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 깊은 만남을 위한 5가지 제사 절차
레1장~5장
1. 여호와 하나님이 모세에게 명한 예물 (1:1~2)
하나님은 모세를 부르셨다.
이번에는 회막에서 부르셨다.
회막은 여호와의 영광〔원문은 '카봇'(twObK;),
그 문자적 의미는 "무겁다"이다.
예물을 7133 (고르반)
제단 ‘가까이 가져온’(어떤)것, 즉 희생‘예물’:-제물, 예물, 봉헌된것, 봉헌물
7126에서 유래
드리다 7126 (카라브)
‘접근하다’(사역동사로 ‘가까이 오게하다’):-접근하다(접근하게하다), 생기게 하다, (가까이)가져오다(가져오게 하다), (가까이)오다(오게 하다), (가까이)가다, 가가이 있다, 합세하다, 가깝다, 제공하다, 생산하다, 준비하다, 서다, 취하다
예물을 드리려거든 소나 양으로
소나
밭을 갈다 1241 rq;B;
양으로
이동하다. 6629 @aox
내가 예물을 드린다 ... 소나 양으로
나는 희생으로서 제물이 되어 봉헌 되어 져야 된다.
즉, 나는 희생으로 하나님 앞에 가까이 접근해야 된다.
나는 무엇으로 날 희생하여 제물이 될 것인가?
내 밭을 갈아야 된다.
나는 이동해야 된다.
내 저주 받은 밭은 저주 받은 심령이며 내 육신의 본성이다.
내 육신의 본성은 배우고 본 받는 밭 갊이 있어야 되고,
나의 속성들은 하나님의 속성으로 모두가 변하여야 된다.
나는 스스로 희생할 수 없기에 예수그리스도로 인하여 내 밭이 갈려야 한다.
어떻게 갈것인가?
어떻게 이동할 것인가?
어디로 이동할 것인가?
예수그리스도는 소와 양이 되어 주셨다.
예수그리스도는 친히 소를 입고 희생 양으로서 십자가에 이동하여 죽어 주셨다.
즉, 육신의 속성들을 율법을 통하여 알려 주시고
그 속성이 죄 뿐임을 깨닫게 해 주셨다.
그 죄의 속성들을 하나 하나 희생시켜 주시는 것이다.
그 율법의 무거움을 사랑으로 가볍게 해 주시는 것이다.
즉, 율법으로 인하여 죄인임을 깨닫게 해 주심은
하나님의 법을 희생 시키는 아픔인 것이다.
이제는 우리에게 새로운 법을 주고 계시니 바로 사랑이다.
그러므로 소나 양은 율법이요
그 율법으로 무거운 죄인임이 들어나 법이 무거워져 버렸고
그 법은 사랑이 아니라 공의의 무거운 법이 되었으니
곧 하나님 자신이 무거워 지신 것이다.
하나님은 그 무거우신 하나님이 아니라
그 율법을 예수그리스도의 희생으로 말미암아
우리와 하나 되어 주시어 하나님의 무거움을 벗겨주신 것이다.
곧 성령으로서 가볍게 오셨으니 우리는 그 성령을 믿음으로
우리는 가벼워 져야만 되고 하나님은 가벼운 마음으로 안식하실 수가 있는 것이다.
우리는 그 희생을 치루어 주신 예수그리스도를 믿어야 되는 것이고
그것이 하나님 아버지와 하나 되는 길이고,
그 길을 열어 주신 분이 예수그리스도이신 것이다.
그렇다면 예수님은 어떻게 우리를 하나님 아버지께로 이동 시켜 주셨나?
2. 번제(1:3-17).
1)소의 번제(1:3-9). 갈다. 꺽다
회막문 앞에서
하나님이 예배자를 만나기 위한 장소
흠 없어야 되고, 수컷인 남성으로 드린다.
내 짐승 같은 양심(여성이죠?)
내가 높아지려던 것을 태워서 남성으로 만들어야 된다.
2)양과 염소의 번제(1:10-13).
머리와 기름을 베어내라
양은 ‘지배하다’는 뜻에서 유래;‘수양’(‘머리로 받을’만큼 자란) :- 어린양, 양
염소는 굳히다, 뻔뻔하다, 우세하다, 강하게 하다, 튼튼하다
이것들의 지식을 베어내고
내장과 정강이
그것들로 가득한 것들과 그것들로 행한 것들을 말씀으로 씻고 다 태워버려야 된다.
