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양명조금 |
청정한 마음 |
거지근성 |
견고 |
매운맛 |
태음 |
의식주욕망 |
교만,지루 |
부드러움 |
단맛 |
35) 완담 : 오랫동안 잘 낫지 않는 담증
'완담'이 있는 사람에게 도라지를 쓰면 안되고 고사리, 참기름이 낫다.
36) 과루인 : 하늘타리의 씨. 박과의 덩굴식물.
동의보감에는 혈당이 높고 수척한 증상의 소갈(당뇨)에 사용한다고 하며, 천식, 기침, 가래 등에 효험이 있다고 알려진 약초
37) 마른사람은 거친음식(꺼끌꺼끌)은 피해라.
38) 반하 : 알뿌리에 독성이 있으나 한방에서는 거담, 진해 등의 효능이 있어 구토, 설사, 임신 중의 구토에 사용한다.
39) 호박잎 : 호박잎은 맛이 달며 떫고 건조하다.
음양을 불구하고 비장을 조화롭게 하면서 건강하게 한다.
40) '세간명목탕'은 약이 차기 때문에 뚱뚱하고 열이 있는 사람에게 좋은 효과가 있다.
몸이 마르고 냉한 사람에게는 좋지 않다.
41) '감국차'는 뚱열체질. 눈이 충혈되고 안압이 높은데 좋다.
'맥박'이 느린 사람(몸이 찬 사람)은 '감국차'를 드시지 마세요.
42) 머리는 차게하면 좋으므로 찬성질있는 국화, 결명자, 박하 등으로 베개를 만들어 베고 자면 좋다.
43) 맥주를 드시고 몸이 차면 '감국차'대신 '생강차'를 드세요.
44) 눈이 충열되고 맥박이 빨리뛰면 '감국차'를 드시고 말을 많이 해 정력이 떨어지면 '산수유차'로 저축력을 길러 주세요.
45) 국화 약성가
국화미감제열풍 : 국화는 맛이 달고 모든 열과 풍을 없애준다.
두현안적수루공 : 두통과 어지럼증, 안구충혈을 다스리며 눈물을 수렴하는 효력이 있다.
뚱뚱하고 열이 있는 사람에게는 좋은 약이 되지만 찬 사람에게는 독이 된다.
46) 국화는 土(달고), 金(가을), 水(시원)의 기운(후천혈)을 갖고 있다.
47) 척택혈 : 金, 土, 水의 삼부혈. 수태음폐경의 5번째 혈로 팔꿈치 힘줄 외측(엄지손가라 쪽)에서 취혈
척택혈을 손끝방향으로 지압하면 열이 있는 사람에게 좋다.
48) 내정혈 : 土, 金, 水의 삼부혈. 발가락쪽으로 긁어주면 눈의 열이 깨끗하게 내려간다.
49) 내정혈을 보하면 상체(얼굴,머리)의 열을 내려주고, 횡간혈(木木火) 발톱쪽으로 사하면 몸을 차게 한다.
50) 몸이 찬 사람은 내정혈을 긁지 마세요.
<제23회 최고의 미식가는 한의사>
1) 메기 또는 미꾸라지를 잡아먹는 고기를 미꾸라지와 함께 넣었더니 미꾸라지가 튼튼하게 자랐다.
긴장과 공포로 단련되어 미꾸라지가 튼튼해 진 것이다.
2) 의지소존(意之所存)은 지야(志也)라 : 뜻이 오래 보존된 바가 지(志)라'하니
신장이 강하려면 굳은 뜻을 강하게 실천하여 밀어 부치는 힘이 필요하다.
3) 작강지관(作强之官) : 신장은 강력한 의지를 주관하고 기교를 연출하는 공장
4) 저축력이 부족한 사람은 씨(子)를 많이 먹게 했다.
5) 올 겨울에는 씨를 많이 드세요.
몸이 뚱뚱한 사람은 건조하고 담담한 씨子를 드세요.
6) 담미설 : 담담한 맛을 지닌것은 대체로 이뇨, 배설작용을 한다.
7) 몸에 저축력이 없는 사람은 끈끈하고 찐득찐득하고 기름이 많은 음식을 드시기 바랍니다.
8) 2010년 경인년(庚寅年) 庚-金 寅-상화지기 火
2010년 경인년은 마르고 열이 있는 사람들이 힘든 해
9) 金(마르고) 火(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씨앗을 먹으면 좋고, 土 水가 있는 경혈을 지압해 주면 좋다.
10) 위중혈 : 방광경의 합혈로 무릎 뒤쪽 관절 주름의 정 가운데
11) 마르고 열이 있는 사람은 위중혈을 위에서 아래로 지압해 주면 좋고 뚱뚱하고 냉한 사람에게는 좋지 않다.
12) 성격이 급해지고 피부가 건조해 지면 土(미끌미끌), 水氣를 넣어주면 좋아진다.
13) '마'를 짭짤한 음식과 함께 드시면 火(덥고), 金(마르고) 체질이 예방된다.
14) 오른쪽으로 저으면 힘을 넣어주는 것
15) 원보방사 : 침을 놓을 때 손가락 모양이 원모양이 되면(右) 보법(補法), 펴지면 (左) 사법(瀉法)
원을 그리면 보補(우회전) 반대로 하며 사瀉(좌회전)
16) 오른쪽으로 젖는다는 것은 기氣를 강하게 하고 양陽적인 성분을 넣어주는 것이다.
17) 와사비를 맵게 하려면 양陽기를 (우로 저어) 넣어줘야 한다.
18) 침을 놓을 때도 보補할 때는 오른쪽으로 돌리며 놓는다.
사瀉할 때는 깊게 넣어 뽑아 올린다.
19) 영수보사 : 경락의 흐름을 따르면 보(補) 거스르면 사(瀉)가 된다.
20) 겨울철 저축력을 키우려면 土(습하고), 水(찬 기운)기를 보하는 경혈이 있어야 한다.
21) 12살 미만의 어린아이에게 마사지 시키지 마세요. 아이가 피폐해 지기 쉽습니다.
22) 몸이 마르고 열이 있어 건조하기 쉬운 사람 아토피성 피부염, 급한 성격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위중혈'을 위에서 아래로 오른쪽으로 돌리면서 강하게 지압하면 土,水가 보해지고 경인년 화병을 예방할 수 있다.
23) 족태양방광경 : 눈의 안쪽에서 시작해 척추 양쪽을 흘러 찬 기운과 공포의 감정을 주관하는 경락
24) 사람은 天氣를 마시고 식물은 地氣를 마신다.
