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 사주를 볼 때는 사주를 먼저 보는 것이 아니라, 사회 생활하는 사람들의 모습을 먼저 보아야한다. 사람의 사주를 보면서 간혹 자연을 관찰하는 식으로 보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잘못된 것이다. 사주명리학은 사람을 본다는 것을 명심해야 된다. 물상, 자연 등을 인격화시켜서 보아야한다.
여러 가지 명언들을 만들어야 된다. 권리를 가지려면 그냥 갖는 것이 아니라 의무를 지키다보면 권리를 갖게 된다. 하고 싶다, 갖고 싶다, 꼭 이루고 싶다 등은 옆의 사람이 동조해주지 않으면 이루어질 수 없다. 권리, 욕구, 자기를 지키려는 과대포장 때문에 상담 결과가 맞지 않을 수도 있다. 권리는 전혀 없이 의무만 있는 자가 잘 사는 이유는 사람이 사회생활을 하기 때문이다.
용신과 희신이 잘 되어있고 주류무체를 이루어 상생이 잘 되면 권리문제로 힘들게 살게 된다. 용신 희신 등은 명리학을 배울 때이고, 임상을 배울 때의 통변은 내용이 틀린다는 것을 알아야한다.
항상 남에게(공기, 물건, 사람 등등..) 잘하면 된다.
1) 사주에서 생화극제 문제를 찾고 운세를 보고 임상에 따른 이론을 적어보도록 하라.
① 직업과 가족
직업은 무엇인지, 직업의 유지는 잘 하는지, 돈은 어떻게 버는지 등을 보고, 그 다음에 가족은 어떤지를 본다.
직업과 가족 문제는 능력과 실력이 아니라 심리작용에 의해 좌우되므로, 너무 안심하거나 너무 불안해하거나 자만심 자신감 등의 심리작용에 의해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보아야한다.
가족은 생사여부와 관계를 보는 것인데, 누구나 가족이 있다는 가정 하에 관계를 본다.
임상을 할 때는 성인이 되어야하고, 몹시 지나칠 정도로 객관적이어야 한다. 누구의 편을 들어서도 안 되며 평가를 하면 안 된다. 충고와 권장, 방법론 등으로 상담해 줄 수 있다. 상담자에게 이로운 방법론을 제시해주어야 한다.
직업은 효율성과 지속성이 있는지를 본다. 효율성이 없으면 지속성에 문제가 생기고, 지속성이 없으면 효율성에도 문제가 생긴다.
수원과 인화가 잘 되면 지속성이 있는 것이고, 수화기제가 합일이나 동근으로 중화가 잘 맞으면 효율성이 좋은 것이다.
② 심리작용
한난조습이 불균형하게 되면 때를 모르고 상황판단을 못하니 심리가 흔들려 불안한 심리가 나오게 된다. 심리가 흔들리는 사람일수록 권리를 주장하니 사주를 보나마나가 된다.
③ 소통체계
우리나라는 소통체계가 언어로 구성되어 있는데, 언어에 뜻이 없어 어투로 뜻을 전달한다. 어투의 잘못에 의해 많은 대인관계가 잘못되니 고급 용어와 부드러운 말을 쓸 줄 알아야 한다. 말투가 모든 것을 망치고 있다고 생각해야 하는 것이다.
한난조습의 불균형은 자기가 자기를 힘들게 해서 자기를 망치는 것이고,
말의 어투는 자기가 남을 힘들게 해서 자기를 망치는 것이다.
④ 자신감과 정성
상담의 기본 원칙은 자신감과 정성이 있으면 된다. 명리 지식으로는 상담이 전혀 안 된다. 우리 직업은 사람들의 은혜로 먹고 사는 직업이다. 그러므로 잘 맞추는 것이 필요한 것이 아니라 상담자가 앞으로 행복하게 살게 해주는 것이 필요하다.
정성을 너무 다하면 손님이 무관심하다고 한다. 정성은 무관심과 같고 손님에게 괴로움을 던져줄 수도 있다.
2. 오늘은 乙未년 7월 1일이다.
1) 임상
戊 乙 乙 壬
寅 巳 巳 寅 乾 1대운
생화극제로 보는 것은 사주를 보는 것이니 현장에서는 운세부터 보자.
본인이 본인의 인생을 알기 때문에 인생이 궁금해서 오는 사람은 거의 없다.
운세는 乙未년을 가지고 생화극제를 한다.
① 巳月 丙火 사령이다.
