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aum
  • |
  • 카페
  • |
  • 테이블
  • |
  • 메일
  • |
  • 카페앱 설치
 
기쁨과 희망을 나누는 벌교성당
 
 
 
 

친구 카페

 
 
카페 게시글
▣ ……신앙 우리들 삶 스크랩 성경지도해설4- 이집트.소아시아.그리스.로마. 팔레스틴
사라하늘 추천 0 조회 639 08.07.12 23:56 댓글 0
게시글 본문내용

$020 - 서론 부분> 이집트와 시나이 반도의 지도
$021-1 -  서론 부분> 소아시아[터키] 지도
$021-2 - 서론 부분> 그리스와 로마지도
$022 - 서론 부분> 팔레스틴의 지리
- 서론 부분> 팔레스틴의 지리> 팔레스틴의 지리
- 서론 부분> 팔레스틴의 지리> 팔레스틴의 지리> 팔레스틴의 지형
팔레스틴은 오늘날 이스라엘이 자리 잡고 있는 곳으로 오리엔트 전지역 중에서 남서부의 끝부분에 해당되는 곳이다. 이곳은 아시아, 아프리카, 유럽의 세 대륙의 중심지에 있으며 고대에는 북동쪽의 메소포타미아 문명과 서남쪽의 이집트 문명 그리고 후에는 에게 문명의 교착점 사이에서 강대국들의 세력의 교착점이기도 했었다. 유대인들은 흔히 자신의 나라를 “단에서 브엘세바까지(삿20:1)”라고 말했는데 일반적으로 팔레스틴이란 유대인들이 말한 이 지역을 가리킨다. 즉 팔레스틴은 단에서 브엘세바까지 남북으로 직선거리 약 240km이며, 북쪽의 끝인 악고에서 갈릴리 바다까지 약 45km이고, 남쪽 끝인 가사에서 사해까지는 약 85km이다.
팔레스틴의 서쪽은 지중해가 가로막고 있으며, 북쪽은 높은 산맥이 뻗혀있고, 동쪽은 요단강이 경계를 이루고 있으며, 남쪽은 불모의 황무지가 전개되어 있다. 이렇게 팔레스틴은 그 지역이 제한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서쪽으로부터 해안평야 지대, 중앙산악 지대, 요단계곡 지대, 요르단고원(트랜스요르단)지대의 전혀 판이한 4개의 자연적인 지역으로 나누어진다.
- 서론 부분> 팔레스틴의 지리> 팔레스틴의 지리> 팔레스틴의 지형> 해안평야 지대
해안평야 지대는 지중해변과 접하고 있는 좁고 긴 지역으로 굴곡이 별로 없이 평평하게 진행되는데 이 평평한 지역은 북쪽으로 올라갈수록 좁아진다. 이렇게 전개되는 해안평야 지대는 북으로부터 악고 평야, 이스르엘(에스드엘론) 평야, 사론 평야, 블레셋 평야(해안), 스펠라 지역으로 세분된다.
- 서론 부분> 팔레스틴의 지리> 팔레스틴의 지리> 팔레스틴의 지형> 중앙산악  지대
중앙산악 지대는 서쪽의 해안평야와 요단계곡 사이에 있는 지역으로 해안평야와 스펠라 지역에서부터 갑자기 높아지는 산맥으로 형성되는데 대개 북쪽에서 넓고 평평하며 남쪽에서 비교적 좁은 지대를 형성하고 있다. 중앙산악 지대는 북쪽으로부터 갈릴리, 에브라임 산지, 유대 산지 그리고 네게브 산지로 세분된다. 갈릴리 지역은 상부 갈릴리와 하부 갈릴리로 구분되며, 에브라임 산지는 에브라임산을 중심으로 북부와 남부는 지리적으로 현저한 차이를 보이고 있고, 유대 산지는 가파른 경사지들이 사방으로 두루고 있는데 동쪽은 유대 광야가 있으며 그 광야 언저리에 예루살렘과 베들레헴이 있다. 유대 산지 중앙에는 거의 900m의 고지로 헤브론이 중심 도시로 자리잡고 있다.
- 서론 부분> 팔레스틴의 지리> 팔레스틴의 지리> 팔레스틴의 지형> 요단계곡 지대
팔레스틴의 지세 형성에 주요 요인인 요단계곡은 평균 너비가 16m 정도되는 길고 깊은 S자형 침곡으로 북쪽의 헤르몬산에서 발원된 요단강이 갈릴리 바다를 거쳐 사해로 흘러 들어온다. 북쪽의 계곡은 해발이 약 90m가 되며 사해쪽으로 내려 올수록 낮아져 사해에서는 지중해보다 360m나 낮은 곳도 있다. 그러나 아라바에 이르러서는 다시 높아져 최고 해발 225m나 된다. 이 요단계곡은 남북으로 5개 지역으로 다시 세분된다.
첫째, 훌레 골짜기(Huleh valley)는 해발 540m의 이욘에서부터 시작하여 아벨벧마아가와 단을 거쳐 갈릴리 바다까지 이르는 지역이다.
둘째, 갈릴리(긴네렛) 바다(Sea of Galiee)로 동편 지역은 가장 비옥한 지대로 인구가 조밀하다.
