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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다음 중 쇄정의 종류 중 아닌 것은?
가. 조사쇄정이란 장내 진입하는 열차가 출발신호전방 일정거리
내에있는 선로전환기를 안전 측으로 개통하고 쇄정하는 것을
말한다
나. 철사쇄정이란 선로전환기를 포함하는 궤도회로 내에 열차가 있을
때, 궤도회로의 단락으로 인하여 선로전환기가 전환되지
않도록 쇄정하는 것을 말한다
다. 진로쇄정이란 열차 또는 차량이 구간을 벗어날 때 마다 그
구간 내에 있는 선로전환기 쇄정장치를 순차로 쇄정시켜
열차운전 또는 차량입환 등에 사용할 수 있도록 한 것을
말한다
라. 보류쇄정이란 신호기 외방에 접근궤도가 없는 구간에서
신호기에 진행을 지시하는 신호를 현시하였다가 해정 시
일정시간 동안 해정할 수 없도록 하는 쇄정을 말한다
2. 다음 중 선로전환기의 정반위로 아닌 것은?
가. 본선과 본선 또는 측선과 측선과의 경우 주요한 방향을
정위
나. 본선과 측선의 경우에는 본선의 방향
다. 본선 또는 측선과 안전측선의 경우에는 본선의 방향을
정위
라. 단선에 있어서 상·하 본선은 열차가 진입하는 방향을 정위
3. 다음 중 종속신호기 종류로 아닌 것은?
가. 원방신호기 나. 통과신호기
다. 중계신호기 라. 진로표시기
4. 다음 중 급전방식에 의한 분류로 아닌 것은?
가. 흡상변압기 나. 직접 급전방식
다. 단권변압기 라. 가공단선식
5. 다음 중 열차운전관련 각종 표지류 관한 설명으로 아닌 것은?
가. 가선종단표는 전차선로가 끝나는 지점에 설치하여 더 이상
전차선 없음을 표시
나. 구분표는 전차선의 급전구분장치 시작지점에 설치
다. 팬터내림 예고표는 작업전방 200m이상(곡선은 400m이상)지점
에 설치
라. 팬터내림표는 작업전방 50m 이상지점에 설치
6. 다음 중 열차무선전화장치 통화의 종류 순서로 맞는 것은?
가. 비상통화 → 관제통화 → 작업통화 → 일반통화
나. 비상통화 → 관제통화 → 일반통화 → 작업통화
다. 관제통화 → 비상통화 → 작업통화 → 일반통화
라. 관제통화 → 비상통화 → 일반통화 → 작업통화
7. 다음 중 분기기의 관한 설명으로 아닌 것은?
가. 포인트에서 크로싱방향으로 진입할 경우를 대향이라 한다
나. 크로싱에서 포인트방향으로 진입할 때를 배향이라 한다
다. 포인트부, 크로싱부, 리이드부 3부분으로 구성한다
라. 운전상의 안전도로서 배향분기기는 대향분기보다 불안전
하고 위험하다
8. 전기동차 주요성능으로 맞는 것은?
가. 표정속도: 45㎞
나. 가속도: 3.0㎞/h/s
다. 최고 운행속도: 100㎞/h(일부구간 110㎞/h)
라. 져크제어 한계: 0.8m/sec²
9. 다음 중 전동차 구조상 특징으로 맞는 것은?
가. 마모고장에서 우발고장으로 변화되는 부분이 많다
나. 고장원이 복잡하고 원인 규명이 어렵다
다. 제어 및 감시를 컴퓨터로 행한다
라. 고장의 재현성이 없는 경우가 많다
10. 다음 중 Line 검사(경정비, 기지검사) 설명으로 아닌 것은?
가. 전동차의 각 기기에 대한 부품 수명에 대하여 단기계획으로
교체
나. 차량기능 유지를 위한 청소 정비
다. 차량조건의 파악과 취급 방식의 적정화 유도
라. 차량의 종합적인 기능판단과 각 장치의 기능상태 확인
11. 다음 중 콘크리트 도상 장단점 설명으로 아닌 것은?
가. 도상다짐이 필요 없어 보수능력의 경감
나. 배수가 양호하여 동상과 잡초 발생이 없다
다. 체결구 및 방진재에 따라 진동과 소음이 차이가 적다
라. 침목 교환이나, 도상 파손 시 수선작업이 어렵다
12. 다음 중 배선에 의한 분기기의 분류 중 단분기기(보통분기기)
의 종류로 아닌 것은?
