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제 : 성경의 땅, 소돔(Sodom)과 고모라(Gomorrah)
1. 소돔과 고모라의 지역명의 어원(Etymology)
소돔(Sodom)과 고모라(Gomorrah)라는 이름의 어원은 불확실하며 학자들의 의견도 분분합니다. 그 지역의 이름들은 히브리어로 סְדֹם (Səḏōm) 및 עֲמֹרָה ('Ămōrā)로 알려져 있습니다. 칠십인역(LXX)에서 이들은 Σόδομα(Sódoma)와 Γόμορρᾰ(Gómorrha)가 되었습니다. 버튼 맥도날드(Burton MacDonald)에 따르면 고모라에 대한 히브리어 용어는 "깊다", "풍부한(물)"을 의미하는 셈어 어근 ʿ-m-r에 기반을 두고 있다고 합니다.
2. 성경에 나타난 소돔과 고모라의 위치(Location)
(이 부분은 영문 위키피디아의 일부분을 번역하여 옮긴 것임을 밝힙니다.)
아치볼드 세이스(Archibald Sayce)는 불의 비로 파괴된 도시를 묘사하고 파괴를 피한 사람의 관점에서 쓴 아카디아 사람(Akkadian)의 시(詩,poem)를 번역했습니다. 불행하게도 도시의 이름은 작업에 나와 있지 않습니다. 세이스(Sayce)는 나중에 이야기가 세나체립(Sennacherib)의 주인의 파멸과 더 유사하다고 언급합니다. 고대 그리스의 역사학자 스트라보(Strabo)는 모아사다(마사다와 반대로) 근처에 사는 지역 주민들이 "한때 소돔이 대도시였던 그 지역에는 13 곳의 사람들이 거주하는 도시가 있었다"고 말했습니다. 스트라보는 사해의 남서쪽 끝에 있는 석회암과 소금 언덕, 카르벳 우스둠(Kharbet Usdum, הר סדום, Har Sedom 또는 아랍어로 جبل السدوم, Jabal(u) 'ssudūm) 유적이 성경에 나오는 소돔의 유적지 근처에 있음을 확인합니다.
유대 역사가 요세푸스는 고대 성서 도시인 소돔과 지리적으로 가까운 사해를 식별합니다. 그는 그리스어 이름 아스팔타이츠(Asphaltites)로 호수를 언급합니다.
1973년 월터 라스트(Walter E. Rast)와 토마스 스차웁(R. Thomas Schaub)는 밥 에드 다흐라(Bab edh-Dhra)를 포함하여 도시의 여러 가능한 사이트를 발견하거나 방문했습니다. 밥 에드 다흐라(Bab edh-Dhra)는 원래 1965년 고고학자 폴 랩(Paul Lapp)에 의해 발굴되었고 나중에 랩(Lapp)의 작업에 따라 라스트(Rast)와 스차웁(Schaub)에 의해 완성되었습니다. 다른 가능성으로는 스타웁(Schaub)과 라스트(Rast)가 방문했던 누메이라. 알 사피, 페이파(Numeira, al-Safi, Feifa 또는 Fifa, Feifah) 및 키르벳 알 칸나지르(Khirbet al-Khanazir)가 있습니다. 스차웁(Schaub)에 따르면 누메이라(Numeira)는 밥 에드 드라(Bab edh-Dhra, B.C. 2350-2067년)보다 더 긴 기간인 기원전 2600년에 다른 시기에 파괴되었습니다.
1993년에 피츠버그 신학교(Pittsburgh Theological Seminary)의 낸시 랩(Nancy Lap)p은 페이파(Feifa)는 청동기 시대 직업이 없었고 단지 철기 시대 벽이 있는 초기 청동기 시대 묘지에 불과했다고 보고했습니다. 그녀는 다음과 같이 보고합니다.
