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癸乙 | 水生木 |
| 乙丙 | 木生火 |
그동안 배우고 익힌 것을 | 검증받아 |
| 세상에 가서 활용하라, | 조직,단체생활,지배구조에 가담하라,가정생활 능력발휘 |
寅卯稟 상생식 ; 癸甲丙
癸甲 | 水生木 |
| 甲丙 | 木生火 |
배우고 익혀서 자기계발을 하다.(절대평가) | 생각하고 생각한 아이디어 |
| 학력 경력을 높여라 | 작품 출시 대회나가 우승, 상도받고(허구도 즐겨) |
허구는 사실보다 비싸다. 사실은 평범한 것들이다.
허구를 배우고 익혔으면 허구적인 것을 검증받고 거기에 대우를 받아서
자기의 특별한 재능을 펼칠 수 있지 안 느냐
우리가 하고 있는 것이 허구다. 인간이 가지고 있는 실제생활을 하기위한 사유관을 만드는 것을
도와주기위한 것이다. 비싼 인물이다.
그동안에 배우고 익힌 것을 실행하는 것이다.
배우고 익히지 않았으면 배우지 않은 걸로 실천 하고, 허구를 배웠으면 허구를 실천하고 사실을 배웠으면 사실을 실천하고 이제 실천을 하러 가는 것이다.
다시 돌아와서 공부를 할지언정 가는 건 당연한 것이다.
인간은 다시 돌아가려고 한다. 허구의 세상과 다시배우는 세상으로~
사실의 세상 말고,
산천초목은 아 봄 되었구나 하고 내년에 나가는 나무는 없다. 자기 일을 동정하는 만물은 없는데 사람만이 자기를 동정해서 다시 돌아간다. 핑개를 될 때 나 아직 돈 벌지 않아서 결혼 할 때가 아니야 난 아직 공부를 들 해서 시험 볼 때가 아니야 나는 준비를 들 해서 개업 할 때가 아니야...
유일하게 사람마니 자기 때에 맞는 행위을 안하게 된다.
춘분이지나면 나올 때 보여 질 때다.
(1) 기후적 특징 ; 한냉에서 온난으로 넘어갈때 자기근본을 튼튼히 한 연후
결과위주와 근본위주로 세상을 살아간다.
(2) 시기적 특징 ; 자기 활용에 많이 쓰이는 것은
① 조직생활(성실성) 사회조직
② 관계 간에(소통) 동료
③ 사회윤리, 준칙
(3) 상생식 ; 癸乙丙 ⇨ 배우고 익힌 것을 검증받아서(癸乙) 사회에 활용 되어 지는 것이다. (乙丙)
丙無 ⇨ 다시 돌아가도 된다. 어른 짓 안 해도 된다.
이때조심 : 허구를 잊지 않고 실지 생활에 적용시키니 사회생활에 큰 난점으로 작용한다는 것을 명심해라.
· 천간 癸水 有 ; 허구적 망상. 사회생활의 장애
· 지장간 ; 사실에 입각한 허구
(4)희용제요 ; 庚 癸乙丙 戊
*보좌 ㊉ 戊土를 만나서 ⇨ 적합한 세상에 살아갈 환경을 만나다.
(세상살이에 적합한 환경을 만나다)
*辰, 戌 ⇨ 세상살이에 적합한 환경에 살다.(효과는 아니다.)
*보좌 ㊉ 庚金 水原 (金生水) ⇨ 세상살이를 오래도록 하기위한 준비와 결과가
효과적으로 나타나기 위한 행동을 한다.
*卯辰巳午未가 지나면 효과가 나타나기 시작 한다. 미래추구
*만약 보좌 辛金 金生水 ⇨ 추운 것을 녹이다.(사회생활이 춥다.)
① 조직생활이 춥고
② 사람관계(소통 不)
③ 자율적이지 않고, 규칙 지키면 안 된다는 것이다.
⇨ 내가 날 가르치는 쪽으로 향하다. - 과거로 가기로 했다.
※甲에서 乙로 바뀌는 것이다, 나를 만났으면 남을 만나는 거구나 !
◦卯辰월령에 사주에 한냉한 기운이 없으면 甲木이 아무리多하고 튼튼해도 배우고 익힌 적이 없다.