丙火는 乙木을 키우는데, 乙木을 보호하기 위해서는 戊土가 필요하다. 戊土는 훗날 열매를 열리게 하기 위해 필요한 것이다. 또한 乙木을 오래 키우기 위해서는 庚癸의 金生水로 도와주어야 하는데, 없으니 먼저 甲이 죽고 乙도 죽게 된다.
丙火가 처음에는 乙木을 살리는 작전을 짜다가 죽이는 작전을 짜는 것이다.
辛金으로 죽은 乙木을 채취하고 壬水로 시장에 나가 유통해야 된다.
이 사주는 작전도 짜고 유통도 할 줄 아는데 辛金이 없으니 노동은 못 한다. 가장 필요한 것이 辛金으로 유용지신이다.
乙未년에 잘라야 될 물건이 왔다. 이는 신규 일거리, 새로운 프로젝트가 온 것인데 辛金이 없어 자를 수 없으니 辛金으로 木을 취하는 사람을 구해야 된다. 이것이 궁합이다.
甲午년에 甲이 죽고 乙未년에 乙이 죽으니 지나간 것을 다 처분하고, 丙申년에는 새롭게 다시 시작해야 된다. 올해까지는 정리 기간이다.
이 사람은 계획을 짜고 시장에 나가 파는 일을 하고 기술자는 따로 있어야 한다. 제작, 엔지니어, 조직원, 팀원이 필요한 것이다.
잘못을 고쳐내고 장단점을 구분할 줄 아는 사람이 필요하다.
이 사람의 문제점은 항상 상품 제작 문제에 걸려 있는 것이다.
직업은 광고회사 사장이고, 현재 재정 상태는 안 좋다.
이 사주에서 甲木은 지주 회사, 본사로 모든 본사는 고객이다. 육신에서는 官이 고객이다.
이 사주의 유용지신은 辛金으로, 사주에 없으니 팀웍을 하는 곳에서 찾아내야 된다. 동업을 권장한다. 본인은 경영자가 되고 일할 줄 아는 전문가를 고용해야 한다.
② 복기하자.
丙火가 염상하고 癸水가 없으면 甲木에 이어 乙木이 傷한다.
乙木이 死하면 辛金이 잘라내고, 乙木이 生하면 庚金이 살려낸다.
2) 임상
癸 乙 丁 甲
未 丑 卯 子 乾 1대운
① 사주를 볼 때는 육신으로 보거나 오행으로 보게 되는데, 누구인지를 알려면 교과서대로 보면 된다.
甲木이 陽刃을 이루고 본인은 陰刃이다. 자기 옆에 양인인 어르신이 있는 것으로 회장님이 있다. 양인의 음인이니 2인자로 마부나 철사장으로 중요 인물을 모시는 자가 된다. 마부는 보통 큰삼촌이나 외할아버지급이 하고 철사장은 비밀 구역이므로 중요한 사람이 담당한다.
양인 건록은 조직을 위하는 것이기 때문에 양인의 어르신은 회장님이거나 주주가 된다. 양인 건록 이외의 어르신은 고객이다.
월비나 월겁에 비겁이 뜨면 식상용신이 되어 나라를 버리고 사업하러 나가게 된다.
② 오행으로 보면
卯月로 순행하니 乙木으로 보고, 만약 역행하면 甲木으로 본다.
甲乙로 구성되어 있고 癸甲으로 되어있으니 주체가 甲이고, 순행하니 乙丙도 된다. 辛癸甲으로 구성되어 있어 甲은 오랫동안 생존이 가능하나, 乙은 교체가 가능하다.
기신인 丁火가 있는데 金生水가 잘되므로 甲乙木을 멸화지기로 조정할 수가 없으므로 丁火의 활용이 불가능하다. 이는 공학은 할 수 있어도 엔지니어(기술자)는 할 수 없다는 뜻이다. 예술성 공학이 있을 뿐이다.
올해 乙未년은 甲乙관계가 형성되어야하고, 丙申년이 오니 실적을 남겨야 된다. 실적문제가 나타나기 시작하는 것이다.
지지는 운명적이므로 사람이 조정하기 힘들다. 산업분류가 卯月로 2차인데 寅없이 卯이니 조직원이다. 1차 子丑이 섞여 있으므로 卯라는 2차 산업에 가서 1차 산업으로 하는 일이 계획 업무를 보는 것이다.
직업은 건축회사 간부로 재벌 3세이다. 할아버지 아버지가 단명해서 본인도 단명할까봐 걱정하고 있다.
격에서 단(短)자는 양인에 단명, 상관에 단절이라 쓴다. 단명은 옆의 사람이 단명한 것이고, 단절은 옆의 사람이 나를 단절하는 것이다.