가. 복분기기 나. 편개 분기기(좌개, 우개)
다. 양개 분기기 라. 곡선 분기기(내방, 외방)
13. 다음 중 설명으로 맞는 것은?
다른 구분장치들이 전기적 구분을 목적으로 하고 있음에 반해 전기적으로는 접촉하고 있으면서 전차선을 기계적으로 구분하여 주는 장치 |
가. 에어조인트 나. 에어섹션
다. 앵커리 설비 라. 익스펜션 조인트
14. 다음 중 대형 표시반(LDP)에 표시하는 것으로 아닌 것은?
가. 열차번호 표시
나. 궤도회로 개통·점유표시
다. 선로전환기 동작상태 표시
라. 운행모드 표시
15. 다음 중 레일 체결장치의 종류로 맞는 것은?
가. 크립 + 스프링크립 + 볼트
나. 크립 + 스프링크립 + 숄더
다. 크립 + 스프링와셔 + 볼트
라. 크립 + 스프링와셔 + 숄더
다. 체결구 및 방진재에 따라 진동과 소음이 차이가 적다
라. 침목 교환이나, 도상 파손 시 수선작업이 어렵다
16. 다음 중 SCADA System의 구성사양 정의로 아닌 것은?
가. 인간기계연락장치(MMI): 집중원방감시제어시스템의 중추
적인 역할을 담당하는 장치로 수집된 각종 정보를 처리하며
제어 명령을발생시키는 일을 수행한다
나. 통신제어장치(CCU): 제어 명령이 원격소장치로 전달되고
원격소 장치로부터의 상태 값이 중앙제어장치로 보내주는 데이
터 송수신을제어하는 장치로 실제 제어동작을 일으키는 장치
이다
다. 무정전 전원장치(UPS): 상용전원 또는 예비전원의 전압,
주파수변동 및 정전 시 안정된 교류전원을 중앙제어장치에 공급
하는 장치이다
라. 시스템 이중화장치: 주 시스템의 장애가 발생하면 자동
으로 통신장치를예비시스템으로 절체하여 작업의 중단을
방지하는 장치이다
17. 다음 중 관제장치 주변기기로 아닌 것은?
가. CCTV 나. 방송장치
다. 열차무선전화기 라. DTS
18. 다음 중 전차선에 대한 설명으로 아닌 것은?
가. 터널, 구름다리, 육교, 교량 및 역사 등 부득이한 경우에는
그 높이를 산업선에 한하여 최저 4,750㎜까지 한다
나. 전차선 편위의 최대는 좌우 250㎜, 표준편위는 200㎜로 정하고
있다
다. 강체가선에서 200~250m 구간마다 익스펜션 조인트를 설치
한다
라. 좌우 교대로 200㎜의 편위를 두도록 하고 있는 것을 지그
재그(Zigzag)가선이라 한다
19. 다음 설명으로 아닌 것은?
가. 직선과 원곡선 사이에 완화곡선을 삽입한다
나. 곡선의 외측레일에 궤간을 확대하는 것을 슬랙이라 한다
다. Slack은 25㎜를 초과하지 못한다
라. 곡선에서 내측레일을 기준하여 외측레일을 높게 하는 것을 캔트라
한다
20. 다음 중 관제에서 차량로 전송되는 정보로 아닌 것은?
가. 열차번호 나. 무인운전모드 요구
다. 다음역 TWC번호 라. 다음역 출입문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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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 다 | 라 | 라 | 라 | 나 | 라 | 나 | 다 | 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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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 가 | 가 | 라 | 다 | 가 | 라 | 가 | 나 | 나 |
1. 다음 중 선로전환기를 포함하는 궤도 회로내에 열차가 있을
때 이 열차의 점유 즉, 궤도 회로의 단락으로 인하여 선로
전환기가 전환되지 않도록 쇄정하는 것은?
가. 진로 쇄정 나. 철사 쇄정
다. 표시 쇄정 라. 조사 쇄정
2. 다음 중 전기적 구분 장치가 아닌 것은?
가. 에어섹션 나. 애자 섹션
다. 에어조인트 라. 절연구분 장치
3. 다음 중 LAN(근거리 통신망)의 10Base-T회선으로 많이 사용
되는 전송 매체로 맞는 것은?
