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04년 부천시는 신·구도심불균형 극복을 위해 주거환경이 열악한 구도심을 재개발해 녹지를 늘리고 도로를 넓혀 신도심인 중·상 동 못지않은 곳으로 만들겠다는 구상으로 부천 뉴타운사업 계획을 발표하였다.
그 동안 부천 서부에 신도시로 조성된 중·상동 지역은 도로, 공원, 주차장 등 기반시설이 넉넉함에 비해 소사역 주변 등 구도심은 소규모 공장, 상가, 다가구주택들이 얽혀있는 형국으로 신·구도심간격차가 갈수록 확대되는 양상을 보이며 구도심 주거·상업시설 정비가 절실히 필요하였다.
이에 따라 부천시는 원미지구 65만평, 소사지구 72만평, 고강지구 54만평 등 3개 仄?190만평을 재정비촉진사업지구(뉴타운)로 지정·추진키로 하고, 2005년부터 각 구별로 활발히 뉴타운사업에 대한 주민들의 이해를 돕기 위한 주민설명회를 개최해왔으며, 관련 용역을 발주하는 등 경기도권 뉴타운사업 참여 市 중 가장 적극적인 뉴타운 개발의지를 보였다.
이에 경기도는 2006년 11월 17일 경기도 1차 뉴타운지구로 오정구 고강지구(주거지형), 소사구 소사지구(주거지형)를 선정하여,
충분한 도시기반시설 확충와 주거 질적 수준을 고려한 도시재정비촉진계획을 통해 부천시 신·구도심간 지역적 불균형을 해소하고자 한다.
부천시는 서부수도권의 중심도시로서 인천 국제 HUB공항의 개항과 더불어 동북아 경제 중심권으로 부상하게 될 핵심 지역에 위치한 지리적 여건을 바탕으로 세계적인 수준의 국제도시로서 성장하기 위해 발돋움하고 있다. 그간 문화산업의 발전을 크게 이룩하여 문화도시로서의 인지도가 상승해왔으며, 다양한 수단에 의한 광역교통망 형성, 지하철 7호선 연장 개통으로 원활한 교통환경이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되며, 활발한 택지개발사업으로 인한 도시기반시설의 확충과 도시개발이 가속화될 전망이며, 수도권의 새로운 부심으로 부상할 전망이다.
부천 광역위치도
부천 항공촬영도
부천시는 서울의 강서구, 양천구, 구로구와 접하고 있으며, 남으로는 경기도 광명시, 시흥시, 서쪽으로는 중동, 상동 신도시 너머 인천광역시와 접하고 있다. 서울과 인천을 연계하는 도시로써, 동측과 남측에 산지로 둘러싸여 있으며, 부천시를 동서로 관통하는 경인고속도로, 남북으로 관통하는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에 의해 서울, 경기도권 어디든 진·출입이 용이하다.
부천시는 80년대 중반이후 중동, 상동 신시가지가 건설되었고, 기존 시가지는 60년대~80년대 구획정리사업으로 조성되어 상대적으로 도로·공원·주차장 등 도시기반시설이 부족하여 신·구시가지간 생활격차 발생 등 도시불균형에 대한 불만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었다. 이에 시는 구시가지 지역을 도시관리 차원에서 체계적으로 정비할 계획을 모색하게 되었으며, 종래 민간위주의 구도시 개발방식이 도시기반시설이 열악한 난개발로 이어지는 문제점 해소를 위해 서울시에서 지역균형발전을 위하여 중점 추진하고 있는 뉴타운 개발 방식을 도입, 구시가지 개발에 반영, 검토하여 도시균형발전을 이루어 나갈 계획을 갖고 지방도시로서는 처음으로 뉴타운사업 계획을 발표하게 되었다.
부천시는 구도심 지역에 대한 체계적 개발로 지역주민들의 개발요구에 부응하기 위하여 「부천시 도시·주거환경정비기본계획」수립을 위해 2004년 5월 용역을 발주, 이듬해 2005년 11월 주민 공람을 거쳐 지난 2006년 9월 18일 확정·고시하였으며, 현재 고강, 원미, 소사 3개지구의 재정비촉진지구 지정을 위해 10월 경기도에 시범사업 대상신청을 내기로 했다.