식물의 뿌리는 사람에게 위로 작용한다.
25) 몸통이 커서 음적인 버섯을 요리할 때 파, 뿌리식물을 함께 넣어 요리하면 음양이 맞다.
26) 목(신맛), 화(쓴맛), 토(단맛), 금(매운맛), 수(짠맛)
27) 불환금정기산 : 황금하고도 바꿀 수 없다는 정기(正氣)를 북돋아 주는 멋진 이름의 처방이 <동의보감>에 수록되어 있다.
건조한 탕약으로 뚱뚱한 사람에게 좋다.
28) 쌍화탕 : 음적이며 끈끈한 약으로 마른 사람에게 좋다.
29) 쌍금탕 : 불환금정기산과 쌍화탕을 합한 처방
30) 분별지 : 생멸 변화하는 물심(物心)의 모든 현상을 분별하는 지혜
31) 족심주 : 마음으로 발바닥 용천혈 양쪽을 동시에 관하는 방편
32) 용천혈(水火木 삼부혈) : 발바닥에서 가장 움푹하게 들어간 지점으로 족소음신경이 시작되는 경혈
33) 단전주 : 단전에 마음이 주해지면 욕망이 제거되며 단전에 주(住)해진 마음을 관하면 무명이 제거된다.
34) 정심주 : 아픈 부위에 마음을 두고 통증을 관하는 명상치료법
35) 죽(竹)은 우리말 '대로'라고 해석한다.
부설거사 팔죽시
차죽피죽화거죽 : 이런대로 저런대로 되어가는 대로
풍타지죽랑타죽 : 바람 부는대로 물결 치는대로
반반죽죽생차죽 : 죽이면 죽 밥이면 밥 이런대로 살고
시시비비부피죽 : 옳으면 옳고 그르면 그른대로 보고
빈객접대가세죽 : 손님 접대는 집안 형편대로
시정매매세월죽 : 시정 물건 사고 파는 것은 세월대로
만사불여오심죽 : 세상만사 내 마음대로 되지 않아도
연연연세과연죽 : 그렇고 그런 세상 그런대로 보낸다.
<제24회 가정한방약성가>
1) 초겨울 발은 따뜻하게 하시고, '공복'에 '냉수' 드시지 마세요.
2) 사백안 : 관상학에서 가장 나쁜 눈이다. 성격이 포악하고 사납고 음탕하고 항상 도둑질과 도박 등 나쁜 것만 생각한다. 전혀 인간미를 느끼지 못하는 눈이다.
3) 인중혈 : 윗입술과 코 사이에 있는 독맥의 혈자리
장강혈 : 꼬리뼈 끝과 항문사이
4) 임맥 : 성기와 항문 사이에 있는 '회음혈'에서 시작되어 인체 정면 정중앙으로 훌러 올라 아랫 입술 밑의 '승장혈'까지 흐르는 경락
독맥 : 척추끝 '장강혈'에서 부터 인체 후면 척추를 흘러 윗 입술 안쪽 '은교혈'까지 흐르는 경락
5) 선문촬요 : 조선 중기의 휴정 스님이 달마 이래의 여러 선사들의 선학의 지침으로 삼았던 글을 모은 선학서
6) 진심직설 : 고려 때 조계종의 개조 보조국사 지눌 스님이 지은 불전
7) 적선지가 필유여경 : '선한 일을 많이 한 집안에는 반드시 남는 경사가 있다'라는 뜻으로 좋은 일을 많이 하면 후손들에게 까지 복이 미친다는 말
주역의 <문언전>에 실려 있는 구절
적악지가 필유여앙 : 악함을 쌓는 집에는 반드시 자손에게까지 미치는 재앙이 있다.
8) 2010년 경인년은 마르고 화를 잘내는 사람들은 조심해야 되는 해
9) 복무열통 두무냉통 : 배는 더워서 아픈 법이 없고 머리는 차가워서 아픈 법이 없다.
10) 열설 : 장이 뜨거워서 생기는 설사. 주로 습열(더위가 습기)에 몸이 상했을 때 나타난다.
11) 뚱뚱하면 건조한 풀 수척한이 끈끈한 맛
12) 뚱뚱한 사람은 찐득찐득하고 미끌미끌한 (해삼, 멍게, 굴) 음식을 드시지 만세요.
13) 약과 독은 같은 성질 잘못쓰면 화의 근원
14) 권태스런 우울증엔 가볍고도 향기론 풀
15) 향부자 : 향부자는 기를 잘 통하게 해 우울증을 치료한다.
16) 잘동하는 풍병에는 부동하는 무거운약
17) 방풍(병풍나무뿌리) : 모든 풍치료에 효능이 있고 오장과 혈관을 통하게 해주며 두통과 어지러움증, 모든 중풍을 다스린다.
18) 미모사 : 식물체 전부를 함수초라는 약재로 쓰는데 장염, 위염, 신경쇠약으로 인한 불면증 신경과민으로 인한 안구충혈과 동통에 효과가 있다.
19) 오약순기산 : 풍기(風氣)가 공격하여 사지(四肢)와 골절(骨節)에 동통이 있고 반신이 마비되며 근육이 오그라 들고 말을 어눌게 하며 몸이 마르고 쇠약한 것을 치료하는 처방
20) 경피병 : 균에 감염되어 누에의 피부가 딱딱하게 굳어 죽는 것
21) 백강잠 : 백강균으로 죽은 누에를 한방에서 이르는 말.
풍병을 다스리는 약으로 경간, 중풍 등에 쓴다.
22) 중풍은 열생풍(熱生風-열이 바람을 만들어 낸다)이라 하여 인체 내에서 발생하는 열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본다.
23) 찬기운에 상한감기 처음에는 발한지제
24) 상한론 : 외감성열병에 관한 후한대의 명의 장중경의 저서
25) 전경 : 상한병에서 사기(邪氣)가 어느 한 경락(經絡)에서 다른 경락으로 옮겨지는 일
26) 감기는 태양경락으로 들어와 양명, 소양으로 이동한다.
27) 피부발진 열꽃에는 땀을 내는 발산지제
28) 발산지제 : 기운을 흩어주는 약물
29) 마른 사람은 발한하고 뜨거운 죽(음양죽)을 많이 드세요.
30) 한(汗) 발한, 토(吐) 구토, 하(下) 설사, 화(和) 화해
한토하화 : 땀내고 토하고 설사시키고 화해 시키는 것
31) 강계 소주 : 소주에 생강, 계피를 넣어 살짝 데운것
32) 뚱뚱한 사람은 마麻, 커피에 프림타서 드시지 마세요.