가. 광섬유 나. 동축 케이블
다. 꼬임선 케이블 라. 광 케이블
4. 다음 중 궤도 회로 없이 선, 후행 열차 상호간의 위치 및
속도를 무선 신호 전송매체에 의하여 파악하고 차상에서 직접
열차 운행 간격을 조정함으로써 열차 스스로 이동하면서 자동
운전이 이루어지는 첨단 폐색방식은?
가. 이동폐색방식 나. 고정폐색방식
다. 자동폐색방식 라. 연동폐색방식
5. 다음 중 동시에 양 방향 송수신이 모두 가능하며 전용회선
4회선이 필요한 통신 방식은?
가. 단방향 통신 방식 나. 반이중 통신
다. 전이중 통신 라. 양 방향 통신
6. 다음 중 직류식 전압종별로 아닌 것은?
가. 750V 나. 1500V
다. 3000V 라. 25kv
7. 다음 중 급전 방식에 의한 분류가 아닌 것은?
가. 직접 급전방식 나. 흡상변압기 급전방식
다. 단권변압기 급전방식 라. 복권 급전방식
8. 다음 중 전차선을 궤도 상부에 가선하고, 운전용 궤도를 귀선
으로 하는 급전 방식은?
가. 가공 단선식 나. 가공 복선식
다. 제 3 궤조식 라. 강체조가식
9. 다음 중 행선 안내 게시기 구성이 아닌 것은?
가. 중앙장치(HSE) 나. 처리장치(LS)
다. 역장치(LSE) 라. 안내게시기(TDI)
10. 다음 중 인수인계시 확인 물품으로 틀린 것은?
가. MC Key 나. 제동제어기 핸들
다. 배전반 내 쇄정 라. 운전용품함 key
11. 다음 중 대차 제원에 대한 내용으로 아닌 것은?
가. 고정축거 2100mm
나. 차륜직경 860mm
다. 대차는 구동대차와 부수대차로 구성
라. 대차의 1차 현수장치 : 볼스타레스 공기 스프링 채택
12. 다음 중 방송의 우선순위 순서로 맞는 것은?
가. 1순위 : 승무원의 차내 방송
나. 2순위 : 관제사의 대 승객방송
다. 3순위 : 승객의 비상통화
라. 4순위 : 승무원의 운전실간 통화
13. 다음 선로 전환기의 정위 중 틀린 것은?
가. 본선과 본선, 측선과 측선은 주요한 방향
나. 본선과 측선의 경우 본선 방향
다. 본선과 측선, 안전측선은 본선 방향
라. 탈선 선로 전환기는 탈선시키는 방향
14. 다음에서 설명하는 것으로 틀린 것은?
가. 직선과 구배의 변환점에 완화곡선을 삽입한다
나. 내측레일의 궤간을 확대하는 것을 슬랙이라 한다
다. 슬랙은 25mm를 초과하지 못한다
라. 내측레일을 기준으로 외측레일을 높게 하는 것을 캔트라
한다
15. 다음 중 레일의 구비요건으로 틀린 것은?
가. 적은 단면적으로 연직 및 수직방향 작용력에 충분한 강도
를 가질 것
나. 침목 설치가 용이하고 외력에 대하여 안정된 형상일 것
다. 두부의 마모가 적고, 내구 년수가 길 것
라. 진동 및 소음 감소에 유리할 것
16. 다음 중 절연구간 설정 기준으로 틀린 것은?
가. 상구배 8‰ 나. 평지
다. 하구배 라. 곡선반경 800m이상
17. 다음 중 Unit 구성의 기본조건으로 틀린 것은??
가. 동력을 발생시키기 위한 제반 장치 - 인버터, 전동기
나. 최초 기동에 필요한 에너지원 - 축전지
다. 최초 기동에 필요한 압력 공기 - 공기 압축기
라. 객실 등, 냉난방 등 승객 서비스 전원 - SIV
18. 다음 중 전차선에 대한 내용으로 틀린 것은?
가. 강체가선에서는 레일면상 4,850mm를 표준으로 한다
나. 전차선의 표준 편위는 200mm
다. 전차선과 궤도중심선과의 거리를 편위라 한다
라. 팬터그래프의 집전 유효 폭을 약 1m로 본다
19. 다음 중 분기기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가. 포인트에서 크로싱 방향으로 진입하는 경우를 대향이라
한다
나. 대향 선로 전환기가 배향 선로 전환기보다 안전하다.