(뿌리가 튼튼하지 않아 자빠져있다.)
◦한냉한 기운이 없으면 온난한 기운이 되고 온난한 기운이 없으면 한냉한 기운이 된다.
◦한냉한 기운 ; 金生水 ◦온난한 기운 ; 木生火
◦金生水가 없으면 온난한 기운이다. 木生火가 없어도 金生水가 없으면 온난한 기운이다.
그런다고 온난한 기운이 있는 것이 아니라 그냥 온난한 기운인 허송세월기운 이다.
◦乙木은 木生火 온난한 기운에 산다. 온난한 기운이 없으면 앞으로 온난한 기운에서 살수 없다.
◦한냉한 기운은 자기 만들기 ◦온난한 기운은 사회생활 하기
◦卯辰巳午에 辛金이 있으면 (한냉한 기운) ; 나를 다시 만들려고 하고,
◦庚金은 金生水에서도 온난한 기운이기 때문에 木生火 기운이다.
春分에서 秋分 : 庚金 乙木 秋分부터 春分까지 ; 辛金 甲木
하도낙서 도표
◦金生水하면 水生木하고 ◦木生火 하면 火剋金하더라,
◦金生水하면 水生木하고 水生木하면 木生火 하더라.
火剋金하면 金生水하고 金生水하면 水生木 하더라.
◦水生木하면 木生火하고 火剋金하면 金生水 하더라
◦양명한 것은 날이 밝은 것은, 양화한 것은 날이 밝고 환한 것은 가문이니
조국이 큰다.
◦음습한 것은 결실이 열리니 풍년가를 부를 수 있다.
◦음한가운데 음습한 것은 모든 작물이 땅속에서 열리다.
◦양한 가운데 음습한 것은 열매가 위에서 열린다.
※ 이것은 세상의 이치이다.
◦농사지대본이 야라 부터 시작한 것이 명리학이고 그러한 농사법이 자연에 기반으로 한 오행사상이 통치학으로 갔다. 이 두 가지를 합해서 우리가 이것을 한다. 예를 들면 ; 농사법에 통치법(지금은 경영학) 이라한다.
木生火를 배우고 있다.
卯辰月 ; (乙丙) 사회생활 하기위해 ㊉ (癸乙) 그동안 배우고 익혔느냐
癸乙丙 ; 木生火 하려면 水生木 하였느냐
癸甲丙 : 배우고 익혔으면 활용을 하겠느냐
巳午月 ; 水生木 했으면 木生火 한다.
水生木 하려면 金生水 필요해
水生木 하려면 木生火도 필요하다
木生火하려면 土도 필요해 이게 바로 희용제요다.
이런 사람이 있다.
1) 金生水 ㊉ 木生火 . 土 ⇨ 평범, 때에 맞추어 평범한 일상생활을 하다.
2) 金生水(X)어른 ㊉ 木生火 . 土 ⇨ 자기계발不 배우지 않고 온 것이다.
보호받아야 한다. (不平) 칭찬 받고 살다. (지랄할까봐, 칭찬해줘야 한다.)
이제부터 배우려 합니다. 20~ 30년 차이난다.
하나의 작물이 다음에 하지 뭐 하면 90일 걸린다.
사람 다음에 뭐하지 하면 30년 걸린다.
3) 金生水 ㊉ 木生火 (X)아이 ⇨ 세상에 적용이 안 된다. 원하는 것 나타나지 않는다.
허구의 삶을 산다.(행복하기 이루 말할 수 없다.)
책에 이리 쓰여 있다.
⇨ 병을 고치기 위해 여귀풀(독)을 먹었는데 죽었다.
· 아랫사람이 윗사람 인도 안한다. 누군가 대신한다.
4) (X) ㊉ (X) ⇨ 타에 인도 받고 산다.
庚金 有 ⇨ 3대 준칙 (조직, 사람관계, 법) 지켜
辛金 有 ⇨ 개인적 선호내지는 선택에 의한 조직(개인도덕관에 의한 규칙)
인간관계(선택적 차별을 둔다.)
木生火火生土, 戊土 ⇨ 사회, 조직, 다 함께, 효율적 삶과 공동 동반이익추구
己土 ⇨ 乙木죽어 甲木살아남아 (우리만, 내편만, 나만 효율적 삶을 살아가다.)