프림은 맛이 미끌미끌해서 음陰적이라 뚱뚱한 사람은 피하는 것이 좋다.
<제25회 금오일침가>
1) 건조하고 화창한 날 뚱보엄마 좋아하고
보슬보슬 내리는비 갈비아빠 명상젖네
2) 소음군화(少陰君火)
正氣 |
邪氣 |
형상 |
예술성 |
음탕,쾌락 |
화려함,홍색,성충동 |
3) 첫째는 침, 둘째는 뜸, 셋째는 약
4) 일도쾌차 : 한 번 치료받고 다 나아 버리는 것
5) 구어귀신자 : 귀신에 구애받는 사람들은
불가여언지덕 : 지득한 덕을 말하지 못하며
오어폄석자 : 침놓는 것을 증오하는 사람은
불가여언지묘 : 지극한 묘를 말하지 못한다.
6) 동티 : 흙을 잘못 다루어 지신을 노하게 하여 받은 제앙을 말함
7) 기경8맥 : 경맥에는 양유맥, 음유맥, 양교맥, 음교맥, 충맥, 독맥, 임맥, 대맥 등은 12경맥에 속하지 않으므로 '기경8맥'이라고 한다.[난경]
8) 색계 : 물질의 세계. 육체의 집착이 떨어지지 않는 유정들의 세계
9) 우리의 몸은 <육체, 유체, 영체>로 되어 있다.
10) 아스트랄 바디(Astral Body) : 초월한 영혼. 힘의 근원
감정과 욕구가 자리잡고 있으며 오라(aura)를 가지고 있다.
11) 현맥 : 맥이 곧고 길며 팽팽한 거문고의 줄을 뜯는 것처럼 긴장된 맥
12) 박맹수자무사 : 침을 놓을 때는 (병을 치료) 맹수를 때려잡듯 사사로운 감정을 두지 말아야 하고
대귀빈자극경 : 병을 진찰할 때는 귀한 손님을 대하듯이 극진히 공경해야 한다.
13) 소부혈 : 새끼손가락의 끝이 닿는 부분. 보하면 (손끝방향) 열이나고 사하면(손목방향) 긴장이 풀어지고 냉해진다.
14) 일침중혈 응수이기 : 침이 혈에 적중하면 환자가 바로 일어난다.
15) 맥이 팽팽한 할머니에게 '소부혈'을 사瀉했다.
사하는 방향 (손끝에서 손목으로)
16) 불완불급 : 완만하지도 팽팽하지도 않게
17) 보사가 있는 침법은 '사암침법' 박에 없다.
18) 영수보사법 : 경락의 흐름에 따르면 보補 거스르면 사瀉가 된다는 침술
19) 보(우회전) 사(좌회전)
20) 원보방사 : 침을 놓을 때 손가락 모양이 원모양이 되면(右) 보법, 펴지면(左) 사법
21) 묵자관 : 침묵 속에서 자기를 바라보는 것
22) 심칠정지부침 의자의야 : 칠정의 뜨고 가라 앉음을 살펴야 의사의 뜻을 얻는다.
23) 경락이란 무엇인가 마음길이 경락일세
24) 수양명대장경 : 12경락중의 하나로 둘째손가락으로 흐르는 경락. 가을 金氣를 간직하고 있다.
25) 족소양담경 : 양쪽 눈꼬리 가장자리에서 시작되어 귓바퀴 주위를 도랑 편두를 지나 옆구리를 타고 몸의 측면을 따라 내려가다 넷째발가락 외측에서 끝난다.
26) 담자 중정지관 결단출언 : 쓸개는 중정의 기관으로 결단이 나온다.
27) 족소양담경을 치료해주면 대담해지고 결단력이 생긴다.
28) 십이경락 기경팔맥 알고보면 감정통로
의식도로 경락이니 시체에는 없는 경락
29) 김봉한(1916년~1966년)은 북한의 생물학자로 '봉한학설'을 발표하여 경락의 실체를 발견했다고 주장했다.
김봉한은 1950년 한국전쟁 당시 야전병원 의사로서 부상병들을 치료하는 과정에서 산알의 존재에 대한 단서를 찾았다.
이후 평양의과대학에서 동물실험을 등을 통해 인체에 존재하는 경락의 실체애 대해 연구한 결과 몸안에 많은 수의 '산알'과 이것을 잇는 그물망같은 물리적 시스템이 존재한다는 것을 밝혀내고 이를 '산알이론'으로 확립하였다.
30) 안다몰라 좋다싫다 음경락과 양의경락
맡길임자 임맥보소 신임할때 움직이고
감독하는 독맥운동 의심할때 강해지네
31) 신임의심 긍정부정 마음의길 갈라지나
알고보면 본마음은 임독맥은 아니라네
32) 임맥 : 성기와 항문 사이에 있는 '회음혈'에서 시작되어 인체 정면 정중앙으로 훌러 올라 아랫 입술 밑의 '승장혈'까지 흐르는 경락
독맥 : 척추끝 '장강혈'에서 부터 인체 후면 척추를 흘러 윗 입술 안쪽 '은교혈'까지 흐르는 경락
33) 한로축괴 : 사람이 돌을 던지면 한나라 똥개는 돌은 쫓아가지만
사자교인 : 사자는 돌을 던진 사람을 문다는 말
34) 충맥 : 기경팔맥의 하나. '회음혈'에서 시작하여 몸의 앞에 있으며 임맥의 양쪽으로 올라간다.
대맥 : 옆구리 밑(대맥)에서 시작하여 요 복부, 배꼽 등을 한바퀴 빙돈다.
35) 캥거루 : 대맥이 강한 동물
36) 여성이 임신할 때는 대맥이 왕성해진다.
37) 코가 날카롭고 독맥이 발달돼 있고 윗입술이 튀어나온 사람(女)은 대맥(임신)이 약하다.
38) 우주의 모든 것이 하나로 돌아간다고 하는데 그럼 그 하나는 어디로 돌아갑니까? (만법귀일 일귀하처)
39) '징계'를 할려면 '숙살지기'金가 동하는 가을에 '교훈'이 되게 하라.
