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fter the sun set, we returned home. 해가 져서 집으로 돌아왔다.
⇒We returned home after the sun set.
that/whether/if 명사절의 3 가지 독해
4I think (that)
1she
3cheated
2 him. 그 여자가 그를 속였다고 난 생각한다.
1I think 2she
4cheated
3him. 내 생각으론 그 여자가 그를 속였던것 같다.
1I 4think 2she
3cheated
3him. 난 그 여자가 그를 속였다고 생각한다.
He said that she cheated him. 그의 말로는 그 여자가 그를 속였다고 했다.
I wonder if she will come or not. 나는 그녀가 올른지 오지 않을른지 궁금하다.
this[That]is how/because/why ...
5. 관계대명사 문장
관계사 절 속에 주어가 없으면 그저 뒤에서 역으로 올라와 선행사 찍고 으뜸 동사에서 끝내면 되지만, 주어가 있으면 반드시 주어와 목적어 찍고 나간다.

관계사 절에 주어가 있을 때
곤계대명사는 물론 우리말로 새기지 않습니다.이탤릭체는 주어 꾸밈말, 고딕체는 으뜸동사입니다.
2The boy
whom 1we visited 4is 3 her nephew.우리가 찾아갔던 소년은 그녀의 조카이다.
2The girl to
whom 1you sold your skis 4lives 3in the next block. 네가 스키 팔았던 그 여자 애는 다음 구역에 산다.
1You
5can tell
4me
3 whatever
2you like. 니가 하고픈 말은 무엇이나 내게 해도 된다.
2The books
1we bought 3are expensive. 우리가 산 책은 비싸다.

The books 와
we bought 사이which 생략됨
3The town
1this road 2leads to5is 4five miles away.이 길로 통하는 마을은 5마일 떨어져 있다.
3The woman whose
1 house 2was sold 5will retire to
4the country. 집이 팔려서 여자는 시골로 은퇴할 거다.
1The tree,
whose2 branches3 overhung 2the street,
5was covered with 4blossoms. 그 나무는 가지가 길로 뻗어서 꽃으로 덮혀 있었다.

관계사 절에 주어가 없을 때
1The film
5was about
4a woman who
3murdered
2her husband. 그 영화는 남편을 살해했던 여자에 관한 것이었어.

관계대명사 who 다음에 주어가 없으므로 맨뒤로 갔다
1My wife,
who3 is2 a vegetarian,
5refused 4to eat the meat. 내 아내는 채식주의자여서 고기를 거절했다.
2The girl
4bought 3a BMW convertible
1that won the lottery .

꾸밈말을 뒤로 옮김. 복권에 당첨됬던 소녀는 BMW 무개차를 샀다.
2The dog
1with which Martin went to the drive-in 3loves movies. 마틴이 야외극장에 데려간 개는 영화를 좋아했다.
1Whoever
3chooses 2the gold box
3is good.누가 황금 상자를 차지하든 좋다.

주격이므로 whoever 부터 시작.
2Whomever
1you appoint
3is good. 너기 누구를 지명하든 좋다.

목적격 관대이므로 you 부터 시작
1This college,
2which was founded in the 16th century,
3is the largest in the university. 이 대학은 16세기에 설립되었는데 그 대학교에서 가장 규모가 큰 단과대학이다.
1The leopard,
2which is a nocturnal hunter,
5 is
4perhaps the shyest of
3the big cats. 표범은 밤의 사냥꾼으로 큰 고양이 가운데 수즙음이 가장 많다
1He
3snored
2all night,
4which meant I didn't get a wink of sleep. 그가 밤새 코를 골아 난 잠 한숨 자지 못했다.
1Heaven
5helps
4those who
3help
2themselves.하늘은 그들 스스로를 돕는 자를 돕는다.

