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ULL개미님 글===감사한 맴을 전하민서 한번 더 쎄비왔슴더
현금을 확보한 사람들에게 큰 조정은 저가에 주식을 재매수 할 수 있는 기회의 시간입니다!! 자신이 점찍어둔 종목이 무섭게 떨어질수록 얼굴엔 함박웃음이 가득할 것입니다!!
한편 계좌를 주식으로 가득채우고 있는 사람들에게는 고통의 시간이 될 것입니다!! 보유종목의 평가손이 확대되는 것은 물론, 매우 저렴해진 주식을 다시 살 수 있는 현금이 없기 때문에 이중의 고통에 시달리게 됩니다!! 특히 너도 나도 좋다고 추천한 종목을 매수했는데, 제대로된 반등한 번 주지 않고 미끄러진다면 그 고통은 더욱 심해질 것입니다! 일명 주도주를 (최)고점에 잡고 겪는 고통은 잡주를 최고점에 잡은 것보다 더욱 강합니다! 잡주는 기업과 경영진을 탓할 수 있지만 주도주는 자신의 과욕을 탓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백화점에서 베스트셀러 상품을 5%정도 할인된 가격에 구매했습니다! 그 상품에 대해 전문가들은 물론 그 상품을 일찍 구매한 사람들 조차 이구동성 침이 마르도록 칭찬을 했습니다. 빠른 입소문에 해당 상품을 파는 코너는 문전성시를 이루었고, 물량이 딸리자 소폭 할인혜택 조차 사라지고, 오히려 +5~10%정도 가격을 올렸습니다!(오버 슈팅) 이상하게도 가격을 올렸는데 사람들은 더 몰려들었습니다! 그 상품을 판매하는 사람은 물론 미리 산 사람들이 이런 소문을 확산시켰기 때문입니다!! <5~10% 가격 오른 것은 아무것도 아니야! 앞으로 물량이 더욱 딸리면 가격은 지금보다 최소 30% 더 오를 수 있어!!> 이 소문은 아직 그 상품을 사지 못한 사람들의 마음을 초조하게 만들었고, 초조한 사람들은 마직막 구입행렬에 동참하게 됩니다! (최고점 매수 - 물량받이) 내가 웃돈까지 주고 구매한 바로 다음날부터 그 상품가격은 인상된 가격이 제자리로 돌아오고, 조금 더 시간이 지나자 -20~30% 할인 판매까지하게 되었습니다!!
이 이야기를 읽고 (1)베스트셀러 상품(기업-경영진)을 탓해야 할까요? (2)미리 제품을 구매한 사람 또는 판매자(외국인-기관 또는 에널)을 탓해야 할까요? (3)마지막에 막차탄 자신을 탓해야 할까요?
(1)자동차-화학-중소철강 기업과 경영진을 탓할 수 있습니까? 이번 1/4분기 실적을 보세요! 탓은 커녕 칭찬을 해줘도 모자라죠! (2)그럼 외국인과 기관의 선점과 그들이 고점에서 팔아먹기 위한 재스처를 탓해야 할까요? 매도자 입장에서 최대한 비싸게 팔려는 시도를 탓할 수 있을까요? (3)그들의 과도한 몸짓과 새치혀에 놀아난 자신을 탓해야 합니다!! 그래야 다음번엔 당하지 않겠죠!!
주식시장에만 이런 일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과거 참여정부 시절 당첨만 되면 로또라고 했던 판교신화? 송도신화? 건설사들이 고분양가에 밀어내기식 분양을 할 때, 자신의 소득수준을 감안하지 않고 과도한 차입(담보대출 등)으로 중대형평형에 몰렸던 투기자금들... 이를 두고 아파트를 탓해야 할까요? 건설사를 탓해야 할까요? 아니면 과욕에 눈이 먼 자신을 탓해야 할까요??
5월을 눈앞에 둔 휴일(4월 30일)에 전 <5월은 새로운 기회를 준비할 때>라는 글을 올렸습니다!! 그 글의 핵심을 요약해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1)기존 주도주(자동차-화학(정유))는 멀리하자! (2)다음 순환매 종목(음식료/ 항공/ 여행/ 금융)을 노리자! (3)순환매를 즐기는 동시에 현금을 확보해 나가자!!
그 글을 읽고 5월 첫째주에 음식료-항공-여행-금융주의 순환매를 즐기고 동시에 현금을 확보하신 분들은 지금의 조정이 한 없이 즐거울 것입니다!! 그러나 메이저들의 고점유인 재스처와 새치혀에 놀아난 분들은 가슴이 새까맣게 타들어 갈 것입니다!!
5월은 매수를 서두를 필요가 없습니다!! 5월 중순~ 말경에 여러분들이 그토록 매수하고 싶었던 종목을 저가 분할매수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을 줄 것이기 때문입니다!! 작년부터 주가는 실적발표시즌을 중심으로 비슷한 패턴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너무 신기하게도 실적발표 시즌이 가까워질 때까 되면 시장을 지배하던 악재는 소멸되거나 약화됩니다! 반대로 실적시즌이 끝나갈 때가 되면 주도주의 주가에 균열이 생기고 케케묶었던 악재(또는 새로운 악재 1~2개 추가)가 다시 고개를 듭니다! 다시 말해 주가는 메이저들의 의도대로 관리되고 있다는 것입니다!!