다. 크로싱에서 포인트 방향으로 진입하는 경우를 배향이라
한다
라. 포인트부, 크로싱부, 리이드부의 3부분으로 구성한다
20. 다음 중 운전정리에 대한 설명으로 아닌 것은?
가. 따로발차 : 지연열차의 도착을 기다리지 않고 따로 열차를
조성하여 출발시킴
나. 운전휴지 : 특정열차의 운전을 일시 중지함
다. 순서변경 : 열차 지연 등으로 전동차의 반복역에서 소정의
충당순서를 변경함
라. 운전선로변경 : 계획된 열차의 운전선로를 변경하여 예정된
최종 도착지까지 운전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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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 다 | 다 | 가 | 다 | 라 | 라 | 가 | 나 | 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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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 | 라 | 다 | 가 | 가 | 가 | 다 | 가 | 나 | 다 |
1. 다음 중 열차운행의 종류 중 틀린 것을 고르시오.
가. 정상운행 나. 고장운행
다. 비상운행 라. 임시운행
2. 다음 중 전기동차 운전취급시 틀린 것을 고르시오.
가. 타행중 재차 역행시 1단투입
나. 완해위치에서 주간제어기 1단투입
다. 2단 투입후 약 30km 속도에서 3단 투입
라. 3단 투입 후 약 50km 속도에서 4단 투입
3. 다음 중 VVVF 전기동차 주요성능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가. 최고속도 100km 나. 표정속도 30km
다. 가속도 3.0km/h/s 라. 감속도 비상시 4.5km/h/s
4. 다음 중 표지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가. 차막이표지 : 열차의 정차할 한계 표시할 지점에 설치
나. 가선종단표지 : 전차선로의 끝 부분에 설치
다. 차량정지표지 : 운전구간의 끝 지점을 표시할 필요가 있는
지점에 설치
라. 입환표지 : 차량의 입환을 하는 선로에서 개통상태를 표시
할 필요가 있는 경우 설치
5. 다음 중 선로전환기장치의 설명 중 올바르지 않는 것은?
가. 선로전환기의 구성은 전환장치와 쇄정장치로 구성한다
나. 대향선로전환기가 배향선로전환기보다 안전하다
다. 선로전환기는 리드, 크로싱, 포인트 부분으로 구성한다
라. 배향선로 전환기는 진행방향에서 합쳐지는 방향으로 진행
에 사용된다
6. 다음 중 AF 궤도회로의 기능 중 틀린 것은?
가. 출입문 개폐 : ATO기능
나. 차상신호 속도코드 송신 : ATC기능
다. 운전실 제어권 선택기능 : ATC기능
라. 차량기지에서 기관사의 신호 모진시 정차기능 : ATS기능
7. 다음 중 전기철도의 구성 설비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가. 급전설비 나. 집전설비
다. 부하설비 라. 전철변전설비
8. 다음 중 열차운전과 관련하여 설치되는 표지 중 맞는 것은?
가. 팬터내림표 : 작업전방 50m이상에 설치
나. 팬터내림예고표 : 작업전방 100m이상에 설치
다. 전차선 작업표시 : 작업장소 400미터 전방에 설치
라. 구분표는 전차선의 급전구분 장치 시작지점에 설치
9. 다음 보기에서 설명하는 것에 해당하는 것을 고르시오.
가. 크로소이드 나. 슬랙
다. 완화곡선 라. 3차포물선
10. 다음 중 기울기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가. 천분율은 수평거리 1000m에 대한 고저차이다
나. 모든 나라는 천분율을 사용한다
다. 백분율은 미국철도와 도로에 사용된다
라. 선로의 기울기는 최소곡선반경보다 수송력에 직접적인
영향을 준다
11. 다음 분기기 중 특수분기기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어느 것
인가?
가. 양개분기기 나. 삼지분기기
다. 건늠선, 라. 복분기
12. 다음 중 차량한계의 폭과 높이로 맞는 것을 고르시오.
가. 폭 3,600 높이 5,150 나. 폭 3,400 높이 4,850
다. 폭 3,200 높이 4,850 라. 폭 3,200 높이 4,750
13. 다음 중 지하철에 설치할 레일 선정시 고려해야 될 사항이
아닌 것은?
