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위솔 (Horse-Leek)
2월 6일의 탄생화
바위솔(Horse-Leek) 과명 : 돌나물과 원산지 : 유럽 꽃말 : 가사에 근면
꽃 점 : 언제나 명랑하고 쾌활한 당신에게 결여된 것은 계획성입니다. 다재 다능, 연애도 개방적이고 주변 사람들에게 큰 소리도 잘 칩니다. 그러나 첫눈에 반하는 일이 많고, 교재가 깊어지면 이내 귀찮아해서 금방 헤어지고 마는 경향이 있습니다. 좀더 진지하게 사람을 대하지 않으면 행복한 연애로 발전하지 못합니다.
꽃말 이야기 : 돌나물과(―科 Crassulaceae)에 속하는 다년생초.산지의 바위 위에 자라는 다육식물이다. 뿌리에서 나오는 잎은 로제트로 땅 위에 편평하게 퍼지며, 줄기에서 나오는 잎은 잎자루가 없이 줄기에 다닥다닥 붙어 있다. 잎은 둥그런 막대처럼 생겼는데 잎끝이 딱딱해져 가시처럼 된다. 9월에 흰색의 꽃이 줄기 끝에서 길게 수상(穗狀)꽃차례를 이루어 핀다. 꽃에는 꽃자루가 없으며, 꽃잎과 꽃받침잎은 각각 5장이다. 다년생초이지만 꽃이 피고 열매가 열리면 말라 죽는다. 바위솔과 비슷한 식물로는 바닷가의 바위 겉에 자라는 둥근바위솔(O. malacophyllus) 과 깊은 산 속에서 자라는 난쟁이바위(O.sikokianus)이 있다. 둥근바위솔의 잎은 가시처럼 뾰족해지지 않으며, 난쟁이바위솔의 잎은 아주 가늘고 꽃이 취산(聚散)꽃차례를 이루어 피는 점이 바위솔과 다르다. 바위솔속(―屬 Orostachys)에 속하는 어떤 식물은 기와 위에서 자라기 때문에 지붕지기 또는 와송(瓦松)이라고도 부른다.
|
첫댓글 좋은작품 즐감하고 갑니다 ~오늘도 행복 가득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