쩨온 양(1:2) 여성 : 흠없는 양이 되어야 됨
케쎄브 양(1:10) 남성 : 어린양으로 피흘려야 됨 - 예물이 되어야 쩨온으로 드려짐
3)비둘기의 번제(1:14-17).
머리를 비툴어 끊고
사단의 날라 다니는 사단의 사상을 끊고
하나님의 말씀에 정착되지 못하고 배회하는 사상을 끊고
그가 날아다니며 먹은 세상 것으로 가득한 모이 주머니를 제거하고
날개를 아주 찢지 말고
세상 무엇을 바람 잡고 다녔는가?
미완료이니 단번에 난 이런자야? 라고 단정 내리지 말고
평생을 다하여 나누고 찢어 드려야 된다.
3.소제(2:1-16).
무교
달콤한 것은 ‘탐욕스럽게’삼킨다는 의미로 4711에서 유래;본래 의미는 ‘달콤함’구상명사로‘향긋한’(즉, 누룩으로 시게 하거나 쓰게하지 않은);특히 ‘발효되지 않은 빵’이나 덩어리, 혹은(생략적으로)‘유월절’의 잔치(당시에는 누룩이 사용되지 않았기 때문에):-발효되지 않은(빵,떡), 누룩없는
1)고운 가루(2:1-3). 벗기다, 곡식가루: 내 육신의 사상을 가루로 만들어 벗겨내야 됨
2)화덕에 구운 무교병 (2:4).
짐승같은 날 가루로 만들어 말씀에 구워서 무교(탐욕스럽지 않은) 먹일 빵이 되어야 됨
3)번철에 부친 무교병 (2:5-6). 성령의 기름을 섞어서
냄비(굽는 냄비) 부친(~안에)서 바싹 구어진 흠 없는 빵
4)솥에 삶은 무교병 (2:7-9).성령의 기름에 익어서 그 기름과 하나 된 먹일 빵
5)아론의 자손에 돌리라 (2:10).
(제사장의 몫?)
소제물: 봉헌 물
남은것: 사역동사로 남은 것
6)누룩이나 꿀은 화제에는 사용치 못함(2:11)
누룩: ‘부풀다’, 즉 여분이 있다,
꿀: ‘접착성이 있다’는 뜻의 사용하지 않는 어근에서 유래;‘꿀’(그것의 ‘달라붙는 성질’로 부터);
7)첫 열매는 단에 올려 태우지 못함(2:12).
향기로운 냄새로는 열매가 되지 못한것을 올리는 것이다.
8)모든 소제물에는 소금을 쳐야 함(2:13).
소금: 비벼’조각내다, 절이다
9)첫 이삭의 소제물(2:14-16).
볶아 찧은
벗겨내다 의 열매
예수는 볶아 찧은 첫 열매
4. 화목제(3:1-17).
‘안전하다’(정신, 육체, 또는 재산이);상징적으로 완성하다(사역동사로), 함축적으로 ‘정답다’연루된 의미로 ‘보답하다’(여러 모양으로 적용됨):-배상하다, 끝내다(마치다), 완성하다, 가득하다, 다시 주다,
1)소(3:1-5).
내장을 긁어내고: 내 안에 배설물을
콩 팥을 취하라: 내 선한 양심을 취하라
2)양(3:6-11).
쩨온 양(1:2) 여성 : 흠없는 양이 되어야 됨
케쎄브 양(1:10) 남성 : 어린양으로 피흘려야 됨 - 예물이 되어야 쩨온으로 드려짐
3)염소(3:12-17).
5810 zz"[; `azaz {aw-zaz'}
기본어근;‘단단하다’(문자적, 또는 상징적으로):-굳히다, 뻔뻔하다, 우세하다, 강하게 하다, 튼튼하다
간의 꺼풀(간 지방) 간뎅이가 부었죠? 3:15절
5. 속죄제(4:1-5:13)
2398 af;j; chata' {khaw-taw'}
기본어근; 본래 의미는‘빗나가다’ 따라서(상징적, 일반적으로)‘죄짓다’ 추론적으로‘상실하다’,‘부족하다’.‘속하다’,‘회개하다’,(사역동사)‘타락시키다’,‘책망하다’:- 죄책을 지다,깨끗이하다, 【죄를】범하다, 과오로, 그가 행한, 해악, 손실, 빗나가다, 죄를 범(하게)하다, (하는자), 속죄물을 드리다, 속죄하다, 정결케하다, 화해하다, 범죄제하다, 범하다
1)서론(4:1-2).