가. 지하 터널의 누수로 인한 부식과 전식
나. 빈번한 열차 운행횟수
다. 터널내 협소 공간과 충분한 보수시간
라. 도심을 통과하는 급곡선
14. 다음 중 도상자갈의 구비조건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가. 입도가 적정하고 도상작업이 쉬울 것
나. 단위중량이 크고, 능각이 풍부하며 입자간의 마찰력이
작을 것
다. 풍화에 강하고 잡초를 방지할 것
라. 재료공급이 용이하고 경제적일 것
15. 다음 중 콘크리트 도상의 장점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가. 궤도의 청소가 용이하다
나. 도상 파손시 수선작업이 쉽다
다. 도상다짐이 필요 없어 보수노력이 경감된다
라. 도상의 진동과 차량의 동요가 적다
16. 다음 중 관제사의 업무에 해당하지 않는 것을 고르시오.
가. 열차의 정상적인 운행 유지를 위한 운전정리 업무
나. 차량 고장조치 및 운전에 대한 기술지원 업무
다. 철도사고보고 및 수습처리규정에 의한 응급복구 조치
라. 작업구간의 열차운행 통제
17. 다음 중 사고 발생시 급보책임자로 잘못 짝지어진 것을 고르
시오.다
가. 정거장내 발생 사고 : 역장
나. 정거장과 정거장 사이에서 발생한 사고 : 기관사 또는 차장
다. 사망자 발생한 사고 : 종합관제소장
라. 정거장 이외 장소에서 발생한 사고 : 사고현장관할 기관장
또는 발견자
라. 재료공급이 용이하고 경제적일 것
15. 다음 중 콘크리트 도상의 장점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가. 궤도의 청소가 용이하다
나. 도상 파손시 수선작업이 쉽다
다. 도상다짐이 필요 없어 보수노력이 경감된다
라. 도상의 진동과 차량의 동요가 적다
16. 다음 중 관제사의 업무에 해당하지 않는 것을 고르시오.
가. 열차의 정상적인 운행 유지를 위한 운전정리 업무
나. 차량 고장조치 및 운전에 대한 기술지원 업무
다. 철도사고보고 및 수습처리규정에 의한 응급복구 조치
라. 작업구간의 열차운행 통제
17. 다음 중 사고 발생시 급보책임자로 잘못 짝지어진 것을 고르
시오.다
가. 정거장내 발생 사고 : 역장
나. 정거장과 정거장 사이에서 발생한 사고 : 기관사 또는 차장
다. 사망자 발생한 사고 : 종합관제소장
라. 정거장 이외 장소에서 발생한 사고 : 사고현장관할 기관장
또는 발견자
18. 다음 중 행선안내 게시기의 구성요소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가. 중앙장치 나. 역장치
다. 방송장치 라. 표시반
19. 다음 중 열차무선전화장치의 통화의 순위가 바르게 나열된
것을 고르시오.
가. 관제 > 비상 > 일반 > 작업통화
나. 비상 > 작업통화 > 관제 > 일반
다. 비상 > 관제 > 작업통화 > 일반
라. 비상 > 관제 > 일반 > 작업통화
20. 다음 중 통신방식의 설명으로 틀린 것을 고르시오.
가. 전이중 통신 : 동시에 양방향 송수신 가능하며 3회선
나. 반이중 통신 : 양방향 전송이 가능하며 동시에 양방향 전송
불가능
다. 반이중 통신 : PTT방식으로 무전기에 사용
라. 단방향 통신 : 한쪽 방향으로만 전송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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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 | 가 | 나 | 가 | 나 | 다 | 나 | 라 | 가 | 나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가 | 라 | 다 | 나 | 나 | 다 | 다 | 다 | 라 | 가 |
1. 다음 중 대차의 주요제원으로 옳지 않은 것은?
가. 고정축거 2,100mm
나, 차륜직경 860mm
다. 대차 최대 길이(부수차 배장기 부착) 2,960mm
라. 대차 최대 폭 2,680mm
2. 다음 중 정기검사에서 옳지 않은 것은?
