海東 18賢 尤庵 송시열(宋時烈)先生 墓
가) 尤庵 송시열(宋時烈,1607-1689)
朝鮮 후기의 문신. 학자본관 은진(恩津) 시호 문정(文正) 자- 영보(英甫) 호- 우암(尤庵) 화양동주(華陽洞主).인조11년(1633) 생원시에 장원급제하여 최명길(崔鳴吉)의 천거로 경릉참봉이 되었으나 곧 사직,
1635년 봉림대군(鳳林大君)의 사부(師傅)가 되었다.
이듬해 병자호란때 왕을 호종하여 남한산성에 피란하였고, 1637년 화의가 성립되자 낙향,
1649년 효종이 보위에 오르자 장령(掌令)에 등용 세자시강원진선(世子侍講院進善)을 거쳐 집의가 되었으나 당시 집권당인 서인의 청서파에 속한 그는 공서파의 김자점이 영의정이 되자 파직된 뒤 다시 낙향하였다.
이듬해 김자점이 파직된 뒤 진선에 재임명되었으나 효종2년(1651) 그가 찬술한 [장릉지문(長陵誌文)]에 청나라 연호를 쓰지않았다고 김자점이 청나라에 밀고함으로서 청의 압력을 받아 사직하고 또 낙향, 충주목사. 집의등에 임명되었으나 사양하고 후진양성에 전념하였다.
<묘 비>
효종9년(1658) 찬선에 등용, 이조판서로 승진 효종과 함께 북벌계획을 추진하였으나 이듬해 효종이 죽자 그 계획은 중지되었다.
그 뒤 자의대비(慈懿大妃)의 복상문제가 제기되자 기년설을 주장하여 관철시키고 3년설을 주장하는 남인들을 제거하여 정권을 장악. 좌참찬등을 역임하면서 서인의 지도자로서의 자리를 굳혔다.
현종1년(1660) 우찬성에 올랐을 때 앞서 효종의 장지(葬地)를 잘못 옮겼다는 규탄을 받고 낙향하였고 1668년 우의정이 되었으나 좌의정 허적(許積)과의 불화로 사직했다가 1671년 다시 우의정이 되고 이듬해 좌의정이 되었다.
1674년 인선왕후(仁宣王后)의 별세로 다시 자의대비의 복상문제가 제기되어 대공설(大功說 : 9개월)을 주장하였으나 남인쪽이 내세운 기년설이 채택됨으로서 실각, 제1차 복상문제때 기년설을 채택하게한 죄로 이듬해 덕원(德源)으로 유배, 그뒤 여러곳으로 유배장소가 옮겨졌다.
1680년 경신대출척(庚申大黜陟)으로 남인이 실각되자 중추부영사(中樞府領事)로 기용되었다가 1683년 벼슬에서 물러나 봉조하(奉朝賀)가 되었다. 이무렵 남인에 대한 과격한 처벌을 주장한 김석주(金錫?)를 지지함으로서 많은 비난을 받았는데 그중에서도 제자 윤증(尹拯)과의 감정대립이 악화되어 마침내 서인은 윤증등 소장파를 중심으로 한 소론(少論)과 그를 영수로한 노장파의 노론(老論)으로 다시 분열되었다.
그 뒤 정계에서 은퇴하고 청주 화양동에서 은거하였는데 1689년 왕세자가 책봉되자 이를 시기상조라 하여 반대하는 상소를 했다가 제주에 안치되고 이어 국문을 받기위해 서울로 오는 도중 정읍(井邑)에서 사사(賜死)되었다.
1694년 갑술옥사(甲戌獄事) 뒤에 신원(伸寃)되었다. 주자학의 대가로서 이이의 학통을 계승하여 기호학파(畿湖學派)의 주류를 이루었으며 이황의 이원론적(二元論的)인 이기호발설(理氣互發說)을 배격하고, 이이의 기발이승일도설(氣發理乘一途說)을 지지. 사단칠정(四端七情)이 모두 이(理)라 하여 일원론적(一元論的) 사상을 발전시켰으며 예론에도 밝았다.
