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에서 열리는 순수공연예술축제
축제
* 품앗이 : 농촌에서 서로 노동력을 교환하여 돕는 방식.
품(일하다)과 앗이(교환하다)가 결합된 말.
상부상조 방식으로 대가성 없는 노동 교환 방식.
신나는 여름방학이면 몇 시간이고 달려가던 곳이 있다. 굽이굽이 시골길을 달려 도착하는 할머니네 집! 하지만 지금은 시골도 도시화가 되어가고 있어, ‘시골다움’를 느낄 수 있는 곳이 거의 없다. ‘품앗이축제’는 잊혀져가는 시골의 정겨움과 정취를 느낄 수 있는 특별한 축제이다.
2013년 7월 19일(금)~21일(일)에 열리는 ‘품앗이축제’는 우리 고유의 ‘품앗이 정신’을 바탕으로 지역주민과 예술인, 체험객까지 모두가 품을 나누며 완성해간다. 지역 주민들은 관객들에게 건강한 먹거리를 제공하고, 예술가는 완성도 높은 공연을 선사한다. 축제에 놀러온 관객들은 ‘품 얻기’를 통해 농촌의 간단한 일거리와 이 집 저 집의 밭일을 도우며 공연티켓, 간식권 등 푸짐한 ‘품삯’을 얻는다.
‘품앗이축제’는 농촌에서 열리는 순수공연예술축제로, 도시의 공연장이 아닌 자연을 배경으로, 더욱 진한 문화의 향수를 느낄 수 있다. 특히 올해는 더위를 한 방에 날려버릴 ‘물싸움’을 한 후 물싸움 공연을 보는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다. 자연 그대로의 모습으로 꾸며진 생태연못에서 물놀이도 하고 연극도 보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누린다. 또한 주목나무 숲에서 펼쳐지는 ‘신화놀이’, ‘책 놀이’ 는 연극과 만나 재미난 연극놀이 프로그램으로 재탄생된다.
낮의 시끌벅적하고 신나는 프로그램이 썰물처럼 지나가면, 저녁에는 석양을 배경으로 휴식과 힐링의 시간을 가진다. 모닥불 앞에 둘러앉아 노래를 부르고, 숲 속에서 도깨비 이야기를 들으며 시골 할머니네 집에 놀러온 듯 한 정감을 느낀다.
극단필통의 ‘아주 오래된 전쟁(물싸움)’, 창작공동체 얼굴과얼굴의 ‘우물쭈물 거울’, 극단민들레의 ‘똥벼락’ 등이 공연되며, 농촌의 아름다운 석양을 배경으로 한 어쿠스틱 콘서트가 진행된다. 부대행사로는 만들기 체험, 신화놀이, 생태연못 물놀이 등이 다양하게 진행된다.
‘품앗이축제’에서는 관객들이 축제를 충분히 즐기며 참여할 수 있도록, 매일 매일의 프로그램에 100가족만 참여 신청을 받는다. 모든 프로그램은 선착순 마감이다. 전화예약은 02)3272-6652, 인터넷예매는 인터파크, yes24 등에서 할 수 있다.
■ 축제개요
o 축제명 : ‘2013 품앗이 축제’
o 기 간 : 2013년 7월 19일(금) ~ 21일(일) (3일간 진행)
o 장 소 : 민들레연극마을 일대 (경기도 화성시 우정읍 이화뱅곳길22)
o 주 최 : 이화3리 뱅곳마을, 우정읍주민자치위원회
o 주 관 : 품앗이축제추진위원회, 민들레연극마을
o 후 원 : 화성시
o 관 람 표
먼 시골까지 찾아오는 분들을 위한 특별한 연극 할인 티켓!
① 네품티켓 : 공연 4편 관람권 (19일, 20일만 해당) = 48,000원 → 28,000원
(혼자서 4편 or 넷이서 1편)
② 세품티켓 : 공연 3편 관람권 = 36,000원 → 24,000원
(혼자서 3편 or 셋이서 1편)
③ 두품티켓 : 공연 2편 관람권 = 24,000원 → 18,000원
(혼자서 2편 or 둘이서 1편)
④ 한품티켓 : 공연 1편 관람권 = 15,000원 → 12,000원
(※ 단, ‘아주 오래된 전쟁’은 재료비 5,000원 별도)
⑤ 먹거리 · 만들기체험 : 2,000원~5,000원
⑥ 연극놀이 : 5,000원
※ 단체 20인 이상 시, 1박2일/2박3일 숙박 가능
o 인터넷예매 : 인터파크, yes24, 미소나눔티켓(옥션, g마켓)
o 전화예매 및 문의 : ㈜극단민들레 02)3272-6652
민들레연극마을 031)358-7587
■ 축제소개
농촌 마을에서 열리는 순수공연예술축제!
