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포의 새벽 편지-398
천자문018
동봉
2010년에 상영된
<이피엘EPL>이란 영화가 있었지요
'먹고 기도하고 사랑하라'의 이니셜로
<먹기사>라고도 부릅니다
라이언 머피가 감독하고
엘리자베스 길버트에 줄리아 로버츠
펠리페에 하비에르 바르뎀
데이빗 피콜로에 제임스 프랭코
리차드에 리처드 젱킨스
스티븐에 빌리 크로덥
델비아에 비올라 데이비스
지오바니에 루카 아르젠테로 등이
열연한 권할 만한 영화입니다
이탈리아에서 신나게 먹고
인도에서 뜨겁게 기도하고
발리에서 자유롭게 사랑하는 동안
진정한 행복을 느끼고
자신을 발견하게 되지요
인생도 사랑도 다시 시작하는 삶
줄리아 로버츠의 연기가
최정점에 달했음을 느낄 수 있습니다
여기서 얘기하고픈 게
바로 '먹는다'는 움직씨와 함께
'요리'라는 이름씨에 관한 것입니다
생명生命에게 있어서
뿌리 줄기根幹가 되는 것은
무엇을 먹을 것인가와
어떻게 먹을 것인가입니다
생명의 생生이 먹이라면
생명의 명命은 먹는 자입니다
먹이는 땅土를 중심으로
시공간十에 걸쳐丿 있습니다
먹을거리는 딴 데서 나오지 않지요
삶生의 에너지는
내가 서 있는 자리土에서
위丨로 찾고 옆一으로 찾을 것이며
기하Geometrical丿에서 찾을 것입니다
내 삶의 언저리를 떠나서
먹을 것을 찾을 수는 없습니다
산소도 나와 함께 있고
물도 늘 내 주변에 있으며
오곡백과도 내 서 있는 땅에서 나고
채소도 소금도 설탕도 물고기도
차도 커피도 이 지구에서 나고
심지어는 이 몸뚱어리도
이곳을 떠나서는 있을 수 없습니다
다음으로 어떻게 먹을 것인가가
삶에 있어서 관건입니다
생명의 명命에 그 답이 있습니다
사람人은 하나一 밖에 없는
소중한 목숨을 유지하기 위해
결코 먹고 마시지 않으면 안 됩니다
그 일차적 기관이 다름 아닌 입口입니다
열심히 일하되 신뢰卩가 필요합니다
일에 믿음이 없고
땀 흘리지 않고
거저 얻어지는 것으로 살아간다면
생명의 명의 본분이 아닙니다
061나물 채菜
상고 시대로 거슬러 올라가면
적어도 이 나물 채菜자는
채소Vegetable Diet였습니다
그런데 중세 이후로는 아닙니다
지금은 그냥 요리일 뿐이지요
채식은 쑤차이Shucai蔬菜
밑반찬은 쌰오차이Xiaocai小菜
중국요리는 쭝구어차이Zhongguo cai中国菜
식단은 차이딴Caidan食单입니다
나물 채菜자가 어떻게 쓰였나요
초두머리艹아래에
손톱 조爪자를 놓고
그 아래에 나무목木자를 놓았습니다
그러니까 요리의 재료는
일반적으로 손爪으로 채취하되
풀艹과 나무木로부터 온 것입니다
또한 나물菜은
캐다 뜯다 등 행위采에서 왔는데
이때 반드시 알아야 할 것은
먹을 수 있느냐 없느냐 하는
분별釆이 필요했을 것입니다
혹 잘못하여 독초라도 섞이게 되면
여간 낭패가 아니기 때문이지요
그리고 이 나물은
쌀米 대신 봄의 허기를 메꾸었지요
쌀 미米자 위의 삐칠 별丿은
바로 이러한 의미를 말해줍니다
지금도 봄나물 중에는
원추리라는 나물이 있는데
식물계界
속씨식물문門
외떡잎식물강綱
아스파라거스목目
원추리과/무릇난과科
원추리속屬
여러해살이풀종種입니다만
한문으로는 망우초忘憂草입니다
봄의 보릿고개 때
식량 대신 근심을 풀어주었다 해서
붙여진 별명이기도 하지요
나물 채菜자가 '나물'에서 벗어나
'요리'라는 대이름씨가 되었을 때
뭐가 필요했을까요
우리가 얘기할 때
"선배님, 밥 한 끼 사십시오."를
"나물 한 끼~"라고 하지는 않습니다
그러다 보니 나무목木 대신에
쌀 미米자를 아래 두었고
쌀은 나무가 아닌 풀에서 나오므로
초두머리艹를 위에 얹은 것입니다
불교에서는
오신채五辛菜를 얘기하는데
다른 말로는 오훈채五葷菜입니다
마늘 부추 달래 파 무릇이지요
자극성이 강한 데다
매운 까닭에 매울 신辛자나
매운 채소 훈葷/荤자를 썼지요
매울 신辛자는 초두艹가 없는데
매운 채소 훈/훈채 훈荤자에는
초두艹가 있습니다
