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부분의 사람들이 원전에 대해 김문수후보처럼 생각할 겁니다.
많은 사람들하고 이야기해봤지만 하나같이 주류언론에서 떠드는대로 한국의 원전은 안전하다고 이야기합니다.
후쿠시마,체르노빌 원전사고를 보고도 사람들은 아무것도 배우지 못합니다..
도끼로 제 발등을 찍혀봐야 정신을 차릴려나요?
체르노빌 원자력 발전소 폭발 사고
https://www.youtube.com/watch?v=QWI8OvmMOOI
후쿠시마 원전 사고 그 이후 남은 이들은 어떻게 살아가고 있을까? | 동일본 대지진이 만든 참사 | 하나뿐인지구 |
https://www.youtube.com/watch?v=ZaO0N4Dskg0
[사설] ‘원폭에도 끄떡없는 원전’ 주장, 너무 무책임하다
https://v.daum.net/v/20250519180516315
한겨레2025. 5. 19. 18:05
김문수 국민의힘 대통령 후보가 ‘원전에 히로시마 때와 같은 소형 원자폭탄이 떨어져도 안전하다’고 말했다. 체르노빌(1986)과 후쿠시마(2011) 참사 때 거듭 확인했듯, 원전 사고는 인간과 자연 모두에게 치명적인 영향을 끼치는 거대한 비극으로 이어질 수 있다. 김 후보는 무책임하고 사실에도 맞지 않는 발언을 당장 철회하고, 국가의 미래가 걸린 지속가능한 에너지 정책 마련을 위해 지혜를 보태야 한다.
김 후보는 18일 첫 텔레비전 토론회에서 “그 위(원전 위)에서 소형 원자폭탄 같은 게 나가사키, 히로시마에 떨어졌던 그런 정도가 떨어져도 원자로 반응을 하는 부분이 파괴되거나 원자력 자체에 고장이 없다. 그래서 굉장히 안전하다”고 말했다. 단 한번의 사고로 인류에게 치명적인 피해를 끼칠 수 있는 원전의 안전성에 대해 도를 넘는 낙관론을 제시한 것이다.
원자력 전문가들은 “9·11 테러(2001)가 있은 뒤 보잉 747 비행기가 격납건물(원자로를 감싸고 있는 건물)에 부딪히는 것을 버틸 수 있게 해야 한다”는 기준은 생겼지만 “그 이상의 군사적 위협은 대응이 불가능하다”는 반응을 보였다.
실제 2022년 2월 말 우크라이나 전쟁이 시작된 뒤 남부 ‘자포리자 원전’ 주변에서 교전이 이어지자, 국제원자력기구(IAEA)는 심각한 원전 사고가 발생할 수 있다며 강도 높은 경고를 이어갔다. 김 후보 말대로라면 핵폭탄이 떨어져도 끄떡없는 원전의 안전 문제 때문에 전세계 사람들이 쓸데없는 걱정을 한 셈이 된다.
원전은 우리 사회가 ‘당분간’ 의지할 수밖에 없는 중요한 에너지원(지난해 전체 발전량의 31.7%)인 것은 틀림없다. 그와 동시에 사고로 인한 피해가 너무 치명적이고, 발전의 부산물인 ‘사용후 핵연료’의 처분 방법을 찾기가 어려운 결함투성이 에너지원이기도 하다. 2020년 국제에너지기구(IEA)의 자료를 보면, 미국·인도·유럽의 일부 국가에선 태양광·풍력 등 재생에너지의 에너지균등화비용(LCOE·총발전비용)이 원전보다 더 싼 것으로 나타난다. 우리도 기술 개발을 통해 재생에너지의 발전 비용을 낮춰가며 ‘원전에 의존하지 않는 사회’를 지향해갈 수밖에 없다.
후쿠시마 참사가 발생한 것은 도쿄전력이 최대 높이 15.7m의 쓰나미가 덮칠 수 있다는 시뮬레이션 결과를 무시하고 방조제 보강을 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원전 안전’ 신화에 취한다는 것은 이처럼 무서운 일이다. 원전은 언젠간 없애야 할 ‘필요악’이다.
Copyright © 한겨레신문사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첫댓글 원폭에도 끄덕 없다...라고 주장하는 것들은 뇌에 우동사리만 들어 있는 병신들..
한국엔 원전을 지으면 안 됩니다. 한국은 원전사고가 발생했던 우크라이나처럼 광할한 지역이 아니고 후쿠시마 사고가 발생했던 일본처럼 길죽한 지역도 아닙니다. 한국에 원전사고가 발생하면 남한 전체 아니 어쩌면 북한까지도 사람이 살지 못하는 불모지로 변하고 맙니다. 김문수같은 멍청이가 원전에 대해서 뭘 알겠습니까? 그저 원전 마피아들이 돈 말고는 다른 아무 생각도 없이 나불거리는 소리를 주류 언론이 받아서 출력하고 그런 주류언론들의 기사를 보고 입력했다가 출력하고 있는 것일 뿐.. 원전사고 단 한방이면 모든 것이 종말을 맞게 됩니다. 대체 이런 미친 짓을 왜 중지하지 않는 것일까요?
원전사고가 아니더라도 원전에서 흘러나오는 방사성 물질은 아주 작은 양이라 하더라도 치명적일 수 밖에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