2)제사장의 속죄제(4:3-12).
3)회중의 속죄제(4:13-21).
4)족장의 속죄제(4:22-26).
5)평민의 속죄제(4:27-35).
6)부정과 맹세에 대한 속죄제(5:1-13).
6. 속건제(5:14-8:7).
816 !v'a; 'asham {aw-sham'} or 'ashem {aw-shame'}
기본어근; ashem, 아쉠;‘죄있는’함축적으로‘벌받다’,또는‘멸망하다’:- 분명히, 황폐하다(해지다, 하게 하다), 파괴하다, x크게, 죄있다(유죄로 되다), 범죄하다(죄인식), 죄짓다
1)성물 범죄에 대한 속건제(5:14-16).
2)부지 중에 금령을 범했을 때의 속건제(5:17-19).
3)남의 물건에 대하여 범죄했을 때의 속건제(6:1-7).
제사장들에게 필요한 제사의 규례
레6장~7장
1)번제에 대하여(6:8-13).
2)소제에 대하여 (6:14-23).
3)속죄제에 대하여 (6:24-30).
4)속건제에 대하여 (7:1-10).
5)화목제에 대하여 (7:11-12).
6)제사장에게 금지된 것(7:22-27).
7)제사장의 분깃 (7:28-38).
새로운 리더십(제사장 위임식)
레8장~10장
8. 제사장의 위임(8:1-13).
1)준비 (8:1-5).
2)물로 씻음(8:6).
3)제복을 입힘 (8:7-9).
4)관유를 머리에 부움(8:10-13).
9. 제사장을 위한 제물(8:14-29).
1)속죄제 (8:14-17).
2)번제 (8:18-21).
3)위임식의 수양(8:22-26).
4)요제 (8:27-29).
10.제사장들에게 관유와 피를 뿌림(8:30).
11.제사장들의 음식(8:31-32).
12. 위임식 동안(7일)의 생활(8:33-38).
13. 제사장의 첫번째 임무수행(9:1-24)
1)준비(9:1-7).
-제사장을 위한 두 가지 제물(9:1-2).
-백성을 위한 여섯 가지 제물(9:3-7).
2)제사를 드림 (9:8-21).
-제사장을 위한 제사(9:8-14).
-백성을 위한 제사(9:15-21).
3)여호와의 영광이 나타남(9:22-24).
14. 나답과 아비후의 죄(10:1-20).
1)나답과 아비후의 죄 (10:1-7)
2)제사장의 금주(10:8-10).
3)제물에 관한 지시 사항(10:11-20)
영적 건강을 위한 배려
레11장~13장
15. 음식물에 관한 법(11:1-23).
1)정한 짐승과 부정한 짐승(11:1-8)
2)정한 고기와 부정한 고기(11:9-12)
3)정한 새와 부정한 새(11:13-19)
4)정한 곤충과 부정한 곤충(11:20-23).
16. 사람이 만지면 부정한 것들(11:24-30).
1)부정한 것들(11:24-25).
2)부정한 짐승(11:26-28).
3)모든 기는 부정한 것들(11:29-30).
17. 위생에 관한 법(11:31-47)
1)부정한 사람(11:31)
2)부정한 그릇(11:32-33).
3)부정한 음식과 물(11:34-47).
18.산후 청결에 관한 법(12:1-8)
1)남아를 위한 결례(12:1-4).
2)여아를 위한 결례(12:5).
3)부한 산모의 결례식 (12:6-7).
4)가난한 산모의 결례식 (12:8).
19. 피부질환에 대한 진단(13:1-59).
1)문둥병의 증상(13:1-3)
2)보통 피부병 (딱지)의 증상(13:4-6).
3)문둥병의 증상(13:7-15).
