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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2nd pass
(1) 기본 설정 작업
이 부분은 1st pass에서 작업했던 것과 동일하게 화면 크기 등을 설정하기 위한 작업입니다.
아래의 순서대로 작업합니다.
① File -> Open video file을 선택하고, 1st pass 작업시에 사용했던 가짜 avi 파일을 불러옵니다.
② File -> Load processing settings를 실행해 앞의 1st pass에서 저장해 둔 vcf파일(NanDub에 기본으로 포함되어 있는 vcf파일이 아니라, resize 필터등을 적용한 후에 따로 저장해 두었던 vcf파일)을 불러옵니다.
③ Video의 필터 세팅 부분을 확인합니다.
♣ 이 vcf파일은 이미 resize 등에 관한 정보를 모두 담고 있으므로, 새로운 필터 세팅 등의 과정은 필요 없습니다. 하지만, Filter 세팅부분을 한번 확인해 주어야 제대로 세팅이 적용됩니다. 즉, 앞의 작업에서 설명했던 필터 세팅 부분을 다시 클릭하면 설정은 그대로인데 적용이 되어 있지 않을 것입니다. 설정 내용을 확인한 후 OK 버튼을 눌러 주시면 비로소 적용이 됩니다. ♣
④ Video -> SBC Options -> No AVI output 이 체크되어 있을 것입니다. 이걸 클릭해서 체크를 풀어줍니다.
♣ 만약, 이것이 체크되어 있는 상태로 후속 작업을 진행하게 되면, 인코딩 작업이 다 진행되고 나서 몇 KB 밖에 안되는 황당한 AVI 파일이 만들어진 것을 보시게 될 것입니다. ♣
(2) bit rate의 계산
인코딩 작업의 설정 항목 중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은 bit rate의 설정입니다. NanDub은 자체적인 bit rate 계산기능을 갖추고 있기 때문에, 별도의 계산 프로그램을 사용할 필요가 없습니다.
Video -> SBC Options -> BitRate Calculator를 선택합니다.
왼쪽 그림과 같이 계산기 창이 뜨면, 먼저 Final Size를 결정합니다. 이 Final Size는 동영상과 오디오가 병합된 후, 즉 완전한 동영상의 용량을 뜻합니다. 그림처럼 설정한다면, 645MBx2 즉, 650MB CD 2장 분량으로 만들겠다는 뜻이 됩니다. (650MB CD를 목표로 하는 경우라도 몇 MB정도는 여유를 주는 것이 좋기 때문에 645MB로 설정한 것입니다.)
그 다음에는 Audio 부분을 설정합니다. 그림에서처럼 한다면 128kbps짜리 CBR MP3 오디오를 적용한다는 뜻입니다.
앞선 작업에서 이미 오디오 파일을 만들어 두었으므로 용량(MB)으로 설정하거나, Get data from audio source를 선택해 오디오 파일로부터 직접 정보를 읽어와 결정할 수도 있습니다.
♣ Get data from audio source 앞의 체크박스를 클릭하면, 오류 메세지가 뜰 것입니다. 그 이유는 아직 Audio 파일을 불러오지 않았기 때문인데, 이 기능을 적용하려면 먼저 Audio 메뉴에서 오디오 파일을 불러온 다음에 사용해야 합니다. 하지만, 이때 주의할 것은 계산을 위해서 오디오 파일을 불러왔을 뿐 실제로 오디오 파일을 병합할 것은 아니기 때문에 계산이 끝난 후에는 Audio 메뉴에서 No Audio로 설정을 바꿔주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
이제 Calculate 버튼을 누르면 BitRate가 계산되어 기록되며, 이 값은 이어지는 SBC Setting 과정에서 그대로 적용됩니다. (물론, 이 계산값은 어디까지나 추정값이며 더욱이 SBC는 워낙 용량을 좌우할 수 있는 변수가 많기 때문에 이 계산 값을 전적으로 믿을 수는 없으며, 참고용으로만 사용하는 게 좋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3) SBC 옵션 설정
SBC 인코딩의 핵심 부분이며, 그만큼 난해한 부분입니다. 앞으로 설명될 내용은 어디까지나 각각의 항목들에 대한 이해를 위한 것일 뿐 어떤 것도 절대적인 것이 없습니다.