또한 탈(脫)자는 편인, 편관, 신태왕에 쓴다. 편인은 밤에 몰래 넘고(간자), 편관은 낮에 대고 넘고(반정), 신태왕은 말을 듣지 않고 외면하니 변방에 머문다.
己癸의 合一에 의하여 根인 정신이 배양될 때, 辛癸로 水源하면 선대의 내력을 전수받은 것이니 유업을 계승하는 것과 같다. 辛金의 성장내력을 이어받아 甲木을 탄생시켜 乙木으로 활용까지 하는 문명의 발전이 문화로 이어지는 묘한 만남이 이뤄지는 것이다. 이러한 원원유장(遠源流長)이 이뤄지면 전통문화, 민족문화, 민속학, 고전, 고고학, 박물관학 등이 옛것을 계승하여 많은 사람들의 자긍심을 높이는데 역할을 한다. 개인적으로도 법통계승, 가업계승 등의 역할을 하게 된다. 이러한 모습은 가정에서 자녀를 키우는 인성(人性)교육과 같은 맥락으로 볼 수 있다. (창광선생님의 글)
③ 비고
양인에 음인이니 어르신의 대행자이다. 丑중 辛金으로 수원하니 선대의 내력이 이어져 내려오나 乙木이 병화가 없으니 운영을 잘 할 수 없다. 내 대신 다른 사람을 내세워 운영해야 된다. 나보다 나이도 지긋하고 계획 작전을 잘 짜는 사람을 구해와야 된다.
1차 산업분야의 辛癸 수원은 전통문화가 되고, 2차 산업분야의 辛癸 수원은 문명이 된다. 3차 산업분야에는 사회체제를 확립하는 정책관이 된다. 유산으로 넘겨받을 때 1차는 부채춤 전수, 박물관이고 3차는 백화점이니 3차가 좋지 않을까.
3) 임상
乙 乙 戊 辛
酉 未 戌 丑 乾 7대운
① 위 사주는 乙木이 金시절에 출생하고 辛金이 향하니 殺格이다.
殺格은 신왕해야 격을 감당한 능력이 있고 재생살을 해야 큰 틀이 된다.
신왕하면 식신제살을 하여 통제력을 갖는 자가 되고, 신약하면 살인상생으로 조직의 명령을 받고 살아야 된다. 이 사주는 신약하니 살인상생이다.
또한 겁재합살이나 상관합살이 되면 영업능력이 있게 되는데, 겁재합살은 경영영업이고 상관합살은 실무영업이다.
이 사주는 합살이 없으므로 중추적 임무를 맡을 수 없다.
신약한 사주는 반드시 변호자가 필요하니 비견이 필요한데, 비견이 있으므로 비호해주는 자는 있으나 반드시 대가를 지불해야 된다. 조직에서 누군가가 돌봐주는 자가 있는 것이다.
올해 乙未년은 구조조정이 벌어지는 해이다. 戌월 당령자(辛)가 조직원들을 감축하고 있고 이 사람도 구조조정의 대상자이다.
乙木이 잘려나가면 인물 구조조정이고, 辛金이 잘려나가면 재물 구조조정이다.
② 오행으로 보면
월령 辛은 辛壬으로 상품을 유통하고, 戊壬으로 세상을 읽을 줄 알아야하고, 丁辛으로 다시 재개발을 하고, 甲丁으로 능력을 계속 업그레이드해야 된다.
이 사주는 壬水가 없으므로 경영자가 될 수 없고, 丁辛은 암장에 있으므로 관리자가 아니고 실무자이며, 乙丁이므로 전체 감독관이 아니라 부속 감독관이며, 부품 실무자이다.
유용지신은 壬水로 경영자가 필요하다.
이 사람이 가장 힘든 것은 丁火가 뜨면 관리자가 될 수 없는 자가 관리자가 되려하니 잘리는 시간이다. 이때 壬水가 있으면 관리자급을 갈 수 있으므로 잘리지 않는다.
辛卯년은 살왕신경이 되어 험난한 세상을 견디어내기 힘들기 시작했고, 壬辰년은 辛壬이 되는 사람을 만나 충성을 해야 하는데, 본인이 하려하니 문제였는데 다행히 신약하므로 추진하지 못했을 것이다.
甲午년은 회사가 문을 닫아 그만 두었고, 丁酉년이 되면 기회가 또 오는데 신약이므로 탈진이 될 것이다. 2년에 한 번씩 들어갔다 나왔다를 하게 된다.