촉진사업 : 3개소 6,300,000㎡
구분
면적(㎡)
위치
유형
계
6,300,000
-
-
원미지구
2,150,000
원미구 일원
중심지형
소사지구
2,370,000
소사구 일원
주거지형
고강지구
1,780,000
오정구 일원
주거지형
정비사업 : 27개소 1,730,000㎡
구분
계(개소)
주거환경 개선
주택 재개발
주택 재건축
도시환경 정비
계
27
-
21
3
3
원미지구
9
-
9
-
-
소사지구
16
-
11
3
2
고강지구
2
-
1
-
1
뉴타운 위치도
NO.
날 짜
추 진 경 과
1
2004.11
서울 지역의 뉴타운 개발방식과 같은 부천시의 구도심지역 뉴타운 개발 구상 발표
2
2005. 05. 20
부천시 뉴타운예정지구 선정 발표 (4개지구, 27개구역 560만㎡, 오정지구정비, 원미뉴타운, 소사뉴타운, 삼정지구 공장재개발의 4개 지구로 (구분 되며, 구시가지 역세권을 중심으로 주거·상업·업무 등 복합기능의 주거중심지구로 개발 방침)
3
2005. 06 ~ 07
각 구별 주민설명회 개최
4
2005. 11
부천시 도시및주거환경정비기본계획(안) 주민공람·공고
5
2006. 07
구도심 3곳 뉴타운 우선개발 발표 (고강,소사지구 [주거지구] 원미 [중심지구])
6
2006. 09. 18
부천시 도시및주거환경정비기본계획 확정·고시
7
2006. 09
재정비촉진지구 시범사업대상 지정을 위한 용역 발주
8
2006. 11. 13
토지거래허가구역 지정 (소사지구, 원미지구, 고강지구)
9
2006. 11. 17
경기도 1차 뉴타운사업지 선정 (주거지형 소사뉴타운, 주거지형 고강뉴타운)
10
2007 ~ 2008
도시재정비촉진지구 지정 및 도시재정비촉진계획 수립·고시(중심지형 원미뉴타운)
11
2009
사업시행
위치도
전경사진
부천시에서 원미구는 행정, 교육, 문화시설이 집중되어 도시기능에서 부천의 중추적 역할과 기능을 담당하고 있는 곳으로, 원미지구는 원미구 춘의동, 원미동 일대 약 65만평의 재정비촉진 예정지구로써 예정지구 내 현재 춘의1-2~3구역을 비롯하여 심곡1-2, 원미1-1~6까지 총 9개의 정비예정 구역이 포함되어 있다. 지구 동측에 원미산을 끼고 있어 주거지로써 쾌적한 환경조건을 지니고 있으며, 구역 남측에 지하철 1호선 소사역, 부천역 등을 걸어서 이용할 수 있고 7호선 공사가 마무리가되면 더블 역세권으로서 매우 편리하고 투자가치가 높다. 부천 신시가지인 중동, 상동신도시가 서측으로 바로 인접하여 중동과 상동의 공원, 생활편의시설 등을 함께 누릴 수 있는 지역이다. 지구 내 주택재개발구역이 밀집하여 향후 대단위 주거지로써 중·상동 신도시에 버금가는 메머드급 주거지를 형성하게 될 것으로 예상되는 지역이다.