사해 평야 탐험(1990-1991)의 현재 일련의 발굴 작업의 마지막 시즌에 페이파(Feifa)의 성벽 유적지가 조사되었고 동쪽으로 뻗어 있는 EB(Early Bronze Age) 묘지가 발굴되었습니다. 가장 최근의 조사는 벽으로 둘러싸인 사이트의 눈에 보이는 구조가 철기 시대 또는 로마 시대에 속한다고 제안했습니다.
키르벳 알 칸나지르(Khirbet al-Khanazir)에서 라스트(Rast)와 스차웁(Schaub)이 1973년에 주택으로 식별한 벽은 실제로 직업적 구조물이 아니라 초기 청동기 시대 말기의 수갱 무덤을 표시하는 직사각형 납골당이었습니다.
1976년에 지오반니 페티나토(Giovanni Pettinato)는 에블라에서 새로 발견된 도서관에서 발견된 설형 문자 서판에 평원의 다섯 도시(소돔, 고모라, 아드마, 스보임, 벨라)의 이름이 모두 포함되어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창세기와 같은 순서. si-da-mu[TM.76.G.524]와 ì-ma-ar[TM.75.G.1570 및 TM.75.G.2233]라는 이름은 소돔과 고모라를 나타내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그러나 Alfonso Archi는 설형 문자 목록에 있는 주변 도시 이름으로 판단할 때 시다무는 사해 근처가 아니라 시리아 북부에 있으며 ì-ma-ar는 ì-mar의 변형이라고 말합니다. Ebla 근처에 위치한 고대 도시인 에마르(Emar)를 나타냅니다. 오늘날 학문적 합의는 "에블라는 ... 소돔과 고모라와 관련이 없다"는 것입니다.
3. 성경에 나타난 소돔과 고모라(Sodom & Gomorrah)라는 지역 명칭의 횟수
첫째, 소돔이라는 명칭이 신구약 성경에서 나온 횟수는 모두 47개절에서 49번이 나옵니다. 구약 성경에서는 창세기 20회, 신명기 2회, 이사야서 4회, 예레미야서 3회, 예레미야 애가 1회, 에스겔서 6회, 아모스서 1회 스바냐서 1회로서 모두 38개 구절에서 나타납니다. 신약 성경에서는 마태복음 3회, 누가복음 2회, 로마서 1회, 베드로후서 1회, 유다서 1회, 요한계시록에서 1회로 모두 9회가 나타납니다.
둘째, 고모라라는 명칭 없이 소돔이라는 지역 명칭만 나온 구절은 모두 24회입니다. 구약성경에서는 창세기 11회, 이사야서 1회 예레미야 애가 1회 에스겔서 6회가 나와서 모두 19회가 언급되며 신약성경에서는 마태복음 2회, 누가복음 2회, 요한계시록에서 1회가 언급되어 모두 5회가 언급됩니다.
셋째, 소돔과 고모라라는 명칭이 함께 나온 구절의 횟수는 모두 24회입니다. 구약성경에서 창세기 9회, 신명기 2회, 이사야서 3회, 예레미야서 3회, 에스겔서 1회 아모스서 1회 스바냐서 1회로 모두 20회가 나옵니다. 신약성경에서는 마태복음 1회, 로마서 1회, 베드로후서 1회, 유다서 1회로 모두 4개 구절에서 나타나고 있습니다. 신구약 성경을 모두 합치면 24회가 언급되었습니다.
넷째, 그러나 고모라라는 지역명칭은 별도로 나오지 않고 반드시 소돔과 함께 언급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보건데 소돔과 고모라는 가까운 지역으로서 소돔이 그 지역에서 가장 크고 중요한 도시였음을 짐작할 수 있습니다.
4. 소돔과 고모라에 대한 성경의 에피소드들(Episodes)
첫째, 가나안 땅의 경계를 나타내기 위해 언급된 소돔과 고모라(창 10:19) - “가나안의 경계는 시돈에서부터 그랄을 지나 가사까지와 소돔과 고모라와 아드마와 스보임을 지나 라사까지였더라.”
