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년’ 라온발도르프협동어린이집 부모교육의 의미와 계획 안
1. 부모교육의 의의 (부모교육의 필요성)
1) 부모 교육이란 부모를 대상으로 하여 자녀의 발달 및 성장을 도모하고 부모 역할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자녀에 대한 이해와 지식을 증진시킴으로써 도움을 주는 교육적 경험이다. 2) 필요성 *어린이의 입장 ① 학문적 성취능력이 향상되고( 발도르프적인 앎의 이해) ② 신체 발달이나 사회 정서 발달 및 인지 언어 발달에 부모의 양육태도 및 방법이 영향을 주기 때문에 부모교육이 필요하다. *부모의 입장 ① 부모로서의 역활에 대한 지식이 필요하나 학교 교과정내(內) 부모 역할에 대한 과정이 없고, ② 핵가족이 보편화됨으로써 젊은 부모들은 부모 도움 없이 자녀 양육의 책임을 수행해야 하기 때문에 ③ 부모가 변화하고 성장함으로써 아동의 발달과 성장이 함께 이루어진다 ④ 부모 자신에게 변화가 초래되어 자신의 역할과 능력에 대한 자신감과 긍지가 향상된다. * 어린 연령에서 성공적인 아동 교육을 위해 부모의 참여나 지원이 필요한 이유 ① 아동기는 발달의 결정기이기 때문이다. ② 부모가 주축이 되는 가정환경이 아동의 모든 발달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③ 부모의 참여 없이는 아동 교육의 효과가 지속되지 않기 때문이다.
▶ 이렇듯 효과적인 아동 교육과 발달을 위해서는 부모의 바람직한 가치관, 태도, 행동을 가지고 부모로서의 역할 수행을 하기 위해 부모 교육의 형태로 아동 교육에 함께 참여하는 것은 대단히 중요한 과제라 할 수 있다.
2. 부모-자녀 관계
1) 사회화 과정이란 효과적인 사회적 기능과 중요한 관계가 있는 태도, 가치, 기대되는 적절한 행동과 사회적 역할등을 학습하는 것을 말한다. 아동은 주로 부모에 의해 성인으로 사회화되고 성인 또한 자녀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부모로서의 역할을 강화받 으며 사회화 된다. 이와 같이 부모-자녀간의 상호작용은 부모와 자녀가 서로 건강한 심리사회적 발달을 성취하도록 돕는다. 아동이 발달단계를 거치면서 아동의 욕구와 이러한 욕구에 대한 반응은 변화하고 이것이 부모들의 자녀 양육 방법에 영향을 미친다. 부모들은 성장하고 발달하는 아동과 상호작용함으로써 아동의 발달 수준에 따라 그들의 접근방법을 변화시켜야 한다 는 것을 배우게 된다. 즉. 부모와 자녀의 발달적 상호작용을 통하여 부모의 욕구 충족과 아동의 발달 과업 수행이 이루어진다.
2) 영아기의 부모-자녀 관계 * 초기 양육 과정에서 일어나는 부모-자녀 상호작용은 영아기 동안 형성되는 능력과 성격 발달의 기초가 된다. ▶ 부모 역할 ① 자녀의 발달 특성에 대해 알아야 한다. ② 또한 영아의 기본적 신뢰감 형성을 위한 상호작용이 요구된다. 영아에게 관심을 갖고 일관성있게 돌보아줌 으로써 신뢰감을 형성해 주어야 한다. ③ 영아가 자신의 행동을 예측하고 목적을 달성시킬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시켜주어야 한다. * 최근의 연구들은 부모 모두가 아기의 성격 발달에 중대한 기여를 하며 영아는 거의 같은 시기에 부모 모두와 애착을 형성한다는 것을 밝히고 있다.
3) 유아기의 부모-자녀 관계 이 시기의 유아는 걸음마를 시작함에 따라 호기심을 가지고 주위 환경에 흥미를 느끼고 열중한다. 이런 경향으로 인해 부모-자녀간에 갈등이 빚어질 수 있다. ▶ 부모의 역할 ① 아기가 자율성을 시험하는데 방해하지 않으나 위험한 상황이 발생하지 않도록 안전대책을 세운다. ② 풍부한 생활경험과 학습경험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어야 한다. ③ 말을 하기 시작하고 여러 가지를 새롭게 할 수 있음을 알고 부모를 거절하는 유아에 대해 부모는 인정되는 행동의 제한과 경계를 보여주어야 한다. ④ 아이가 올바른 형태로 반복해서 반응할 때 일관성있는 강화를 해준다.
4) 아동기의 부모-자녀 관계 아동은 점차 역량과 독립심이 발달하게 되고, 학교집단에 속하게 되면서 부모와의 상호관계는 점차 줄어들고 또래와의 관계가 깊어진다. 이 시기에 순조로운 학습이 이루어지고 적응을 잘하여 부모, 교사, 또래로부터 인정을 받으면 근면성이 발달된다. 그러나 학습이나 또래관계에서 실패를 하게 되면 부적절함이나 열등감을 갖게 된다. ▶ 부모 역할 ① 부모는 적절한 수준의 과제를 부여하여 다양한 경험에서 성취를 맛봄으로써 근면성을 발달시킬 수 있도록 도움을 주어야 한다. ② 부모의 수용적 태도와 격려는 아동으로 하여금 자아개념을 긍정적으로 형성하도록 하는 데 도움이 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