원본의 상태에 따라, 목적하는 용량이나 작업자의 취향 등에 따라 각 설정 항목들은 얼마든지 조합, 응용될 수 있는 부분이며 또 그 결과 또한 천차 만별이기 때문에 가장 좋은 설정이란 것이 있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결과물이 만족스럽지 못한 경우에는 설정값들을 바꿔가면서 인코딩을 반복해 보는 수 밖에 없습니다.
Video -> SBC Options -> SBC Settings 를 선택합니다.
1) DivX탭 부분의 설정
ⓐ Codec setup
NanDub은 DivX 3.11a와 MPEG4 V2 코덱을 사용할 수 있으나, DivX 코덱을 선택합니다.
NanDub은 본래 DivX 코덱을 염두에 두고 만들어진 프로그램이기 때문입니다.
ⓑ Bitrate
인코딩시 목적하는 동영상의 평균적인 Bitrate를 설정하는 것으로, 앞에서 BitRate Calculator를 사용하게 되면, 그 계산 값이 자동으로 입력되게 됩니다. 물론, 이 값은 임의로 변경할 수 있으며 필자의 생각으로는 이 값은 계산기 보다는 경험이 더 정확한 값을 제시하는 게 아닌가 싶습니다.
ⓒ Keyframe Interval
이 값은 키프레임의 간격을 결정하게 됩니다만, 어차피 VKI 방식으로 인코딩되기 때문에, 여기서 설정한 시간 이내에 프로그램에 의해 자동으로 키프레임이 들어가는 경우에는 키프레임이 들어간 이후로 다시 시간 간격이 적용됩니다.
결국, 이 설정값은 키프레임의 최대 간격으로 생각할 수 있겠습니다.
키프레임수를 줄이고자 한다면, 이 수치를 늘려주면 되는데, 9999까지 늘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설정한다면 키프레임 간격이 너무 멀어질 수 있어 심각한 문제가 생깁니다. 동영상을 처음부터 끝까지 재생하는 경우에는 아무런 문제가 없지만, 중간의 특정 위치로 이동하고자 하는 경우 재생 프로그램의 내부적으로는 우리가 보려고 하는 위치의 바로 앞에 있는 키프레임에서부터 변화된 데이터를 분석해야 하므로, 시스템에 부하가 많이 걸려 화면이 정지상태를 지속하거나 아예 시스템이 다운되는 현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또한, 자막 제작시 앞으로 이동이 제대로 되지 않아 심각한 문제를 초래하게 됩니다.
또, 이런식으로 키프레임 간격을 멀게 설정해도 용량의 절약은 그리 크지 않습니다.
NanDub이 버전업되면서 새로이 추가된 기능인 Smart Keying기능(BitRate Curve 설정항목 중에 있음)을 이용하면, 이 설정값에도 불구하고 키프레임 간격이 가변화 될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이 값의 적정한 범위는 10~12초 정도가 되겠습니다.
ⓓ Minimum allowed bitrate
Minimum allowed bitrate 는 최소 비트레이트를 정하는 것으로 이 값은 270 이상으로 설정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 값이 너무 작으면 화질이 매우 조잡해 질 수 있습니다.
ⓔ Internal SCD
Internam SCD(Scene Change Detection)는 프로그램에 의해 자동적으로 들어가는 키프레임을 어떤 경우에 삽입할 것인지를 결정하는 것입니다. 100%로 설정해 이 기능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 대부분이고, 설정한다 하더라도 98% 이상 정도로 설정합니다.