둘째, 롯이 아브라함과 헤어지면서 선택한 지역이 소돔과 고모라(창 13:5~12) - 아브라함이 가나안의 기근 때문에 이집트로 피난 갔다가 돌아오면서 벧엘과 아이 사이에 진을 쳤습니다. 그런데 아브라함과 그의 조카 롯의 일행이 각각 많은 재산을 소유하게 되면서 두 사람의 일행들이 함께 거주하던 지역이 매우 협소하게 되어 서로에게 속한 목자들이 다투는 일이 발생하였습니다. 그래서 아브라함은 조카 롯을 불러 땅을 보여주면서 롯에서 땅을 선택할 우선권을 주었습니다. 롯이 요단 지역을 바라보았을 때 소알(Zoar)까지 온 땅에 물이 넉넉하고 여호와께서 소돔과 고모라를 멸하시기 전이었으므로 여호와의 동산 같았고 이집트 땅과 같이 기름진 땅이었습니다. 그래서 롯은 물이 넉넉한 지역을 선택하여 아브라함의 일행과 헤어지게 되었습니다. 즉 롯이 아브라함의 일행과 헤어지면서 선택한 지역이 소돔과 고모라가 있는 곳이었습니다. 그리고 롯과 그의 일행은 점점 장막을 옮겨가서 소돔에 머물게 되었습니다.
셋째, 여호와 앞에 큰 죄인들이 거주했던 지역이 소돔이었습니다.(창 13:13) - “소돔 사람은 여호와 앞에 악하며 큰 죄인이었더라.” - 소돔 사람이 여호와 앞에 왜 악한 큰 죄인이었는가 하는 점은 그들의 타락하고 부도덕함 때문이고 특별히 그들의 성적인 범죄 때문이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들은 같은 성(same同 gender性)을 가진 사람들과 성적인 쾌락을 즐기려고 했으며 온갖 죄악과 범죄를 저지르는 사람들이었습니다. 그래서 창세기에서 소돔 사람이 여호와 앞에 악하며 큰 죄인으로 여김을 받은 것입니다. 하나님은 자신이 만들어놓으신 창조의 질서를 어기므로 하나님을 대항하는 사람들을 심판하시는 분이심을 알아야 합니다.
넷째, 소돔과 고모라의 전쟁(창 14:1~12) - 소돔 왕 베라와 고모라 왕 비르사가 아드마 왕 시납과 스보임와 세메벨과 소알 왕 벨라와 싯딤 골짜기에서 전쟁을 벌였습니다. 그런데 이 전쟁에서 소돔과 고모라 왕이 패하여 도망쳤을 때 소돔과 고모라와 전쟁을 벌였던 네 왕들이 소돔과 고모라의 모든 재물과 양식을 빼앗아가고 소돔에 거주하던 아브라함의 조카 롯도 그의 재물과 함께 사로잡아 갔습니다. 즉 소돔과 고모라가 다른 네 왕들과 싸워 전쟁에서 패했습니다.
다섯째, 전쟁으로 빼앗겼던 소돔과 고모라에 속한 사람들과 재물들을 돌려 준 아브라함(창 14:13~24) - 사로잡혀 간 롯을 구하기 위해 아브라함은 자신의 집에서 길러내고 훈련시킨 사람 318명을 데리고 네 왕들을 밤에 급습하여 쳐부수고 모든 빼앗겼던 재물과 조카 롯과 그의 재물과 또 부녀와 친척을 다 찾아왔습니다. 전쟁에서 이겨서 빼앗겼던 사람들과 재물들을 다시 되찾아온 아브라함을 맞이한 사람은 소돔 왕이었습니다. 그는 아브라함에게 사람은 자기에게 보내고 물품은 아브라함에게 가져가라고 했습니다. 그러나 아브라함은 전쟁에 참가했던 젊은이들이 먹은 것과 아브라함과 동행한 아넬과 에스골과 마므레의 몫을 제하고 나머지는 돌려주겠다고 했습니다. 아브라함이 그렇게 한 이유는 소돔 왕이 “내가 아브람으로 부자가 되게 하였다.”하고 말할까 하여 소돔 왕에게 속한 것은 실 한 오라기나 신발 끈 한 가닥도 가지지 않겠다고 했습니다.
