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3. 시각장애 아동의 교육환경 |
|
1) 학습 환경의 조성 |
|
분 야 |
설 명 |
조 명 |
① 아동 개개인의 필요와 과제를 고려해서 그 양과 질을 적절히 제공 ② 개인의 필요에 따라 국부조명 방법이 좋으며, 밤에는 전반조명과 국부조명
방법을 병행하는 것이 이상적 ③ 섬광이나 직사광선의 차단 |
상·문자의 크기 |
① 18~24 포인트 크기가 대체로 적절 ② 아동에게 보여준 후 가장 적합한 것을 사용하도록 함 |
대 비 |
① 담황색 종이 ② 그림은 필요한 부분만 확대, 색대비를 명확히 | |
|
|
2) 저시력 아동의 인쇄물 읽기 전략 |
|
(1) 확대법 |
|
방 법 |
설 명 |
상대적 거리 확대법 |
물체와 눈과의 거리를 가깝게 하는 방법이다. |
상대적 크기 확대법 |
물체의 실물 크기를 확대하는 방법이다. |
각도 확대법 |
여러 종류의 렌즈를 사용하여 물체의 크기를 확대하는 방법이다. |
투사 확대법 |
필름, 슬라이드 등을 스크린에 투영하는 방법이다. | |
|
|
(2) 큰 인쇄매체 |
|
특 성 |
설 명 |
장 점 |
① 다른 매체사용을 가르칠 필요가 없다. ② 저시력에 대한 임상적 평가가 필요 없다. ③ 다른 학생들과 같이 자신의 책을 가지고 다닌다. |
단 점 |
① 한 번에 단어를 몇 개 밖에 볼 수가 없다. ② 복사로 확대한 인쇄는 글자가 부정확하다. ③ 그림이 흑백이나 음영으로 나타난다. | |
|
|
(3) 광학기구 |
|
특 성 |
설 명 |
유 형 |
볼록렌즈, 오목렌즈, 확대경, 망원경, CCTV |
장 점 |
① 다영한 크기의 매체를 사용할 수 있다. ② 가볍고 이동하기 좋다. ③ 경비가 적게 든다. |
단 점 |
① 시각적 장치를 위해 임상적 평가가 필요하다. ② 임상적 평가와 시각적 장치를 위한 비용이 필요하다. ③ 시각적 장치를 사용하는 것을 가르쳐야 한다. | |
|
3) 교수 보조도구 |
|
(1) 시각적 보조도구 : 독서대, 사인펜, 큰 활자를 이용한 교재 |
(2) 촉각적 보조도구 : 점자도서, 점자 타자기, 점판과 점필, 맹인용 주판, 촉각 그림세트, 촉각
지도와 지구본, 점자 측정도구 |
(3) 청각적 보조도구 : 카세트 녹음기, 녹음도서 |
(4) 교과서 : 점자 익히기, 일반 교과서의 점역, 묵자 교과서의 확대본 |
|
|
4) 보조 공학 |
|
유 형 |
종 류 |
시각기재 |
CCTV, ViewScan |
촉각기재 |
Paperless, Bralle, Electronic, Text Reader, Optacon |
청각기재 |
Speech, Compressor, Speech Acclerator, Speech Synthesizer | |
|
|
4. 시각장애 아동의 교육 |
|
1) 교수-학습의 원리 |
|
【 실명에 따른 시각장애인의 3가지 제한점(Lowenfeld) 】 |
|
① 시각장애인의 경험의 질과 양을 제한한다. ② 보행능력을 제한한다. ③ 시각적 장치를 사용하는 것을 가르쳐야 한다. |
|
(1) Kirk & Gallagher |
① 개인차에 근거한 교수-학습의 개별화 ② 구체적 또는 대리 경험을 통한 조기중재. ③ 통합된 경험의 제공 ④ 의도적이고 체계적인 학습 프로그램의 제공 ⑤ 능동적인 확습활동을 위한 자발성이 강조 |