ㆍ시청, 시의회, 법원, 검찰청, 경찰서, 세무서, 소방서, 교육청 등 관공서 집중 ㆍ기업체, 상업지역, 재래시장이 집중된 지역경제의 중심지 ㆍ영상문화단지, 시민회관, 박물관, 종합운동장 등의 문화·체육의 메카 ㆍ부천역, 송내역, 외곽순환도로가 부천의 관문 역할 ㆍ계남대로, 중동대로가 서울과 인천을 연결하는 중심도로로 부상하고 지하철 7호선 부천구간
착공으로 사통팔달의 편리한 교통망 확보
ㆍGS, 현대백화점, 삼성홈플러스, 월마트, 까르푸, 세이브존, 투나 등
ㆍ인구 과다 및 지역 광활
* 공무원 1인당 주민수 : 871명 (소사구 716명 , 오정구 673명) ㆍ아파트 및 대형건물, 유흥업소 밀집(상업지역 면적 : 市의 65%)
ㆍ문화시설, 도로, 편익시설, 녹지공간 등 ㆍ도시재정비촉진(뉴타운 개발)요인 증가
중동I.C의 진·출입이 용이하며, 좌측은 수도권 일대를 환상형태로 연결하는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모습이다. 외곽순환도로를 통해 김포, 고양, 강남, 광명 등지로의 접근이 차량 30분 이내로 원활하다. 위쪽 방향이 상동지역이고 앞쪽 인터체인지는 외곽순환도로와 경인고속도로가 만나는 지점이다. 인천국제공항이 개통된 이후 중·상동 신도시는 국제관문도시로 발돋움하고 있으며, 현재 한창 공사중인 지하철 7호선 연장공사로 인해 부천시청역이 신설되면 이 지역의 도시교통난 해소에 도움을 줄 것이며 1호선과 7호선을 이용할수 있다.중심지구로써 더블역세권, 전망이크고 경인선의 이용 혼잡을 해소할 수 있을 것이다.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의 모습
지하철 7호선 부천시청역 공사현장
인근에 부천대학교가 위치하고 있으며, 구역내 부천북·원미·부일초교, 심원중, 소명여중, 원미고 등 다수의 초·중·고등학교가 건립 되어 있다.
부천대학교
계남고등학교
93년 12월에 조성된 면적 37,356평의 중앙공원은 근린1호 공원으로서 시청 등과 가까우며 중앙에 큰 연못과 분수가 있어 주변 경관이 좋고 스포츠와 여가를 즐길 수 있고 5만5천여평에 달하는 상동호수공원도 각종 체육 및 레저시설이 잘 갖추어져 있어 중·상동 신도시민은 물론 원미구 시가지 주민들에게도 휴식과 레져의 공간이 되고 있다. 또한 상동 시민의 강은 난개발로 사라진 실개천을 복원해 물을 흘려보내는 인공개천으로 강이 없는 부천에 도심속 시민들에게 휴식공간으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 이처럼 중·상동신도시에 의해 원미구에는 크고 작은 공원들이 비교적 잘 갖추어져 있는 지역이다.
중동 중앙공원
상동호수공원
상동시민의 강
장미공원
중동소공원
서울외곽순환도로 중동인터체인지 서쪽 10만여평 일대가 영상문화단지로 개발되면서 전국적인 명소로 발돋움했다. 대표적인 것이 ‘야인시대’ 오픈세트장으로써 2만여평의 부지 위에 1930년대부터 70년대에 이르는 서울거리 모습이 재현돼 있다. 영화는 물론 TV드라마 촬영명소가 되고 있다. 부천영상문화단지의 또 하나의 명소로서 아인스월드는 2003년 조성. 25개국 109점의 유명건축물 미니어처가 1/25 크기로 정교하게 전시되고 있어 하루만에 세계여행을 즐길 수 있는 소인국 박물관으로 각광받고 있다.
‘야인시대’ 오픈세트장
부천 테크노파크
아인스월드
복사골 문화센터
부천종합운동장
원미구에는 중동, 상동 신도시를 가로지르는 계남대로변 상동사거리에서~석천로사거리까지 대형할인점, 백화점 등의 다양하고 풍부한 생활편의시설이 형성되어 있다. 또한 현재 공사중인 ‘소풍’(부천종합터미널)은 연면적 6만평 규모에 전국 노선을 가진 고속터미널과 지하철 7호선 상동역세권이며, 전자전문점, 패션점, 영화관, 워터파크 등을 갖출 예정이다.
로담코플라자
현대백화점
월마트
부천종합터미널(소풍) 공사현장
부천종합터미널(소풍) 조감도
중동, 상동신도시 일대
상동 번화가 모습
부천 중동신도시 일대는 165만여평에 달하는 광활한 평야지대였으나, 지난 88년 노태우 정부시절 주택난 해소를 위해 분당, 일산 등과 함께 탄생한 1기 신도시이다. 이러한 중동신도시는 인근 상동신도시와 함께 과거 공업지대의 이미지가 짙던 부천을 신고급 주거지로 재평가받게 하는 원동력이 되었다.
