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가정에서는 벽에 그림을 걸어 놓는다. 도대체 그림 하나를 걸어둔 것이, 집안에 좋은 풍수를 만들 수 있나? 가장 흔하게 보는 걸어놓는 그림은, 화초수목을 포함하여, 모란 종류의 그림이다. 다만 어떤 사람은 목(木)을 매우 싫어하는데, 한 폭의 모란화가, 어떻게 좋은 풍수를 가져오는 것이 가능 한가? 일반적으로, 대다수의 사람들이 그림을 거는 것은 시각적 효과를 중시할 뿐이지, 그림의 오행작용은 왕왕 잊어버린다. 한 폭의 그림이라도 모두가 하나의 흉한 운과 하나의 길운을 대표한다. 비유하면 목을 꺼리는 사람이, 삼림화를 걸었다면, 매우 적당치 않다. 또 예를 들자면, 응접실에 호랑이 그림을 걸었는데, 그림속의 호랑이는 당연히 산으로 올라가는 모양으로, 호랑이 머리는 되돌아보는데, 그래서 호랑이가 산위로 오르면 즉 삼산오악을 노닐며, 산을 내려와 뛰며 횡행한즉 사람이 무수히 다친다. 만약 배나 모형배의 그림이 걸려있다면, 위에는 금은보화를 가득 실었는데, 뱃머리는 집안을 향해 들어 와야지, 대문 밖을 향해서는 안 된다. 의미는 ”대선입항”의 뜻이 담겨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한 폭의 그림도 모두 잘 연구해서, 놓는 방위는, 집안 가족의 신상과 함께 한다. 거실에 그림을 걸려면, 그 위치는 가족성원의 누구를 뜻하는지를 먼저 살핀 후에야 어떤 그림을 걸지를 결정할 수 있다 걸을 그림을 고를 때 , 수(水)가 필요한 사람은 구어도를 걸 수 있고, 혹은 황하장강도를 걸 수 있다 ; 금(金)이 필요한 사람은 한 폭의 빙산을 거는 것이 가장 좋다 ; 화가 필요한 사람은 팔준도 혹은 붉은 모란화를 걸어, 그 화에 응할 수 있다 ; 목을 필요로 하는 사람은 죽보평안화를 걸 수 있다 ; 토가 필요한사람은 만리장성을 걸 수 있다. 모든 그림의 설치는 또한 가거풍수를 제어하고, 그것은 풍수의 좋고 나쁨에 영향을 주며, 모든사람의 기령(영리함)과 운용을 본다. 비유 컨데 당신의 가족구성원이 속한위치에 왕성함을 촉진시키는 풍수화를 걸어 놓는다면, 그 이 구성원이 기묘한 도움을 만들에 낼 수 있게 한다. 일상생활에서, 어떤 사람들은 종교와 관련된 그림을 걸 수도 있다. 종교화 또한 똑같이 오행의 효과를 만든다. 예를 들어 말하자면, 어떤 사람들은 아미타불의 불화를 좋아하고, 심지어는 하나의 "불”자를 쓰기도 한다. 아미타불은 금수를 뜻하고, 불은 즉 수이고, 불은 북방을 대표하며, 아미타불은 서방을 대표하며, 집안에 심경 한 편을 걸어놓으면, 심경은 화를 뜻하고, 화를 꺼리는 사람은 기실은 심경을 걸어서는 안된다. 실제로, 집안에 걸어서는 안 되는 불보살의 그림이 너무 많다. 불화가 너무 많으면, 가족 구성원간의 관계에 영향을 주는데, 특히 부부간의 애정이 그렇다. 어떠한 일방이 종교적 열광이 지나치면, 상호간의 감정에 영향을 준다. 행복한 가정에서는, 종교화의 요점은 즉 멈춰야 하니 절대로 너무 많이 걸지 마라. 액자의 색에도 가장 좋은 것은 역시 오행과 배합해야 한다. 비유컨대 금이 필요하다면, 액자는 금색 또는 은색이 괜찮고, 목이 필요하다면 녹색을 쓰고, 화가 필요하다면 붉은색, 자주색을 쓰며, 수 가 필요하다면 남색, 회색 등을 쓴다. 이것으로 알 수 있듯이, 한 폭의 그림, 하나의 거울 틀에 이르기까지, 또한 공부할게 많고, 한 폭의 그림이 가거풍수에 미치는 영향은 매우 크니, 매번 그림을 걸기 전에, 이 그림이 가져올 길흉을 먼저 분명하게 고려해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