가. 3년검사는 Line 검사에 속한다
나. 부품수명에 대하여 장기계획으로 교체하는 것은 Shop
검사에 속한다
다. 차량 기능 유지를 위한 청소 정비는 Line 검사에 속한다
라. 3월 검사 이상의 검수를 시행 시는 하위검사를 시행한
것으로 간주한다
3. 다음 중 출력계전기(notch)에 관하여 옳지 않은 것은?
가. 3 notch : 0.97
나. 4 notch : 약계자운전
다. 2 notch : 8직렬 순차저항 단락
라. 1 notch : 0.2
4. 다음 중 유선 전송매체에 대하여 옳지 않은 것은?
가. 꼬임선 케이블은 저속도 데이터 통신에 사용된다
나. 동축 케이블은 10Base-T회선을 사용한다
다. 광섬유 케이블은 높은 보안성과 안정성이 보장된다
라. Cross 케이블은 서로 같은 장비 간 연결시 사용된다
5. 다음 중 레일에 관하여 옳지 않은 것은?
가. 적은 단면적으로 수평방향의 작용력에 대하여 충분한 연성
을 가질 것
나. 진동 및 소음감소에 유리할 것
다. 침목에 설치가 용이하며 외력에 대하여 안정된 형상일 것
라. 두부의 마모가 적고 충분한 여유가 있으며 내구 년수가
길것
6. 다음 중 전차선에 관하여 옳지 않은 것은?
가. 강체가선 구간에서는 4,750mm를 표준으로 한다
나. 팬터그래프의 집전 유효폭은 1m이다
다. 전차선의 표준편위는 250mm 이다
라. 편마모의 방지를 위하여 200mm의 편위를 두도록 되어
있다
7. 다음 중 쇄정의 종류에 관하여 옳지 않은 것은?
가. 조사쇄정 : 출발신호의 정지를 무시하고 과주할 경우를
감안하여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쇄정하는 것이다
나. 철사쇄정 : 선로전환기를 포함하는 궤도회로 내에 열차가
있을때 궤로회로의 단락으로 인하여 선로전환기가 전환되지
않도록 쇄정하는 것이다
다. 접근쇄정 : 신호기 외방에 접근궤도가 없는 구간에서 신호
기에 진행을 지시하는 신호를 현시하였다가 해정시 일정시간
동안 해정할 수 없도록 하는 쇄정이다
라. 진로쇄정 : 신호기 또는 입환표지 등의 진행현시에 의해 그
진로에 열차 또는 차랑이 진입하였을때 궤도회로응 통과할
때까지 그 선로 전환기가 전환되지 않도록 쇄정이다
8. 다음 중 운행관리 컴퓨터에 관하여 옳지 않은 것은?
가. 열차운행계획 작성 : 기본적인 정보를 입력하여 열차운행
계획을 작성 또는 입력
나. 열차운행 스케줄 관리 : 운행 스케줄의 수정, 시각변경,
순서변경 등 운행스케줄 관리
다. 운행계획 조회 : 역, 열차의 운행계획(Dia)을 조회
라. 시종 업무 : 내일 운행할 열차 다이아 선택하거나 운행종료
시간을 설정
9. 다음 설명 중 틀린 것은?
가. 운전휴지 : 특정열차의 운전을 일시 중지함을 말한다
나. 따로발차 : 지연열차의 도착을 기다리지 않고 따로 열차를
조성하여 출발시킴을 말한다
다. 합병운전 : 2개 열차를 연결하여 1개의 열차로 운전함을
말한다
라. 순서변경 : 열차 지연 등으로 전동차의 반복역에서 소정의
충당 순서를 변경함을 말한다
10. 다음 중 선로전환기의 정위로 틀린 것은?
가. 본선과 본선의 경우는 주요한 방향
나. 단선에 있어서 상하본선은 열차가 진입하는 방향
다. 본선 또는 측선은 측선 안전측선은 안전측선의 방향
라. 탈선 선로전환기는 탈선시키는 방향
11. 다음 설명 중 틀린 것은?
