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적재기계의 구조,기능 및 특성(51)
1.무한궤도식 로더
트랙shpe에 의한 견인력이 차륜식에 비해 크므로 강한 추진력 이용하여 일반토사의 굴삭작업도 겸하고 접지압이 낮으므로 연약지반 또는 부정지에서의 작업도 가능한 범용성 적재기계
구조 및 기능)
1)주클러치:습식다판,소결합금 사용
2)변속기:토크컨버터와 유압조작식 변속기를 조합한 파워시프트방식
3)조작레버와 페달
4)유압장치:유압은 150kg/cm2 전후의 것이 많으나 고압화 경향에 따라 180kg/cm2 이상되는 것도 사용하고 있으며 과부하 또는 충격압력의 조정을 위해 Relief valve를 사용한다
5)버킷장치
2.차륜식 로더
주행속도가 빠르고 기동성이 좋은 특징으로 작업범위가 넓다
구조 및 기능)
1)동력전달장치:토크컨버터와 유성치차식의 변속기와 조합한 파워시프트방식
2)제동장치:디스크 브레이크 사용
3)조향장치:차체굴절식은 차체 전,후부분을 핀으로 연결
4)유압장치
5)버킷장치
6)타이어
7)레버 및 페달
3.성능
버킷용량,엔진출력,최대견인력,중량,최소회전반경,상용하중
4.Skid steer loader(크롤러로더,장궤식로더,트렉터셔블)와 Wheel loader 비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