15년 이상의 전통을 가진 중동신도시와는 달리 입주 후 불과 3년의 역사를 지닌 상동신도시에는 30대 중반의 젊은 부부가 다수를 이루고 있는 것이 특징으로 타 신도시에 비해 초,중등교의 명성 등 교육여건이 다소 떨어진다는 평가에 따라 학원 등 사교육의 열기가 점차 고조되는 형국으로 상동신도시 내 상가 건물에는 절반 가량이 초,중등학원이 점하고 있는 상황이다.
교통여건은 강남과 연결되는 7호선 지하철의 연장공사가 한창 진행 중으로, 2010년쯤 중동과 상동신도시 내 신규역이 들어설 예정 이다. 또 상동신도시 일대 부지 1만400평에는 연면적 6만평 규모로 전자 전문점과 패션몰ㆍ영화관을 갖춘 초대형 상업공간이 2007년 완공을 목표로 현재 공사 중으로써 그간 1기 신도시 중 저평가된 지역으로 부천뉴타운 개발 호재와 함께 새롭게 주목을 받고 있는 지역이다.
1990.6 ~ 1994.12.31까지 총 24,009억원(부천시 9,137억원, 주택공사 9,852억원, 토지공사 5,020억원)의 사업비를 투자하여 부천시 555천평(1,836천㎡, 94. 12. 31), 주택공사 727천평(2,403천㎡, 96.1.31), 토지공사 367천평(1,213천㎡, 94. 12. 31) 총 1,649천평 (5,452㎡) 규모의 중동지구 택지개발사업을 시행했다. 수용호수 및 인구는 호당 4인 기준으로 총 41,435호 165,740명이며, 단독주택은 956호 3,824명, 공동주택은 40,479호 161,916명이다.
도시지역의 택지 난 해소 및 주거생활의 안정과 시민복지 향상에 기여하고, 도시환경 저해 요인을 제거하고자 1994. 12. 10. 건설부고시 제94-495호로 택지개발예정지구로 지정하고 1997. 8. 27 택지개발계획 승인, 1998. 12. 9. 실시계획승인을 시작으로 상동택지개발 사업이 본격적으로 시작하여 2003. 3. 31일 1단계가 준공되고, 2003. 9. 30. 2단계로 ‘시민의 강’이 준공되었다.
경기도 부천시는 서울특별시와 인천광역시 사이에 위치하여 두 거대도시의 영향을 많이 받는 도시로써 수도권 정비계획법상 수도권과 밀억제권역이다. 오정구·원미구·소사구의 3개구 37개동으로 형성되어 있으며, 면적 53.5㎢의 규모가 작은 도시이나 인구밀도가 서울 다음으로 높은 도시이다.
우리나라 수도권 도시의 대부분이 그렇듯이 부천시도 70년대 산업화과정을 거치면서 급격한 인구증가로 인해 도로·교통·주택·상하수도 등 도시기반시설이 매우 열악한 도시 중의 하나였으나, 90년대 초 중동,상동 신시가지의 성공적인 개발로 양질의 주택공급과 다양한 휴식공간 및 도시기반시설의 확충으로 자족도시로서의 전기를 마련하였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기존 구시가지는 상대적으로 도시기반시설이 부족하여 신·구시가지간 생활격차 발생 등 도시불균형에 대한 불만의 목소리가 높아져, 이에 부천시는 구시가지 지역을 도시관리차원에서 체계적으로 정비할 계획으로 2006년 9월 총 55개의 정비예정구역을 포함한 부천 [도시·주거환경정비기본계획]을 확정, 고시하였다.
부천의 광역입지도
위치도
부천은 동쪽으로 서울특별시 양천구, 구로구 등과 접하고 있으며, 서쪽으로는 인천광역시와, 북쪽으로는 서울의 강서구와, 남쪽으로 는 경기도 시흥시, 광명시 등과 접하고 있다. 동서방향의 경인고속도로와 남북방향의 외곽순환고속도로를 이용해 서울은 물론 인천, 김포, 고양, 안양, 광명 등으로의 진·출입이 용이하며, 지하철 1호선이 부천 송내역까지 연결되어 있고, 현재 지하철 7호선이 연장 공사중으로서 서울 온수역에서 인천 부평구청역까지 연결되면 향후 대중교통 여건도 더욱 원활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자연환경은 남측의 성주산, 할미산, 동측의 원미산 등의 산지로 둘러싸여 있으며, 북서부는 평탄하며, 남동부는 완만한 구릉지로 형성되어 있다.
