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주시기초의원 공약집을 발표하며,
- 나주시의회 제 7대 개원과 당선을 축하하며
- 시민사회와 적극적인 소통으로 지역의 참 일꾼으로 자리매김 하길
- 공약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실천으로 지역주민에게 보답하길
나주시의회가 제7대 개원을 앞두고 있다. 나주시민의 대변자가 되겠다고 호소하여 시민의 선택을 받고 기초의원으로 활동할 수 있는 영광을 얻었다. 기초의원의 역할은 지역민의 대의기관으로서 나주시 행정의 감시와 견제 그리고 시민과 행정의 연결통로의 역할이라고 판단한다.
나주시민은 제7대 나주시의회에 기대가 크고, 바라는 것은 지역민의 대표로써 나주시 행정의 감시와 견제, 그리고 대안을 모색하기 위한 적극적인 소통을 원하고 있다. 의원 개인 사리사욕과 당리당략을 과감히 떨치고 지역주민을 위한 일꾼으로 열심히 활동하는 의원상을 바라고 있다
14명의 의원은 제172회 나주시의회 개원을 앞두고4년의 임기 동안 지역주민의 대표자로써의 자신의 역할에 대한 새로운 다짐과 공약을 실천하기 위한 준비 중일 것이다.
이에 본 단체는 제7대 나주시의회 기초의원의 공약을 선거공보물을 참고하여 발표함으로써 지난 6•4지방선거에서 지역주민에게 약속한 공약을 이행하고, 시민들의 관심을 유발시켜서 실질적인 지역주민을 위해 구체적인 의정활동 등을 펼칠 것을 기대하면서 공약집을 발표한다.
중선거구제로 해당동(면) 출신 시의원이 없을 경우 지역주민은 많은 소외감을 느낄 수 도 있을 것이다. 이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중선거구 내에서 선출된 시의원들의 협력이 더욱 필요하고 한 동네 시의원 아니고, 나주시 의원임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
민선6기가 출범되면서, 나주시가 가지고 있는 많은 문제점이 도출되고 있는 시점이다. 그래서 어느 때보다도 시민은 제7대 나주시의회 의정활동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런 높은 관심에 대해 의원은 지역주민에게 의정활동 보고서를 통해 공약의 이행계획과 평가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본 단체는 기초의원 임기 4년 동안 매년 공약이행 여부를 확인하여 발표할 것이고, 추가적으로 그 동안 시민과 시민사회단체가 요구했던 사항을 정리하여 공유하니 의정활동에 참고하여 정책에 반영해 주기를 당부한다.
합리적인 의장단 선출
나주시 본회의 및 상임위 인터넷 생중계(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개발-경북도의회),
시의회 자체 예산학교운영(주민참여예산워크샵-과천시의회)
해외연수시민보고대회 실시
분기별 시민토론회 실시(상시적 토론 문화 형성)
행정사무감사 시민참여 보장
시의회 공간 시민에게 개방 / 시의회 북 카페 조성,
의원 발의 조례 제정, 개정 시 시민의견 수렴하여 반영
업무추진비 공개 조례 제정(과천시)
나주시의회 야간회의 개최(하남시)
공부하는 나주시의회가 되기 위해 연구단체 구성 및 운영규칙 제정(과천시의회)
부록 1. 전라남도지사(이낙연) & 전라남도 교육감(장만채) 공약집
2. 전라남도 도의원 공약집(이민준, 김옥기)
* 도지사와 교육감 공약을 살펴서 나주가 정책이 반영되는 지역의 선점이 될 수 있는 여건을 미리 만들어야 합니다.
2014년 7월 1일
나주풀뿌리참여자치
(www.najugood.com)
나주시 남외1길 13-24번지 / 010-8677-9917
* 강인규 나주시장 공약집은 추후 공약발표 후 취합하여 발표예정입니다.
나주시 기초의원 공약집.pdf
전라남도 나주지역 도의원 정책 공약집.pdf
전라남도지사, 전라남도 교육감 공약집.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