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항균성 ; 부폐균, 식중독균의 항균력은 식품의 보존성, 안전성에 기여한다.
2) 생리활성; 면역성개선, 항산화, 항돌연변이, 항암 활성도의 식품 첨가는 식품의 기능성을 개선할 수 있다.
3) 보습성 ; 식품의 신선도유지에 도움. 육류의 코팅은 구이 조리시 육즙 손실을 줄여 조직감 과 맛을 좋게 한다.
4) 양(+)이온성 식이섬유 ; 식물성 식이섬유 가 음(-)이온인데 반해 음(-)이온성 유독성 불순물을 흡착 배설 기능을 보완, 식품에 오염된 독성을 완화 시킬 수 있다.
5) 응집력 ; 육가공 및 두부공장 등 식품산업 단백질․지방질 폐수 응집제로 활용/ 수처리시 발생 폐기 고형물의 사료․비료분야에 재활용으로 부가가치 창출 / 단백질․지방질의 응집력으로 고단백․고지방 식품과 동시섭취시 그중일부를 흡착, 응집 배설하여 다이어트기능을 일부보완 한다.
키토산의 다양한 규격
1) 키토산의 탈아세틸화도
키토산은 NAG(N-Acetyl-Glucosamine, 키틴의 단체) 과 Glucosamine(키토산의 단 체) 의 Co-polymer 형태이며 규격표시 항목인 탈아세틸화도(DAC)가 몇%인가는 Glucosamine 이 몇%가 함유된 POLYMER인가를 나타낸다. 식약청의 식품첨가물공 전 키토산은 70%이상이며, 건강기능식품공전은 80%이상을 규정하고 있다.
따라서 키토산은 키틴/키토산이라고 부르고, 탈아세틸하도로 규격을 정하는것이 바 람직하다고 생각된다
2) 분자량
일정분자량(20,000) 이하는 수용성으로 GPC로 측정이 가능하지만, 그이상의 고분자 는 산성용액에 용해하므로, 직접 분자량 측정에 많은 문제점이 있어, 대표적으로 고 유점도 측정결과와 Mark-Houwink 식을 연관시켜서 분자량이 측정되고 있다. 그러 나, 지금까지 많은 연구에 의해 논란이 되고 있으며,
Mark-Houwink식은 “[η]=K Mva ” 이며 이식에서 K,a 값이 키토산의 탈아세틸화도 에 따라 달라질 수도 있으며, 실제 GPC 의 결과와도 차이가 날 경우도 많으므로 키 토산의 품질규격을 결정 하는 데는 분자량을 정확히 수치화 하는 것은 문제가 있고 제조현장의 품질관리 규격으로 사용하기에는 더욱어려운것이 키토산제조업계의 현실 이다. 설령 분자량읊 표시 하더라도 수십만에서 수백만 까지 갖을수있는 분자량을 확인할 현장적용 방법도 없다.
3) 키토산의 규격 표시
이상과 같이 키토산은 키틴/키토산의 함유비(탈아세틸화도,%), 분자량으로 화학적 물 질규격은 정해질 수 있으나, 그통용 규격 표시로는 탈아세틸화 와 점도로 표시 하는 것이 추천된다.
그 외 불순물 규격 표시는 식약청의 건강기능식품 공전에의 한다.
용도에 맞는 키토산 선정
1) 식품저장성 개선용은 항균력과 보습성의활용인데 높은 탈아세틸화도(90%이상)에 적당한 고분자 키토산 (400kda~800kda) 인 NS-8 이 추천된다.
2) 생리활성용의 기능성 보완은
- 항산화기능은 저분자수용성 키토산 (키토산 올리고당 류) ; FIG.1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