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R큐슈 근교형 전동차 813계 300번대 (미나미후쿠오카 차량구 소속 RM편성)
1, 차량개요
2002년 가고시마본선 에비츠~교이쿠다이마에역 구간에서 동물접촉으로 운전을 멈추었던 아라오행 보통열차를 후속 아라키행 쾌속열차가 신호 착각으로 인해 추돌하는 사고가 발생하였다. 이 사고로 인하여 811계 PM2편성을 비롯하여 813계 RM008/101/231편성이 크게 손상을 받아 폐차처리 되었는데, 이들 결손 3개 편성의 자리를 메꾸기 위하여 2003년에 제작된 것이 813계 300번대이며, 9차 증비분에 해당하는 계열이다.
기본적으로 200번대의 구조를 그대로 가져왔지만 차창에 UV컷 글래스 채용을 통한 롤커튼 삭제, 817계와 동일한 원형 배열의 입석 손잡이 배치, 화장실의 대형화 및 좌석 배색 변경 등의 개선이 이루어지기도 하였다.
애초부터 결손편성의 빈자리를 메꾸기 위한 제조였기 때문에 결손분에 해당하는 3편성만 제작되었으며, 그나마 완전한 신조는 아니고 폐차편성 중에서 사용가능한 부품을 재사용하여 제작되었다.
현재도 미나미후쿠오카 차량구 소속으로서 가고시마본선/닛포본선 등의 보통/쾌속열차 주력 차종으로 운용 중이다.
2. 차량제원
데 뷔 : 2003년
길이/폭/높이 : 20000 / 2985 / 4295
편 성 : 3량 1편성 (1M 2T)
영업최고속도 : 120km/h
설계최고속도 : 120km/h
가 속 도 : 2.0km/h/s
궤 간 : 1067mm
전기방식 : 교류 20kV 60Hz
주전동기 : 3상교류전동기 MT401K(150kW)
편성출력 : 150kW * 4 * 1량 = 600kW(3량편성시)
기 어 비 : 6.50
제어장치 : VVVF-GTO인버터제어방식
대 차 : 볼스터리스 에어스프링 대차 DT401K / 부수대차 TR401K
브레이크방식 : 발전브레이크 병용 전기지령식 브레이크
신호장치 : ATS-SK / ATS-DK
3. 운행노선 및 종별
운행구간 : JR큐슈 가고시마본선 (모지코~하카타~아라오) / 닛포본선 (고쿠라~우사) / 나가사키본선 (토스~히젠야마구치)
운행종별 : 운행구간 내 보통/쾌속열차
4. 소속기지 및 편성표
JR큐슈 미나미후쿠오카 차량구 소속
3량 편성 3개 편성 9량 재적, 운용 중
* 2002년 가고시마본선 열차추돌사고의 폐차 결손분
813계 300번대
미나미후쿠오카 RM |
<< 모지코 방면 -------------- 아라오/우 사 방면
>> |
|
<> |
|
|
|
쿠하 |
사하 |
쿠모하 |
813 |
813 |
813 |
|
Tc |
T |
Mc |
|
VVVF |
|
|
SIV |
|
TRANS |
|
COMP |
RM301 |
301 |
301 |
301 |
RM302 |
302 |
302 |
302 |
RM303 |
303 |
303 |
303 |
5. 회원투고사진
최종수정일 2020. 10. 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