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올린의 기초와 보관, 관리 바이올린의 역사
물리적인 음향 법칙으로 보거나 형태적인 완전성으로 보거나 바이올린만큼 완벽한 악기를 찾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외부의 곡선 하나에도 음향 원리가 반영되어 있으며 길이와 두께, 휘어진 각도까지도 이유 없이 만들어지지 않은 것이 바로 바이올린이다.
바이올린이 이와 같은 원리와 모습을 갖게 된 것이 누구의 손에 의해서인지는 밝혀지지 않고 있다. 다만 악기 앞면에 있는 f자 울림구멍이 프란츠(Frantz) 를 암시하고 있다는 견해가 있으나 확인되지는 않았으며, 프랑스의 황제 프랑시스 1세가 레오나르도 다 빈치를 바이올린의 발명자로 지목한 일이 있으나 이 역시 정론으로 받아들여지지는 않는다.
그보다는 무수히 많았던 비올 제작자들 중에 창조적인 아이디어를 가졌던 몇몇 사람들이 여러 가지의 시도를 통해 바이올린의 토대를 만들고, 어느 한 명인의 손에 의해 체계화되어 오늘날의 모습이 되었다고 생각하는 것이 가장 일반적인 견해이다.
대부분의 바이올린 명기들이 크레모나를 중심으로 하는 이탈리아에서 나온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13세기 초까지는 이탈리아인들은 활을 사용하는 악기를 알고 있지도 못했다. 그들은 오로지 류트나 기타를 만들었고 이 방면에서 높은 수준에 이르러 있었다. 그들은 13세기를 보내면서 독일과 프랑스로부터 활을 사용하는 악기의 제작방법을 배웠고, 이 방법이 그들의 기술과 만나게 되어 훌륭한 비올 작품들을 만들게 된다. 그러다가 16세기 중엽에 이르러 돌연 바이올린이 볼로냐 화가의 그림에 나타난다.
예를 들어 줄리오 노마노가 1550년에 그린 그림이나 페레그리노 티발디의 그림 ‘성 세실리아와 바이올린을 켜는 두 천사’ 속에 바이올린이 등장한다. 이것을 근거로 최초의 바이올린은 16세기의 30년대나 40년대의 볼로냐에서 태어났다고 추측된다.
바이올린의 역사를 찾기 위해 이전에 존재했었던 모든 현악기를 바이올린의 전신으로 보는 것은 옳지 않다. 그러나 어떤 악기들은 점진적으로 바이올린의 모습을 찾아가는 과정을 단계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가령 페르시아의 케멘체나 아라비아의 르바브, 무어인들의 레벡, 켈트인들의 크루트, 독일의 트룸샤이트, 프랑스의 비엘 등이 그 예이다.
한편 바이올린을 포함한 현악기의 계통을 그리스의 기타라에서 찾는 견해도 있는데, 손으로 퉁겨 연주하던 기타라가 중세 전기에 이르러 손으로 퉁기기도 하고 활로 문지르기도 하는 로타로 발전하고, 이 로타가 12∼13세기의 비엘로 발전하며 비엘이 15세기를 거치며 비올이 된다는 것이다. 비올은 바이올린처럼 허리가 잘룩한 모양을 갖게 되고 다양한 크기로 만들어졌다. 이 비올족의 악기들은 바이올린이 탄생한 이후에도 한동안 공존했으며 17세기에 전성기를 이루었다.
비올이 바이올린과 다른 점은 현의 수가 6개이며, 무릎 위나 무릎 사이에 끼우고 연주한다는 점이다. 비올에서 바이올린이 나오는 중간 과정에 리라 다 브라치오라는 악기가 나타나 무릎 위에서 연주하던 방식을 어깨에 올리고 연주하는 방식으로 바꾸는 역할을 맡는다. 비올과 리라와의 차이는 비올의 울림구멍은 C자인 데 반해 리라 다 브라치오의 울림구멍은 f자라는 점이다.