|
(2) Lowenfeld |
① 대상 그 자체 또는 대상의 모형을 관찰하게 하여 구체적인 경험을 가지도록 ② 대상에 대한 부분적 경험들을 통합하게 하여 부분과 전체에 대한 통합된 경험을 가지도록 ③ 자기 활동을 능동적으로 하게 하여 체험적인 경험을 가지도록 |
|
2) 일반교육과정 |
|
(1) 수 학 |
|
하위 개념 |
교수 방법 |
수이전 |
촉각자료, 조각자료, 청각자료를 통한 직접경험 |
수개념 |
조작자료 등을 사용하여 자료에 기초한 유사점과 차이점, 대소, 상하, 좌우,
전후비교, 기능 분류 |
모 양 |
양각화된 자료와 입체물을 활용한 2~3차원의 학습 |
수세기 |
① 구체물을 통한 수세시를기초로 추상적인 것까지 ② 자신과 관련된 것으로 부터 무관한 것으로 ③ 신체의 일부, 신체의 동작, 장남감, 생활용품의 활용 ④ 지산, 주산, 암산, 점자타자기, 계산기 사용 |
측 정 |
① 점자나 확대 또는 양각 문자로 표시되거나 음성으로 출력되는 자, 각도기,
온도계, 시계, 타이머, 저울 등을 사용 ② 측정의 기본 개념과 기본 기능을 지도하는 것이 주목적인 경우에는 측정의
기본원리를 잘 알 수 있는 도구를 사용하여, 정밀한 측정치가 요구되는 경우
에는 정밀도가 높은 도구를 사용하여 지도 |
분 수 |
분수를 종이에 접어가며 지도하고 소수는 분수와 관련지어 지도 |
도 형 |
① 양각 작도기를 이용한 도형 지도 ② 평면도형은 양각도형으로 입체도형은 입체모형이나 양각모형으로 지도 |
그림, 표 다이어 그램 |
① 각각 분해하여 여러개의 양각선화로 표시하여 지도한 다음 통합하여 지도 ② 맹인용 작도기나 양각 필기구를 사용 | |
|
(2) 사 회(지도의 지도) |
|
|
① 맹 학생 |
|
1. |
양각지도의 읽기와 각종 자료의 양각 지도화에 숙달되도록 일찍 부터 양각지도도구 등을
사용하여 지도 사용에 필요한 기본 개념을 지도 |
2. |
가능한 한 야외 및 현지조사 견학 등을 통한 지리 학습의 경험의 다양화 |
3. |
방향 정위 및 가동성 지도와 함께 지도가 묘사하는 것이 무엇인가를 이해하는데 필요한
지리 개념을 획득할 수 있는 특정한 훈련 제공 |
4. |
지도와 그래프를 체계적으로 남김 없이 읽게 하고 여러 쪽에 걸쳐 있는 길이가 긴 표를
놓치지 않고 읽도록 지도 | |
|
② 저시력 학생 |
|
1. |
약시 아동들에게는 그들의 필요에 따라서 지도나 그래프 등을 확대하거나 축소하여 준다 |
2. |
이때 중요하지 않은 사소한 것들은 깨끗이 제거하고, 배경과 좋은 대비를 이루도록 색깔을 사용하거나 굵은 선으로 나타낸다. |
3. |
시야가 좋아서 그래프 전체를 한 번에 보지 못하고 일부만 보는 아동은 전체적인 조망을
하도록 한다. | |
|
|
(3) 과 학 |
|
과학적 활동을 위해 다감각적 접근 방법(크기, 모양, 질감, 패턴, 동작, 변화 등을 관찰하기 위하여 다양한 감각을 활용)을 사용할 수 있도록 작업상황을 의미있게 재작하거나 다감각적 경험을 할 수 있는 학습 활동을 개발하고 작업영역, 재료, 기구 등에 대해 잘 안내해 주고 잘 조정된 작업공간에 배치한다. |
|
|
출 처 : http://avecmytos.blog.me/1990224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