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겔 36장은 하나님께서 장차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성령을 부어주실 것을 약속하신 내용입니다. 에스겔 35장에서 하나님께서는 북 이스라엘과 남 유다가 망하는 것을 보고 기뻐하고 칼로 하나님의 백성들을 치고 기업을 차지할 것이라고 기뻐하였던 에돔을 심판하실 것을 말씀하셨습니다. 이러한 생각과 행위는 에돔만 한 것이 아니라 주변 모든 나라가 북 이스라엘과 남 유다의 멸망을 기뻐하였고 하나님의 백성들을 치고 기업을 차지하려고 하였습니다. 이에 하나님께서 그들에 대해 경고하시기를 “그들이 너희를 황폐하게 하고 너희 사방을 삼켜 너희가 남은 이방인의 기업이 되게 하여 사람의 말거리와 백성의 비방거리가 되게 하였도다 내가 맹렬한 질투로 남아 있는 이방인과 에돔 온 땅을 쳐서 말하였노니 이는 그들이 심히 즐거워하는 마음과 멸시하는 심령으로 내 땅을 빼앗아 노략하여 자기 소유로 삼았음이라”(3,5)고 하였습니다.
그리고 이스라엘 백성들에 대해 기업을 찾게 하고 회복시켜 주실 것을 약속하셨습니다. 곧 “너희 이스라엘 산들아 너희는 가지를 내고 내 백성 이스라엘을 위하여 열매를 맺으리니 그들이 올 때가 가까이 이르렀음이라 내가 돌이켜 너희와 함께 하리니 사람이 너희를 갈고 심을 것이며 내가 또 사람을 너희 위에 많게 하리니 이들은 이스라엘 온 족속이라 그들을 성읍들에 거주하게 하며 빈 땅에 건축하게 하리라 너희 위에 사람과 짐승을 많게 하되 그들의 수가 많고 번성하게 할 것이라 너희 전 지위대로 사람이 거주하게 하여 너희를 처음보다 낫게 대우하리니 내가 여호와인 줄을 너희가 알리라”(8-11)고 하셨습니다. 그리고 중요한 사실은 하나님께서 장차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성령을 부어주실 것을 말씀하셨습니다.
26절에서 28절에 “또 새 영을 너희 속에 두고 새 마음을 너희에게 주되 너희 육신에서 굳은 마음을 제거하고 부드러운 마음을 줄 것이며 또 내 영을 너희 속에 두어 너희로 내 율례를 행하게 하리니 너희가 내 규례를 지켜 행할지라 내가 너희 조상들에게 준 땅에서 너희가 거주하면서 내 백성이 되고 나는 너희 하나님이 되리라”고 약속하셨습니다. 말씀을 정리하겠습니다.
첫째, 악인에 대한 심판입니다.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의 멸망을 보고 기뻐하고 공격하여 기업을 차지한 나라들에 대해 심판하실 것을 말씀하셨습니다. 남의 불행을 보고 기뻐하고 그가 오랜 시간에 걸쳐 이루어 놓은 업적을 수고도 없이 그냥 차지하려는 마음을 가져서 안됩니다. 하나님께서는 그렇게 얻은 사람들에 대해 반드시 대가를 치르게 하시고 심판하십니다.
둘째, 하나님께서 고난을 주시고 복을 주십니다.
8절에 “너희 이스라엘 산들아 너희는 가지를 내고 내 백성 이스라엘을 위하여 열매를 맺으리니 그들이 올 때가 가까이 이르렀음이라”고 하셨습니다.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들로 하여금 잠시 고난을 받게 하시고 이방 나라에 대해 수치를 당하게 하신 이유는 이스라엘 백성들이 회개하고 마음을 새롭게 갖도록 하여 열매를 맺도록 하심입니다.
셋째, 성령의 약속입니다.
25절에 “맑은 물로 너희에게 뿌려서 너희로 정결하게 하고, 26절에 새 영을 너희 속에 두고 새 마음을 너희에게 주되 너희 육신에서 굳은 마음을 제거하고 부드러운 마음을 줄 것이며”는 장차 하나님께서 성령을 부어 주셔서 우리의 죄를 사하시고 우리의 강퍅하고 완악한 마음을 녹여 회개하게 하시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어 구원을 받게 하신다는 의미입니다. 27절에 “또 내 영을 너희 속에 두어 너희로 내 율례를 행하게 하리니”는 이는 성령께서 역사하실 때 우리가 말씀대로 살아갈 수 있다는 뜻입니다. 29절에 “곡식이 풍성하게 하며 기근이 너희에게 닥치지 아니할 것이라”는 성령께서 말씀을 깨닫게 하셔서 풍성한 기쁨을 주신다는 것입니다.
첫댓글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