40) 충맥대맥 무엇이며 양교음교 흐르는가
양유음유 뜻은뭔가 마음부침 살펴보세
띠帶자의 帶脈이란 임맥으로 교통하니
아기휴대 자궁이라 대맥황성 덕분이네
충동적인 충맥보소 남성들의 특징인데
음양성질 서로달라 마음씀도 다르다네
41) 공포심은 차게작용 음냉병을 일으키니
족태양경 방광경락 太陽寒水 긴장공포
신명나는 즐거운열 少陰경락 주관하여
42) 족태양방광경 : 눈의 안쪽에서 시작해 척추 양쪽을 흘러 찬 기운과 공포의 감정을 주관하는 경락
43) 야뇨증 : 5세 이상에서 비뇨기계에 뚜렷한 이상이 없고 낮 동안에는 소변을 잘 가리다가 밤에만 오줌을 지리는 것을 말한다.
'야뇨증' 환자에게 공포심을 없애주면 효과가 있다.
44) 절복 : 불의와 악을 보면 꺽어버리고 바른 길로 인도
나쁜 사람이나 외도(外道), 사도(邪道)를 꺽어 굴복시키는 일
45) 섭수 : 모든 것을 용납하고 수용하는 것. 관대한 마음으로 남을 받아들임
46) 강한 사람은 절복받고 약한 사람은 섭수하라.
<제26회 경인년 액땜 랩송>
1) 2010년 경인년은 호랑이의 해
2) 2008년은 무자년(戊子年) 戊-火 子-火 Emotion 감성리듬의 해
3) 2009년은 기축년(己丑年) 己-바람이 세고 丑-축축한 해
4) 2010년 경인년(庚寅年) 庚-金기가 강하다. 寅-호랑이, 족소양담경, 상화지기
화기와 금기가 센 해이다.
金(마르고,건조) 火(덥고, 화잘내고) 기가 강한 사람은 경인년이 위험한 해이다.
5) 을경합금 : 합오행의 개념으로 갑기는 합토. 을경은 합금. 병신은 합수. 정임은 합목. 무기는 합화의 학설에 근거한다.
6) 경인년엔 경인선타 바다에도 나가봐
화잘내는 마른아들 바다기운 필요해
경인운기 양조치성 마열체질 기빠져
인신상화 치솟으면 안나던화 더잘나
그렇지만 몸찬엄마 그런대로 좋은해
뚱찬체질 기운조화 약도되는 경인년
경인년에 경인선타 바다에도 나가봐
홧병남편 마르거든 바다기운 쐬게해
끈끈마즙 해초약돼 경인년을 보완해
담배매운 음식끊고 좌정하고 참선해
초조하고 건조하니 음적저축 길러줘
경인년에 축축한땅 바다에서 놀아봐
그렇다고 뚱찬체질 진흙바다 독이돼
경인년에 마열체질 바다진흙 약이돼
신경질에 질투많은 따님모셔 한번가
오존풍부 바다공기 해인삼매 최고야
경인년에 경인선타 바다에꼬 나가봐
삼면바다 근역반도 경인년의 보약돼
경인년에 기차타고 바다공기 쐬어봐
뚱찬체질 산에가고 마열체질 바다가
경이년은 가을해가 유별나게 뜨거워
마르고도 열잘나는 사람들이 손해봐
고요관찰 정심주에 탑돌이를 잘해봐
경인년은 버스타고 바다에를 나가봐
뚱찬체질 산에가고 마열체질 바다가
음양관을 잊지말고 몸관리를 잘하세
달마대사 혈맥론과 관심론을 읽어봐
지수화풍 우리몸의 탑을돌아 정심주
심정부침 관심법은 오가는맘 주시해
제법실상 관찰하여 몸과맘을 이해해
경인년은 정심주법 관심일법 수행해
아상인상 수자상과 중생상을 날려봐
삼면바다 해인삼매 공부하기 좋은곳
서해남해 동해바다 마열체질 공부처
7) 목(봄, 간, 담, 초록) 화(여름, 심장, 소장, 적색) 토(長夏, 비위, 황색) 금(가을, 폐, 대장, 백색) 수(겨울, 신장, 방광, 흑색)
8) 土(뚱뚱) 水(냉한사람) 2010년 경인년이 좋은 해
9) 경인년에는 한번쯤 바다로 떠나보시기 바랍니다.
10) 황제내경 : 중국 진한시대의 가장 오래된 의학서
11) 선가귀감 : 조선 중기의 서산 휴정 스님이 불가의 요어(要語)를 간추려 엮은 불교개론서
12) 양진한치 : '양방으로 진찰하고 한방으로 치료한다'는 철학
13) '경락'은 아스트랄체(Astral) 유체 생리학이다.
14) 족궐음간경 : 오행(五行) 상으로 목(木)과 음(陰)에 속하며 '음중지양(陰中之陽)'이다.
엄지발가락으로 흐르는 권력욕의 경락으로 자존심과 관계있는 심리적 명예심 주관
15) 간肝암은 대체로 분노怒로 발생한다.
심心장병은 지나친 쾌락喜으로 발생한다.
16) 불사음 : 삿된 음행을 하지 말라.
17) 낙이불음 : 즐거워 하되 음란하지 마라.
18) '심장'은 기쁨이 지나치면 기(氣)가 느리게 흐른다. 지나친 쾌락은 심장을 망가 뜨린다.
19) 애이불상 : 슬퍼하되 몸을 상하게 하지 마라
20) '비脾장'은 생각思을 주관하고 생각이 깊으면 기氣가 뭉쳐 해롭다.
21) 생각, 갈등이 많으면 비장, 위장암이 발생하기 쉽다.
22) 폐肺는 슬픔悲을 주관하고 지나치면 기(氣)가 소멸해 병이 생기기 쉽다.
23) 지나치게 분노하면 간에 병이 생기기 쉽고
지나치게 쾌락적이면 심장에 병이 생기기 쉽고
지나치게 갈등, 생각하면 비, 위장에 병이 생기기 쉽다.
지나치게 슬퍼하면 폐에 병이 생기기 쉽고
지나치게 공포(두려움)을 느끼면 신장에 병이 생기기 쉽다.
24) 객불출 연불하 : 인후 속에 작은 고깃덩이 같은 것이 달라붙어 있는 것처럼 느끼게 되며 뱉어도 나오지 않고 침을 삼켜도 내려가지 않는다.
25) 매핵기 : 목구멍에 매실열매(매핵)같은 것이 막혀 있는 느낌
26) 갈등을 많이 하면 목에 매핵기가 생긴다.
매핵기는 '갑상선 비대증'의 원인이다.
27) 기(氣)가 눌리면 양기가 떨어진다.
28) 야명사 : 박쥐의 똥을 한방에서 이르는 말. 열을 내리고 눈을 밝게 하며 감병(疳病), 안질(眼疾), 암내 등에 쓴다.
