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nder Gestalt Test(BGT)의 이해와 실제
간단한 기하학적 도형이 그려져 있는 9개의 자극 카드를 이용해 피검자의 인지, 정서, 성격 같은 심리적 특성들에 대해서 분석하는 검사이다. 선별 검사로서 뇌손상 이외에 정신증이나 정신지체 그 밖의 성격적인 문제를 진단하는 데 적용될 수 있다. 시지각-운동 검사인 BGT는 시지각-운동의 성숙수준, 정서적인 상태, 갈등의 영역, 행동통제의 특성 등이 드러난다. 따라서 발달 검사로서도 그 유용성을 가지고 있다. 또한, 지각-운동적 행동 특성은 언어로서 방어 할지도 모르는 대응 특성을 드러낸다는 점에서 언어로 표현해야 하는 검사에서 발견하지 못하는 면들을 평가하는 데 도움이 된다. BGT는 언어적인 방어가 심한 환자에게 유용하며, 문화나 언어적인 배경을 뛰어넘을 수 있는 검사라는 점에서 피검자가 언어적인 능력이 제한되어 있는 사람이나 언어표현을 자유롭게 하지 못하는 환자에 적용될 수 있다. 정신지체를 좀더 정확히 진단하는 데 도움이 되며, 완충검사로 쓰여 질 수 있다.
강의 내용
BGT의 정의
BGT의 역사
BGT의 재료
BGT 실시 방법
BGT 정신역동적 이해
BGT 채점체계
BGT 사례 분석
강사
최성진
부산대학교 심리학과 및 동대학원 졸업 심리학박사
보건복지부 정신보건임상심리사 1급
한국심리학회 임상심리전문가, 건강심리전문가, 범죄심리전문가
한국명상학회 명상치유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정신건강증진상담사 1급
인제대학교 의과대학 겸임교수
부산가톨릭의료원 메리놀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임상심리실장
일시 : 2015년 3월 14일 토 (12:00 ~ 18:00) 6시간
장소 : 동아대학교 부민캠퍼스
참가비 : 한국청소년 상담학회 부산지역학회 회원 2만원, 비회원 및 현장등록은 4만원(카페 회원이 아닌 학회에 회비를 납부한 회원을 말합니다) 회원은 학회에서 일정부분을 지원을 해주기에 차별을 두니 오해 없기를 바랍니다.
입금계좌번호 : 부산은행 101-2016-3349-00 청소년상담 홍순욱
입금시 이름과 함께 BGT라고 입력해주세요.
장소 : 동아대학교 부민캠퍼스 BC-B115 (1호선 토성역 2번 출구 쪽 )
주차비 : 2,0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