널을 조작과 화면 조작의 기능들을 설정할 수 있는 기능을 함께 제공합니다.
이때문에 색상이나 명도 등에 대한 부분을 사용자가 조정이 가능하며 음량에 있어서도 12개의 프리셋된 이퀄라이즈로 방송에 따라 다양한 음향을 선택하여 청취할 수 있습니다
소프트웨어 기능의 특징은 방송중에 방송의 특정화면을 스크린샷으로 저장할 수 있는 기능과 함께 동영상을 저장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동영상은 일반 포맷이 아닌 .ts라는 독특한 포맷으로 저장되기 때문에 저장된 동영상은 DMB 소프트웨어서만 재생 가능합니다.
마지막으로 DMB 방송의 스크린 샷과 재생을 동영상 캡춰로 소개합니다.
5. 제품에 대한 총평
장점
1. 지상파 DMB 내장으로 무료로 TV 시청 가능
2. 저가형 제품으로 경쟁력 있는 가격
3. 얇고 가벼운 무게
단점
1. 방송청취 실 사용시 1시간 정도의 짧은 배터리
2. 내장형 배터리로 별도의 많은 전원 소모에 보조 배터리 사용 불가
3. 크래들이나 충전기등 악세사리의 휴대형 사용이 불편
4. 2003 SE 버전으로 이미 출시된 WM 5.0에 비해 구형 OS의 채택
5. 블루투스 및 무선랜 등의 통신 사양 없음
PM 80은 오랫동안 기다려오던 DMB를 내장한 포켓피시로 많은 사람들에게 관심을 끌 제품으로 보입니다.
더구나 LG전자 또한 이 제품의 타켓을 PDA인데 DMB 기능이 내장된 제품이라기보다는, DMB단말기이지만 PDA기능까지 지원하는 제품으로서의 컨셉으로 잡고 있는 듯합니다.
이 때문에 보급을 위해 가격을 최대한 낮게 책정하고 있는 것도 이 이유 때문인듯합니다.
제품의 전반적인 사양이나 가격 등을 고려해보면 보급에 성공할 수 있는 제품으로 보이지만 , PDA 사용자의 입장에서본다면 블루투스나 무선랜 기능의 미 지원, 최신제품임에도 불구하고 이미 새 버전의 OS가 출시되어있는데 구형 OS를 채택하고 있는 애매함과 기능성이나 악세서리 등에 있어서도 부족한 점 등이 PDA사용자들에게 있어서는 선뜻 구입하기에는 아쉬운제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DMB는 2005년에 있어서 가장 뜨거운 이슈라고 할 수 있으므로 PM 80에 이어 더 나은 고사양의 기기들이 지속적으로 출시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러한 시점에 있어서 PM 80은 DMB 수신기를 내장한 최초의 PDA라는 점에서 의미를 부여하고는 있지만 사양면에서나 구성면에서는 PDA 사용자 입장에서는 선뜻 구입하기에는 아쉬운점이 많은 제품이리고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