29) 나력 : 만성임파선염. 목덜미에 구슬을 꿰놓은 것과 같은 멍울이 지는 종기
30) 연주창 : 경부림프선결핵. 양쪽의 귓바퀴 뒤 림프절등에 크고 작은 종창이 생기는데 나력, 선병질이라 한다.
31) 야명사(박쥐똥)는 밤눈이 어두운데에도 쓴다.
32) 박쥐 약성가
야명사능하사태 : 야명사는 어린아이가 뱃속에서 사산되었을 때 내려주는 역활을 하고
소아무고나력재 : 원인을 알수 없는 소아의 나력에 쓴다.
33) 가볍고 건조한 사람에게 담배는 '독'이다.
34) 뚱뚱한 사람은 커피를 마실 때 프림은 피하세요.
마른 사람은 커피를 마실 때 프림을 넣는 것이 음양에 맞다.
35) 양명조금 마르고 담배피고 소주 노가리포 좋아하고 비교, 경쟁, 질투, 시기심 많은 사람들은 水(바다), 土(진흙)이 필요하므로 바다로 떠나 진흙을 밟아보세요.
36) 아침공복에 냉수드시지 마세요.
공복에 차가운 맥주마시지 말고 먼저 '음양탕'을 드시고 맥주를 드십시오.
37) 식물의 위는 사람에게 아래로 작용한다.
38) 뚱뚱한 사람이 '옥수수 수염차'를 드시면 소변도 잘 나오고 습기도 제거된다.
마른 사람은 '옥수수 수염차'를 많이 드시지 마세요. 소변으로 양기가 빠집니다.
39) 마르고 담배 피우고 커피 좋아하는 사람은 해초, 녹각을 고아서 우묵처럼 만들어 드시고 묵 등 기름진 음식을 많이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40) 2010년 경인년은 천지기운이 金(건조), 相火(열)이다.
41) 체하는 것에는 마음의 병, 육체의 병 두 가지가 있다.
42) 콩고물없는 인절미, 찹쌀죽(음양죽)을 공복에 드시면 위장의 연동운동이 좋아진다.
43) 내상 : 희노애락애오욕의 감정으로 상한 것
환경영향(바람, 차갑고 더운기운)에서 발생하는 병
44) 식사할 때는 즐거운 마음으로 음식을(위장을 풀어주는 마음) 드세요.
45) 체하고 트림이 날 때 조용한 방에 앉아 정심주(통처를 들여다 보는 것)를 해보세요.
46) 음양탕 : 물의 대류성질을 이용하여 찬 물과 뜨거운 물을 섞어 마셔 몸의 순환을 돕는 처방
<제27회 질병을 더하지 않게 치료하라>
1) 소부혈(火火火) : 새끼손가락의 끝이 닿는 부분. 우울증이나 홧병이 있는 경우 손바닥에서 새끼손가락 끝이 닿는 부위의 '소부혈'을 자극하면 좋다.
손가락 방향으로 강하게 눌러주면 겨울철 손난로 같은 혈
수소음신경의 소부혈을 보하면 몸이 따뜻해 진다.
2) 통곡혈(水水水) : 새끼 발가락 바깥쪽에 접히는 주름상의 경혈.
족태양방광경의 통곡혈을 보하면 몸을 차갑게 한다.
3) 천부혈 : 경혈에 속하는 경락의 육기(六氣-풍한서습조화)와 장부(오장육부) 그리고 혈자리의 오행이 전부 일치하는 자리
4) 일도쾌차 : 한 번 치료받고 다 나아 버리는 것
5) 일침중혈 응수이기 : 침이 혈에 적중하면 환자가 바로 일어난다.
6) 맥박수가 높은 사람은 '소부혈'을 손목방향으로 지압해야 한다.
7) 이부혈 : 오수혈의 오행 성질 중 두개는 같고 하나는 다른 36개혈이다.
이부혈은 '천부혈'보다는 약하지만 겹친 오행의 반응이 커서 함부로 사용하면 안된다.
8) 삼부혈 : 오행의 성질이 각기 다른 세 개로 구성된 혈로 18개가 있다.
오행이 각기 다른 세 개가 있는 혈이므로 부작용이 적으면서 질병 치료 효과가 매우 크다.
삼부혈의 선택은 좌병우치, 우병좌치, 상병하치, 하병상치, 남좌여우 등의 기준에 따른다.
10) 의학입문 : 1575년 명나라 이천이 지은 의학서
육기 중심의 서술 방식인 <의학입문>은 정, 기, 신 중심의 서술방식인 <동의보감>과 서로 떨어질 수 없는 상보적 관계의 필독 의서이다.
11) 미제괘 : 64괘의 마지막 괘. 리괘와 감괘가 겹친 형상을 이루며 불을 뜻하는 리괘가 위에 물을 의미하는 의미하는 감괘가 밑에 있어 물이 불을 이기지 못함을 상징한다.
12) 봄 여름 가을 공복에 냉수 많이 드신 분은 겨울에 사지마비 삐거나 디스크가 재발하거나 한다.
13) 음양탕 : 물의 대류성질을 이용하여 찬 물과 뜨거운 물을 섞어 마셔 몸의 순환을 돕는 처방
몸이 더운 사람은 미지근하게 몸이 냉한 사람은 따끈하게 드세요.
공복에 차가운 맥주마시지 말고 먼저 '음양탕'을 드시고 맥주를 드십시오.
14) 복무열통 두무냉통 : 배는 더워서 아픈 법이 없고 머리는 차가워서 아픈 법이 없다.
15) 음양죽 : 뜨거운 죽에 찬물을 조금 타서 드세요.
뚱뚱한 사람은 뜨거운 물에 찬 '옥수수 수염차'를 타서 드세요.
16) 뚱뚱하고, 열이 많고, 화잘내고 성질이 급한 사람은 칼슘가루를 조금타서 드시면 상화지기(비교에 의한 열)가 내린다.
17) 당신의 머리는 차게 하고 다리와 배는 따뜻하게 하라. 그러면 의사는 할 일이 없어지게 될 것이다.
18) 뚱뚱한 사람은 평소에 거두어 들이는 기운이 강하다.
귤은 시기 때문에 거두어 들이는 기운이 강하다.
마른 사람은 소비능력이 강하다.
뚱뚱한 사람이 신 것을 먹으면 해롭다.
19) 뚱뚱한 사람은 담담한 맛과 매운맛의 음식을 드시고, 마른 사람은 달고 신 음식을 드시기 바랍니다.
