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전 근무를 마치고 퇴근길에 신탄진 장에 들렸습니다.
가을에 뭐 심을 만한게 없는지 좀 살펴보고, 추석을 앞둔 신탄진 장에 나오는 농산물들도 구경하기 위함이었는데...
9월18일 신탄진 장에는 말린 고추가 가장 많이 눈에 띕니다.
불고 상품성이 좋은 말린고추는 1근당 8000원, 상품성이 좀 떨어지는 고추는 6000~7000원 정도, 가을 김장용과 내년 봄까지 고추가루를
먹으려면 한 10근은 사야 하지 않을까 싶기도 한데?! 7~8만원 정도 마른 고추를 사서 방앗간에서 가루를 내려면 10만원은 가져야 겠지요
♣ 신탄진 굴다리 앞 행단보도 모퉁이에 고추전의 모습
♣ 굴다리 통로 입구에 자리를 잡은 할머니들!
♣ 제일먼저 눈에 띈건?! 씨앗들 (사진을 찍자 할아버지 화들짝 놀라네요)
※ 아시아 모듬 치커리 한봉지, 시금치 한봉지 각2000원! .... 4000원을 지출하여 씨앗 2봉지를 사왔습니다.
♣ 항상 행단보도 건너편에 자리에 늘여놓은 누룩! ... 막걸리 한번 담아봐야 하는데!!
♣ 종자용 마늘을 알아보니?!
※ 가을에 파종할 종자용 마늘을 알아 봤더니?! 한접에 27000원, 좋은 것은 약 30000원 정도 하네요.
마늘을 파시는 아주머니왈! 앞에 있는 것은 냉장보관 했던 것이라 싹이 잘 안나올꺼라며 뒤에 마늘을 사가라는데,. 냉장 보관한 것은
싹이 잘 안오는지? 어떨지 몰라서 종자용 마늘은 다음에 구입하기로 했습니다.
♣ 전북 봉동산 생강 ..... 5~6뿌리에 2000원! 생강값이 장난 아닙니다.
※ 봄에 5000원어치 사다 심은 우리밭 생강! 그때보다도 생강 가격이 더 비싼듯!
♣ 알타리 무! 어떻게 이렇게 잘 키웠을까? ... 우리 밭에는 어떻게 해도 이렇게 상품가치 있도록 키울 수가 없는데???
♣ 120포기 사다 심은 배추는 거의 다 죽어서 보식용으로 얻어온 배추 모종
※ 신탄진 굴다리 건너서 양편에 있는 농약사에 들려봤는데,.. 한 곳은 모종을 팔만한게 없어서인지 문을 닫았고, 한곳에는 배추모종만
36구 트레이에 담긴 배추모종을(자잘하고 형편없이 보이는) 5000원에 팔고 있는데, 그나마도 별로 없습니다.
불과 2주전에 청원 육묘장에서 120구 트레이에 모종이 아주 좋은 것 한판에 6000원 줬었는데, 그사이 배추모종값이 이렇게 올랐습니다.
암튼 회사 아저씨가 가지고 있던 텃밭에 배추 심고 죽은 곳에 보식을 하기 위해 남겨 놓은 배추 1판을 담배 두갑을 사드리고 얻어와서
2/3는 구즉 선생님께 나눔을 하고, 나는 1/3을 가져와 다시 보식을 했습니다.
※ 요건 시장통에서 파는 배추!... 아마도 촘촘하게 난 곳을 솎아 낸 배추인듯 한데, 5000원어치 산다면 모종판에 담긴 배추보다도 훨씬
많을 것 같아서 요걸 사다가 심어도 되는지 물었더니 채소파시는 아주머니가 어이없어 하십니다.
♣ 구즉 선생님 텃밭에 배추모종 나눠 드리고 얻어온 고추!
마치 고추같이 생긴 고추?!! .... 표현이 좀 (^^)
선생님 밭에 들려보니? 생강도 잘 되었고, 작두콩도 잘되어 있고, 고무마도 벌써 한번 캐다 드시고 ,남은 고구마도 작황이 아주 좋습니다.
역시!... 저와는 비교가 안되는 내공의 고수이십니다.
위에 고추 3개를 따서 씨앗을 말렸다 내년에 심으라고 주시고, 달래 종구를 한웅큼 주셔서 얻어왔습니다.
밑거름 넉넉하게 넣고 한줄로 밀식을 해서 심어야 봄에 캐먹기 좋다고 하시네요.
첫댓글 생생한 시장을 느껴봅니다.. 잘 보고 갑니다.. 추석 잘보내세요..
안녕하시지요!
시간은 잘도 갑니다 벌써 가을,추석입니다
넉넉하고 풍요로운 추석 명절 보내세요
토요일 신탄장날 풍경이군요
배추모종 36구짜리 애시당초부터 4000~5000원씩에 팔았었구요
저는 대충 직파하여 70%생존 일부는 2~3포기 있는곳에서 이식하여 메워심기했습니다
맨아래 사진 고추다운 고추인데요!
식용으로 맛은 어떠한지 매우 궁굼한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