4)보통 종기의 증상(13:16-17)
5)문둥병의 증상(13:18-22).
6)불에 덴 종기의 증상(13:23).
7)문둥병의 증상(13:24-27).
8)불에 덴 종기의 증상(13:28).
9)마른 옴의 증상(13:29-34).
10)문둥병의 증상(13:35-36).
11)마른 옴의 증상(13:37).
12)어루러기의 증상(13:38-39).
13)대머리의 증상(13:40-41).
14)문둥병의 증상(13:42-44).
15)문둥병자의 격리 (13:45-46).
16)옷의 문둥병의 증상과 그 치유(13:47-59).
생명을 위한 배려
레14장~15장
20. 문둥병자를 정결케 하는 의식(14:1-32).
1)부자에 대하여 (14:1-20).
2)가난한 자에 대하여 (14:21-32).
3)가옥 문둥병의 증상과 치료(14:33-53).
4)문둥병에 관한 법의 요약(14:54-57).
21. 사람의 유출(병)(15:1-33).
1)어떤 유출병(15:1-12)
2)유출병 있는 자의 정결의식(15:13-15)
3)설정한 자의 성결케 하는 것(15:16-18)
4)여인의 유출과 정결의식 (15:19-33)
제사장의 역할과 사명
레16장~17장
22. 준비할 제물(16:1-10).
1)제사장들을 위한 두 가지 제물(16:1-3)
2)대제사장의 제복(16:4).
3)백성을 위한 세 가지 제물(16:5).
4)제사장을 위한 속죄제 (16:6).
5)백성의 속죄를 위한 두 염소(16:7-10).
23. 의식의 규례(18:11-34).
1)제사장을 위한 속죄제에 대하여(16:11-14)
2)백성을 위한 속죄제에 대하여(16:15-19)
3)산 염소를 광야로 보냄 (16:20-22).
4)대제사장은 옷을 갈아입고 정결케 한 후 번제를 드림(16:23-25).
5)산 염소를 아사셀에게 보낸 자의 정결케 함(16:26).
6)속죄제물을 진 밖에서 불사름(16:27).
7)속죄제물을 불사른 자둘의 정결케 함(16:28).
8)피속죄일의 날자(16:29-34).
24. 음식물에 대하여(17:1-16).
1)생축을 잡는 법(17:1-9).
2)피를 먹는 것을 금함(17:10-14).
3)스스로 죽거나 찢겨 죽은 짐승을 먹는 자에 대한 법 (17:15-16).
거룩한 사랑
레18장~20장
25.성생활에 대하여(18:1-30)
1)법을 지켜야 함(18:1-5)
2)근친상간을 금함(18:6-18).
3)가증한 이교 풍속을 금함(18:19-23).
4)이러한 죄는 이교도들이 약속의 땅에서 쫓겨난 이유임 (18:24-27).
5)이러한 이교도의 죄에 대한 경고(18:28-30).
26. 사회, 종교생활에 대하여 (19:1-37).
1)거룩을 명함(19:1-2)
2)십계명과 병행하는 계명들(19:3-14).
3)심판의 공정(19:15-16)
4)이웃 사랑(19:17-18).
5)각종 교합을 금지함(19:19-22).
6)과목에 대한 규례(19:23-25).
7)이교의 관습을 금함(19:26-28).
8)딸을 기생이 되지 말게 할 것(19:29).
9)안식일을 지키고 성소를 공경할 것(19:30).
10)신접한 자와 박수를 믿지 말것(19:31).
11)노인과 하나님에 대한 공경(19:32).
12)타국인에 대한 규례(19:33-34).
13)재판과 사업에서의 불공정을 금함(19:35-37)
27. 불순종에 대한 형벌에 대하여(20:1-27).
1)자녀를 몰렉에게 바치는 자(20:1-5).
2)신접한 자와 박수를 추종하는 자(20:6-7)
3)부모를 저주하는 자(20:8-9).
4)불륜을 행하는 자(20:10-21).
5)이교도들이 약속의 땅에서 쫓겨난 이유(20:22-24).
6)거룩을 명함(20:25-26).
7)신접한 자와 박수의 형벌(20:27).
공동체를 돌보는 제사장
레21장~22장
28.제사장의 성결에 대하여(21:1-24).
1)제사장(21:1-9).
