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화중 성폭력
준비물: 노트북, 명찰
장소: 14시 50분까지 보건실 앞
6월 23일 금요일
7교시:15:05~15:50 ---------------- 학년 반(45분)
학습목표
1. 미디어 속 성차별에 대해 불편한 점을 찾을 수 있다.
2. 일상 생활 속에서 성폭력을 감지해 낼 수 있다.
3. 성인지 감수성을 갖고 2차 가해를 막을 수 있다.
교안에 성폭력 사건 모델이 왜 전부 남자 중심이냐, 이거 성차별 아니냐고 하는 민감한 학생이 있었다.
"성폭력"이라고 유튜브에서 검색하면 여학생이 성폭력한 사건은 없다. 남자 사건 수가 훨씬 많다보니 그런 것이 아닐까?" 라고 했더니 고개를 끄덕이며 '아, 그렇구나' 하고 수긍을 했다.
그리고 또, 여자 사진 머리를 잘라서 편집 하는 사진을 보고 그 학생이 "저 봐라, 저것도 남자가 저지르는 것으로 했잖아" 라고 말했다. 그래서 "여자가 남자 사진 머리 부분을 잘라서 편집하여 일어난 성폭력 사건을 보았니?" 하니까 아무 말도 못했다.
"나는 남성, 여성 어느 편을 드는 것이 아니라 양성평등 기준에서 이 수업을 하고 있다." 라고 말하니 수긍했다. 그래서 "이렇게 의문을 제기하거나 성차별 같다고 느끼는 그 마음이 성인지 감수성이 높은 것이다" 라고 그 학생에게 칭찬해주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