가. VVVF는 Variable Voltage VAriable Frequency의 약자
이다
나. 쵸퍼전동차 2Notch 통류율은 0.5이다
다. 저항제어차 출력제어기 작용은 3 Notch : 병렬운전(4직2병
렬 순차 저항 단락) 이다
라. 저항제어차 가속도는 3.0km/h/s 이다
12. 다음 중 사업종료 시 보고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가. 열차운전개황
나. 운전실 배전반 쇄정상태
다. 운전사고 및 장애
라. 기타 이례적 사항
13. 다음 중 전기철도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가. 전기철도는 전철변전설비, 급전설비, 부하설비로 구성되어
있다
나. 직류구간에서는 단권변압기 급전방식을 사용한다
다. 교류구간에서는 운전전류가 작아 사고전류 판별이 용이
하다
라. 가선방식별 분류에는 가공식, 제3궤조식이 있다
11. 다음 설명 중 틀린 것은?
가. VVVF는 Variable Voltage VAriable Frequency의 약자
이다
나. 쵸퍼전동차 2Notch 통류율은 0.5이다
다. 저항제어차 출력제어기 작용은 3 Notch : 병렬운전(4직2병
렬 순차 저항 단락) 이다
라. 저항제어차 가속도는 3.0km/h/s 이다
12. 다음 중 사업종료 시 보고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가. 열차운전개황
나. 운전실 배전반 쇄정상태
다. 운전사고 및 장애
라. 기타 이례적 사항
13. 다음 중 전기철도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가. 전기철도는 전철변전설비, 급전설비, 부하설비로 구성되어
있다
나. 직류구간에서는 단권변압기 급전방식을 사용한다
다. 교류구간에서는 운전전류가 작아 사고전류 판별이 용이
하다
라. 가선방식별 분류에는 가공식, 제3궤조식이 있다
11. 다음 설명 중 틀린 것은?
가. VVVF는 Variable Voltage VAriable Frequency의 약자
이다
나. 쵸퍼전동차 2Notch 통류율은 0.5이다
다. 저항제어차 출력제어기 작용은 3 Notch : 병렬운전(4직2병
렬 순차 저항 단락) 이다
라. 저항제어차 가속도는 3.0km/h/s 이다
12. 다음 중 사업종료 시 보고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가. 열차운전개황
나. 운전실 배전반 쇄정상태
다. 운전사고 및 장애
라. 기타 이례적 사항
13. 다음 중 전기철도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가. 전기철도는 전철변전설비, 급전설비, 부하설비로 구성되어
있다
나. 직류구간에서는 단권변압기 급전방식을 사용한다
다. 교류구간에서는 운전전류가 작아 사고전류 판별이 용이
하다
라. 가선방식별 분류에는 가공식, 제3궤조식이 있다
14. 다음 중 열차기기의 중요고장이나 열차외부 변수로 인해
승객안전이 위협받는 상황에서 운전하는 것은?
가. 정상운행 나. 고장운행
다. 비상운행 라. 위험운행
15. 다음 설명 중 틀린 것은?
가. 레일의 중량은 m당 50kg 이상이다
나. 교량의 침목개수는 50개이다
다. 기울기변화 5/1000초과 경우 R3000m 이상일 경우 종곡선
을 삽입한다
라. 보통침목의 치수는 2500*300*150 이다
16. 다음 TGIS의 설명 중 승무원 지원기능에 속하지 않는 것은?
가. 냉,난방 자동온도제어
나. 고장시 기기동작 및 차량상태 기록
다. 고장표시 및 처치표시
라. 화재 경보 기능
17. 다음 중 도시철도의 특징으로 틀린 것은?
가. 고가속 운전이 가능하다
나. 고감속 운전이 가능하다
다. 지상구간에 설치함으로서 도시소통이 개선된다
라. 심야시간에 운행을 안 해도 된다
18. 다음 중 PSM에 관하여 틀린 것은?
가. PSM1 – 546M - 110kHz
나. PSM2 – 108.5M – 100kHz
다. PSM3 – 21M – 90kHz
라. PSM5 – 가변 – 140kHz
19. 다음 중 직류전철구간 변전설비 중 전차선의 전압강하를
경감할 목적으로 설치한 것으로 맞는 것은?
가. 변전소(SS) 나. 구분소(SP)
다. 급전타이포스트(TP) 라. 정류포스트(RP)
20. 다음 중 목침목 방부처리 시 방부제인 크레오소트와 중유의
혼합비율로 옳은 것은?
가. 4 : 6 나. 5 : 5
다. 6 : 4 라. 7 : 3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다 | 가 | 라 | 나 | 가 | 다 | 다 | 나 | 라 | 다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라 | 나 | 나 | 다 | 라 | 나 | 다 | 다 | 다 | 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