내 코가 석자라 한다.(원하는 것이 많아서)
(5)乙木 用神에 대한 희기신
1) 희 신 ⇨ (상 생)
① ·(水生木 木生火)
⯎癸乙 ⇨ 활용 가능한 지혜, 세상에 나가 활용 가능한 지식을 배웠느냐
⯎乙丙 ⇨ 조직체계에 맞게 따르다. 활용하다..
·水剋火 했으면 木生火하라
·火剋水 했으면 水生木하라
·水生木했으면 木生火해라. 木生火 했으면 水剋火 해라.
◦운에 丙火들어 오면
火剋水 했으면 水生木 해라 水剋火 했으면 木生火해라
◦乙木운
木生火하려면 水生木 한다.
ㅇㅇ하면 ㅇㅇ하다, ㅇㅇ했으면 ㅇㅇ하다.
명리학은 세상을 봐라보는 거지 나를 보는 수행학문이 아니다.
② (火生土 土生金)
⯎丙戊 ⇨ 때에 맞는, 환경변화에 맞는, 역할효과
⯎戊庚 ⇨ 이에 따른(水生木 木生火) 가치상승 수익내지 신분 (효과)
·火生土 했으면 土生金해라. 土生金하려면 火生土 해라
네가 진급을 하고 싶으면 (土生金) 환경에 적절하게 잘 맞추어라.(火生土)
환경에 잘 맞추었으면, 수익이 올라간다.
·火剋金하면 土生金한다. 土生金하려면 木生火한다. 火生土하면 土生金한다.
·金剋火 ; 金이운에 오면 火를만나(土없으면)
金剋火를 火剋金 이라한다.
金剋火 했으면 土生金이라 한다.
水生木 木生火 火生土 土生金 金生水 水生木
水剋火, 土剋水木剋土, 火剋金 金剋木
※없으면 내가 하지말고 시켜라
③ (庚癸乙)
⯎ 庚癸(金生水) ; 이 에 따른 전문성효과,
다음 癸乙에 붙는다. - 순환
金剋木(庚乙)
◦癸水 運
· 金生水 ; 살다가 큰가치(전문성)을 만들려 했으면 큰 가치를 만들어 내라,
· 水生木 ; 지혜를 만들려면 어디 가서 전문성 교육을 받아야 한다.
네가 먼저 그렇게 생각했냐 아니면 누구의 말을 들으니까 그런 생각이 들었냐
※무엇부터 시작하느냐
· 金生水 했으면 水生木 하라 水生木 하려면 金生水 해라.
· 丙火 有 - 水生木 하려면 金生水해라(金生水하기위한 水生木 )
; 나의 지혜를 만들려면 더 크게 만들어라
· 丙火 無 - 욕망이 없어, 목적이 없어, 사회에서 제공하는 매뉴얼에 따라서
金生水 水生木 하거라,(평범)
*巳火有(때) 시간의 질서 – 水生木하고 金生水 할 때가 되었다.
2) 희신 ⇨ (상 극)
① 丙火, 癸水 ; 통변
·丙火에 의해서 水剋火
·卯辰巳午月令은 丙火가떻다. 丙火에 의해 水剋火 되었다.
(丙火)사회적 삶울 위한 (癸水)개인기를 만들어야 한다.
- 사회적 삶을 위한, 남을 위한 개인기
·水剋火 ⇨ 이 사람이 목적에 따라서 자기 계발과정을 하겠는가?
⇨ 실천의지 검사
이에 따라 土剋水되면 배우고 익히는 환경을 만났다.
木剋土되면 배우고 익히는 과정을 거쳐서 자기계발을 하다.
② 土剋水 木剋土
⯎戊癸 ; 환경에 적합한지식과, 지혜를 습득하기위한 환경을 만난 효과
공부되는 것은 아니다. ex) 식당주인 엄마만나고도 밥을 안 먹거나,
서당 옆에서 살면서 공부를 안 하거나, 시골 살면서 논밭을 놀리는 것이다.
· 환경에 적합한 지식,⇨ 土剋水에는 항상 丙火가 들어가 있다. 癸水 속에는
항상 丙火가 들어가 있다.