20) 어제혈 : 손바닥 안쪽의 엄지 아래에 두툼한 살 중간을 지나가는 수태음폐경락의 경혈
어제혈을 손끝방향으로 지압하면 하초의 쥐나는 것이 없어진다.
21) 마른 사람은 프림을 넣어 드시고 뚱뚱한 사람은 블랙커피를 드세요.
22) 질병의 수는 해가 갈수록 늘어나고 있다. 괴질이 난무하고 있으며 사회가 고령화되어 가고 있다.
23) 보조국사 말씀에 存心泯境 "경계를 빼앗고 마음은 그냥 둔다'진정한 자유를 위해 '되고 싶은 것으로부터 해방'과 심리적인 시간에서 벗어나야 한다는 말
24) 칼 구스타브 융 : 스위스출생. 의사, 심리학자, 분석심리학파 창설
25) 티벳 사자의 서 : 죽음을 알아야 삶이 보인다.
죽음의 순간에 단 한 번 듣는 것만으로도 영원한 해탈에 이른다는 티벳 최고의 경전
삶에 대한 근본적인 통찰을 불러 일으키는 책
26) 중음신 : 아직 육도 중생의 하나로 태어나지 못한 중간의 상태
27) 심포 : 12경락 중 하나로 의식과 기억의 저장창고로 작용
28) 을경합금(乙庚合金) : 합오행의 개념으로 갑기는 합토, 을경은 합금, 병신은 합수, 정임은 합목, 무계는 합화한다.
29) 경인년
庚:金 - 마른사람
寅:相火之氣 - 열이 많은 사람들이 위험한 해
<제28회 절대주의로부터의 해방>
1) 우리의 근본은 음양관이다.
2) '절대주의'로부터의 해방
3) 한 번 소양인은 영원한 소양인이 아니다. 소양인이라고 진단이 나왔어도 뚱뚱하면 돼지 고기는 피해야 한다.
4) 소음인이라 하더라도 얼굴에 여드름이 나고 두통이 있고, 눈이 붉은 사람에게 인삼은 해롭다.
5) 도거심 : 게으른 마음, 혼침과는 반대로 공부 중에 마음이 조용해지지 않고 뒤숭숭하게 동요되는 상태를 말한다.
'도거'가 일어나면 일에 집중하는데 큰 방해를 받게 된다.
6) 쇠뜨기풀 : 청결하게 말려 차로 달여 마신다.
몸이 붓는 환자와 오줌이 잘 나오지 않는 증세에 효험을 나타내며 피가 흐르는 상처에 생즙을 내어 바르면 피가 멎으며 상처로 빨리 아문다고 한다.
7) 영지버섯 : 한방에서는 강장, 진해, 소종 등의 효능이 있어 신경쇠약, 심장병, 고혈압, 각종 암종에 사용한다.
8) 어성초 : '어성초'란 잎에서 고기 비린내가 나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이다.
'어성초'는 음적이라 양적인 사람에게는 약이 된다.
성질이 차서 열을 내리기 때문에 마르고 열이 많은 사람에게는 좋은 약이 되지만 뚱뚱하고 냉한 체질의 사람은 금해야 한다.
9) <밀린다왕문경>은 경經이라고 하지만 불설이 아니며 팔리어 삼장에서는 장외(藏外)에 들었다.
기원전 2세기 후반에 서북 인도를 지배한 그리스인 박트리아 국왕 밀린다(메난드로스)가 불교승 나가세나에게 불교 교리에 대해서 질문하면 승이 이에 해답(解答)을 하는 대화 형식으로 된 성전으로 성립시기는 기원전 1세기 후반에서 기원 1세기 전반 사이로 되어 있다.
10) 진묵대사 : 조선 인조 때의 스님. 7세 때 출가했다.
석가의 소화신(小化身)으로 추앙받았으며 신통력으로 많은 이적(異跡)을 행하였다고 한다.
그의 유명한 일화 중 기담포교로 어혼환생진묵의 이야기가 있다.
즉 고기를 먹어 다시 살렸다는 이야기다.
11) 앙천성숙관 : 하늘을 보고 무량한 별들을 관하는 공부
지하망명관 : 지하에 떨어져 고통받는 중생을 제도할 수 있을까를 일심으로 관찰하는 공부법
타파칠통관 : 우매한 사람들을 깨닫게 하는 공부
12) 단하 : 일생동안 기이한 행적을 <경덕전등록>에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스님이 혜림사에 있을 때 날씨가 몹시 추워
목불을 가져다 불태우니 주지가 그를 비난했다.
불태워 사리를 얻으려는 것입니다.
나무에 어찌 사리가 있겠는가?
단하스님이 이르기를 "그렇다고 어찌하여 저를 야단칩니까?"
13) 기바동자 : 인도의 사위성에 살던 의사.
석가모니에게 귀의하여 석가의 풍병과 아나율의 눈병, 아난의 창병 등을 치료하여 의왕으로 존경받았다.
14) 초조 보리달마 : 중국 남북조시대에 중국 선종(禪宗)을 창시한 인물
이조 혜가 : 중국 남북조시대의 스님으로 달마의 제자
3조 승찬 : 선의 요체를 사언절구의 시문으로 풀이한 <신심명>을 남겼다.
4조 도신 : 그의 법은 오조 홍인대사에게 전했다.
5조 홍인 : 700명의 제자를 가르쳐 선풍(禪風)을 선양하였다.
6조 혜능 : 남종선의 시조. 육조단경을 남겼다.
15) 승찬선사의 <신심명>
지도무난 유혐간택 : 지극한 도는 어렵지 않다. 오직 간택(분별)함을 싫어할 뿐이다.
단막증애 통연명백 : 다만 증오하고 사랑함이 없다면 다 알게 되리라
16) 서식묘아반 : 쥐가 고양이 밥을 먹었는데
반기이파 : 밥그릇이 이미 깨졌다.
17) 남선부주 : 불교의 세계관에서 인간들이 살고 있다는 땅의 이름
18) 사대부주
동승신주, 남섬부주, 서우하주, 북구로주
동승신주 : 수미산 동방. 땅모양은 동쪽은 좁고 서쪽이 넓어서 넓이가 9천 유순 반달모양이며 수명은 250세이다.
서우화주 : 수미산의 서쪽에 있는 대주의 이름 구다니
북구로주 : 수미산의 북쪽 구역에 있는 주. 여기에 사는 사람은 천 년의 수명을 누리며 쾌락이 그지없다고 한다
19) 만파식적 : 신라의 신적(神笛)으로 왕이 이 피리를 부니 나라의 모든 금심과 걱정이 해결되었다고 전해진다.
