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umz.kr/03j47
개인적으로 청소년들과 영화학습을 할 때 일순위로 선정하는 학습용 영화랍니다.
1998년 이후 30번 이상 본 영화입니다. 물론 개인적인 시청 및 다양한 그룹에서 진행한 영화학습을 위한 시청을 합친 수지요.
그런데 볼 때마다 재미와 의미를 되새김질 할 수 있는 유익함을 선물해 준 영화이지요.
한 사람의 선택으로 부터 시작된 하나됨의 추구...
나 한 사람의 올바른 길을 향한 선택은 희생을 요구하기도 하며, 그를 통해 추구하는 하나됨의 과정 속에서 강조하는 배움을 통한 자립에 대한 논리는 배움에 대한 동기부여와 올바른 삶의 자리를 고민하게 하는 귀중한 시간을 선물해 준답니다.
피케이(게이 위쳐 분)는 남아프리카에서 태어난 영국계 아프리카너. 농장주인 아버지가 죽고, 혼자남은 어머니마저 쓰러지자 어린 나이에 기숙사 학교에 보내진다. 학교내에서 유일한 영국인으로 독일계 아이의 호이포를 견디다 못해 오줌싸개가 되지만 줄루족 주술사에게 용기를 배운다. 어머니가 돌아가시고 바버톤의 할아버지께 돌아와 늘 외로움과 슬픔에 잠겨있던 피케이(사이몬 페톤 분)는 할아버지의 친구 독일인 박사님과 같이 지내면서 자연의 신비와 머리와 가슴을 쓰는 법을 배운다.
독일인이기 때문에 감옥에 갇히게 된 박사님을 만나러 감옥을 드나들면서 흑인 기엘 피트(모간 프리먼 분)로 부터 권투를 배우고, 그들의 말을 하면서 흑인들로부터 환영을 받는다. 흑인들은 피케이를 전설에 나오는 레인 케이커 즉 비를 내리게 하고 갈등을 풀어주는 사람으로 생각한다.
18살이 된 피케이(스티븐 도프 분)는 권투시합에서 우승하고 사랑하는 마리아(페이 메스터슨 분)를 만나게 되고, 호피 관장의 훈련을 받던 중, 드마기드온과 흑인거주지역에서 권투시합을 벌려 이기고, 기드온의 설득에 따라 그들을 변화시키기 위해 레인메이커가 된다. 배워야 평등도 가능하다고 생각한 피케이는 흑인을 위한 야학을 차리지만 좌절당하고 마리아도 죽음을 당한다. 피케이를 잡기위해 경찰과 광기에 사로잡힌 보타 상사가 흑인거주지역을 습격하자 간신히 살아남은 피케이는 물 한방울의 힘을 깨닫고 아프리카의 미래를 위해 기드온과 함께 떠난다.
------------------------------------------------------------------------------------------
간단하게 나눠보는 호도애 영화학습 질문
1. 준비학습
1. 우리가 사는 세상(우리나라나 이웃나라, 좁게는 학교나 가정)에서도 불의, 악, 옳지 못한 문제들을 발견할 수 있는가?
2. 나는 그 앞에서 어떻게 행동했는가?
3. 그러한 문제들이 해결된 경우가 있는가?
_?xml_:namespace prefix = o ns = "urn:schemas-microsoft-com:office:office" />
2. 회상 및 토의 학습
(보았던 내용, 혹은 요약한 내용을 살피면서 전체의 내용을 상상해봅니다.)
1. 회상한 내용을 중심으로 각자 돌아가면서 줄거리를 말해본다. (첫 번째 사람은 자세히 말하고 뒷사람은 빠진 부분만 보충한다.)
2. 이해되지 않는 장면에 대해서 서로 이야기해보자.
- 히틀러가 2차대전을 일으켰을 때, 이제 영국을 몰아내리라고 생각하고 흥분하여 P.K.를 처형했던 독일인(아프리카나)이 2차대전에서 히틀러와 독일이 패배했는데도 어떻게 경찰이 되어 국가 권력을 얻게 되어서, 또 다시 P.K.를 괴롭힐까? 흑인을 위한 야학을 한다고 P.K.가 다니는 영국인 학교를 폐쇄하겠다고 할 정도의 권력의 힘으로.
3. 영화에서 가장 인상깊었던 장면을 생각하고 서로 이야기해보자.
3. 감독 및 배경 이해
1. 이 영화의 배경이 되는 남아프리카공화국의 역사적, 인종적 배경을 정리하라.
2. 작품에서 감독의 주장이나 의도가 강하게 나타난 장면들을 골라보고 어떤 의도인지 설명하라.