16세기 중반을 지나면서 오늘날과 거의 같은 모습으로 정착한 바이올린은 그 이후 이탈리아의 크레모나와 브레시아 지방에서 집중적으로 만들어졌다. 당시의 유명한 제작자로는 안드레아 아마티와 그의 손자 니콜라우스 아마티, 니콜라우스의 제자 안토니우스 스트라디바리, 과르네리 가문의 안드레아와 안토니오 델 제수, 그리고 루제리, 베르곤치, 몬타냐나, 스토리오니 등이 있으며 그란치노와 과다니니는 밀라노에서, 갈리아노는 베네치아에서 이름을 떨쳤다.
특히 안토니우스 스트라디바리가 그 가문 특유의 악기 몸통 모양을 창출한 이후 그것이 표준형으로 고정되어 1700년대부터는 바이올린의 몸통이 35.5cm로 커졌다. 당시의 유명한 제작자들은 목의 후면 경사를 높이고 굵은 현을 강하게 조여 사용했으며, 브리지를 높게 올리고 지판의 길이를 늘렸다. 이렇게 하여 보다 풍부한 음량을 얻을 수 있었으며 음향적인 면에서도 완벽한 상태에 도달하게 되었다. 이 당시에 제작된 악기들은 따라갈 수 없는 이상적인 악기로 지금까지도 인정받고 있다.
한편 바이올린의 활도 상당 기간을 통해 오늘의 모습으로 정착한다. 최초의 활은 화살을 쏘는 활의 모습과 같이 반원형으로 되어 있었다. 이런 상태에서는 활의 탄력이 턱없이 부족하며 충분한 길이를 확보하기도 어렵다. 16세기 초에 활털과 막대 사이에 간격을 두어 잡기 좋게 만든 활이 나왔고, 17세기 초에는 활대의 구부러진 정도가 훨씬 적어졌다.
17세기 말엽에 이르러 금속 고리를 걸어 활털 이음틀을 움직여서 활털의 장력을 바꿀 수 있는 장치가 고안되었다. 18세기 초에는 나사로 움직이는 활털 이음틀의 원리가 고안되었으며 활대의 각도도 더욱 줄어들었다. 18세기 중엽 타르티니의 영향으로 활대가 직선으로 정착되었다. 당시 프랑스에서 활을 만들었던 투르트는 바이올린에서 스트라디바리가 이룬 업적에 필적할 만한 업적을 활 제작 부문에서 남겼다. 그 때문에 지금까지도 프랑스의 활이 상품으로 인정을 받고 있으며, 골동품 활을 수집하는 상인이 유럽 여러 나라 중에서도 유독 프랑스에 많은 것도 그 때문이다.
바이올린의 각 부위 명칭과 부품의 역할
... 바이올린을 구성하는 부품의 수는 대략 70개 정도가 된다. 가장 큰 부품이라 할 수 있는 앞판과 뒤판은 가운데가 불룩하게 나오고 몸통의 위 아래와 가운데 부분이 바깥쪽과 안쪽으로 둥글게 곡선이 졌는데, 이 모양은 나무를 휘어서 만든 것이 아니고 그렇게 가는 것이다. 나뭇결에 따라 공명도가 다르기 때문에 좋은 공명을 얻기 위해 앞판은 세로로, 뒤판은 가로로 자른 널판지를 잘 건조시켜 쓴다. 앞판과 옆판은 소나무나 전나무, 뒤판은 단풍나무를 주로 쓴다. 현의 진동이 브리지를 타고 앞판에 도달하여 공명하면 앞판, 옆판, 뒤판으로 만든 빈 공간이 공명통의 구실을 하여 음을 증폭시킨다.
공명통 속에 있는 버팀목은 버티는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앞판과 뒤판의 진동을 전달하여 몸통 전체가 공명하게 해주는 역할도 맡는다. 앞판의 좌우에 있는 f자 울림구멍은 몸통의 공명에 의한 공기 진동을 밖으로 통하게 한다.