·子丑寅卯月令에는 癸水속에는 丙火가 들어가 있다.
·丙火속에 癸水, 戊土 속에 癸水, 항상 들어가 있다.
⯎乙戊 ; 이에 따른 자기개발 과정을 거쳐, 적합한 실력을 만든 효과
·土剋水만 있고 木剋土가 없는 경우가 있다. 자기계발 환경은 있는데 자기계발을 안 한다.
·어떤 경우는 木剋土는 되어있는데 土剋水는 안되어 있는 경우 (열악한 환경인데도) 자기계발 열심히 하는 사람 있다.
ex) 훌륭한 선생이 있는데, 훌륭한 수박이 있는데, 그것을 내 거화 시키지
않는 사람이 힘들다.
부지런한 사람은 힘들지 않다. 게으른 사람이 항상 힘들고 어렵다.
그런 사람을 보호할 줄 아는 것이 21세기이다.
게으르고 편협되고 사회적으로 불필요한사람들을 보호해야
하는 것이 21세기이다.
甲己 ; 자기계발
이곳에서 40%가 떨어져나간다.(묘지월령 취직을 한 것이다.)
相生은 효과가 아니다. 배우고 익히는 과정을 거치는 것이다.
相剋은 효과 실천의지 효과, 환경적합성효과, 실력을 계발한 효과,
相剋이 들어가야 효과가 일어난다.
相生은 효과가 아이고 평범한 것이다.
③ 丙庚 ; 庚金은 항상 金生水, 丙火는 木生火 火生土했다.(火剋金)
火가 金生水를 도울려는 火인지, 土生金을 돕기 위한 火인지, 水生木을 도울려는 火인지을 아니까 기업의 회장님이신 것이다.(판단하고 경영하는)
水生木 돕고자 ; 학력 경력을 높이다.
土生金 돕고자 : 진급 높이다.
金生水 돕고자 ; 지식을 높이다.
⇨ 관리효과 (진급에 맞춘 것) 실적효과(소통해서 실적을 낸 것)
총괄자의 운명 진급할 운명 효과가 일어난다.
·丙庚했으면 金剋木(庚乙)하라 : 木生火 한다. ⇨ 지도자과정을 거친 효과
·火剋金했으면 金剋木 ① - 지도자 과정을 거친효과
· 丙火 無 金剋木 ② 재학습과정, 나무가 크지 않았다. 잘라내야 된다.
창광선생님이 원하는 것은 ; 명리학은 用神공부하고 상담해야 하는데, 때에 맞추어 설명하려면 相生相剋을 알아야 한다. 하나의과정마다 相生5개 相剋5개가 어우러져
나오는 게 인생이며 삶의 과정을 운영하러간다.
卯辰月이 庚金운세 – 이 庚金이 相生 ; 土生金인지, 火生土인지, 金生水인지 알아야한다. ※ 土生金 金生水인지 만 알면 된다. 상생(내가해야 될 일)
효과적으로 하느냐 비효율적으로 하느냐는 상극으로 본다. 상극(그일의 효과)
ex)벼를 심었다.(상생)
거두어 드리지 않으면 효과가 없는 것이다.(상극이 없으면)
相生相剋은 하루아침에 이루어지지 않는다.
水生木이란 무엇인지 알아야 水生木을 안다.
水生木을 알아야 癸甲 癸乙 壬甲 壬乙을 안다.
水剋火를알아야 한다. 그래야 癸丙 壬丙 癸丁 壬丁을 안다.
이렇게 4개씩해서 총40개다.
3) 기신 ⇨ 상생
⇨ 특별하다. 특별한 재능이 있다.
환경에 적합하기도 하지만 거기에서 더 특별하기도 하다.
① 水生木 木生火
卯辰月令 水生木 - 사회생활에 필요한 걸 배우고 익히는 것이다.
⯎壬乙 ; (午未申酉月) 水生木 -기술에 필요한 것 배우고 익히는 것이다.
문과에서 기술배우는 것이다.(편집기술, 피아노조율, 동영상편집, 등)
⯎乙丁 ; 활용, 물건들이 사는 세상에 가서 활용, 사람들 사는 세상에 가서
그들을 옷 입혀주는 걸로 (디자인, 사람들을 통해서) 사람을 위한
·癸乙丙으로 木을 살려야한다.