셋째, 요단 골짜기(Jordan valley)는 요단강을 끼고 있는 갈릴리 바다 남단에서 사해 북단까지 약 112km의 좁고 긴 사행 계곡이다.
넷째, 사해(Dead sea)는 총 길이 72km로 리산 반도에 의해 남북으로 구분된다.
다섯째, 아라바(Arabah)는 사해 남단에서 아카바만의 엘랏 사이의 약 176km의 긴 지역이다.
- 서론 부분> 팔레스틴의 지리> 팔레스틴의 지리> 팔레스틴의 지형> 트랜스요르단[요단 동편고지] 지대
요단 동편은 대부분 지역이 1000m의 높은 지대로서 야르묵강, 얍복강, 아르논강, 세렛시내(골짜기)에 의해 북쪽으로부터 바산 지역, 길르앗 지역, 모압지역,  암몬 지역, 에돔 지역으로 세분된다.
- 서론 부분> 팔레스틴의 지리> 팔레스틴의 지리> 팔레스틴의 산, 산지, 골짜기
산(Mountain)과 언덕(Hill)의 차이는 한글 개역 성경에서는 분명히 나타나지만 히브리어에서는 뚜렷한 구별을 하기가 어렵다. 그래서 산으로 번역되는 일반적인 히브리어 하르(har,창12:8)와, 헬라어오로스(oros, 마4:8)는 산이나 언덕(hill)들도 포함된다. 그리고 골짜기는 깊은 계곡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산과 산 사이를 말한다. 실제로 이스르엘 골짜기는 골짜기라기보다는 평야로써 이스라엘 최대의 곡창지대이다.
- 서론 부분> 팔레스틴의 지리> 팔레스틴의 지리> 팔레스틴의 산, 산지, 골짜기> 산
헤르몬산(Mt. Hermon, 시룐산, 스닐산:신3:9)
갈멜산(Mt. Carmel, 왕상18:20-46, 왕하1:1-18)
다볼산(Mt. Tabor, 렘46:18)    
길보아산(Mt. Gilboa, 삼하1:19-27)
에발산(Mt. Ebal, 신27:12)      
그리심산(Mt. Gerizim, 수8:33)
비스가산(Mt. Pisgah, 느보산:민21:20, 수12:3)
감람산(Mt. Olive, 올리브산:슥14:4, 마21:2)
세일산(Mt. Seir, 창14:5-6)     
여아림산(Mt. Jearim, 세일산:수15:10)
에브론산(Mt. Ephron, 수15:9)
팔레스틴 이외에 성서에서 언급되지 않은 지역의 산으로는 아라랏산(Mt. Ararat, 창8:4), 시내산(Mt. Sinai, 호렙산:출3:1,16:1), 아벨산(Mt. Arbel), 메론산(Mt. Meron), 핫틴산(Mt. Hattin, 축복산, 팔복산) 등이 있다
- 서론 부분> 팔레스틴의 지리> 팔레스틴의 지리> 팔레스틴의 산, 산지, 골짜기> 팔레스틴의 산지와 고원
갈릴리 산지(Hill country of Galilee, 왕상9:11)
에브라임 산지(Hill country of Ephraim, 수16:10)
유대 산지(Hill country of Judea, 막1:5)
네겝 산지(Hill country of Negeb, 창12:9 개역성경에는 남방으로 번역 )
바산 산지(Hill country of Bashan, 시68:15)
길르앗 산지(Hill country of Gilead, 창31:21)
모압(Moab, 룻1:1) 고원
암몬(Ammon, 수12:2) 고원
에돔(Edom, 수15:1, 삿5:4) 고원
- 서론 부분> 팔레스틴의 지리> 팔레스틴의 지리> 팔레스틴의 산, 산지, 골짜기> 팔레스틴의 골짜기
훌레 골짜기(Va. Hula)
이스르엘 골짜기(Va. Jezreel, 삿6:33, 에스드엘론 골짜기, 므깃도 골짜기:슥12:11)
아얄론 골짜기(Va. Aijalon, 수10:12)
소렉 골짜기(Va. Sorek, 삿16:4)
엘라 골짜기(Va. Elah, 삼상17:2)
기드론 골짜기(Va. Kidron, 참조;왕하23:4)
힌놈 골짜기(Va. Hinnom, 대하28:3)
스바다 골짜기(Va. Zephathah, 대하14:10)     
그랄 골짜기(Va. Geral, 창26:17)
세렛 골짜기(Va. Zered, 민21:12)
싯딤 골짜기(Va. Siddim, 창14:3,8)
르바임 골짜기(Va. Lebayim, 수18:16)       
아골 골짜기(Va. Achor, 수15:7)
- 서론 부분> 팔레스틴의 지리> 팔레스틴의 지리> 팔레스틴의 평야와  광야