반드시 사주에 있는 내용들을 지켜야 된다.
殺은 적응해야 되는 것인데 丙申 丁酉년에 상관합살, 식신제살이 되어 殺을 이기고자 하니 문제가 된다.
이 사람이 나이가 먹어 장사하고 싶다고 하면 어떻게 해야 될까? 경영자가 있는 참모형이니 본사가 있는 지점을 차리면 된다.
식신제살은 사헌부 근무인데 신약하고 丁火가 투간하지 않았으니 등급을 낮춘 제살로 부동산 중개사는 어떤가. 辛壬으로 되어 있는 실장을 두고 부동산을 하는 것도 좋다. 년지 丑에 인성이 있으므로 국가자격증을 딸 수 있으니 부동산 중개사가 가능한 것이다. 인성이 時에 있으면 낚시 가게를 하라 하고, 月에 있으면 임대업을 하면 되고, 日에 있으면 부인을 시켜 자격증을 따게 하면 된다.
신약은 마음이 넉넉하지 않아 누가 나를 무시한다고 생각하여 강하게 보이기 위해 무언가를 해야 된다고 생각한다. 신왕은 마음이 넉넉하여 세상이 많이 보인다.
이 사람은 辛卯년부터 제2의 직업준비를 했어야 했다.
직업은 토목 건축회사 간부였다.
4) 임상
戊 庚 庚 己
寅 午 午 酉 坤 4대운
① 오행
午月생이 순행하므로 丁火로 본다. 천간에 土가 있으므로 세상을 본다.
동근이나 합일로 化가 되어야 하는데, 이 사주는 戊丙-己丙-己丁-戊丁으로 化가 된다. 戊丙에서 戊丁까지 갈 수 있는 것이다.
午月은 己丁으로 화로를 만들고, 乙丁으로 지난 경험이나 경력을 수습해서 미래로 가기 위해 업을 해야 되는데, 乙이 없으니 현재 하고 있는 일이 최초의 적성이 아님을 알 수 있다.
甲丁이므로 새롭게 배우는 것으로 신문화를 받아들이는 것이다. 丁庚이 있으므로 일거리, 업무가 있다.
庚辛壬으로 가야 하는데 壬水가 없으므로 판매 능력은 떨어진다.
그러므로 壬水가 유용지신이다. 辛壬으로 되어있는 사람을 구해야 된다. 영업점, 거래처를 구해야 되는 것이다.
이 사주는 보는 눈이 예사롭지 않으나 상품 판매가 안 되어 매출이 잘 오르지 않으니 다른 직업도 가져야 된다. 3job이 가능하다.
午月에는 己丁庚만 가져도 된다. 세상을 읽고 그에 걸 맞는 일거리가 있기 때문이다. 乙木의 계획과 壬水의 판매는 남이 하면 되는 것이다.
이 사주는 에이전시 사주로 무역상이다. 로비리스트도 가능하다.
현재 여행사 대표로 아프리카에 봉사가기도 하고 판매도 한다.
乙木과 壬水가 없으므로 중간역할로 폭이 좁아야 한다. 壬水가 있으면 회사 경영을 하고 乙木이 있으면 정책, 법, 행정이 들어가 있게 된다.
乙未년은 인화와 벽갑의 운이다. 午月은 인화보다 벽갑을 먼저 해야 한다.
벽갑(劈甲)은 주어진 임무에 대한 역할을 수행하면서 능률(能率)성을 조정하는 것과 같다. 交易이 일을 하기 위한 능력향상과 같다면, 劈甲은 일처리 방식의 문제를 다룬다. 또한 교역이 자기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선택과 같다면, 劈甲은 일처리를 하기 위한 판단과 같은 것이다. 흔히 말하는 상황 판단력, 임기웅변, 눈치코치, 감각, 분별력, 세상물정 등을 고려하여 합리적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劈甲에 해당하는 말들이다.
결국 劈甲은 자신의 능력범위 내에서 비능률적인 것은 제거하고, 능률적인 일 처리 방식을 추구하는 것과 같다. 庚金은 효율(效率)성을 고려한 판단을 하고, 辛金은 실용(實用)성을 고려한 판단을 한다. 이러한 劈甲의 판단은 이익을 위하여 배신과 배반이라는 불목(不睦)현상을 불러일으키는 것이 특징이다.
