벌써 12월이다. 한해를 마감하면서 우리 독서모임을 돌아 보면 올 한해도 풍성한 대화의 자리였다고 자부한다. 회장님 부부는 이사를 마치고 뒷정리 때문에 참석하지 못해서 다섯명의 회원이 오손 도손하게 모임을 가졌다.
2022년 월드 컵 축구경기도 막을 내리고 그 동안 약체라는 꼬리표를 달고 다녔던 한국 대표팀도 자신감 있는 경기로 16강에 오르고, 손흥민 선수를 있게 한 손흥민 선수 아버지의 이야기로, 자녀를 키우는 부모들이 눈여겨 보야야 할 대목들 - 자녀 중심의 교욱 - 기본기의 중요성 - 축구라는 스포츠를 바라 보는 태도(자식의 행복이란 관점) - 자만심에서 벗어나기(트로피 숨기기)
회원 다수가 노년층이라 그런지 은연중 노인들이 겪는 문제들 - 나이를 먹으면서 여유로워짐(하심) - 이민 삶에서의 정체성 문제 - 노욕, 고집불통의 문제 - 소통의 필요성과 내면 욕구의 표출
독서 코너 가. 하늘 호수로 떠나는 여행: 류시화 지음, 열림원 - 저자의 인도 여행기. 이미 많은 사람들에게서 사랑을 받았던 베스트 - 힌두교에 바탕을 둔 ‘ Never mind’ ‘That’s OK’ 로 나타나는 인도사람들 특유의 느긋함을 느낄 수 있는 책 나. 오은영의 화해( 상처 받은 내면의 나와 마주하는 용기): 오은영 지음, 코리아 닷 컴 출판 - 자녀를 키우면서 겪었던 시행착오를 다시는 반복하지 않기 위해 손녀를 더욱 잘 키우고 싶은 할머니의 소망이 담긴 책 - 당신이 설령 좋은 사람이라 할지라도 모든 사람이 다 좋아 하지는 않는다. - 아이가 아이답지 않다면 이 아이는 아픈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