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쇄보 효능 및 부작용
여러분은 골쇄보라고 들어보셨나요? 조금 생소하게 느낄 수도 있을 텐데요. 골쇄보는 고란초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 풀인 넉줄고사리 즉 골쇄보(骨碎補) 뿌리줄기를 말린 것입니다. 한자 이름이 말하듯 골쇄보는 부러진 뼈를 이어준다는 뜻입니다. 흔히 넉줄고사리라고 불리며 다년생 초본으로서 잎의 높이는 25-40cm입니다. 산 중턱의 바위 위나 나무줄기에 붙어 자랍니다.
허준이 쓴 <동의보감>에 의하면 "골쇄보는 성질이 따뜻하고 맛은 쓰며 독이 없다. 간과 신장에 작용하여 피를 잘 통하게 하고 부러진 뼈를 이어주며 악창이 썩어 들어가는 것을 낫게 하고 충을 죽인다."라고 전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골쇄보 효능 및 부작용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 골쇄보 효능
1. 정력증진
골쇄보는 천연 비아그라라고 불릴 만큼 남성에게 좋다고 합니다. 고사리는 차가운 성질로 정력에 좋지 않지만, 골쇄보는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 심장과 소장을 따뜻하게 해 주고 양기를 북돋아 주어 정력 증진에 도움이 됩니다.
2. 뼈 건강
골쇄보는 부서진 뼈를 도와준다는 이름에 걸맞게 뼈나 피부조직의 합성을 유도하는 작용을 해 근골격제 강화에 효능이 있습니다. 뼈를 튼튼하게 해 주어 골다공증과 같은 뼈 질환에 도움이 됩니다.
3. 혈액순환 촉진
골쇄보의 뿌리에는 모세혈관을 보호해주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헤스페리딘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혈액순환을 도와주며, 고혈압 등과 같은 성인병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4. 지혈작용
골쇄보는 어혈을 풀어주고 지혈작용으로 피가 멈출 수 있게 도와줍니다. 종기와 악창이 났을 때도 효과적이며, 멍이 생겼을 때 골쇄보를 으깨서 붙여주면 멍이 풀리고 피가 날 때도 금방 지혈이 된다고 합니다.
5. 치아, 잇몸 건강
골쇄보는 치아가 흔들릴 때 또는 잇몸에 염증이 있는 분들에게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골쇄보를 썰어 검게 되도록 볶아 가루 내서 양치 후에 치아의 뿌리를 문질러 주고 한참 뒤에 뱉어내면 치통이나 치아가 흔들려 피가 나오는 것을 치료한다고 합니다.
※ 골쇄보 사용방법
①골쇄보 달임 : 3~6g을 물로 달여서 먹습니다.
②골쇄보팅크 : 골쇄보 750g, 위령선 250g을 60%의 에틸알콜로우려서 엑스 1리터를 만들어 신경통 관절통, 요통에 5~10cc씩 먹는다.
※ 골쇄보 부작용 및 주의사항
- 골쇄보는 위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따뜻한 성질의 약재기 때문에 몸에 열이 많으신 분은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골쇄보를 드실 때 양고기와는 같이 드시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