인간사가 이익만을 위하여 구성된 것은 아니기 때문에 모든 일처리를 실용적이고 효율적인 방법으로 해 나간다는 것은 친목을 해칠 수도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劈甲은 유용하게 쓰이기는 하나 피차(彼此)를 발생시키고, 선악(善惡)을 구분하고 무용(無用)과 유용(有用)을 구분하는 대결구도를 만들기도 한다. 교역이 능력 때문에 상하로 구분되고, 劈甲은 일처리 방식에 의하여 피아(彼我)로 구분된다. (창광선생님의 글)
乙庚의 벽갑은 실용적으로 돈을 많이 벌고자 구조조정하는 것이 아니라 짧은 시간에 효과를 많이 내는 실효성 방식이다.
乙未년은 조직적으로 움직이는 완벽한 프로그램 개발해내는 해이다. 자기 조직의 조직화 구축 운이다.
乙庚의 벽갑은 후원을 해주기 위해 질책하는 것이므로 나쁜 것이 아니나, 甲庚이면 자르는 것이므로 철퇴와 같은 것이다.
인화는 벽갑을 무엇으로 했느냐에 따라 달라지고, 수원은 교역이 어떠한 상태에서 이루어져 있느냐에 따라 달라지는 것이다.
벽갑이 낳은 친목적 상처와 교역이 낳은 상하적 상처 등이 있음을 알아야한다.
자기가 무엇을 얻는 순간 남의 것을 빼앗았다는 것을 교역과 벽갑은 인정해야 된다. 인정하면 가슴이 아파서 못하게 된다.
교역은 상하적 신분상승과 하락의 문제이고, 벽갑은 갖느냐 못 갖느냐의 문제이다.
5) 임상
壬 戊 己 癸
戌 申 未 亥 坤 9대운
① 月劫으로 官殺 상신이 없으므로 계급체계에 머물지 못하고, 인성 구신이 없으므로 학습체계로 官을 구하지 못하니 관살이 무너졌다.
월겁에 비겁은 월겁격을 살려 식상생재로 가는 것이고, 비겁이 없으면 일반 사람이다. 겁이 향했으므로 식상이 용신이 되고 식상은 생재하고 재성은 인성 구신을 극해야 혁신화 된 것으로 큰 이익이 생겨 풍요를 누리게 된다.
이 사주는 공인적 인품이 있으면서 시장논리를 가지고 있다. 이익이 나오면 세상에 기여를 해야 된다. 일정한 시간이 올 동안 망조가 들어야 된다. 남들이 볼 때는 성공을 했다 해도 본인은 성공을 못했다고 생각하니 아쉽다.
乙未년은 관살이 인성 보호자 없이 왔다. 관살이 인성이 없으면 재성이라도 있어야한다. 현재 플로리스트인데 중국 재벌이 만들어준 장소에서 일하고 있다.
② 오행
수화기제와 중화지기가 壬戊로 무과의 유통기준을 가지고 있다. 수화기제와 중화지기는 月과는 상관이 없고, 8절로 내려가면 月을 기준으로 하고 지지의 협조를 받아야한다.
8절로 내려가면 未月 丁에 태어나다. 己丁-戊丁-戊壬-己壬-己癸로 己丁에서 출발하여 己癸까지 갈 수 있는 사람이다. 가장 중요한 것은 戊壬으로 경영을 하는데 완성품을 다루는 자이다.
천간에 丁火나 庚金이 없는 것이 다행이다. 하나의 중화지도가 있으면 열심히 일하는 모습을 보여주면 안 된다. 丁火나 庚金이 있으면 밑바닥부터 시작해야 된다.
③ 비고
수화기제와 중화지도가 걸맞으면 조직의 수장이 되는 것인데, 이때는 천간에 쓸데없이 제련이나 인화 등의 실무형 형태가 개입되지 말아야 한다.
이 사주는 천간이 깨끗하다. 하지만 여인의 사주가 수화기제 중화지도가 천간에 고요히 자리하고 있으면 공후가 될 수 없는 처지에 공후장상의 명을 받았으니 왕의 딸린 식구가 아니고서는 명을 연장하기 힘들다.
글로벌 기업을 이루겠다고 하거나 100억을 벌겠다는 쓸데없는 짓은 하지 마라. 비싼 커피나 마시면 된다. 원형그대로의 수수한 생 얼굴이 가장 낫고, 단어만 고차원적으로 사용하면 된다. 예술 평전 공부를 하면 된다.
강의자 : 창광 김성태
작성자 : 연강 김경희
출 처 : 더큼학당(www.ck-academy.com)
첫댓글 연강 선생님~ 감사합니다..^^*
선생님 감사합니다. ()
감사합니다
좋은강의 정말 잘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수고 하셨습니다. ^^
감사합니다.
감사히 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