성격이 과격하여 정적(政敵)을 많이 가졌으나 그의 문하에서 많은 인재가 배출되었으며 글씨에도 일가를 이루었다. 문묘에 배향되었다.
<묘 앞에서>
나) 尤庵 송시열(宋時烈,1607-1689)先生 墓
1. 소재지 : 충북 괴산군 청천면 청천리
청천리는 592번 국도와 19번 도로가 만나는 지점으로 청천 사거리에서 청천초등학교 방향으로 우회전하여 100M정도 올라가면 마을 뒤쪽에는 몇 백년을 묵은 은행나무가 재실 앞쪽에 서 있다.
나무 옆에는 신도비를 안치한 비각이 있고, 묘는 그 옆으로 난 계단을 따라 올라야 닿는다. 신도비는 정조의 친필을 새긴 것으로 정면 3칸, 측면 2칸의 목조 기와집 안에 있다.
宋時烈의 묘역에 石物로는 床石 옆에 두 개의 墓碑가 서 있고, 앞쪽으로 망주석과 문인석상이 양쪽에서 시립해 있다. 묘비에는 "有明朝鮮左議政文正公尤庵宋先生墓.貞敬夫人李氏부좌(유명조선좌의정문정공우암송선생묘.정경부인이씨부좌)라고 음각된 높이 2.56m, 폭 62.5cm의 墓碑가 있다.
尤庵 송시열의 묘는 처음에는 수원에 있었으나 영조때 이곳으로 移葬하였으며 충청북도 기념물 제 10호로 지정되어 있다.
2. 形氣論
이곳 宋時烈 墓는 風水로 "將軍對座形"이라 하는데, 장군대좌형에 얽힌 설화로 장군에겐 병졸이 필요한데 병졸이 없으면 장군으로서의 위력이 없고 따라서 발복도 없다. 그래서 묘의 발복을 위해 앞쪽에 병졸에 해당하는 사람의 무리가 있어야 했다. 송종수는 청천의 동민과 의논하여 시장을 개설하게 되었다고 전한다.
한 달에 여섯 번씩 시장을 보기 위해 사람이 모이니 마치 시장 사람들이 병졸의 무리처럼 보였고, 또 시장으로 거리가 번창하고 사람들이 묘 앞쪽을 떠나지 않아, 묘지의 지세에 잘 순응하여 자손이 영구히 번창한다는 것이다.
<묘 앞에서>
정말 將軍對座形의 설화대로 자손들이 번창했을가?. 아마도 과거에 번영했던 것은 宋時烈이 유명한 학자였고, 그가 살던 화양동의 집을 제자들이 書院으로 받들어 그 학풍을 흠모하는 사람이 많았기 때문이라고 보는 것이 타당할 것이다.
묘지 앞쪽으로 바라보니 귀한 봉우리들이 전진(戰陳)을 알리는 깃발 같기도 하고, 학자의 붓을 보는 필진사(筆陳砂)로 보여 풍수가들이 선호하는 物形論으로 장군대좌형(將軍對座形) 또는 비란투숙형(飛鸞投宿形)이라 하기도 한다.
과연 강 건너 먼 산들이 이곳을 똑바로 보고 있는가? 物形論이란 보는 者의 마음에 표상인걸......
그러나 이곳 지형은 백두산에서 지리산 청황봉까지 1600KM인 백두대간 속리산(1057,7M)에서 分脈한 한남금북정맥이 계속 북상하면서 좌구산(657,4M)에서 아래로 뻗은 산맥하나가 청천의 주산인 서운산(500M)을 기봉(起峰)하였다.
좌구산은 태조산(太祖山)이 되는데 청천면을 흐르는 박대천을 사이에 두고 墓所 쪽은 한남금북정맥이고, 건너편은 백두대간의 봉우리다.
두 산맥 사이로 화양구곡(華陽九谷)이 형성되고, 달천이 만들어지고 충주호로 合水하여 남한강을 만든다. 이곳 청천면은 펑탄하고, 편안한 안정된 삶을 누릴수있는 분지의 땅으로서 공기좋고 물맑은 신비의 福된 名堂이라 하겟다.
