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가는교회 가정 예배 2024. 9. 1.
1.사도신경을 함께 고백하겠습니다.
2.찬송가 252장(나의 죄를 씻기는)을 함께 부르겠습니다.
3.하나님의 말씀, 사사기 8:4~28 말씀을 함께 읽겠습니다.
■요절 말씀:“기드온이 그 금으로 에봇 하나를 만들어 자기의 성읍 오브라에 두었더니 온 이스라엘이 그것을 음란하게 위하므로 그것이 기드온과 그의 집에 올무가 되니라”(사사기 8:27)
4.권면의 말씀 : “기드온에게 찾아온 승리 뒤의 시험”
기드온은 하나님으로부터 미디안의 압제에서 이스라엘을 구원하라는 사명을 완수하였으나 승리한 후에 점점 타락해갔습니다.
첫째로, 기드온은 자기 자아를 내세우는 교만에 빠지게 되었습니다.
패주하여 본국으로 도망치는 미디안 군대를 뒤쫓는 와중에 요단강 동쪽에 있는 이스라엘 백성들의 두 성 숙곳과 브누엘 사람들이 기드온과 삼백 용사를 냉대하였습니다. 그들은 미디안을 추격 중 지친 가운데 배고픔을 채우려고 떡을 청하는 기드온의 요청을 딱 잘라 거절하였습니다. 그들은 그 동안 미디안의 압제 아래 순응하여서 공연히 기드온과 삼백 용사를 도왔다가 후일에 미디안으로부터 보복당할까 두려웠던 것 같습니다. 이러한 불신앙적인 행동은 책망 받아야 마땅합니다. 하지만 하나님의 은혜로 미디안 군대를 완전히 물리친 후에 돌아오는 기드온이 숙곳의 장로들을 체포하여 들가시와 찔레로 채찍질하고 브누엘의 망대를 헐고 그 성읍 사람들을 죽인 것은 도를 넘은 개인적인 분노를 쏟은 것입니다. 무섭게 타오른 기드온의 복수심의 폭발이었습니다. 기드온은 자아가 강해졌고 교만해졌기에 이제 자기가 돌봐 주고 가르쳐야 할 자기 백성들을 상대로 폭력적인 분노를 터뜨리는 악을 서슴없이 저지른 것입니다.
둘째로, 기드온은 승리한 후에 탐심을 드러내었습니다.
기드온이 미디안 왕들과 그 많은 적들을 다 죽이고 승리하고 돌아오자 이스라엘 백성들은 기드온에게 자기들의 왕이 되어달라고 청하였습니다. 기드온은 이 때에 그 요청을 거절하였고 하나님만이 그들을 다스리는 왕이시라고 대답했습니다. 하지만 그는 백성들에게 탈취한 노략물 중에서 귀고리를 자기에게 달라고 요청하였습니다. 그리하여 기드온은 백성들로부터 금 귀고리를 많이 받았고 금 천칠백 세겔과 초승달 장식들과 패물과 미디안의 왕들이 입은 자색 의복과 낙타 목에 둘렀던 사슬들을 자기 몫으로 챙겼습니다. 그는 왕의 명예를 사양하는 척하였지만 마음 속에 물질적 욕심을 다 채운 것입니다. 겉으로는 자기가 왕이 아니라고 말했지만 많은 재물을 자기 것으로 삼아 누리는 세상 왕 같은 부패성을 드러낸 것입니다. 또 기드온은 많은 아내를 두어 70명이나 되는 아들들을 얻었고 그 아들 중에 한 사람의 이름은 ‘아비멜렉’이었으니, “내 아버지는 왕이시다”는 뜻이었습니다. 그러므로 기드온은 미디안과 싸움에서 승리를 거둔 후에 변질되어 세상 왕처럼 살았던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는 하나님의 은혜를 잊고 점점 타락의 길로 내려간 것입니다.
셋째로, 기드온은 우상 숭배의 죄까지 범하였습니다.
기드온은 금 귀고리를 많이 받은 뒤에 그것으로 에봇을 만들었습니다. 에봇은 대제사장만이 입은 거룩한 예복입니다. 그리고 그 금 에봇을 고향 에브라에 안치해놓았습니다. 그랬더니 백성들이 그 동네와 기드온의 집에 드나들면서 금 에봇 앞에 와서 절하곤 하였습니다. 금 에봇은 기드온의 엄청난 성공을 상징하는 것이 되었기에, 백성들은 그 성공과 행복을 얻고자 금 에봇 앞에 와서 간절히 간구하였던 것입니다. 기드온은 백성들의 우상 숭배를 금하기는커녕 우상 하나를 백성들에게 더하는 악을 행한 것입니다. 결국 기드온은 이스라엘을 미디안에서 구했으나 그 승리 후 교만해졌고 부패해졌고 이스라엘 백성들을 경건한 하나님 백성으로 세워가는 일에 실패하였던 것입니다. 이에 기드온의 가문은 그가 죽은 뒤에 패망하고 말았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자아 중심의 교만과 물질적 탐욕을 조심하고 하나님 대신에 자기의 성공을 멋지게 기념하려는 우상 숭배적 유혹을 철저히 물리쳐야 하겠습니다. 우리 모두 승리와 성공의 은혜를 받을수록 더 겸손해지고 하나님을 알고 섬기는 것이 가장 큰 축복임을 명심하고 사는 날 동안 오직 하나님의 은혜를 기억하며 하나님께만 모든 찬사를 돌리는 성도가 되어야 하겠습니다.
5.기도:“항상 승리와 성공 뒤에 찾아오는 시험을 대비하는 영적 지혜를 주옵소서”
6.합심 기도:“교만, 탐심, 자기 우상화를 버리고 겸손과 자족, 하나님 제일주의로 살도록 합심기도합시다”
7.주기도문을 고백함으로 가정 예배를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