부천의 자세한 행정동
표고분석도
ㆍ대도시와 인접한 지경학적 입지 - 서울과 인천 두 대도시와 20㎞ 이내 위치
ㆍ비교적 작은 규모의 도시 - 총면적 53.45㎢로 작은 규모의 도시 (74개 市 급 도시중 68위)
ㆍ평탄한 지형 - 남측의 성주산(217m), 할미산(153m), 동측의 원미산(165m)등 산지로 둘러싸여 있음. - 북서부는 평탄하며 남동부는 완만한 구릉지로 형성 - 전체면적의 83%가 표고 50m미만 - 경사도 15%미만인 지역은 83.7%
ㆍ높은 인구밀도 - 총인구 816,499인 (2002년) - 인구밀도 15,376인 / ㎢로 전국 2위
ㆍ제조업 비율이 높은 산업구조 - 업종별 종사자 비율 : 제조업 (35.7%) > 도소매 (16.2%) > 숙박·음식 (106.%) > 기타 (37.5%)
ㆍ제2차 수도권정비계획 : 국제교류 중심축 - 국제교역기능 및 물류수송기반 강화 - 경인축의 공간구조 고도화 및 서울 주변도시와 연계강화
ㆍ경기 2020 : 서해축, 지식기반산업 벨트 - 인천공항 및 김포공항과 연계한 첨단 소프트웨어 산업, 항공 관련 산업 특화 유도 - 정밀기계 클러스터 형성, 첨단 문화산업의 핵
부천학군 중·고등학교 위치도
비젼 부천
부천은 서울과 인천을 연결하는 도시로 서울의 베드타운 역할을 수행했으나, 최근 들어 수도권 대도시 생활권의 부핵기능을 담당 하고있다. 이런 부천시 위상을 정립하기 위해 시는 2020년 도시기본계획안을 마련하고, 부천시 생활권내에 역곡, 소사, 심곡, 송내, 중동, 상동, 도당, 원종 등 8개의 중생활권역으로 나누었다. 또한 부천역과 중동 및 상동 중심상업지역을 2개 핵으로 분류해 향후 개통 될 7호선 연장선과 부천 역세권지역이 ‘ㄱ’자로 부천개발의 새 축을 형성하도록 계획을 설정했다.
ㆍ국토의계획및이용에관한법률 제정에 따른 도시계획 체계의 개편 ㆍ지역균형발전 및 수도권 기능 이전 정책의 본격적인 추진 ㆍ중동·상동지역 개발 완료에 따른 체계적인 기성시가지 정비 필요성 대두 ㆍ개발제한구역의 우선해제 추진
기능중심의 권역별 개발
ㆍ부천시의 미래상과 장기적인 발전방향을 제시하는 전략계획 ㆍ부천시의 물리적, 경제적, 사회적 측면을 포괄하는 종합계획 ㆍ하위계획인 도시관리계획의 기본이 되는 지침계획
ㆍ도시공간의 양적 수요 충족에서 질적 수준 제고 - 효육적인 도시성장관리(urban growth management) - 정책의 적극 도입 - 선진도시경관의 조성을 통한 도시정체성 확립 - 커뮤니티 단위의 도시기반시설 형평적 배분 ㆍ새로운 국토계획 체계의 적용 - 광역도시계획, 도시관리계획과의 연계성 확보 - 개발밀도관리, 기반시설연동을 위한 기본적 지침으로 제시 ㆍ도시문제에 대한 광역적 대처와 네트워크적인 정비 - 서울,인천,광명,시흥 등 인접한 지역의 토지이용상황 고려 - 도로,철도,상하수도 등 기반시설에 대한 네트워크 망 정비 ㆍ부문별 계획내용의 지역별 구체화 - 생활권별 개발 및 정비의 기본방향과 전략 - 합리적 개발밀도 적용과 기반시설 연동 강구
첫댓글 계시물 잘보고 갑니다 원미지구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