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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분 |
사 진 1 | |
사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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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
< 강상판교 표면 엑폭시+규사처리 > | |
이 교량은 신공법으로써 강교 강판위에 엑폭시와 규사처리를 하여 전단력을 보강시켜 슬라브 콘크리트 없이 바로 포장을 하는 방식의 공사이다. 이 공법의 특징으로는 공사기간이 단축 되며, 복잡한 도심속의 고가도로 및 주위에 있는 기존 교통에 지장을 주지 않는 공법이다. 또한 강교 프레임 자체는 공장제작 되어 거치하는 방법으로 공기를 단축시키는 장점이 있다. 본 교량의 제원은 연장200m (60m + 80m + 60m), 왕복 4차선의 교량이었다 |
구분 |
사 진 2 | |
사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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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
< 강상판교 상부 볼트 연결 > | |
강교의 볼트연결 모습이다. (보통 강상판 교량의 설계상 상부는 용접, 하부는 볼트 연결) 상부를 용접으로 설계하는 이유는 강상판교는 강판 위에 바로 포장층이 형성되어 위와 같이 상부를 볼트연결을 하면 주행시 바퀴가 튀는 느낌이 난다고한다. 하지만 본 현장은 시공상 상부의 볼트 연결한 모습이다. 그리고 위의 표시한 부분은 공장제작된 강교를 거치시 크레인을 사용하는데 그때 강교를 걸기위한 고리를 제거한 모습이다. |
구분 |
사 진 3 |
사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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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
< 강상판교 전경 > |
에폭시 및 규사 처리된후 강상판교의 전경으로 뒤쪽으로 약간의 커브로 인해 왼쪽으로 약 2도 정도 경사진 모습이다. 배수 및 주행시 원심력의 영향을 피하기 위해서이다. |
구분 |
사 진 4 | |
사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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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
< 배수구 및 배수처리 시설 > | |
부대시설로써 배수구와 배수유도 시설이다. 보는바와 같이 도로의 침수를 방지하기 위해 도로의 길 가장자리에는 배수구를 설치한다. 배수구 양옆으로 유도된 관처럼 보이는 시설은 스프링으로써 포장시 부득이하게 벌어지는 포장층 경계와 강교의 틈으로 세어 들어오는 물을 유도하기 위한 배수 시설이다. 배수 시설의 중요성은 위와 같은 강상판교는 엑폭시+규사처리 된 강판과 포장층 사이에 물이 침투할 경우 포장층과 강판이 따로 유동할 우려가 있기 때문에 그 중요성이 매우 높다. |
구분 |
사 진 5 |
사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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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
< 방음벽 설치 > |
방음벽 설치 모습으로 기둥을 교량부에서는 2m 마다, 토공부에서는 4m 마다 설치하도록 되어 있다. 구조는 반사판과 흡음면으로 되어있고 미관과 기능상의 두가지 요소를 고려하여야 한다. 부대시설로써 배수구와 배수유도 시설이다. |
구분 |
사 진 6 |
사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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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
< Joint > |
선설치, 후설치 두가지 방법이 있다. 전자의 경우 승차감이 않좋고 현장에서 설치한 방법이다. 후자의 경위 승차감이 좋고 대부분 후설치를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한다. |
구분 |
사 진 7 |
사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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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
< 낙석 방지책 > |
부분적 데미지 복구 가능 |
3. 시공순서
구분 |
사진 |
설명 |
1 |
강교 거치 및 조립 | |
2 |
에폭시 및 규사처리 | |
3 |
역청제 살포 | |
4 |
아스콘 포장 (8 cm) |
4. 고 찰 (토목 및 환경 분야)
① “강교”
강교의 경우 공장 제작된 강교를 크레인을 이용해 거치 하였으며, 거치 과정에 있어서 연결 문제는 상부는 볼트, 하부는 볼트 연결이 일반적이다.
상부를 용접으로 설계하는 이유는 강상판교는 강판 위에 바로 포장층이 형성되어 위와 같이 상부를 볼트연결을 하면 주행시 바퀴가 튀는 느낌이 나 주행성이 나빠지기 때문이라 한다.
그리고 상부를 시공하기 전 상부에 올라오게 될 구조물을 지지할 수 있는지에 대한 판을 위해 지반지지력 등을 알기 위한 각종 지반 지지력 시험 및 각종 지반 시험들이 시행되어야 할것이다.
② “강교 강판위에 엑폭시와 규사처리를 하여 전단력을 보강시켜 슬라브 콘크리트 없이 바로 포장을 하는 방식”
이는 일반적으로 슬래브 콘크리트를 시공 후 포장하는 방식과는 차별되며 신공법으로 공사 기간을 단축할 수 있으며, 복잡한 도심지의 경우 기존 교통에 대한 문제점을 다소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다.
③ “강교 상판의 경우 왼쪽으로 약 2도 정도 경사”
이는 배수 및 주행시 원심력의 영향을 피하기 위해서이다.
④ “낙석 방지”주변 비탈면에 대한 지반 조사를 통해 사태에 대한 대책
⑤ 이 밖에도 설계 단계에서 시공 단계 및 개통후 발생하게 될 사하중 및 활하중 등에 대한 안정성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며, 향후 발생하게 될 교통량에 대한 조사
⑥ “배수 대책”장마철의 경우 집중호우에 의해 도로면에 물이 차게 될 경우 각종 사고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도로면의 배수에 대한 대책 및 도로면의 각종 쓰레기, 먼지 등의 오염원의 배출에 대한 대책
⑦ “방음벽”공사 현장에서 발생하는 각종 소음 에 대한 해결방법으로서 개통된 이후에도 계속해 차량이동시 등에 발생하는 소음을 방지하는 구조물로서 미관도 고려하여야 한다.
(방음 시설의 성능 및 설치 기준, -환경부 고시 제96-85호, ‘96. 7. 1제정- , 소음,진동 규제법 참고)
⑧ 이 외에도 도로를 시공하는데 있어서는 그 위치와 보상 등의 문제들이 발생으로 공사가 지연될 수 있으므로 사전에 이러한 문제들을 방지하기 위해 그 필요성과 경제성 등을 고려한 정확한 사전 조사가 필요하다.
※ 이번 리포트는 우리가 배운 이론적인 것들이 앞으로 일하게 될 실제 현장에서 부분적이나마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 그리고 관심을 가져야 할 사항들이 어떤 것인지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첫댓글 사진이 안 나타남? 결론(고찰) 내용을 토목분야 XY축과 관련시켜 설명할 필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