·木은 죽여야 옷을 해 입고 밥을 해먹는다.
·나무는 계속 키워서 잘라서 팔아야한다. 그래야 꽃집을 한다.
·壬丁 ; 죽이기 위해 살린다.
·癸丙 ; 살리기 위해서 살린다.
卯辰月令은 살려야한다.
·壬水(乙木) ; 살은것을 죽이는 것이 특기다. –꽃만 보면 딴다. (원료 수입)
·丁火(乙木) ; 꽃만 보면 끓여 (찾집 여인)
·癸水(乙木) ; 꽃만 보면 물 줘 화원주인
·丙火(乙木) ; 꽃만 보면 살려서 팔아 화분가계
※癸乙丙은 있다는 가정하에 하는 것이다.
② 火生土 土生金
⯎丙己 ; 丙戊 = 환경에 맞게, 조직에 맞게, 남편에 맞게, 자식에 맞게,
때에 맞게, ㅇㅇ에게 맞게, 나의성장을 인식하다.
효과가 있어 (객관적 삶)
丙己는(춘절)= 나에게 맞게, 나의필요성에 맞게, 나의 나이에 맞게,
자기를 계발해가는 과정을 걷다.
초심으로 돌아가서 기초학습을 착실히 쌓아야 한다.
⯎戊辛 -土生金이란 자기가 살아온 경험과 경력을 살려서 가치를 창출하는
또 다른 과정을 걷는 것 이다. 나이는45세정도 자기가치를 더 크게 만들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를 생각한다. 火生土 土生金이다.
酉戌亥子月에 있는 것(동절마음) 가치를 더 크게 만들 때는 시장성 있게 하라.
③ 金生水-오래도록 전문가 가되어서 비싼 가격이 되는 것이다.
⯎庚壬(앞서가). ⯎辛壬(너무 앞서가 미래), ⯎辛癸(과거)등으로 변할 수 있다.
내가하는 하나의 일들이 복합성이나 다양성이 많을 수 있고,
이런 것들이 없으면 없을수록 단순하다는 것이다.
癸乙이 여야 하는데 壬乙하다 가 癸乙로 갈 수 있을까?
癸乙(戊) – 사회학공부
壬乙(己) – 자연과학에서 생명공학 하러 떠나야 한다.
戊有 ; 아니구나하고 癸乙로 간다. 이게 病藥用神이다.
天干 ; 내가계획실천 내가인식, 내가정했기 때문에 (실패) 세상에 안 맞을 수 있다.
支藏干 ; 환경에 따라서 환경이정한 자기 활용법칙에 따라서 나는 생활하고 있다.
환경이 정한 룰에 따라서 활용을 하고 이제 그 가치를 높일 때가
되었다.
火生土 土生金이 되어있으면 ; 경험과 경력을 갈무리하여 더 큰 가치를
만들어서 조직에 종사해서 기득권층으로 가다.
경험과 경력을 조직의 생리에 맞게 생활하다가 土生金은 (辛金으로가 戊辛)
,상품가치로서 돈을 상승시키다.(丙戊辛)
종사하고 퇴직 후 임원계약 ㊉ 재계약
인센티브 - 壬水有, 無(망해) - 2년 계약으로 여기저기 돌아다녀
乙木이 다른 오행을 만나는 것,
甲乙, 乙乙, 乙丙, 乙丁, 乙戊, 乙己, 乙庚, 乙辛, 乙壬, 乙癸,
= 10개를 만난다. 총100개다.
乙이 庚을 만나러갈 때 5개로 간다.
(庚金을 그냥 만나러 가는 것이 아니고 소속 만나러 간다.)
乙木이 뭐하는 庚金을 만나서 金剋木이냐?
① 申中庚金 ⇨ 수렴지기 근본 튼튼 다른 것이 방해되지 않게 제거 하다.
② 酉中庚金 ⇨ 사용성을 보고 취한다.(당장지금필요)
③ 巳中庚金 ⇨ 장래성을 보고 키우다.(순 따는 이유)
④ 方合 ⇨ 규율을 엄히 다스리다.(전체적 조직)
⑤ 三合 ⇨ 기능성 보완하기 위해서 활용하다.(기능성으로 어울려)
金剋木 할때 뭐하고 있었냐?