2)대제사장(21:10-15)
3)제사장의 자격 (21:16-24).
29. 제물의 성결에 대하여(22:1-33).
1)부정한 제사장은 성물을 먹지 못함(22:1-9).
2)외국인은 성물을 먹지 못함(22:10-11).
3)제사장의 딸의 경우(22:12-13).
4)부지 중에 성물을 먹은 자의 형벌(22:14-16).
5)온전한 제물(22:17-33).
아름다운 절기
레23장~25장
30.절기에 대하여(23:1-44)
3259 d['y: ya`ad {yaw-ad'}
기본어근;‘정하다’(합의나 약속으로); 함축적으로(어떤 정해진 시간에)‘만나,(법정에)‘소집하다’, (어떤 자리나 지위에서)‘지시하다’, (결혼을 위해)‘약혼하다’:- 동의하다, 정하다( 약속하다, 때를 정하다), 모으다(모이다), 약혼하다.(함께) 만나다, 시간을 정하다.
1)안식일(23:1-3) 휴식시간
2)유월절과 무교절 (23:4-8) 뛰다, 남겨두다, 절뚝거리다, 춤추다, 넘어가다
3)첫열매의 절기(23:9-14). 추수한 열매를 제사장에게 가져가라
가져가라? 보: 생기게하다. 가져오다
4)오순절 (칠칠절)(23:15-22). 요제로 가져온 것을 수효를 채우다
요제: 때려부수다
5)나팔절(23:23-25). 나팔을 불어 기념하라 = 즐거워하여 소리내다. 그래서 기억하다
6)대속죄일(23:26-32). 덮다, 용서하다. 구원
7)초막절(23:33-44).
절기를 지키는 동안은 밭에 초막을 세우고 그곳에 거한데서 초막절이라는 이름으로 불리웠다(레 23:40-43)
하나님의 인도하심과 보호를 기억하고 또한, 이 세상이 임시적인 초막이라는 것을 고백하는 표시였다. 회당에서는 전도서가 낭독되고, 성전에서는 성대한 희생제사가 연일 행해졌다.
안식일
안식일이 되어야 된다. 안식일은 구원 받은 날이다.
유월절
그 용서의 구원은 내가 어떻게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예수그리스도의 희생이 필요했고 예수 그리스도는 유월절에 몸과 피를 주신다.
그 몸과 피는 우리가 지내던 5 제사를 아우르는 피의제사였다.
번제, 소제, 화목제, 속죄제, 속건제
대속죄일
구원은 대 속죄일로 용서 받은 날이다.
첫 열매의 절기
그리고 예수그리스도는 그 과정을 가신분이며 그 첫 열매가 되신다.
초막절
그 스스로 그 열매를 먹고 마심으로 맹세되어지고 맹세되어진 오순절의 영광에 있으시고
초막절의 주인이 되셨다.
나팔절
우리에게 오셔서 나팔을 불어 기억나게 하신다.
31. 대상에 대하여(24:1-23).
1)등잔불(24:1-4).
2)진설병 (24:5-6)
3)불경죄와 그 처벌(24:10-23).
32. 안식년과 희년에 대하여(25:1-55).
1)안식년(25:1-7)
2)희년(25:8-34)
3)가난한 자에 대한 자세 (25:35-46).
4)종된 동족에 대한 자세 (25:47-55).
순종과 불순종에 대한 언약
레26장~27장
33. 우상숭배의 금지와 순종에 대한 축복(26:1-13).
1)우상 숭배를 금함(26:1,2).
2)순종에 대한 축복(26:3-13).
34.불순종에 대한 경고와 징벌(26:14-46).
1)불순종에 대한 경고(26:14-20).
2)불순종의 보응(26:21-26).
3)불순종에 대한 징계(26:27-34).
4)백성의 쇠퇴(26:35-39).
5)경고와 약속(26:40-46).
서원과 결과와 십일조 결론
레27장
35.서원에 대하여(27:1-29).
1)몸으로 바꾸는 서원(27:1-8).
2)가축으로 약속한 서원(27:9-13).
3)가옥으로 약속한 서원 (27:14-15).
4)토지에 대한 서원(27:16-29).
36. 십일조에 대하여(27:30-33).
37. 결론(27: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