바이올린의 음향에 거의 절대적인 영향을 주는 요소는 버팀목의 위치, 브리지의 모양과 위치, 등이다. 브리지는 단풍나무로 만드는데, 중앙에 하트 모양의 구멍을 뚫어 두 개의 날개를 만들고, 아래에는 두 개의 다리가 있어 현의 장력을 견디어 균형을 이루며 현의 진동을 앞판에 전달한다. 하트 모양의 양날개는 음색과 밀접한 관계를 갖는다. 바이올린 제작의 마지막 단계인 칠은 음색에 어느정도 영향을 미치며, 습기 등의 기후로부터 악기를 보호하는 기능을 한다. 보통 여러 겹의 칠을 하는데, 스트라디바리우스 바이올린의 신비스러운 음색의 비밀이 바로 이 칠에 있다는 설도 있다.
바이올린의 활은 가볍고 강하며 탄력이 있을수록 상품으로 친다. 문지르는 줄은 말총을 사용하는데, 보통 활 하나에 150∼250개의 말총이 들어간다. 이 말총에 송진을 발라 연주할 때 활이 미끄러지는 것을 막는다. 바이올린의 줄은 양이나 어린 양의 내장으로 만든 거트현이나 강선을 쓴다. 거트현은 음질이 부드럽고 음색이 아름답지만 온도변화에 약하고 음량이 적으며, 강선은 음량은 크지만 음질이 떨어진다. 그때문에 보통 높은 음인 E선은 강선을 사용하고 나머지 3개의 현은 거트 또는 강선에 가느다란 동이나 은 또는 알루미늄을 감아서 사용하기도 한다
어린이를 위해 여러 가지의 축소형 바이올린을 제작하기도 하는데, 풀 사이즈 바이올린의 몸통의 길이를 35,6cm로 쳤을 때 1/4은 29.7cm, 1/2은 32cm, 3/4은 33.5cm가 된다. 어린이들이 처음 바이올린을 시작할 때는 축소형을 쓰지만 곧 풀 사이즈를 사용하기 때문에 축소형바이올린으로는 명기를 만들기를 꺼리게 되고, 따라서 축소형 중에는 이름있는 올드 바이올린이 매우 드물다.
바이올린의 보관과 관리
적정습도 적정온도에서 보관 지나친 습기 혹은 지나친 건조상태로부터 보호 습기는 악기표면 혹은 내면 배관에 미세한 부패현상을 일으키고 접착부위의 접착력을 떨어뜨리며 반대로 지나친 건조 상태는 나무를 휘거나 갈라지게 만들 뿐 아니라 음향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 적정온도는 18~25。C 이며 습도는 46~60% 정도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몇 가지 금기 사항이 있다. 악기의 표면을 물걸레로 닦는 일은 금해야 되며 자동차의 트렁크에 악기를 넣는 일도 없어야 한다. 트렁크는 공기도 안좋을 뿐만 아니라 차에 색깔에 따라서 상당한 열을 받을 땐 악기에 치명적일 수 있다. 그리고 악기의 몸체를 손으로 만지는 것인데 인체에는 염분이 언제나 있게 마련인데 이 염분으로 악기표면의 부식현상이 일어나기 때문이다. 악기를 잡은 때는 Neck 부분에 손을 대야한다.
연습후의 보관 악기를 연습 후 정상적으로 테이블에 뉘어 놓는게 안전하다. 연습 후 흔히 악기를 세워 놓기 쉬운데 첼로는 넘어지면 치명적인 손상을 입을 수가 있다. 연습이 끝난 후에도 케이스에 집어 넣을 때는 고리를 채워 두어야 한다. 무심코 케이스를 들어올렸다가 문이 열리면서 악기가 나뒹구는 사고가 빈번하게 발생한다. 또한 연주 후 송진을 닦아낸다. 송진은 면종류나 수채화 붓 5호나 6호 크기 정도를 사용하여 털어내면 용이합니다. 특히 브릿지 바로 밑 후드 부분은 세밀히 닦아야 되며 지판에 붙어있는 송진도 1차 헝겊으로 닦아낸다, 선 바로 밑은 역시 붓으로 털어냅니다. 오랫동안 쌓인 송진이 굳어져 있을 때는 사일로 (Siloxy101)를 사용하면 되지만 강한 발암물질이 내포되어 있어 들어 마시는 것은 위험하다고 한다.