이 기능은 Motion 299(가장 높은 비트레이트)를 기준으로 여기 입력한 비율 이상으로 비트레이트가 커지는 경우에 키프레임을 삽입하는 형태로 동작합니다. 즉, 이 수치를 100으로 입력하게 되면 Internal SCD 기능은 비활성화되는 셈입니다. (원본 동영상이 매우 어두운 경우에 90%정도로 까지 설정하기도 합니다만, 자칫 너무 과도하게 키프레임수가 증가해 오히려 재생시 문제점을 일으키거나 품질이 떨어지는 경우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 Space KFs
Space KF's는 키프레임의 최소 간격을 설정하는 것입니다. 그림의 설정대로 24프레임으로 설정한다면, 하나의 키프레임에서부터 다음 키프레임 사이는 무조건 24 프레임(약 1초) 이상의 간격이 벌어지게 되는 것입니다. 이 간격이 너무 좁게 설정되면, 키프레임수가 늘어나 파일 용량이 커질 수 있습니다. 반대로, 너무 넓게 설정되는 경우에는 SCD 기능이 과도하게 동작해야 하므로 시스템에 무리를 줄 수도 있습니다.
ⓖ Encoding errors prevention & Quality Control
None으로 설정하면, 이 기능은 작동하지 않으며 Full로 설정하면 모든 항목을 다 조절할 수 있습니다. 주로, Antifreeze 정도나 None으로 설정합니다.
이 기능들이 반드시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또한, 1st pass 작업시에는 절대로 이 항목을 None으로 체크해 두어야 합니다. 이 기능은 2nd pass에서나 적용 가능한 것이기 때문입니다.
♣ 이 값을 Full로 두면 AntiShit=) 및 Min quality, Motion modulation 항목이 활성화 됩니다. ♣
ⓗ AntiShit=)
NanDub은 stats 파일로부터 얻어지는 압축된 동영상 프레임의 정보와 입력되는 원본 동영상 프레임의 정보를 비교해 이곳에 설정된 값보다 적으면, 그 프레임을 키프레임으로 재인코딩하게 됩니다. 물론, 이렇게 재인코딩된 키프레임 자체도 다시 원본 프레임과 비교하는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대체로 0(기능 비활성)~95(최대)까지 가능하나, 16dB이 표준값입니다.
하지만, 이 AntiShit =) 설정이나, Min Quality, Motion modulation기능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용량이 너무 커지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대체로 사용하지 않는 기능입니다.
ⓘ Min quality
AntiShit 과 유사한 기능이나, 단지 다른 점은 키프레임이 아닌 보다 적은 압축률(압축률이 적으므로 화질은 좋아짐)의 델타프레임으로 재인코딩된다는 것입니다.
0으로 설정하면 기능이 비활성화되며, 표준값은 28~30입니다.
역시 이 설정 항목도 거의 사용하지 않는 기능입니다.
ⓙ Motion modulation
앞서 설정된 AntiShit=) 과 Min quality dB 값을 조절하는 기능을 합니다.
Modulation을 적용하는 경우 AntiShit=) 과 Min quality dB 값이 내부적으로 변동되는데, 이에 대한 관계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예를 들어, AntiShit 16, Min quality 30을 기준으로 25%와 50%의 Modulation을 각각 적용시킨 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결론적으로 Modulation을 적용하면, Bitrate가 높을수록 AntiShit이나 Min quality 값이 더 낮아지는 결과가 되어 비트레이트가 높은 쪽의 화질 손상이 덜해지게 되며, Modulation 수치가 높을수록 낮은 비트레이트와 높은 비트레이트 사이의 편차는 더 커지게 됩니다.
이 항목 역시 거의 사용되지 않는 기능입니다.
2) Bitrate Curve탭 부분의 설정
ⓐ Collect in
이 박스는 1st pass 작업시 만들어지는 stats파일의 이름이 들어가는 곳으로, 2nd pass 와는 전혀 무관합니다. 아울러, 이 박스는 NanDub의 어떠한 작업과정에서도 손댈 필요가 없습니다.
♣ 예전 버전에서 SBC Options에 있던 Generate stats라는 기능이 없어지면서 이런 형태로 옮겨진 것입니다. ♣
ⓑ Optional data : scene changes (Smart Keying)
이 박스에 체크를 하면, NanDub의 새로운 기능인 Smart Keying 기능을 활성화시킵니다.