* 한 학생이 과제물로 제출한 내용(감독 및 배경 이해 부분만..) 첨부
1. 이 영화의 배경이 되는 남아프리카공화국의 역사적, 인종적 배경을 정리하라.
1680년 종교박해를 피해 떠나온 독일, 프랑스, 화란인들을 영국이 지배. 그러나 그곳의 흑인들이 지배당하는 것과는 차원이 다름. 흑인들은 영국인뿐 아니라 아프리카나에 의해서도 노예로 취급. 1896년 아프리카나의 반란이 있었으나 패배. 이 영화의 시작은 1930년. 그러나 1939년 독일(히틀러)의 폴란드침공으로 시작된 2차세계대전으로 독일게 아프리카나들의 극성. 그러나 1945년 8월 15일 독일과 일본의 패배로 종전. 1948년 아프리카나의 국민당이 집권. 분리주의란 이름의 인종차별정책이 국법이 됨. 1990년대에 들어와서야 분위기가 좋아지다가 현재는 만델라 흑인 집권.
2. 작품에서 감독의 주장이나 의도가 강하게 나타난 장면들을 골라보고 어떤 의도인지 설명하라.
1) 첫 장면에서 나오는 줄루족의 레인메이커 노래: 부족끼리 싸워서 가뭄이 들면, 레인메이커가 나와 싸움을 끝내고 비와 평화를 불러오는, 이러한 레인메이커를 대망하는 노래. 따라서 ‘레인메이커’는 이 영화의 주제인 화합과 하나됨을 이루게 하는 한 사람.
2) 기엘피트의 똥먹는 장면: 흑인이라고 차별하고 멸시하는 일의 야만성과 잔악성의 대표적인 고발이다.
3) 흑인 합창단의 음악회 장면: “아프리카의 하늘아래 오늘은 모두가 하나가 됩시다.”고 외치며 합창 시작. 피트도 죽어가며 “모두가 하나가 됐어요. 처음으로요. 도련님은 레인메이커입니다.”라고 한 것을 통해 하나됨을 통해 불의와 싸워 이겨 세상을 변화시키는 주제가 부각.
4) P.K.의 글짓기를 읽고 comment해주는 선생님의 말씀: “배타적인 사상은 절대로 오래 못 간다. 배타보다는 포용을 해야한다.”
5) 호피 체욱관에서의 흑백 구별 없는 장면과 나중에 이를 그림으로 디스플레이 한 장면:
6) 흑인 뒤마와의 권투 시합장에 온 마리아가 추워할 때 쇼울더를 둘러주는 한 흑인의 호의를 받아들인 뒤의 고백: “난 흑인 유모를 좋아했지만 하나도 몰랐어. 어디서 사는지, 어떻게 사는지. 우리랑 똑같이 사는 줄 알았어.”
7) 폭포앞에서의 깨달음의 장면과 교장선생님 앞에서 이를 구체화한 것: “너희가 가르친다고 뭐가 달라지지?” “한 방울의 물이 폭포가 됩니다. 두고보세요” “훌륭하다.” 폭포의 어마어마한 힘은 한 방울 한 방울의 물방울들이 모여서 이뤄진 것. 여기서 한 방울이 중요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그 한 방울이 모여서 하나되어 거대한 힘의 폭포를 이루는 것.
8) 마지막 자막: 인권 평등을 위한 노력은 남아프리카와 전 세계에서 계속되고 있다. 이를 위해서는 하나의 커다란 힘을 모아야 하고, 그러기 위해 필요한 것은 한 사람의 힘이다.
“Changes can come from the power of many, but only when the many come together to form that which is invincible.........the power of one.
4. 작품의 구성 이해
1. 발단-전개-위기-절정-결말의 구성 형식으로 이 작품의 줄거리를 정리하라.
2. 주인공 PK가 흑인인권운동가로 성장하도록 이끈 대표적인 인물들과 그들의 각자의 역할을 말해보자.
3. PK가 아프리카나 학교에서 차별에 시달릴 때, 줄루족 무당을 통해서 배운 것은 무엇인가?
4. PK가 자신의 진로를 결정하느라 고민할 때 폭포 앞에서 배운 것은 무엇인가?
5. 주제 이해 및 적용 평가
1. 이 영화가 전하고자 하는 중심 내용은 무엇인가?
2. 이 영화의 주제를 한 문장으로 정리하라.
3. 이 영화로 인하여 바뀌게된 생각은 무엇인가?
4. 이 영화의 잘된 점과 잘못된 점을 말해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