악기의 수리 줄감개 (Pegs) 선을 감는데 삐꺽하면서 한 순간에 급히 감긴다든가 매우 뻑뻑한 경우 줄감개와 홀이 일치한가를 살핀 후 어떤 틈이 보이면 줄감개를 교체하거나 다시 조정이 필요하다. 아무런 이상도 없는데 꽉 껴서 잘 움직이지 않는다면 줄감개를 빼내고 줄감개가 닿은 구멍부분에 펙도프(Pegdop)를 두 세번 발라주면 무리없이 잘돌아간다. 펙도프가 없을 때는 마른 비누를 두세 번 발라주고 그위에 분필을 두세 번 돌려 발라주면 된다. 이와 반대로 너무 잘 돌아 선이 풀릴 정도면 분필만을 한두번 칠하면 된다.
브릿지 (Bridge) 매우 단순하게 생긴 얇은 단풍나무판이지만 소리를 내주는 중대한 기능을 갖고 있으므로 브릿지 작업은 전문가에게 맡겨야 한다. 다만 선을 자주 감다보면 브릿지가 앞으로 숙여지게 되는데 제때에 바로 잡아주지 않으면 차츰 앞으로 숙여지면서 급기야는 쓰러져 악기에 손상을 주는 경우도 있다. 그러므로 항상 브릿지의 수직 여부를 점검하고 후드는 좌우 정확한 위치에 있는지 앞으로나 뒤로 움직여 진 것이 아닌지도 살펴볼 필요가 있다. 브릿지는 소모품이며 수명이 있는데 브릿지 위에 선이 놓이는 곳이 깊이 파 내려가 소리를 제대로 못내주면 브릿지를 갈아 끼워야 한다.
테일피스 (Tail Piece) 4개의 선을 최종적으로 고정 시켜주는 테일 피스는 뒤집어 놓고 보면 끝에 두 구멍을 통하여 줄을 묶는 고리가 자리잡도록 움푹 파여 있으나 어떤 것은 충분치 않음으로 줄을 끼기 전 충분히 파내고 묶음고가 잘 안착되도록 해야 한다. 만일 묶음고가 다소 표면으로 나오게 되면 윗판에 닿을 수도 있고 잡음의 원인이 될 수 있다. 그리고 테일 피스는 지판끝과 정확히 중앙선상에 놓이도록 해야 하는데 만일 테일 피스가 다소 왼쪽에 쏠려있다면 바른쪽으로 밀어놓고 언제나 센터에 위치하도록 조절해야 한다.
사운드 포스트 (Sound Post) 사운드 포스트는 일명 혼의 기둥이라하여 혼주라고도 불리우는데 스프루스 나무가 재료가 된다. 사운드 포스트의 위치한 곳은 브릿지 바른쪽 후드의 바로 뒤 사운드 포스트 두께만큼 떨어진 곳에 세워져야 한다. 사운드 포스트의 양끝 면적은 정확하게 윗단 아래판에 빈틈없이 밀착되어야 하겠으나 지나치게 꽉 끼여 있어서 움직이기도 어려울 정도라면 사운드 포스트 위치 변경시 윗판이 갈라질 위험이 있다. 어느 정도가 적당할까 점검하는 방법으로는 사운드 포스트를 끼워 놓은 뒤 선을 풀어보면 헐거운 것은 쓰러지게 되어 쓰러진 것을 기준으로 하여 조금 더 높여 주면 넘어지지 않는다. 사운드 포스트는 새 악기를 구입했을 경우 악기가 자리잡기 까지는 악기의 상태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2년 정도 보고 그동안에 사운드 포스트를 한번 내지는 두 번을 갈아주면 된다. 사운드 포스트는 새 악기가 아닌 한 자주 가는 것은 아니며 한번 잘 맞추어 세워 놓은 것은 좀체로 갈게 되지 않으나 브릿지와 조화를 이루기 위하여 갈아주는 경우도 있다.
악기의 파손시 부딪혀서 깨진 경우에는 섣불리 건드리지 말고 그 상태로 보관했다가 아무리 작은 조각도 철저히 수집하여 수리를 의뢰해야 한다. |
출처: Remnant 원문보기 글쓴이: Remna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