20) 수제천 : 아악(雅樂)에 속하는 국악합주곡
21) 아나빠나 : 호흡이 들어오고 나가는 것에만 집중하는 명상
22) 녹용 : 사슴뿔. 혈액순환을 촉진시키고 어혈(瘀血)을 풀어주며 신장의 기운과 간기능을 재선시킨다.
23) 녹각교 : 사슴이 뿌리. 새로 자라기 위해 떨어져 나온 것을 녹각이라고 하는데 녹용에 비해 단단해지고 털이 없어진다.
녹각을 절단하여 물에 끌여서 농축하여 만든 교
24) 숙지황은 끈끈하기 때문에 뚱뚱한 사람에게 좋지 않다.
25) 신맛은 저축성을 기러주는 음적인 성질로 작용하기 때문에 뚱뚱한 사람은 가급적 피해야 한다.
26) 뚱뚱한 사람의 약은 가벼워야 한다.
마른 사람의 약은 무겁고 끈끈해야 한다.
27) 보약은 건조한(마른) 사람을 음적으로 보를 시켜주고 뚱뚱한 사람은 양적으로 보를 시켜주는 것이 보약이다.
28) 털이 많지 않아도 겨울철에도 잘 다니는 사슴, 노루는 피가 뜨겁다. 몸이 냉한 사람에게 좋다.
29) '녹용'은 '양적'이다. '녹용'은 양기가 성한(열이 많은) 사람에게 좋지 않다.
뚱뚱하고 냉한 사람(태음인)에게 녹용은 좋은 약이다.
마르고 열이 있는 사람에게 녹용은 좋지 않다.
30) '돼지족발'은 '음적'이다.
31) 산모가 젖이 나오지 않고 몸이 마르고 열이 있으면 돼지 족발이 이롭다.
32) 저체사물탕 : 사물탕에 옴적인 돼지족발을 가미한 처방으로 진액이 모자란 산모의 젖부족에 쓰임
돼지족발은 뚱뚱한 사람에게는 좋지 않다.
33) 곽향정기산, 육울탕 등 울기를 풀어주는 약을 써야 한다.
34) 실즉사 허죽보 : 실하면 사하고 허하면 보하라.
<제29회 유향,몰약>
1) 유향 : 유향나무에 상처를 내어 얻은 수지
관절염, 타박통, 어혈통, 월경불순, 산후복통 등의 질환에 쓰인다.
임산부에는 쓰지 않는다.
2) 몰약 : 아프리카, 아라비아 지방에 자생하는 감람과 식물의 나무 껍질에 상처를 내어 채취한 천연고무수지
3) 송진 : 소나무과의 나무가 손상을 입었을 때 분비되는 수지로 무색 투명한 액체. 끈끈한 성질이 있다.
4) 감람나무, 송진은 아교와 같이 끈끈하다.
몸에서는 끈끈하기 때문에 붙여주는 음적인 성질로 작용하며 진액을 보충시킨다.
5) 임산부가 낙태 위험이 있을 때 찹쌀과 아교를 넣는다.
6) 낙태위험이 있고 임신복통이 있을 때 '찹쌀'을 넣는다.
7) 유향나무 : 나무껍질은 광택이 나며 아라비아 남부에 분포한다.
유향 : 유향나무 수액을 건조시켜 만든 약재
8) 유향은 끈끈하고 아교같다. 아교와 같이 끈끈하고 진액이 많아 '관절염'에 특효약이다.
9) 팔물탕 : 기와 혈이 모두 허하면서 식욕부진과 빈혈을 수반한 전신쇠약증, 전신쇠약으로 인한 불임증과 사지번동에 쓰인다.
10) 사군자탕 : <인삼, 백출, 백복령, 감초>를 넣어 달여 만드는 탕약.
원기를 보충하고 소화를 돕는 데 쓴다.
사물탕 : <당귀, 천궁, 백작약, 숙지황>을 넣어 달여 만드는 탕약.
보혈 작용을 하며 부인병 치료에 쓴다.
사군자탕 + 사물탕 = 팔물탕
11)
사군자탕 |
기를 보함. 양적 |
뚱뚱하고 습한 음적인 체질에 좋은 처방 |
사물탕 |
혈을 보함. 음적 |
마르고 건조한 양적인 체질에 좋은 처방 |
12) 팔물탕에는 음, 양의 약재가 다 들어간다.
뚱뚱한 사람에게는 사물탕을 줄인 처방을 쓰고, 마른 사람에게는 사군자탕을 줄여서 처방
13) 사물탕
당귀 : 봄, 천궁 : 여름, 백작약 : 가을, 숙지황 : 겨울
14) '팔물탕'에 육계, 황기를 넣어 처방하면 기운을 북돋아준다.
15) '사물탕'에 계피, 황기, 감초를 더하면 '쌍화탕'이 된다.
16) '팔물탕'에 육계, 황기를 더하면 '십전대보탕'이 된다.
17) 십전대보탕에 육미지황탕을 합하면 '보황탕'이 된다.
18) 대체적으로 뚱뚱한 사람에게는 팔물탕, 유향, 몰약을 쓰지 않는다.
마르고 통증이 심하고 건조해 보일 때 '유향'을 넣어준다.
19) 유향 약성가
유향신고지통기 : 유향은 맛이 맵고 쓰다. 신기하게 통증을 멎게 하며
심복즉안창생기 : 심복통을 즉시 가라앉히고 종창에는 새 살이 나게 한다.
20) 자연동 : 타박으로 뼈가 상하고 어혈이 진 데 쓰는 동약처방
21) 자연동 약성가
자연동량속근골 : 자연동은 성량하다 근골을 이어주며
적어절상통불발 : 적취와 어혈을 다스리고 절상의 통증을 일지 않게 한다.
22) 몰약 약성가
몰약온평능파혈 : 몰약은 성온평하다. 능히 파혈을 하며
박손창상통가절 : 타박상, 근골이 부러져 어혈이 생기고 아픈 것, 쇠붙이에 다친 상처, 매맞아 다친 것, 온갖 악창, 치루에 주로 쓴다.
23) '몰약'은 뭉쳐있는 나쁜 피를 풀어주며 여성의 경도 불순에 많이 쓴다.
24) 황금은 광물성이고, 무겁고, 열을 내리고, 혼백을 진정시킨다.
25) 금박 약성가
금박미감안혼백 : 금박은 미감하고 혼백을 안정시키고
전광경간조혈맥 : 건광과 경간을 진정시키고 혈맥을 조절한다.