<묘앞 석물>
3 .理氣論
尤庵 墓所는 後龍脈 乾亥方에서 壬子入首하여 壬坐丙向으로 보여지는데 右水到左로 水口巽破가 되어 八十八向法에 적합하지 않고, 또한 정음정양법과 포태법에도 문제가 있는듯, 그러나 案山 尋穴法으로 본다면 가까운곳의 꽃봉우리에 혈을 맞추고 멀리 朝山들이 겹겹이 싸여 여러모양의 砂格으로 혈장에 生氣를 넣어주니 얼마나 웅장하고 활동적인가?.
그러나 멀리서 보기에는 좋은 것 같으나 자세히 看山해 보면 주변 산과 물이 穴을 감싸주지 못한, 다시말해 靑龍 白虎, 內水와 外水가 혈장을 완전히 환포하였다고 보기가 어려우니, 나만이 섭섭 함일까?. 보는 사람에 따라 달라지는것 그져 참고 하시길 바랄뿐이며, 그래도 위안이 되는 것은 案山 尋穴法으로 생기넘치는 朝山의 형세는 선생의 생전에 모습이라 함이다.
<전설따라...>
傳해오는 이야기 속에 점쟁이가 예언한 宋時烈의 운명을 점처보자. 송시열(宋時烈, 1607∼1689)이 젊었을 때다. 어떤 점쟁이가 점을 쳤다. 사주를 잡고 손과 얼굴까지 살핀 점쟁이가 이윽고 점괘를 풀었다. 그런데 마지막 구절에 '초산야월 절죽행장(楚山夜月節竹行裝)'이란 괘가 나왔다. 사람들은 아무도 그 뜻을 알지 못했다.
宋時烈은 왕세자(경종)의 책봉을 반대하는 상소를 올려 제주도로 유배되고, 그 후 국문(鞫問)을 받으러 상경하다 정읍(井邑)에서 사약을 받아 죽었다. 그러니 점괘가 맞은 셈이다.
정읍의 옛 지명은 초산(楚山)이고 그곳에서 야밤에 사약을 마셨으니 '초산야월'이고, 그 때는 죄인의 몸이라 시신을 대나무로 말아 장사를 치르었으니, '대나무에 말아 장사를 치른다'는 '절죽행장'의 점괘도 신통하게 맞은 셈이다.
<案山을 바라보며>
4 . 우암 송시열선생의 영혼이 깃든 화양계곡
아름다운 절경이 중국의 무이九谷을 닮았다 하여 溪谷을 거닐며 하나 하나 붙인 이름들.............
암벽이 하늘을 떠받치고 있는 듯하여 "경천벽".
구름의 그림자가 맑게 비친다하여 "운영담",
우암이 효종대왕의 승하를 슬퍼하며 매일 새벽에 통곡하였다는 "읍궁암",
가장 승경을 자랑하는 곳으로 " 금사담",
낙영산 꼭대기에 있는 기괴한 암벽이 " 첨성대" ,
2층으로 된 큰바위가 " 능운대" ,
첨성대에서 동남쪽으로 1km 쯤 가면 나타나는 " 와룡암 " ,
옛날에 백학이 이곳에 집을 짓고 새끼를 쳤다고 전하는 " 학소대 " ,
계곡 중앙에 펼쳐진 흰 바위로 티 없는 옥반과 같아서 " 파천 "
풍류객이라면 이 넓은 반석 위를 거치지 않는 사람이 없었다는 화양계곡의 九谷들
화양동의 仙境에 빠져 신선이 되고자 했던 우암 송시열 선생 !.
당대의 最高 學者인 尤庵선생은 歷史上 가장 극심했던 黨爭의시대에 自身이 중심人物이였다.
政治와 文脈를 30년이 넘도록 한손에 쥐고 흔든 인물로서, 83歲로 "죄인들의 수괴"라는 죄명으로 賜死되었으니 人生無想이라.............................(태극풍수학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