영역본에는 광야를 사막(desert) 또는 황야(wilderness)로 별다른 구별없이 번역되고 있으나 히브리어에서는 다음과 같은 용어을 사용하고 있다.
첫째, 미드바르(midbar)로 사막 가까이에 있는 ‘메마른 미개지’를 말한다. 곧 씨 뿌리지 못하는 땅(렘2:2), 사람없는 땅(욥38:26), 짐승의 부르짖는 광야(신32:10)라는  표현을 하고 있다.
둘째, 아라바(araba)로 ‘메마른 지역’ ‘외딴 지역’을 말하며 사막이나 광야로 번역되는데 미드바르와 동일하게 사용하기도 한다.
셋째, 호르마(horba)로 ‘황량한 곳’ ‘폐허’ ‘버려진 땅’ 등을 가리키며 광야로 번역된다. 따라서 사막 지대와는 관계없이 이미 파괴되었거나 재건할 수 있는 폐허된 도시나 장소를 가리킨다.
넷째, 치야(siya)는 물이 없는 땅을 가리킨다. 시78:17에는 황야로 번역되었는데 이말도 미드바르와 함께 사용되기도 한다.
다섯째, 에레모스(eremos)로 광야, 사막, 외로운 곳 등을 가리킨다. 유대 광야(마3:1)를 제외하고는 특정 사막 지대를 지적한 경우는 없다. 이 외에도 토후(tohu, 헛된것, 황무지, 삼상12:21)와 예쉬몬(yeslmon, 시78:40) 등이 있다.
  성경에서 언급되고 있는 팔레스틴 지역의 광야(사막)로는 유대 광야와 진(신) 광야 그리고 시나이 반도에 있는 에담 광야, 신 광야, 수르(술) 광야, 시내 광야, 바란 광야가 있다.
팔레스틴 지역의 평야는 지중해변에서부터 요단강의 벧산까지 동서남으로 뻗어 있는 이스르엘(에스드엘론) 평야와 여리고 맞은편 모압 평야를 제외하고는 모두 지중해변에 위치해 있다. 지중해변에 있는 평야는 북쪽으로부터 악고 평야, 도르(돌) 평야, 사론 평야, 블레셋 평야 등이다
- 서론 부분> 팔레스틴의 지리> 팔레스틴의 지리> 팔레스틴의 바다, 강, 시내
히브리 본문은 물줄기에 대해 보통 세가지로 구분하여 사용하고 있다.
첫째, 나하르(nahar)는 강을 뜻하는 가장 일상적인 단어로 특별한 강에만 지칭되었다(창2:10).
둘째, 나할(nahal)은 시냇가, 작은 개울과 그 바닥을 나타내는 단어이다(레23:40). 그러므로 장마철에 급류를 이루며 우기에만 흐르는 건천에 대해 사용된다. 이와 비슷한 말로는 페렉(peleg)이 있다.     
셋째, 에멕(emeq)은 산 사이의 저지대 또는 협곡이나 낮은 지역을 의미하며 ‘골짜기’로도 번역된다(수8:13). 곧 아골, 아얄론, 엘라, 기브온, 이스르엘, 르바임, 싯딤, 숙곳 골짜기등을 가리킨다.
이상과 같이 상당한 양의 물이 흐르는 것에는 나하르(강)를 사용하고, 비교적 적은 양의 물이 흐르거나 우기에만 흐르는 건천 등에는 나할(시내, 개울)을 사용하며, 협곡이나 저지대 골짜기 등에는 에멕을 사용하고 있다. 그러나 이같은 분류는 뚜렷하지 않아 골짜기와 시내가 혼용되기도 하고 강과 시내가 혼용되기도 한다. 예를 들어 세렛 골짜기와 세렛강, 기손 시내와 기손강 같은 경우이다.
팔레스틴 지역과 접해있는 바다로는 대해(지중해), 홍해, 사해(염해), 갈릴리 바다가 있는데 갈릴리 바다는 민물로 갈릴리 호수라고도 부른다.
갈릴리 바다는 긴네렛(Chinnereth) 바다 또는 게네사렛(Gennesaret) 호수라고도 불리운다. 남북의 길이가 20.8km, 동서간 가장 넓은 곳의 너비가 12.8km인 갈릴리 바다의 주위에는 좁은 계곡들로 싸여있는데 동편은 급경사를 이루고, 북편은 언덕들로 되어 있으며, 서편은 제법 평평한 지역이 전개되어 있다. 그리고 이곳은 충적토와 따듯한 기후로 인해 팔레스틴 중 인구가 조밀한 지역이 되었다.

사해는 중앙 약간 아래에 있는 돌출 부분인 리산(Lisan) 반도에 의해 남북으로 나뉘어 지는데 북쪽은 길이 48km, 깊이 360m이고 남쪽은 길이가 24km, 깊이 9m가 된다. 수면은 바다 중 세계에서 가장 낮은 해저 약 392m이다. 오늘날에는 사해의 물을 사용하여 많은 개발을 하고 있기 때문에 수면이 더 낮아져 리산 반도가 서쪽 지역과 접해 있다.

 

 

 
다음검색
댓글
최신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