Smart Keying 기능이란, NanDub으로 인코딩 하게 되면 프로그램의 기능상 VKI로 인코딩되게 되는데, 만약 앞에서 Key frame interval을 10초로 설정했었고 동영상의 일부 구간이 거의 변화없는 영상이 지속되어 인코딩 과정에서 10초라는 구간 내에 키프레임이 삽입되지 않았으며, 그 이후 갑자기 동작이 빨라져 키프레임이 많이 들어가게 되었다면... 아래와 같은 키프레임 간격을 가지게 될 것입니다.
0..............10..............20..21..22.......
이런 형태의 키프레임 간격은 동영상의 재생시 임의 위치로 이동하고자 하는 경우에 문제가 되거나 시스템 성능이 떨어지는 경우에는 화면정지 현상이 될 수도 있으므로, 키프레임 간격을 아래와 같이 재분재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0............7............14............21........
이런 기능을 Smart Keying 이라고 합니다.
♣ 이 기능을 활성화하면, 인코딩 작업이 좀 느려지기는 합니다만, 필자의 생각으로는 활성화시키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
ⓒ Encode using
박스 끝에 있는 버튼을 눌러, 1st pass 과정에서 만들어진 stats파일을 불러옵니다. (stats파일은 반드시 불러와야 합니다.)
ⓓ Motion based curve modulation
stats파일에 분석된 Bitrate 커브에서 Bitrate를 감소시키는 기능입니다. 단, Curve compression과는 달리 비트레이트가 높은 부분에서는 감소량이 커지고, 낮은 비트레이트 부분에서는 감소량이 적어지도록 합니다.
예를 들어, 이 값을 30%로 설정한 경우, Motion 300 에서는 30%에 해당하는 90만큼 비트레이트를 감소시키지만, Motion 150 에서는 15%가 감소된 22.5만큼만 비트레이트를 감소시킵니다.
이 설정의 권장값은 25~30%입니다.
ⓔ Curve compression
이 설정은 stats파일에 분석된 Bitrate 커브의 상하 폭을 줄이는 기능을 합니다.
Symetric의 경우 전반적으로 커브폭을 줄이는데, 이 값은 박스 옆의 Calculate 버튼을 누르면 자동으로 계산되어 입력됩니다.
대체로, 20~35% 정도가 적정값이며, 이 값이 40% 정도가 되더라도 화질이 좋은 경우도 있기는 합니다만, 이 값이 커질수록 화질은 떨어집니다.
♣ 현재 그림상에서는 50%로 되어 있으나, 이 정도라면 화질은 매우 조악해 집니다. ♣
Asymetric의 경우는 Low는 25%, High는 15% 정도로 설정해 비트레이트가 큰 부분의 축소량을 감소시켜 화질을 보존하려고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만, 중간 정도의 비트레이트에서 오히려 화질이 나빠질 우려성도 있습니다.
만약, 자동계산되어 입력되는 값이 너무 작거나 큰 경우에는 NanDub의 상단 메뉴중 Options -> Preferences -> SBC 의 Cross point 값을 변화시킨 다음 다시 계산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 Cross point의 적정값은 1CD의 경우 230~280, 2CD의 경우 350~460입니다.)
♣ 이 값을 줄임으로써 Curve compression 값을 늘릴 수는 있지만, 그렇다고 해서 화질이 그에 비례해 반드시 좋아지는 것은 아닙니다. ♣
ⓕ Luminance correction
화면상의 밝은 부분이 있는 경우 이를 인코딩하는 과정에서 보다 많은 비트레이트를 필요로 하고, 또 많은 비트레이트를 쓰고도 화면이 깨지는 등 문제가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를 보정하기 위해 설정하는 값으로 대체로 Threshold는 10, Gain은 30%가 권장되는 값입니다.
ⓖ End credits
영화의 뒷 부분에는 End credits라 해서 감독이나 출연진 및 스텝들의 이름이 수록된 영상이 있습니다. 이런 부분은 그다지 큰 비트레이트를 적용해 화질 좋게 만들 이유는 없습니다. 하지만, 분명히 이것도 영화의 한 부분이므로 무턱대고 잘라내는 것은 절대로 하지 말아야 할 일입니다만...
따라서, 이 부분의 비트레이트수를 매우 낮춰서 인코딩해 용량을 줄이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는 기능입니다.