' who
help themselves'엔 주어가 없으므로 목적어 themselves로 뛰었다
1Science and technology 6have made
5 major changes
4to the way
2we
3live. 과학 기술이 우리 생활 방식에 주요 변화를 가져왔다.
1People
who exercise regularly 3have2 fewer health problems. 규칙적으로 운동하면 병도 적다
1The lady,
2who today is a top designer,
4no longer has to worry
3about her reputation. 그 여성은 오늘날 최고의 디자이너이며, 이제 자기 평판에 신경을 쓸 필요가 없다.
6. 분사 문장
분사가 포함된 문장은 분사의 성질이 형용사이므로 꾸밈말이라 여기면 됩니다. 다시 말하면 주어 동사만 찾아내면 나머지는 모두 꾸밈말/설명하는 말에 지나지 않으므로 뭘 설명하는가만 찾으면 독해는 끝난다는 얘깁니다. 번역하고 밑에서 확인 하세요.
I
was kept awake by a dripping tap.
A steadily growing fear
took hold of her.
There
was an awe-inspiring hush
There
stood a strange looking man.
After discussing the matter with her, I feel a lot better about things.
The manager has been tied up meeting clients all afternoon.
The children were busy doing their homework.
Feeling utterly exhausted, she decided to go to bed early. (= Because she felt ...)
Having nothing else to do, I went to the pub for a drink. (= Because I had ...)
She sat in the armchair reading a book.
She suddenly shouted, causing us all to jump.
Having done all his chores, he settled down to watch television.
Having shaken hands with everyone present, she went and sat by herself.
Opening the door quietly, I tiptoed into the room.
Witnesses last night described scenes of horror as survivors struggled to help the dead and dying, using shelving as makeshift stretchers to ferry bodies from the rubble.
난 수돗물 떨어지는소리때문에 잠들지 못했다.
더해가는 두려움이 그녀를 사로 잡았다.
방 안엔 외경심에 찬 숨죽임 뿐이었다.
이상스럽게 생긴 남자가 거기 서있었다.
그 여자와 문제를 토론한 후 난 사태에 대해 느낌이 훨씬 나아졌다.
지배인은 고객들 접견하느라 오후 내내 바쁘다.(묶여있다.)
애들은 숙제하느라 바쁘다.
완전히 녹초가 되어 그녀는 잠자리에 일찍 들었다.
할 일이 없어 난 한잔 하러 술집에 갔다.
책 읽으며 팔걸이 의자에 앉았다.
그녀가 갑짜기 고함쳐서 깜짝놀았다
그의 일을 다 끝내고 TV 보려고 채비를했다.
참석자들과 악수를하고 그녀는 가서 조용히 혼자 앉았다.
난 조용히 문을 열고 까치발로 방에 들어갔다.
지난 밤 증인들은생존자들이 잔해더미에서 시체 운반하려 선반을 임시 들것으로 사용하며 사체와 죽어가는 자들을 도우러 애썼다며 공포의 현장을 설명했다.
7.동명사 문장
Turning people into goats is an unfriendly piece of magic.
There's no knowing what he'll do.
He is good at getting people to talk.
I never thought of asking him.
I'll take care of ordering the food.
As well as training children, schools should also educate them in a wider sense.
사람을 염소로 변신시키는 건 기분좋은 마술이 아니다.
그가 뭘 할 건지 알 수없다.
그는 사람들이 입열게 하는데 재주가 많다.
난 그에게 물어 볼 생각을 하지 않았다.
내가 음식 주문 할께.
애들은 (교육적)훈련뿐만 아니라 더 폭넓은 교육을 시켜야한다.
8.가주어/가목적어/강조 문장
가주어 가목적어 문장은 진주어 진목적어를 찿아 it을 버리고 우리말로 옮깁니다.
1I
6cannot
5remember
4whose idea
2it was for
2us
3to meet again.
난 우리가 재회한다는 게 누구의 생각인지 기억할 수 없다.

it은 가주어이므로 해석하지 않고 사실상 'to meet'를 하는 'us'로 뛴다
1It
5was impossible for
1 her
4to go to
3 Russia.
그녀가 러시아에 가는 건 불가능했다.

it은 가주어이므로 해석하지 않고 사실상 'to go'동작하는 'her'로 뛴다
It's
3 no good
2asking
1him. 그에게 질문하는 건 쓸데 없는 일이다.
It
4was her money,
3 not her charm or personality, that
2 first attracted
1 him. 그에게 처음 매력적인 건 그녀의 매력이나 개성이 아니라 돈이었어요.
9. 삽입구 문장
1This
5 is
4the lady who
2 I believe 3is Ah young's sister. 이 분이 내 믿기로는 아영이의 고모이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