여섯째, 하나님의 심판으로부터 소돔과 고모라를 구원하기 위한 아브라함의 탄원(창 18:16~26) - 아브라함은 자신의 집 근처를 지나가려는 천사들을 불러 대접했습니다. 그들 가운데는 천사의 모습으로 나타난 하나님도 계셨습니다. 그리고 아브라함은 그 천사들이 소돔과 고모라를 심판하러 간다는 사실을 깨닫고 소돔과 고모라를 위해 중보(Mediation)하고 있습니다. 아브라함은 50명의 의인을 시작하여 최후로 10명의 의인의 숫자로 줄여나갔습니다. 그리고 의인 10명이 소돔과 고모라에 있으면 심판하지 말도록 탄원을 합니다. 하나님은 아브라함의 반복하는 탄원을 들으시고 계속 허락해 주셨습니다. 우리는 이 일을 통해 소돔과 고모라의 영혼을 불쌍히 여기며 그들을 구원하고자 노력했던 아브라함의 모습을 보게 되고 또 하나님께서는 그러한 아브라함의 탄원을 모두 받아들여 주십니다. 우리 그리스도인들에게 영혼을 구원하기 위한 애타는 마음을 가지고 하나님께 간절한 마음으로 기도하는 모습이 필요합니다.
일곱째, 아브라함의 탄원에도 불구하고 의인 10명이 없어 하나님의 심판을 받는 소돔과 고모라(창 19:1~29) - 아브라함의 의인의 숫자를 여러 번 반복하면서 소돔과 고모라를 위한 중보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소돔과 고모라는 하나님의 심판을 받았습니다. 창세기 19장에서는 하나님의 심판을 받을 수밖에 없는 소돔과 고모라 사람들의 음란하고 부패하고 타락한 모습이 나타납니다. 천사들이 소돔과 고모라 성에 들어가서 롯의 집에서 머물게 되자 천사들과 성관계를 갖겠다는 소돔과 고모라 사람들의 부패하고 악한 모습이 나타납니다. 그래서 마침내 하나님은 의인 10명을 찾지 못하셨을 뿐만 아니라 극도로 부패한 그들을 심판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 됩니다. 그래서 하나님은 롯과 그의 가족들 가운데 그의 아내와 두 딸만을 데리고 소돔과 고모라 성을 탈출하게 됩니다. 그리고 그들이 탈출하면서 소돔과 고모라는 유황과 불로 하나님의 심판을 받게 되었습니다.
성적인 부도덕함과 도덕적인 부패함으로 하나님의 심판을 받게 된 소돔과 고모라는 이후에 신구약 성경에서 부패하고 음란하며 하나님을 대항하는 백성들이 하나님의 심판을 자초하는 상징적인 지역이 되었습니다.
그러한 소돔과 고모라는 이스라엘 백성들은 물론 거대한 제국을 건설했던 나라들조차도 그들의 부패함과 악함으로 인하여 하나님의 심판을 자초하고 있다는 하나님의 경고를 받는데 사용되었던 지역입니다.
(신 32:32, 사 1:9, 사 1:10, 3:9, 13:19, 렘 23:14, 렘 49:18, 렘 50:40, 애 4:6, 겔 16:46, 16:48, 16:49, 16:53, 16:55, 16:56, 암 4:11, 습 2:9, 마10:15, 11:23, 11:24, 눅 10:12, 17:29, 롬 9:29, 벧후 2:6, 유 1:7, 계 1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