우선은 엔트 크레디트가 시작되는 프레임수를 알아내야 합니다. 가장 간단히 알아 볼 수 있는 방법은 resize 필터의 Preview 기능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NanDub의 메뉴에서 Video -> Filters를 열고, 앞에서 적용했던 resize 필터를 더블클릭하거나 resize 필터를 선택한 다음 필터창 우측 하단의 Configure 버튼을 누르면 resize 필터 설정창이 뜹니다. 거기서 좌측 하단에 있는 Preview 버튼을 눌러 화면을 보면서 화면 하단의 위치이동 바를 움직여 엔드 크레디트가 시작되는 프레임의 위치를 찾습니다. (화면 하단에 프레임수가 표시됩니다.)
이렇게 구한 프레임 값을 End credit start at frame 에 넣어준 다음, 비트레이트는 160 정도로 설정합니다. (100 정도로 해도 되지만, 너무 낮추면 예상치 못한 또 다른 에러가 발생할 수도 있기 때문에...)
ⓗ Filters
이것은 비트레이트 커브의 최대 최소 값을 결정하는 것으로, High pass 보다 낮은 비트레이트가 생기는 경우, 남는 비트레이트는 잉여 비트가 되어 다른 프레임에서 이를 끌어다가 쓸 수 있게 됩니다.
Low pass 는 6000까지 가능하지만, 값이 너무 크면 저사양 컴에서 재생시 화면 정지 등의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대체로 High는 270 정도로, Low는 1CD의 경우 2000~2500, 2CD의 경우 2500~3000 정도가 권장되는 값입니다만, Low를 4000 정도로 해서 고화질을 추구하든지, High를 아예 0으로 설정해서 잉여 비트를 만들지 않는 경우도 많습니다.
ⓘ Bitrates redistribution
이 기능은 비트레이트 커브에 따라 비트를 재분배 하는 설정을 하게 됩니다. Bias는 일정한 비트값을 재분배 하지만, Prototional의 경우는 높은 비트레이트에서는 비트를 많이, 낮은 비트레이트에서는 적게 추가하므로 보다 효율적입니다.
ⓙ Smoother
비트레이트 커브 곡선의 피크를 무뎌지게 하는 설정으로, 0으로 두거나 3~5% 정도로 설정합니다. 이 설정값이 너무 커지면, 화질이 많이 떨어지게 됩니다.
3) Motion탭 부분의 설정
ⓐ Span
이 값은 NanDub이 인코딩하는 과정에서 몇 개의 프레임을 앞뒤로 분석할 것이냐를 결정하는 것으로 너무 크게 잡으면 순간적인 동작은 제대로 분석되지 않아 화질이 떨어지고, 너무 적게 잡으면 인코딩에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리게 됩니다. 8 정도가 적정값입니다.
ⓑ Sensitivity
이 값은 몇 개의 키블록을 사용해 분석을 진행할 것이냐를 결정하는 것인데, 이 값이 10으로 설정되었다면, 최고 Motions인 299에서 10개의 키블록이 사용되는 것입니다.(Motions 150에서는 5개)
이 값을 10 이상으로 설정하는 것은 의미가 없습니다. (10이상은 모두 동일한 효과밖에 주지 않습니다.)
ⓒ Fast / Low Motion Sliders
이 설정은 어떤 Motion 수치에서 어떤 코덱을 사용할 지를 결정하는 것입니다. 즉, Switch to FM DLL... 의 설정은 이 값 이상의 Motion에서 DivX Fast Motion 코덱을 사용한다는 뜻입니다. 또한, Switch back to LM DLL...의 설정은 이 값 이하의 motion 값인 경우 다시 DivX Low Motion 코덱을 사용한다는 뜻입니다.
그림과 같이 설정한 경우에는 Motion 수치 300 이상에서 Fast Motion을 사용한다는 뜻이기 때문에 결국은 Fast Motion 코덱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 됩니다.
이 설정은 그림과 같이 설정해 Low Motion 만을 사용하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두 코덱을 모션 수치에 따라 변경하는 것은 화면 정지등의 오류를 일으킬 수 있으며, 다른 방법(DRF 설정)을 통해 제어하는 편이 유리하기 때문입니다.