첫번째 차트를 보겠습니다!! 2010년 2월부터 5월까지의 일봉차트입니다!!
(1)차트 맨윗부분을 보세요! 원으로 체크한 부분이 있죠! 일명 고점에서 <아일랜드 갭>이 발생한 것입니다!!
(2)<아일랜드 갭>의 좌우로 사격형 두개가 있습니다! 갭상승-갭하락한 자리입니다!! 갭상승(첫번째 사각형)은 메이저들이 고가에 팔아먹기위해 급하게 올린 것입니다!! 그걸 어떻게 알 수 있냐구요!! 두번째 사각형을 보면 됩니다! 고점에서 수일 횡보후에 갭하락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뭐가 급하다고 갭하락까지 시켜가면서 팔아먹겠습니까?
(3)차트 아래에 있는 보조지표 보세요! 갭하락한 날을 중심으로 ADL곡선과 스토케스틱이 확연히 꺾이고 있습니다! 상승종목수에 비해 하락종목수가 훨씬 많아지면서 순환매까지 종료되는 시점입니다!!
(4)종합하면 1/4분기 실적발표시즌인 4월을 중심으로 3월부터 본격적인 시장의 반등이 나타났다가, 5월에 들어서면 균열조짐이 나타나고 5월 중순에서 말사이에 본격적인 하락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두번째 차트를 보세요!! 이번엔 2010년 12월에서 2011년 2월까지의 일봉차트입니다!!
고점에서의 횡보기간에만 차이가 있을 뿐 첫번째 차트와 유사한 패턴을 보이고 있습니다!! 2010년 4/4분기 실적발표를 앞둔 시점(2010년 12월)부터 시장은 상승해서 실적발표시즌(2011년 1월)에 주가가 피크를 이루고, 실적발표가 마무리되어갈 시점인 2월부터 시장은 조정에 들어가고 있습니다!!
역시 고점에서 <아일랜드 갭>이 발생했고, <아일랜드 갭> 좌우로 여지없이 갭상승(주가 띄우기)과 갭하락이 나타납니다!! 보조지표상 ADL곡선과 스토캐스틱의 급격한 하락반전도 역시 나타나고 있습니다!!
자! 그럼 마지막으로 현재를 중심으로 한 차트입니다!! 2011년 3월부터 5월초까지의 일봉차트입니다!! 위에서 본 주가 패턴을 보고 남은 5월의 주가흐름을 예상해 보세요!!
역시 고점에서 <아일랜드 갭>이 발생했습니다!! 좌우로 갭상승-갭하락이 발생했습니다!! ADL곡선-스토케스틱 급격하게 하락반전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술적인 지표들 외에 몇가지 추가하락요인을 언급해 볼까요!!
(1)상품가격 급락(원유/ 원자재 등): 원인이 증거금 상향 조정 때문인지, 미국의 2차 양적완화 정책의 종료때문인지간에 거대 자본이 원자재시장에서 급격히 이탈하고, 안전자산(미국고채 10년 물 등)으로 이동하는 것이 목격되고 있습니다!!
(2)주도주에 대한 메이저들의 공격적인 차익실현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3)메이저들이 파생시장에서 급격히 매도포지션을 늘리고 있습니다!
(4)대한민국 대표기업 삼성전자가 세계 주요 IT기업들로부터 집중 포화를 당하고 있습니다!!
(5)그리스를 필두로 남유럽 문제가 다시 고개를 내밀고 있습니다!!
(6)빈라덴의 사망으로 알카에다의 테러위협이 고조되고 있습니다!!
(7)개인들의 신용금액(약6조9천억)은 금융당국이 언급했을 정도로 단기적으로 과도한 수준입니다!!
이와 같은 주식시장의 패턴과 현재 시장을 엄습하고 있는 악재들을 볼 때, 남은 5월을 어떻게 대응해야 할 지 충분히 이해갔을 것입니다!!
짧은 반등을 준다면 가능하면 더 많은 양의 현금을 손에 쥐고 있어야 합니다!! 보통 1차 하락보다 짧은 반등 후에 나타나는 2차 하락이 더 크고 강력합니다!! 조금이라도 더 먹겠다는 얇팍한 심산으로..하루라도 매매를 하지 않으면 손가락이 마비될 것 같은 착각으로 시장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봤자, 그 노력과 열정에 비해 얻는 것은 미약할 것입니다!! 현금을 손에 쥐고 큰 조정이 왔을 때 어떤 종목을 살지 고민하면서 남은 5월을 보내야지, 속칭 우량주에 물려서 이중 삼중의 마음고생을 하는 일은 없었으면 합니다!!
많은 개미님들이 이 글을 많이 퍼가시고, 많이 추천하시고, 많이 전달하셔서... 메이저들에게 또 당하는 일이 없기를 바랍니다!! 긴 글 읽으느라 고생많으셨습니다!!
첫댓글 글쓰는 제주가 미천하여 올리지 못하지만 꼭 제맴속에 있던 야기을 그대로 쓴듯하여 다시 쎄비옵니더
아... 감사합니다. 재이친구님 항상 어떻게든 도움 주시려고 하시는 마음 면목없고 고맙습니다..
저도 감사히 잘 보았습니다~
감사히 잘 보았습니다.. 재이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