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식은 국수.빵.만두와 같이 밀가루를 주재료로 하여 만든 음식을 말한 다. 초기투자비가 적고 소자본 창업이 가능하며 사업위험성이 타 업종에 비해 적어 창업빈도가 높은 편이다. 분식점은 메뉴의 종류가 다양하고 가 격이 낮아 수요층이 넓다. 분식점이라고 우동, 만두 등 분식만을 판매하지 는 않는다. 취급하고 있는 메뉴를 살표보면 김밥, 라면, 떡볶이, 우동, 만 두, 포크커틀릿, 김치라이스, 된장찌개 등 분식, 한식, 양식 모두를 취급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최근에는 유명 프렌차이즈점도 많이 등장하고 있다. 메뉴와 맛에 자신이 있으면 독립점 창업이, 그렇지 않을 경우에는 인지도가 높은 체인점 창업 이 유리하다. 체인점의 경우 매출액에 대하여 일정부분을 계속적으로 로열 티로 받는 경우와 초기에 브랜드사용료 및 기술전수비 명목으로 한번만 로 열티를 받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이 점을 반드시 확인하고 기존 체인점주 를 만나서 장.단점을 살펴보는 지혜가 필요하다. 그리고 체인점에 직접 가 서 맛과 가격 및 운영시스템을 살펴본 후 체인점을 택하여야 한다. 독립점 창업일 경우에는 비품과 주방시설 등을 중고품이나 신품으로 원하는 대로 구입할 수 있고, 인테리어도 원하는 대로 할 수 있으므로 창업비용을 절감 할 수 있지만 체인점인 경우에는 거의가 본사에서 제공해주므로 일반 시중 가보다는 비싼 편이다.
분식점의 입지로는 시내중심지역, 사무실밀집지역, 학원밀집지역, 시외 .고속버스터미널, 중.고등학교와 주거지역 혼재지역, 아파트밀집지역 등 유동인구가 많은 지역이 유리하다. 아파트와 단독주택이 혼재된 곳에 배달 전문점으로 창업하면 창업비용을 줄일 수 있다. 시내중심지역인 경우에는 인지도가 높은 체인점이 유리하나 창업비용이 많이 소요되므로 1-2평정도 의 소규모 점포나 숍인숍형태의 전문점으로 창업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다. 시장이나 시외.고속버스터미널 부근, 중.고교부근인 경우에는 약 10평 내외면 창업이 가능하다.
분식점을 찾는 고객들의 선택기준을 살펴보면 학생은 양과 가격, 일반인 은 맛과 분위기, 여성은 분위기와 이미지를 중시하고 있는 반면 장년층은 이용편의성을 중시한다. 그리고 고객의 방문목적에 따른 선택기준은 일반 적인 목적으로는 음식 맛, 서비스 질, 청결상태 순이며, 직장인이 점심식 사를 위해서는 가격, 맛, 근접성, 간편성, 분위기, 서비스 순이다. 교제를 목적으로 하는 경우에는 분위기, 맛, 서비스, 가격, 근접성의 순이며, 가 족단위 외식의 경우에는 맛, 분위기, 가격, 서비스, 근접성의 순이다. 따 라서 상권과 입지에 따라 차별화된 가격이나 홍보 및 광고전략이 필요하다 . 학생이 많은 지역은 양과 싼 가격에 중점을 두어야 하고, 미혼 여성이 많은 지역은 분위기와 청결에 특히 신경을 써야 하며, 사무실 밀집지역에 서는 배달이나 서빙이 빨라야 한다. 소비자들의 소득증대와 입맛의 서구화 등으로 현재 분식집의 전망이 밝지만은 않다. 그러나 분식점은 다양한 메 뉴와 저렴한 가격으로 청소년이나 직장인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곳이다. 그래서 이들의 취향에 맞게 깔끔하고 맛있는 음식을 제공할 수 있다면 충 분히 승산이 있는 업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