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상담자의 역할
※바람직한 집단 풍토 조성
--내담자 개인의 문제 보다는 집단의 목표 달성에 초점
※수위조절
--심리적인 탈락자, 방해자와 적절한 개입
※교통순경 역할
--참여자 간의 대화가 충분히 골고루 이루어지도록 함
※시범자 역할
--상호작용이 원활히 이루어지도록 함
2)집단지도자의 자질
※인간적인 태도
--집단분위기 파악
--미성숙한 집단원에 대한 관심
--서장과 잠재력을 믿고 신뢰
--있는 그대로를 수용하는 태도
※전문적인 태도
--집단을 이끌어가는 전문 기술 함양
2.집단상담의 기법
1) 참여자들이 변화할 수 있는 요인들을 형성하기 위한 기법
①경청하기 : 대화내용에 몰입하면서 소리나 뭄동작 등 저변에 깔린 메시지를 감지
②반영하기 : 경청한 후 상대가 의미하는 진정한 의미를 되돌려 비춰줌
③명료화 하기: 핵심적인 문제 바닥에 깔린 갈등 감정을 분명히 해주는 기술
2)새로운 관점에서 문제를 보도록 돕는 기법
①해석하기 : 집단원들이 자신의 행동을 스스로 해석하도록 도움 추측이나 가정
②질문하기 : 무엇을 어떻게 의 형식으로 이룸,왜는 상대방에게 평가받는다는 느낌이 듬
③연결짓기 : 공통의 관심사를 표착하여 집단의 응집력을 높임
④직면시키기 : 정확한 공감을 통해 사람전체를 판단하지 마로 특정행위를 구체적으로 직면
⑤지지하기 : 미지의 행동을 모험적으로 감행하려 할 때 혹은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유형을
제거하고자 할 때 상담자는 그 집단원을 지지함으로써 용기를 줌
3) 참여자들의 권리와 인권을 보호하기 위한 기법
①행동을 제한하기 : 게속적인 질문공세 험담 잠담식의 이야기.신뢰감 파쾨, 사생활 침범
②진단하기 : 특정한 문제를 가지고 있는지에 대한 관점에서 이해 정확하게 진단을 내리른
능력은 어떤 행동 문제를 평가하고 적적한 중제안을 선택하는 능력
③현실검증 : 집단이 가지는 대안을 현실적으로 평가하도록 격려
④평가하기 : 현재 진행중인 과정과 집단 역동을 평가하는 기술 집단원들이 집단의 방향과
움직임을 평가할 수 있도록 상담자가 집단원들에게 가르쳐야 할 기술
⑤촉진하기 : 나 메시지 로 이루어짐~솔직하게 표현 적극적 활동 지지와 격려 상호작용에
참여 읜존성 감소, 갈등이나 불일치를 표현하도록 장려, 장애물을 극복하도록 도움
⑥공감하기 : 집단원의 주관적인 세계를 감지하는 기술
⑦자기 표출하기
⑧피드백 주고 받기 :집단의 행동에 대한 자신의 반응을 솔직하게 이야기 해주는 과정으로
직면하기보다 정도가 좀더 강함 아끼고 배려하는 차원에서 제공
⑨전이의 취급 : 프로이드에서 비롯된 개념이고 과거경험에서 억압된 느낌을 현재의 비슷한
대상에게 표현하려는 이중 왜곡 현상이며 집단의 상호작용을 통해 해결
⑩역전이 현상 처리 : 상담자의 자기표출을 통해 처리
⑪저항의 처리 : 저항을 처리하기 위해서 감정이입적 이해에 의한 래포형성과
성격발달과정 및 정신 병리학에 관한 통찰력이 요구되어짐
(주요 문제상황 다루기)
1. 화제독점자
--신경증적인 사람, 자기괴시적 사람
※화제독점자 판단 요령]
--얼마나 오랫동안 이야기하는지 비평의 내용,집단의 목적과 부합하는지 타인을 가로막는지
다른 사람의 반응(화,지루함 등) 또 다른 사람에게 잘 보이려는지
※화제독점자 다루는 방법
--상담자가 화제독점자와 짝이 되어 화제독점자의 말하기 좋아함에 관하여 나누기
--보다 직접적으로 표현하는 것도 효과적이다.
--회기직후나 회기직전에 직접 말하는 것이다.
--화제독점자에게 독점자의 행동에 관하여 피드백을 주기
2.구원자 (대변자)
--어떤 구성원이 다른 집단 구성원이 경험한 부정적인 감정을 수습하려고 하는 것
--대개 도움이 되지 못하고 구성원의 문제해결을 방해하는 부정적 효과 낳음
3. 저항하는 구성원
--집단에 참여해야 하는 이유를 모르고 집단이 어떻게 도움이 될 것인지 모르는 구성원
--팔짱을 끼고 앉아 있고, 시켜도 특별히 기여하지 않고 가급적 적게 말하는 구성원
--항상 집단과 관계없는 주제(영화,정치.패션 등)에 집단의 초점을 맞추려는 구성원
--접단에 저항하지는 않으나 자신의 변화에 저항하는 구성원
--다른 집단 구성원과 함께 나눌 수 있는 상황을 만들어 준다.
4. 상호 적대적인 구성원 다루기
--지나치게 집단에 방해되면 집단에서 제외시킴(집단원의 동의 얻어)
--싫어하는 행동이 특정한 구성원에 대한 행동 유형이라면 개인상담한 후 참여
--서로 싫어하는 두 사람을 짝지어 싫어하는 점을 털어놓도록 도와주면 매우 효과적
5. 구성원 탈락시키기
--특정 구성원의 요구가 집단의 목적에 상층되어 도움을 받을 수 없는 경우
--구성원이 너무 파괴적이어서 집단의 기능을 방해하는 경우
래포~상담자와 의뢰인 사이에 서로 믿고 존경하는 감정의 교류에서 이우러지는 조화적 인간 관계이며
상호적인 책임이다.
또한 래포는 친근하고 적극적이고 협동적인 관계이며 상담관계에 있어서는 꼭 필요하다
.
래포형성~래포(Rapport)란 '마음의 유대''란 뜻으로 서로의 마음이 연결된 상태,
즉 서로 마음이 통하는 상태를 뜻한다.
라포가 형성되면 호감·신뢰심이 생기고 비로소 깊은 마음속의 사연까지 언어화 할 수 있게 된다.
★다양한 사람들을 어떤 방식으로 관계를 연결해야 하는지
집단상담이든
개인상담이든
먾은 경험과 공부가 필요하다
내가 나를 모를때가 많기도 하니
침묵하고 싶다
한때는 침묵을 말이 없어 답답하다고
정이 없구나 하는 생각을 한 적이 있다.
요즘 내가 침묵하고 있을때가 많다.
말을 전해도 그 말이 서로 소통되지 않아
가슴을 짓누르는 통증 때문이다.
사람만이 가지고 있는 생각의 주머니
말을 하는 것보다
하지 않는것이 낮다는 결론을 내려버렸다.
2016년5월16일 월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