ⓓ Crispness modulation
이 설정은 화면의 파삭(?)한 정도를 설정하는 것인데, FlaskMpeg에서 사용하는 Crispness 설정과는 반대의 개념입니다. 즉, 이 값을 30으로 설정하면 Crispness 설정으로는 70에 해당되게 됩니다.
대체로 30 정도가 무난한 설정 값이며, 0으로 설정하면 화질이 좋지 않은 원본인 경우에는 오히려 화질이 더 떨어지는 문제가 생깁니다.
ⓔ Enable Bits Resorvoir modulation
이 기능은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체크하지 마세요...
4) Guage탭의 설정
ⓐ Payback delay
설정된 최대/최소 비트 값보다 초과되는 비트값을 얼마나 지속적으로 적용 가능하게 하느냐 하는 것을 설정하는 기능입니다. 디폴트로 설정되는 45초면 적당한 값이지만, 빠른 동작이 장기간 지속되는 동영상의 경우에는 최대치(120)까지도 가능합니다.
ⓑ Corrections on Low bitrate conditions
Minimum Allowed bitrate 기능의 부가기능으로, 최소허용 비트레이트보다 낮은 비트레이트가 있는 경우, 그 이후에 오는 정상적인 프레임의 분석과정에서 비트레이트 차가 너무 커서 분석이 제대로 되지 않고, 너무 많은 비트가 낭비되는 것을 막기 위한 기능입니다.
Enable을 체크하면, 이런 부분에서 Bitrate Reservoir 기능이 아예 정지되어 버리며, modulate를 선택하면, Bitrate Reservoir 기능이 정지되지는 않은 채로 비트레이트만 조절하게 됩니다.
대체로 잘 사용되지는 않는 기능이지만, 만약 이 기능을 선택한다면 Modulate를 선택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 Gauge
최대/최소 비트레이트 값을 설정하는 것입니다.
대체로,
1CD의 경우 : Min 30, Start 35, Max 80
2CD의 경우 : Min 40, Start 50, Max 100
으로 설정하는 경우가 많습니다만, 절대적인 값이 아니므로 각각의 경우에 따라 적절히 조절해야 합니다.
ⓓ KF Boost
이 설정치에 의해 Bitrate Resevoir의 키프레임 넣는 값이 증가됩니다. 즉, 이 설정이 커질수록 키프레임수는 많아지는데, 0으로 설정해 기능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만약 사용한다고 하더라도 최대 5% 정도 이내로 설정해야 합니다.
ⓔ Freeze
이것은 1st pass에서만 사용되는 기능으로 2nd pass에서는 0으로 설정합니다.
5) Compression Levels탭의 설정
DRF(Detail Removal Factor)에서의 min/max 값은 2CD를 기준으로 2와 4~5, 1CD를 기준으로 2와 7 또는 8이 권장되는 값입니다. 하지만, 기본 Bitrate를 크게 잡은 경우에는 이 값이 너무 적으면 용량이 과다해 지므로, 비트레이트를 낮추든지 아니면 DRF 값을 높여야 합니다.
원본의 형태나 다른 설정값에 따라, max 값을 14 정도까지 높여야 2CD 분량에 겨우 맞출 수 있는 경우도 많습니다.
♣ 인코딩된 파일 용량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요인은 AntiShit=)부분의 설정과 이 DRF 설정값입니다. ♣
min값은 무조건 2 이상이며, max값이 커지면 품질이 떨어지고, 용량은 작아집니다.
이 설정의 의미는 동영상 분석 및 인코딩시 압축률 및 비트레이트 등에 따른 코덱의 사용등을 콘트롤하게 됩니다. 이때, DivX Fast Motion 코덱은 DRF 값이 7 이상인 경우에 적용되게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이미 앞의 Motion Detection에서 Low Motion 과 Fast Motion의 사용범위를 설정해 두었다면, 여기서 DRF 값을 5로 한다 하더라도 Fast Motion 코덱이 적용될 수도 있습니다.
DRF값 아래쪽의 것들은 디폴트로 잡히는 대로 그대로 두고, 건드릴 필요가 없습니다.
