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하다가 저것하다가 미처 사진 좀 찍고 글좀 올린다는것이 일에 바빠서 못올리고 있다가 뒤늦게 나마 글올립니다. 원래는 나무 심기 전에 글 올릴려고 했는데 여의치 않아 지금 에서야 글을 올립니다. 참고 하시고 많이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제 개인적으로는 모두 FM에서 시작해서 여러가지로 활용된다고 보여집니다.
제가 생각하는 나무심는 FM을 말씀 드리고자 하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먼저 밭을 만들어야 합니다. 저처럼 이쁘게 ㅎㅎㅎ
나무의 규격에 맞게 간격과 고랑을 생각해서 밭을 만들어 주시기 바랍니다. 밭은 가을에 만들어 두고 봄에 나무를 식재하면 좋은데 대부분이 그런 여유는 생기지 않으니 이름 봄에 빨리 밭을 만들어 주셔야합니다.밭을 갈아 엎기 전에 완숙 퇴비, 토양 살충제, 고토석회는 기본으로 뿌리시고 완숙퇴비가 없으면 유박을 권해 드립니다.
부산물 퇴비는 비닐을 찟고 좀더 숙성 시킨 후 투여 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비닐을 깔건지 그렇지 않을 건지를 구분하시기 바랍니다. 장단점은 비닐을 깔았을때는 온도와 습도 유지가 좋으므로 성장이 비닐을 깔지 않은것 보다 좋다고 보여집니다. 추가로 잡초 예방에도 좋고, 나쁜점은 작업하는 것이 힘들다는 점과 분을 뜰때는 땅이 부석부석해서 분이 잘 뜨지지 않을수 있읍니다. 그래서 방법은 심을 나무의 식재 기간을 먼저 정하고 나무 심을 간격을 정한 다음 만약 5년간 식재 후 판매 예상이면 2~3년간 비닐을 덮어 두고 2~3년은 비닐을 벗겨두면 됩니다.
밝은데서 핸드폰 사진으로 찍으니 이렇게 밖에 나오질 않네요.
말씀드리고 싶은것은 접목 부위 비닐입니다. 정말 아무것도 아니고 알면 꼭 해야되는 것인데 잘모르시는 분은 비닐을 벗기지 않고 심으시거나 저 처럼 알면서도 아무 생각 없이 심고 난 후 아차 싶어서 다시 심는 경우가 있으니 꼭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접목 부위를 감은 비닐이 나무 살 속으로 파고 드는 경우가 있는데 칼로 어떻게 해서던 꼭 벗겨 내셔야 됩니다. 나무에 조금의 상처를 주더라도 벗겨 내시는 것이 좋읍니다.
나무는 접목 부위 바로 아래 부분까지 흙을 덮어 위 사진 처럼 물을 덤뿍 주셔야 됩니다. 괜시리 흙을 넣고 발로 밟으시는 분이 계시는데 그러면 좋지 않읍니다. 뿌리가 제대로 펴지지 않으면 성장이 좋지 않고 나무가 살지도 죽지도 않는 경우가 발생됩니다. 물을 덤뿍 주어서 나무의 뿌리가 알아서 흙과 잘 썩이게 해야되며 뿌리와 흙 사이의 공극을 없애 주어야 됩니다.
물이 잘 빠진 후 다시금 위 사진 처럼 흙을 덮고 손으로 이쁘게 만져 주시면 됩니다.
위 내용은 일반 접목묘 심기라고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추가로 사과나무 왜성묘 심는법을 말씀드릴까 합니다.
사과나무 왜성 2중묘 혹은 자근묘 심는법
현재 사과나무의 대목은 실생묘, 2중묘, 자근묘 이렇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실생묘 대목은 사과 씨를 파종하여 얻은 1년생묘에 접목을 한것이고, 2중묘는 실생묘에 왜성대목인 m9 혹은 m26 대목을 접목한 후 다시금 사과 품종을 접목한 것입니다. 그리고 자근묘는 어미모에서 취목한 것을 떼어 냈다고 보시면 됩니다. 즉 어미모에서 뿌리를 단 채 1개체의 왜성 나무를 따로 분리 해냈다고 보시면 됩니다.
앞서 접목묘는 대부분 실생묘에 접목한 것이니 그것으로 대신하고 아래 설명은 2중접목묘, 혹은 자근묘 심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먼저 위 사진 처럼 뿌리를 잘 다듬어서 구덩이에 넣습니다. 밭을 만드는 것이나 구덩이를 파는 것은 위 설명에 준하며 왜성대목인 2중묘와 자근묘는 위 사진 처럼 왜성화 시키는 대목이 접목부위에서 부터 대략35~40cm 가량 됩니다.
위 사진 처럼 지면과 나무 접목간격을 20~25cm 가량 두고 흙을 덮어 줍니다. 반대로 생각하시면 지면 아래로 15~20cm 가량 들어가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분명 일반 접목묘와 심는 방법이 다릅니다. 왜성 부위를 꼭 노출 시켜야 나무가 왜화 될 수 있습니다.
앞서 설명처럼 물을 가득 주시고 흙이 뿌리 사이사이에 잘 밀착되게 물을 많이 주시기 바랍니다.
물이 충분히 흡수 되면 손으로 나머지 흙을 이쁘게 다듬어 주시면 됩니다. 이때 접목 부위와 지면과의 간격은 15~20cm 가 되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나무를 심으실 때는 물을 꼭 주시기 바랍니다. 비가 온다고 안주고 산 속이라 안주고 하시면 나무가 죽습니다. 나무가 물을 먹기 위해서 물을 준다고 생각하지만 앞서 설명 드린데로 뿌리와 흙 사이의 공극을 없애 주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시고 물을 많이 아주 덤뿍 주시기 바랍니다.
첫댓글 잘 읽었습니다
감사합니다
공부가 많이 되었습니다. 감사드리고 올해는 분양묘가 없으신지요?
지금 올해 봄에 식재할 나무 예약 받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노하우 감사합니다.고수님 과수 전정 방법을 배울려면 어떻게 하면되나요? 책으로는 부족하내요
과수 전정은 전문가를 찾으셔야죠. ㅎㅎ 저도 과수 전정 전문가는 아닙니다. 전 묘목 전문가 ㅎㅎ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19.03.28 18:02
사진에서와 같이 지면에서 2차 접목 위치는 15~20cn가 적당하며 대목은 m26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