- 수·목·토(水·木·土) 놀이로 ‘금·토·일’에 놀다!
올해 품앗이축제를 위해 조성한 생태연못에서의 물놀이(水)와 주목나무 숲에서의 연극놀이(木), 땅을 밟고 뛰노는 대동놀이(土) ‘수(水)·목(木)·토(土)’ 놀이로 특별한 ‘금·토·일’을 보낼 수 있다.
‘품앗이축제’의 중심은 순수공연예술로, 풀밭이나, 석양 아래, 호박넝쿨 아래, 생태연못 무대 등 자연을 무대로 공연이 펼쳐진다. 연극, 마임, 음악 등 다양한 장르에서 활발히 활동 중인 전문극단의 공연을 관람할 수 있다. 올해는 특별히 ‘물싸움 공연’을 초청하여, 배우와 관객이 함께 시원한 물싸움을 하는 진풍경이 펼쳐질 예정이다.
시원한 물놀이도 하고 연극도 볼 수 있는 일석이조의 축제!
모두의 “품”으로 만드는 나눔의 축제!
- ‘품앗이 해주실 분~’, ‘여기 좀 도와주세요!’
‘품앗이축제’의 주체는 지역의 마을 주민들이다. 부녀회를 중심으로 음식을 만들고, 노인회를 중심으로 농촌체험을 하며, 마을의 고등학생과 대학생들은 체험을 준비한다. 지역주민뿐 아니라 극단을 중심으로 예술가들이 서로 교류하며 공연을 펼친다. 축제에 놀러온 관객들도 간단한 농촌일손을 돕거나 주위환경을 정리하는 봉사활동 등 ‘품앗이’를 통해 공연티켓이나 체험티켓 등 푸짐한 ‘품삯’을 받을 수 있다. 또한 농촌에서 직접 기른 건강한 먹거리를 안심하고 먹을 수 있다.
볼거리, 놀 거리, 웃음거리가 가득한 흥겨운 축제!
- 신화? 책? 모든 것이 연극이 된다!
‘품앗이축제’는 공연 이외에도 다양한 체험 활동들이 준비되어 있다. 한국의 신화를 연극놀이로 승화시켜 문화적 유전인자를 공유하게 하는 ‘연극놀이 · 신화놀이’, 책 놀이를 하다보면 어렵게만 느껴지던 책도 친구가 된다! ‘책 놀이 · 연극놀이!’
잊혀져가는 우리 고유의 전통놀이, 대동놀이와, 탈 만들기, 누에고치 공예, 천연염색 등의 체험은 연령층에 관계없이 학교 및 가족 단위의 관객들에게 다양한 즐거움을 선사할 것이다.
■ 공연소개
◦ <아주 오래된 전쟁> (극단 필통) 일시 : 7월 19일(금)-21일(일) PM 3시 / 장소 : 수변무대
무더위를 날려줄 시원한 연극!
물컵으로 시작된 싸움이 물탱크와 물비행기, 물폭탄까지 동원되고, 관객까지 참여하는 물전쟁이 벌어진다. 쉴 틈 없는 물싸움과 배우들의 익살스런 연기로 스트레스와 무더위를 한방에 날리자!
◦ <우물쭈물 거울> (창작공동체 얼굴과얼굴) 일시 : 7월 20일(토) PM 4시 / 장소 : 사랑채극장
‘거울아, 거울아, 세상에서 누가 가장 예쁘니?’
듣기만 하는 연극이 아니라, 함께 노래하고, 함께 이야기하는 연극!
까망공주와 함께하는 나만의 아름다움 찾기!
◦ <마임공연-가방 외> (마임인) 일시 : 7월 19일(금) PM 4시 / 장소 : 사랑채극장
관객과 함께 진행하는 마임 공연!
한 사람의 인생 여정을 보여주는 잔잔한 마임부터 두 역도 선수의 모습을 표현한 재미있는 마임까지! 마임이 가진 상상의 세계로 관객들을 초대한다.
◦ <제랄다와 거인> (이야기꾼의 책 공연) 일시 : 7월 21일(일) PM 4시 / 장소 : 사랑채극장
‘옛날에 사람을 잡아먹는 거인이 살고 있었어요.’
