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경 및 직업 개요
● 출현 배경
의료 일러스트레이션은 1400년대 이전부터 이미 널리 활용되고 있었던 것으로 추정되나, 정식 직업으로서는 1890년대 후반 맥스 브뢰들(Max Brodel)이 미국의 존 홉킨스 의대에 의료일러스트레이터로 고용된 이후부터 활성화되었습니다. 맥스 브뢰들은 1911년에 의료 일러스트레이션 학과를 설립했고, 이 학과를 졸업한 학생들이 정식 의료일러스트레이터로 활동하거나 다른 대학에 관련 학과를 설립하면서 의료일러스트레이터가 더욱 확산되었습니다.
● 하는 일
의료일러스트레이터는 의료 관련 영상 또는 그림 자료를 만듭니다. 의학정보를 그림으로 표현하는 직업이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
▶ 의료일러스트레이터는 의학교재 및 서적, 의료 분야의 광고, 전문 학술지, 교육을 위한 동영상과 영화, 컴퓨터 기반 학습 프로그램, 전시물, 강의자료, 일반 잡지와 텔레비전 등으로 활용하기 위한 영상과 그림 자료를 만듭니다.
▶ 과거에는 주로 2D로 제작하였으나 점차 3D로 제작하여 해부학 교육 모델과 수술 시뮬레이션 등으로 활용하기도 합니다.
해외현황
● 영국의 의료일러스트레이터는 주로 병원, 의대, 연구소, 제약회사 등에서 근무합니다. 이들의 주요 업무는 다음과 같습니다.
▶ 환자의 상태를 카메라나 비디오로 기록하고, 수술 및 치료의 효과를 뒷받침하기 위한 자료를 마련합니다.
▶ 전문 장비와 기술을 통해 신체 부위를 3D 이미지로 형상화하고, 수술 및 치료 과정을 기록합니다.
▶ 교육 또는 홍보, 연간 보고서, 신문, 웹사이트 등에 활용할 영상과 그림 자료를 만들기도 합니다.
▶ 범죄 수사에 활용될 사진과 영상자료를 만들기도 합니다.
● 의료일러스트레이터는 평균적으로 주당 37.5시간 근무하며, 일반 사무직과 비슷한 시간대에 근무합니다. 그러나 상황에 따라 당직으로 대기하거나 야근을 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이들은 주로 팀을 이뤄 활동합니다.
● 급여 수준은 초임 연봉 21,000~27,000파운드 수준이며, 경력에 따라 25,000~34,000파운드로 올라갈 수 있습니다. 팀을 관리하는 경우에는 30,000~40,000파운드 이상을 받기도 합니다.
준비방법
● 교육과정
▶ 일반적으로 의료 사진학, 의료 일러스트레이션, 사진학, 그래픽 디자인, 일러스트레이션 분야의 학사 또는 준학사(foundation, HND) 자격이 요구됩니다.
▶ 영국전문사진학회(BIPP: British Institute of Professional Photography)가 인증한 사진학과의 학사 자격을 이수한 경우, 견습 의료사진사로 지원하고 의료사진사 준석사 과정 (Postgraduate certificate)을 이수할 수 있습니다.
▶ 정식 자격을 받은 뒤에는 의료일러스트레이터 학회(Institute of Medical Illustrator)의 멤버가 될 수 있으며, 의료 일러스트레이션 위원회
(CAMIP: Council for the Accredition of Medical Illustration Practitioners)에 가입할 수 있습니다. 환자와 밀접하게 작업하기 위해서는 CAMIP 가입이 필수입니다.
흥미 및 적성
● 미술 또는 사진 분야의 재능, 그래픽 디자인 경험 등을 필요로 합니다.
● 생물학, 해부학, 생리학 등에 대한 이해와 질병 및 치료방법 등 의료 분야에 대한 지식이 뒷받침되면 유리합니다.
● 팀으로 일하는 일이 많기 때문에 의사소통능력과 팀원으로 일할 수 있는 원만한 성격 등이 중요합니다.
● 일러스트레이션 작업을 위해 환자와 공감하고, 환자의 기분을 상하지 않도록 섬세하게 접근하는 태도가 필요합니다.
국내현황 및 전망
● 고령화 시대에 접어들어 생명공학 연구가 활발해지고, 질병과 치료, 수술 방법의 이해를 돕기 위한 시각적인 자료에 대한 요구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의료·제약 분야의 연구가 활성화되고, 건강에 대한 일반인의 관심이 높아질수록 의료일러스트레이터의 역할이 중요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 의료 분야의 교육을 받는 학생들의 빠르고 정확한 이해와 학습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강의 중에 다양한 그림과 영상자료가 활용되고 있습니다.
▶ 또한, 연구의 결과를 학술지에 제출하는 경우에도 일러스트레이션을 통해 전달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 환자의 상태나 수술 결과를 설명할 때, 환자와 보호자의 이해를 돕는 한편 시각적인 충격은 줄이기 위해 수술 장면의 실제 사진 대신 일러스트레이션을 제공하여 설명하기도 합니다.
▶ 일부 의대에서는 연구지원부서에 의료일러스트레이터를 고용하여 더욱 질 높은 연구를 위한 시각 자료 마련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관련 단체 및 기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