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조립] 본체뒷면 선 연결방법
컴퓨터가 도착해서 박스를 개봉하면 각종 케이블과 메뉴얼 시디등이 들어있게 됩니다.
메뉴얼과 시디는 따로 잘 보관하면 되고 케이블선들은 컴퓨터에 연결을 해야 쓸 수 있겠죠.
그럼 사진과 함께 설명을 들으시면서 선연결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파워(전원)케이블
위 사진은 컴퓨터 본체의 뒷면에서 볼 수 있는 파워의 사진입니다.
슬림사이즈가 아니라 보통의 미들케이스에 장착하는 파워입니다.
사진을 보면 빨간색의 작은원과 큰원으로 표시된 부분이 있는데요.
작은 원이 그려진 부분이 전원스위치 입니다.
스위치의 왼쪽에스는 흰색의 동그라미 ( O ← 이런모양 )가 보이는데 저걸 누르면 OFF 즉, 꺼짐모드 입니다. 오른쪽의 빨간동그라미로 둘러싸인 부분 ( --- ← 이런모양 )이 ON, 켜짐 모드입니다.
가끔 저 스위치를 반대쪽으로 눌러놓고 컴퓨터가 안 켜진다고 하는 분들이 있으십니다.
혹시 전원이 안켜진다면 꼭 저 스위치가 ON(켜짐)방향으로 눌러져 있는지 확인하세요.
그 다음 빨간색 큰원으로 둘러싼 부분이 파워선을 연결하는 부분입니다. 잘 보시면 핀이 3개 나와 있습니다. 그리고 그중에 가운데 핀이 위쪽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위 사진이 방금번 3개의 핀이 나와 있던 자리에 연결해야 하는 파워연결선입니다.
빨간색의 동그라미로 그려진 부분이 가운데 핀부분 입니다.
가운데 핀모양을 보면선 선을 핀모양에 맞게 꼽아주면 이런 모양이 되겠습니다.
잘 연결하셨나요^^ 모양에 맞게 꼽기만 하면 되니까 별로 어렵지 않을 겁니다.
2. 키보드와 마우스 연결
그럼 이제 두번째로 키보드와 마우스를 연결해야 하는데 위 사진이 메인보드의 백판넬(IO쉴드 라고도 부릅니다)
키보드, 마우스, USB단자, LAN단자, 오디오단자 등이 있는 곳입니다.
이중에서 키보드와 마우스 오디오단자는 연결선과 연결단자가 모두 같은색으로 정해졌있습니다.
첫번째줄의 왼쪽 보라색은 키보드, 오른쪽 녹색은 마우스, 그리고 맨 아래 동그란 단자 6개도 각기 색깔이 있습니다. 색깔에 맞춰서 꼽아주면 되겠습니다.
위 사진이 키보드와 마우스를 꼽는 단자입니다. (영어로는 PS/2포트 라고 합니다)
그럼 키보드를 꼽아보겠습니다.
위 사진은 키보드 연결선입니다. 빨간색으로 동그라미 쳐진 부분을 보시면 핀이 2개 있습니다.
이런식으로 2개씩 3쌍이 보입니다. 이것도 역시 모양에 맞게 꼽아주면 되겠습니다.
키보드를 꼽는 사진입니다. 키보드선의 오른쪽에 평평한 면을 보여주기 위해 찍은 사진입니다.
저 평평한 면이 오른쪽이 되도록 꼽으면 됩니다.
위 사진은 마우스연결선 입니다.
이 선 역시 오른쪽이 평평합니다. 빨간색 동그란면이 평평한 부분입니다.
마찬가지로 오른쪽이 평평한 면이 오도록 맞춰서 꼽아주면됩니다.
자 이제 키보드와 마우스를 연결했습니다.
3. USB와 LAN선 연결
이번에는 USB와 LAN선을 연결할 차례입니다.
USB단자는 용도가 정해진 것이 아니라 키보드, 마우스, 프린터 등 연결선이 USB방식으로 나온것일때 꼽아서 사용하면 됩니다.
위 사진에서 빨간색 직사각형으로 그려진 부분이 USB포트입니다. 전부 4개를 꼽을 수 있네요.
위 사진이 USB연결선입니다. 잘보면 케이블의 반쪽은 흰색으로 막혀 있습니다.
위 사진이 USB케이블을 연결하는 사진입니다.
아까 USB케이블을 보면 반쯤이 횐색으로 막혀 있습니다.
막힌곳과 뚤린곳의 모양대로 연결해주면 되지만 혼동될 수 있으므로, 사진의 빨간색 동그라미 부분을 보면 삼지창모양의 무늬가 있습니다. 이 무늬가 오른쪽을 향하도록 꼽아주면 되겠습니다.
자 이제 LAN선을 연결합니다. 이 선을 꼽아야 인터넷을 할 수 있습니다.
# 참고로 윈도우를 새로 설치 할때는 반드시 이선을 뺴놓고 설치해야 합니다.
그렇치 않으면 설치 중간에 바이러스에 감염당할 위험이 있습니다.
위 사진의 빨간색 동그라미 부분이 이 선이 단자에서 빠지지 않게 잡아주는 부분입니다.
이 부분이 오른쪽을 향하도록 단자에 꼽아주면 됩니다.
사진을 보세요~ 오른쪽이죠? 더 이상 안들어깔떄까지 밀어 넣으면 저절로 걸리면서 안 빠지게 만들어져 있습니다.
4. 오디오 단자
위 사진이 오디오단자입니다.
이 메인보드는 8채널의 내장사운드를 지원하는 메인보드라서 단자가 이렇게 많습니다.
요즈음은 8채널을 기본으로 지원합니다. 색깔도 알아보기 쉽도록 모두 다른색으로 구분 되어 있습니다. 대부분이 2.1채널 스피커를 사용하므로 그것을 기준으로 말씀드립니다.
연두색 부분에 스피커연결선을 꼽으면 됩니다.
위 사진이 스피커연결선입니다.
손가락으로 쥐는 부분도 연두색, 단자도 연두색입니다.
5. 그래픽카드
자 이제 본체의 마지막 연결부분입니다.
왼쪽의 빨간색 동그라미 부분이 DVI단자(디지털)이며,
오른쪽의 파란색으로 3줄로 구멍이 숭숭 뚤린곳이 D-SUB단자(아날로그)입니다.
요즘은 DVI(디지털 단자)가 D-SUB(아날로그 단자)보다 화질이 밝고 문자가 또렷하게 보인다는 평들이 많아서 DVI로 연결하는 추세입니다.
DVI단자는 보다시피 왼쪽에 십자모양의 구멍이 있고 구멍수가 더 많습니다.
위 사진이 DVI케이블의 모양입니다. 빨간색 동그라미 부분을 보세요.
저 부분을 방금전 본체 뒷면의 DVI단자의 십자모양에 꼽아주면 됩니다.
위 사진을 보세요.
케이블에 ---- 모양의 핀이 왼쪽에 있고, 본체의 DVI단자도 왼쪽에 십자모양 구멍이 있습니다.
그대로 꼽아주고 양쪽의 나사를 더 이상 안돌아 갈때까지 오른쪽으로 계속 돌려서 고정시켜주세요.
그러면 본체연결이 끝납니다.
첫댓글 좋은자료 감사함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