26) 전광 : 음과 양의 부조화로 발병되는 질환
27) 전증 : 정신분열증으로 양방의학의 우울증과 비슷하다. 음이 성해서 생기는 음증
28) 전광증 : 정신분열증으로 양방의학의 조증과 비슷하다. 양이 성해서 생기는 양증
29) 경간 : 간질병이라고도 한다.
간대성의 경련을 나타내는 발작성 질환
30) '광증'을 앓고 있는 사람이 변비가 있으면 먼저 '변비'를 풀어 주세요.
31) 대승기탕 : 대황, 후박, 지실, 망초를 달여서 만든 탕약
소승기탕 : 대황, 후박, 지실을 달여 만든 탕약
32) 군화지기 : 쾌락, 방탕, 음란, 퇴폐에 의한 열
상화지기 : 경쟁, 비교, 시기, 질투에 의한 기름불같은 열
33) 소음군화
정기(正氣) |
사기(邪氣) |
형상 |
예술성 |
음탕, 방탕 |
꽃, 기생, 홍색 |
열정 |
퇴폐, 쾌락 |
화려함, 제비족 |
34) 상화지기(비교에 의한 열병)은 광물질(조개탕, 굴껍질, 뼈채 먹는 생선 등)로 치료해야 한다.
35) 제부동계 : 비교당하여 생긴 상화지기(相火之氣)에 의한 홧병의 증세로 배꼽노리가 펄떡펄떡 뛰는 것
36) 상화지기는 직장상사, 고부, 친구 사이의 갈등 등으로 생긴다.
37) '편두통'은 대체로 비교당함에서 생기는 상화지기로 인한 열병이다.
38) 열등만도 교만이다.
39) 여태혈(土金金) : 족양명위경을 대표하는 혈자리
두번째 발가락 발톱부위(새끼 발가락쪽) 약 2mm정도에 위치
40) '여태혈'에 발끝방향으로 침을 놓고 강하게 자극했더니 쥐가 나지 않았다.
41) 열등한 아이에게는 칭찬을 칭찬과 교만에 사로잡힌 아이에게는 기를 꺽어 주는 것이 약이 된다.
42) 민심천기 상응설 : 민심과 천기의 기운은 서로 통한다는 설
사람마음과 하늘기운이 서로 영향을 미친다는 설
43) 사섭법 : 보시, 애어, 이행, 동사
44) 동사섭 : 부처나 보살이 중생의 근기에 따라 몸을 나타내어 고락을 함께하여 그들을 진리로 제도하는 일
45) 우리는 같은 강물에 발을 두 번 담글 수 없다. -헤라클레이토스-
<제30회 신심명 랩송>
1) 마른 사람은 건조하고 맵고 북어포같은 안주보다 끈끈한 안주를 드시는 것이 좋고 뚱뚱한 사람은 마른 안주를 드시는 것이 음양에 맞습니다.
2) 구판 : 정기를 보충하고 허약한 체질을 개선하는 효능을 가진 보익약
3) 천산갑 : 유린목 천산갑과에 속하며 주로 개미를 먹는 포유류의 총칭.
비늘을 볶은 것을 천산갑이라 하며 소종 통락 통경 통유의 효능이 있어, 종기, 젖부족, 월경불순, 지혈 등에 처방한다.
4) 단명의 과보는 살생으로 온다.
5) 가난의 과보는 도둑질한데서 온다.
6) 보시를 즐겨하면 부유함의 과보를 받는다.
7) 승찬스님 : 중국 선종의 제3대 조사로서 선(禪)의 요체를 사언절구의 시문(詩文)으로 풀이한 <신심명>을 남겼다.
신심명 : 중국 선조의 제3대 조사인 승찬스님이 지은 글
선과 중도 사상의 요체를 사언절구의 게송으로 간명하게 나타낸 불교의 보전
8) 승만 : 석가로부터 장차 보광여래(연등불)가 될 것이라는 수기를 받은 부인이다.
자라서는 아유타(Ayodhya) 국왕에게 시집갔다.
9) 승만 부인의 십대수
(1) 계를 범하지 않겠습니다.
(2) 어른들을 업신여기지 않겠습니다.
(3) 모든 중생에게 성내지 않겠습니다.
(4) 사람의 얼굴이나 재산 때문에 질투하지 않겠습니다.
(5) 인색한 마음을 버리겠습니다.
(6) 자신만을 위해 재물을 모으지 않겠습니다.
(7) 모든 중생에게 베풀고 착한 말로 대하며 그들을 이익 되게 하고 처지를 같이 하겠습니다.
(8) 고독한 자 감옥에 갇혀 있는 자 병이나 재난으로 고통을 받는 이를 보면 끝까지 돌보겠습니다.
(9) 계를 범한 자를 보면 힘이 닿는 대로 응징할 자는 응징하고 타일러서 될 사람은 타일러 악행을 그치게 하겠습니다.
(10) 정법을 결코 잊지 않겠습니다.
10) 절복(折伏) : 불의와 악을 보면 꺽어버리고 바른 길로 인도
나쁜 사람이나 외도, 사도를 꺾어 굴복시키는 일
11) 섭수(攝受) : 모든 것을 용납하고 수용하는 것. 관대한 마음으로 남을 받아들임
12) 무공저 : 구멍없는 피리
몰현금 : 줄이 없는 가야금 혹은 거문고
무저발 : 발우(식기)에 밑이 없다는 뜻
13) 밤은 음, 낮은 양. 밤은 저축력이 강해 조금만 먹어도 살이 찐다.
14) 유마거사 : 인도 비사리국의 장자(長者). 석가의 재가(在家) 제자로서 속가(俗家)에서 보살행을 닦았다.
15) 직심시도량 : 곧은 마음이 도량이다. 분별과 집착을 떠난 마음이 곧 도량이라는 것
16) 자기 자신을 먼저 인식하는 것이 '마음건강'의 출발이다.
17) 경쟁이 있는 곳에는 필히 질투와 오기가 있기 마련이다.
18) 질투로 변하는 시점에서 자신의 마음을 살펴라.
19) 호승자필패 : 이기기 좋아하는 자는 필히 패하기 마련이고
시장자필병 : 자신을 장건하다고 여기는 자는 필히 병 들게 마련이다.
20) 음양탕으로 아래(배)를 따뜻하게 한다.
21) 2010년 경인년
경(庚) - 건조, 냉(冷) 인(寅) - 相火(분노, 질투)
2010년 경인년은 마르고 화를 잘내는 사람들은 조심해야 되는 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