테이블연극 형식 도입한 작품으로 다양한 크기의 종이컵을 이용한 책 속 인물들의 표현, 그리고 마임을 통한 재미난 상상의 세계를 만나볼 수 있다. 테이블 위에서 펼쳐지는 1인극 “제랄다와 거인” 은 종이컵인형이 들려주는 맛있는 요리, 행복한 이야기, 넘치는 상상의 세계를 만나게 될 것이다.
◦ <똥벼락> (극단민들레) 일시 : 7월 19일(금)-21일(일) PM 5시 / 장소 : 누에창고
‘팔뚝만큼 굵은 똥, 실낱 같이 가는 똥, 물컹물컹물찌 똥, 피지직피지직 설사 똥!’
관객이 함께 참여하고 만들어가는 작품! 자연에 대한 경외심이 느껴지는 작품!
<똥벼락>은 우리 전통, 농경문화가 자연스럽게 녹아 있는 작품으로, 빈 무대에 연극적 상상력을 더해 풍성한 공연을 만드는 신기한 연극이다. 관객이 무대에 나와 ‘모내기’, ‘추수’를 하고, 노래를 부르다면 저절로 우리 가락을 배우고 춤을 추게 된다.
◦ <돈도깨비> (극단민들레) 일시 : 7월 19일(금)-20일(토) PM 8시 / 장소 : 숲무대
‘도깨비라고 다 똑같은 도깨비가 아니지!’
책으로 만드는 상상 연극! 우리나라 진짜 ‘도깨비’ 이야기!
돈 도깨비 이야기를 하다보면 어깨가 들썩, 신명이 절로! 연극도 보고 장단도 익히고!
서정오의 옛 이야기를 바탕으로 한 <돈 도깨비>는 서정오 글의 ‘말 맛’을 극대화시켜 우리말의 아름다움을 담아낸 공연이다.
■ 부대행사 소개
◦ 연극놀이 · 신화놀이 · 책 놀이
‘떡 하나 주면 안 잡아먹지~’
신화 이야기를 연극놀이와 접목시킨 프로그램으로, 아이들은 문화적 유전인자를 공유하게 된다. 어렵게만 느껴지는 ‘책’을 ‘놀이’와 함께 놀다보면 ‘책’은 가장 친한 친구가 된다.
◦ 품 얻기 & 품삯받기
‘품앗이 해주실 분~’
할머니의 무거운 짐 들어드리기, 설거지 돕기, 잡초 뽑기 등 농촌의 소일거리와 축제 진행의 간단한 일을 도우면 푸짐한 ‘품삯’이 기다린다! 공연티켓부터 간식, 체험쿠폰까지!
◦ 농촌체험
피 뽑기, 감자 캐기 등 농사일을 도와주며, 도시에서는 할 수 없었던 농촌체험을 경험할 수 있다.
◦ 만들기 체험
탈 만들기, 누에고치공예, 천연염색 체험, 배우들과 함께하는 대동놀이 등
◦ 먹거리체험
시골 엄마들이 직접 만든 친환경 먹거리와 간식류를 안심하고 먹을 수 있다.
■ 민들레연극마을 찾아오는 길
▹ 승용차를 이용시
네비게이션에 민들레연극마을, 혹은 주소나 전화번호 입력후 검색.
① 서해안 고속도로 - 비봉IC - 39번국도 발안방향 - 82번국도, 조암・포승 방향 - 이화4거리(이화병원쪽으로 우회전, 삼거리에서 좌회전) - 이화3리
② 서해안 고속도로 - 발안IC(우회전) - 조암 - 이화3리 (이화병원지나 우측 진입)
③ 서해안 고속도로 - 서평택IC - 남양대교 - 이화4거리 -이화 3리
④ 사당 - 사당 봉담 고속도로 - 발안직전 - 82번국도 - 이화4거리 - 이화3리
▹ 대중교통 이용시
사당역(4번 출구) / 수원 / 발안에서 조암행 버스를 탑승
사당역 / 수원역 - 조암행 버스 이용 (약 1시간 소요)
조암 - 이화3리 행 버스 또는 셔틀 이용
(이화리) 6:15, 7:00 (일·공휴일 미운행), 7:05
(안중) 9:00, 9:40, 10:20, 11:00, 11:40, 12:40, 13:40, 14:20, 15:00, 15:30, 16:20, 16:50
▹ 주소 : 민들레연극마을
경기도 화성시 우정읍 이화3리 716-5 (이화뱅곳길 22)
( 문의 : 031-358-7587 / 02-3663-6652 )
▹ 문의 : 031)358-7587(민들레연극마을) / 02)3272-6652(극단민들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