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의 생태마을 고산(鼓山)
*고산마을소개
2006년 농림부로 부터 녹색농촌체험마을로 지정된 이 마을은 전라남도 순천시 승주읍 도정리이며 약 400여 년 전인 1580년경 도목, 군장마을이 생긴 이래 청송심씨와 청주한씨가 들어오면서 형성된 산간마을이다.
마을 동편의 높은 산이 소리를 내어 울면 마을에 경사가 있다고 하여 북고 자를 사용하여 고산(鼓山)으로 불리게 되었으며, 동편에는 국사봉이 우뚝 솟아있고 서편으로는 시어머니가 손자를 안고 있다는 형국을 한 노고포손으로 불리는 명산과 그 아래 맷돌바위라는 큰 바위가 있다. 또한 남쪽으로는 용등이 있고 그 아래, 용이 목욕을 하였다는 용쏘라는 웅덩이가 있으며, 북으로는 옛 선비들이 시를 읊었다는 문유산이 자리하고 있다. 문유산의 정상은 온통 철쭉의 군락지로 이루어져 있으며, 중중첩첩 펼쳐지는 순천의 삼산이수의 산들과 한국의 명승지 조계산의 운해와 일출, 석양노을이 장관을 이룬다.
장수풍뎅이와 사슴벌레가 많고 멸종위기 2급 곤충이 애기뿔소똥구리가 서식하고 있으며, 창뿔소똥구리, 대벌레, 딱따기 등 각종 희귀곤충은 물론 다양한 곤충이 서식하고 특히 여름밤 반딧불이의 군무는 보는 이로 하여금 탄성을 자아내게 한다.
각종 야생화와 산나물, 산열매가 지천으로 널려있고 야생동물과 철새, 텃새들의 보금자리인 산과 가재, 산개구리, 수서곤충 등 생태계가 잘 보존된 계곡과 웅덩이, 습지가 어우러져 다양한 생태를 관찰할 수 있어 환경과 생태교육은 물론 생태관광지로서 각광을 받고 있는 마을이다.
40년 이상 된 잠업과 한봉 마을로 농약을 사용하지 않는 친환경 농업마을로서 특산물로는 누에, 한봉, 매실, 곶감, 고사리, 산나물, 복숭아, 자두, 버섯 등이 있다.여행자가 원하면 이 친환경 특산물을 수확하는 체험도 가능하다.
하늘에서 본 한국가곡예술관
옛부터 문유산골자기에 북소리가 나면 마을에 경사가 있다 했는데 실제로 성악을 하면 산의 소리를 들을수 있다.이곳의 마을 안쪽에 바리톤 장은훈성악가가 운영하는 한국가곡예술마을 가곡기념관이 있어 산촌에서 한국의 가곡을 체험할 수 있으며 기념관앞뒤에 넓은 대나무밭과 편백숲이 있어 가곡과 함께하는 생태체험을 할 수 있다.
아름답고 깨끗한 천혜의 자연환경과 농촌생활상에 대한 새로운 가치를 발굴하여 관광자원화 함으로써 마을을 찾는 이들에게 신선한 여가활용 기회를 부여하고 농촌생활경관을 지키고 보존하여 지속가능한 생태환경 유지를 통한 삶의 질 향상을 꾀하는 곳이다.
*마을안내도
*체험프로그램소개
첫댓글 한국가곡예술마을이 있는 고산마을을 상세하게 설명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자연생태와 문화생태가 살아 숨쉬는 아름답고 깨끗한 생태마을~~
찾아가는 순간 힐링이 되는 행복하고 아름다운 곳~~
달려가고 싶어요~~~
아름다운 음악에 취하고, 대나무숲과 편백나무 숲에서 몸과 마음을 정화하고! 하루빨리 가봐야겠군요. 정말 마을 뒷산
에서 북 소리 울리는지도 들어보구요, 가곡예술마을이 이곳에 들어선 것이 우연이 아니라 필연이구요^^
좋은 소식감사합니다.
그런데 도포를 좀더 잘 다듬어 효과적으로 보이도록 올리시면 어떨까요? 안타까워서요
저도 아움넷에서 무지개 문단 카페을 운영하기에 드리는 말씀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