6) ECF탭의 설정
이 설정은 인코딩 과정에서 특정 프레임간의 비트레이트를 어떻게 설정하고, 어떻게 인코딩할 것인지를 세세하게 콘트롤 할 수 있도록 미리 작성해둔 ECF파일(Encoding Control File)을 불러와 적용하는 기능입니다.
본래는 이런 ECF파일을 작성할 방법이 메모장등으로 일일이 프레임 구간별로 하는 수 밖에 없어 사용이 곤란했지만, 최근에는 이 ECF파일을 생성해 줄 수 있는 Gordian Knot(이하 GKnot로 약칭합니다)라는 프로그램이 개발되어 SBC인코딩의 또 다른 방법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4) Preferenct 설정
NanDub의 메뉴에서 Option -> Preference를 선택합니다.
먼저, 위의 그림처럼 Scene을 선택합니다. Use alternate를 체크해 놓으면, NanDub이 자체적으로 키프레임 위치를 결정하게 됩니다. 이 기능은 비트레이트의 변화를 기준으로 키프레임을 설정하지 않고, Luma 값을 기준으로 키프레임을 설정하는 방식입니다.
Multiplier 설정은 디폴트(35)로 둡니다. (단, 화면이 매우 어두운 영화는 30 이상 35 사이로 설정합니다.)
(5) 인코딩
이제 모든 설정이 끝났습니다. File -> Save AVI를 선택해 동영상을 인코딩합니다.
☆ 앞의 과정에서 오디오는 선택하지 않았습니다. 왜냐하면, 우선 동영상을 만들어 둔 후에 다시 오디오를 합병하는 과정을 거치는 것이 시스템 부하도 줄이고, 인코딩 에러도 줄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파일명을 입력하는 창에서 Title은 동영상의 제목을, Author는 동영상 만든 사람들, Copyleft는 저작권자를, Comment는 말 그대로 짧은 설명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입력된 정보는 Windows Media Player로 플레이할 때 또는 파일의 등록정보를 볼 때 나타나는 정보로 사용됩니다.
♣ 그런데, 뭔가 좀 이상하지 않습니까? 동영상 만든 사람은 느닷없이 Author로 높여 놓더니, 'Copyleft'??? 저작권이란 걸 엿먹으라는 뜻으로 붙인 프로그램 제작자의 장난이군요... 'Anti Shit' 이란 설정항목까지 있는 프로그램인데 어찌 보면 당연할 수도... ^^;; ♣
또한, Add operation to jop... 앞의 박스에는 절대 체크표시를 하지 마세요.
이걸 체크해 두면 jop list에 작업이 수록되어 한 단계씩 진행되며 일일이 다음 단계를 진행할 지를 확인해 주어야 하기 때문에...
혹시 오른쪽과 같은 메시지가 뜨더라도 상관할 것 없습니다. 그냥 그림에서처럼 체크하고, Yes를 눌러주시면 됩니다. 이 메세지는 DivX 코덱이 본래 해킹된 코덱이기 때문에 이런 코덱을 사용하면 뭔가 큰일이 날 수 있다는 협박입니다만, 실제로는 뻥입니다...^^;;
이제, 왼쪽 그림과 같이 여러가지 색깔의 화려한 그래프들이 춤을 추는 작업창이 보인다면 제대로 작업이 되고 있는 것입니다. 역시 이 작업도 여러 시간이 소요되는 작업이니 만큼 컴퓨터 켜두시고 주무시면 되겠습니다. 물론, 컴퓨터와 같이 밤새시는 것도 자유지만......
☆ 본래는 이 그래프들도 각각의 의미가 다 있습니다만, 무슨 주식 분석하는 것도 아니고, 자세히 알아야 할 이유는 없습니다. 아님 말고......
내용출처 : Hananet Movie Club CINE DivX Total Manual V4.2
[출처] SBC 인코딩 (by NanDub) #2|작성자 수가조아
첫댓글 이제서야 이글을 봤습니다...^^;; 그런데 까막눈이 되었는지 넘 까마득하게 느껴집니다...ㅡ.ㅡ 에효~~ 암튼 잘 활용해 보도록 하겠습니다...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