水生木하고 있었는지 木生火하고 있었는지 土生金하고 있었는지 金剋木하고 있었는지 木剋土하고 있었는지 상생2개 상극2개
水生木을 – 壬乙로 하고 있었는지 癸乙로 하고 있었는지
木生火 - 乙丙, 乙丁
金剋木 – 庚乙, 辛乙
木剋土 – 乙戊, 乙己, 했는지에 따라서 내용이 다르다.
乙木의 소속은? 5가지
卯, 辰, 未, 方合,(가장으로서 책무에 대한근본), 三合(기술소장님으로서의 책무로서의 근본),
어디 가서 살기위해서 무엇을 했는지 알아야한다.
亥중에 있었는지 子중, 申중, 方合에있었는지, 三合에 있었는지,
= 총 53만 가지,
다 안다 생각을 안 하고 보니까 그렇지
寅에 有 – 어린이들에게 모범을 보일 수 있는 사람
卯 - 동료 간에 친목을 하는
辰 – 지도자로서의 근본이 튼튼한 사람
- 창광 김성태 曰
온도습도를 적용하려면 팔품을 알아야 한다.
팔품이라고 하는 건 그 속에서 어떻게 살아야하는가를 알려면 당령을 알아야 한다. 당령을 알면 내가 그 당령에 참여해서 일을 하려면 사령을 알아야 하는데 사령은 과거의 사령대로 하지 말고 24령으로 하세요. 하고 만들었다.
월률분야로 사령하지 말고 24령으로만 하라고 만들었다.
팔품 속에 한난조습이 들어 있다. 그것만을 강조해서 쓴 책이 명리학개론1이다.
팔품운용과 당령운용은 어떻게 하면 됩니다. 명리학개론2이다.
명리학개론2 을보면 천간이란과 지지란 것이 있다. 지지는 형합의 논리라 쓰여 있다. 팔품 운영하는 방법이다. 천간은 甲木은 고향이 어디고 행위는~
당령 운영하는 것이다. 그 속에 한난조습은 이렇게 다스리세요.
하고 심리적작용을 써놓은 것이 있다 .그것이 조후이다. 그 속에 있다.
답답한 줄 알고 있다. 土를 이렇게 운영 하세요 하고 마지막에 써놓았다.
사안별 토는 읽으면 된다. 팔품과 당령을 운영하는 법칙인데 팔품당령 중에서 辰戌丑未가 어렵다고 하길래 거기다 써놓은 것이다.
그리고 1권과2권을 써머리해서 명리학개론3권에 1장,2장,3장만 읽으면 된다.
4장은 잡다한 것인데 편집해서 때어내는 것이 좋다
내 책이 한난조습부터 시작했다. 동중서에 춘추번로 어디에서 시작한내용을
딱 때어가지고 한난조습에서 지금부터 시작한다. 하면서 천간해자와 지지해자가 들어가 원서에 天干 甲이란 무엇이고 지지에 申이란 무엇이고 쓰여 있다.
이하하고 설문해자를 기본으로 했는데 설문해자에서 주석을 따다가 한 것이다.
명리학개론 총책의과정은 출산과 출생과정으로 되어 있다.
내가 태어나는 과정과 태어난 내가무엇인가 행위를 해서 남기는 과정으로 되어 있다.
인생은 출생하고 출산하며 가는 거다. 엄마는 나를 났고 나는 자식을 나고 가는 것이다.
나는 나를 만들고 내가 내일을 하고 간다. 출생과 출산 동양철학의 큰 화두다.
나는 나왔다. 나는 간다.
卯辰月令의 제일 심각한 병이 과습 이다. 癸水는 봄 것이다.
습 癸水 옛일을 생각하며 슬피 우는 습, 과거가 떨어져 나가지 않고 몸과
마음을 휘감고 있은 것들 ‘습’
강의 : 창광 김성태
서기 : 모운 김용애
출처 : 더큼학당(www.dk-academ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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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고맙습니다.
감사합니다. 잘보았습니다
지지의 계수는 배우고 익히는 과정을 밟아야 하므로 각박한 세상을 살아야 하고
천간의 계수는 상상에 의한 것이니 행복하다라는 것이네요.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