참고로 훈차이Huncai荤菜는
다 초두艹가 있지만 고기요리입니다
062무거울 중重
'무겁다'는 말은
셈씨며 동시에 그림씨입니다
때로 무거울 중重자는
아이 동童자와 같이 쓰입니다
따라서 동/중이 소릿값이고
일 천千개 마을은 의미값이지요
마을이 형성되기 위해서는
반드시 논밭이 있어야 하고
논밭을 만들 땅土이 있어야 했지요
요즘과 달리 옛날에는
마을의 형성이 쉽지 않았습니다
마을을 다른 말로는 고을인데
고을이 형성되는 데도
그 기본은 땅土이었습니다
마을 리里자가 대표적이지요
고을邑은 큰 마을로 곧 도읍입니다
많은 사람口이 살아가기 때문에
예절과 법도㔾과 필요했습니다
고을郡은 많은 사람群이 모여
크고 작은 도시를 형성하고
이들을 관리할 부서방이 필요했으며
고을州은 마치 베네치아처럼
큰 강川이 흐르고
강을 중심으로 사람丶들이 살아가기에
강이 흐르지 않으면
주州라는 고을은 될 수 없습니다
또 골 동洞의 골은
고을이며 골짜기며 마을입니다
이 고을洞도 물氵이 있어야 하는데
비록 큰 강물이 아니더라도
함께同 마실 물氵이 있어야 했지요
소위 두레우물을 중심으로
함께 엮여 살아가는 마을입니다
아무튼 일천千 개 마을里이
한 곳田畓에서 일하며 살아가려면
넓은 지역土이 있어야 했습니다
지地가 좁은 개념이라면
토土는 곧 넓은 개념입니다
마치 나吾의 말言을 어語라 했을 때
이는 나에게 국한된 언어지만
그냥 말言이라 했을 때는
나 너 그의 말을 포함하듯이
토土는 논밭보다 큰 개념입니다
그러니 무거울 수밖에 없고
무거운 만큼 소중하지요
참고로 농사용 전답田畓에서
전은 밭이고 논은 물밭水田입니다
물밭은 나중에 논畓으로 개명되지요
밭은 말의 느낌에서 건조하고
논은 촉촉하게 느껴지기에
물밭이 논으로 바뀐 것입니다
일천 천千자를 살펴보면
열 십十자 왼쪽 위에
삐침丿을 살짝 올려놓았는데
이는 천간 임壬자에서 온 것이지만
나는 수학에서의 기하幾何로 봅니다
일천이 넘어가면서
10의 세제곱씩 올라간다는 개념
이것이 한자에서도 있었다고 봅니다
중重은 무거움의 뜻이면서
소중함이고
겹침이며
매우 두터움입니다
0063겨자 개芥
겨자에는 백겨자가 있고
흑겨자가 있습니다
생물분류로 보면
으레 식물계에 속하며
미분류 상태이기는 하지만
진정쌍떡잎식물군
속씨식물군 장미군입니다
십자화목이고
십자화과에 들어갑니다
또한 백겨자는 십자화속이고
흑겨자는 들갓속에 속합니다
겨자는 씨앗을 향신료로 사용하고
갈아서 겨자 소스로 만듭니다
겨자 개芥자는 초두머리艹 아래
낄 개介자를 놓았습니다
사람들이 자신을 너무 좋아하니까
스스로 사람이라 생각해
사람 속에 슬그머니 끼려 했고
사람은 겨자가 풀임을 알면서도
모르는 척 내버려두었다고 합니다
애완견이 그런다지요
자기가 사람인 줄 안다든가
아니면 주인을 같은 개로 본다든가
0064생강 강薑
생강 강薑자는 초두머리艹 아래
지경 강畺자를 한 글자로서
지경地境이란 글자 그대로
땅의 경계입니다
예나 이제나 사람의 삶이란 것이
땅의 소유를 놓고 다툼이었습니다
단체는 단체대로
개인은 개인대로
국가는 국가대로 땅뺏기 놀음이지요
그도 그럴 수밖에 없는 것이
땅을 의지해 살아가는 생명들은
작은 곤충들까지도
땅이 삶의 터전이고
땅이 숨쉴 수 있는 공간이고
땅이 먹이가 나오는 곳이었으니까요
그러기에 밭田과 밭田을 놓고
끝없이 다투는 것입니다
지경 강畺자는 삶의 본질적입니다
생강에는 8가지 효능이 있습니다
혈중 콜레스테롤 농도를 낮추고
천식 증상을 완화하며
몸을 따뜻하게 하고
관절염 완화에 도움이 있습니다
구토를 멈추게 하고
항균 항암 효과에 탁월하며
소화를 촉진시키고
기관지염과 목감기에 좋습니다
내 어릴 때 서당의 훈장님께서는
늘 마른 생강을 씹고 계셨습니다
이유를 여쭈었더니
기억력이 좋아진다 하셨지요
그로부터 나는 지금도
마른 생강을 즐겨 먹곤 합니다
겨자와 생강이 나물은 아닙니다
그럼 요리 그 자체인가요
그렇지 않습니다
양념 재료입니다
그럼 요리에 있어서 중요한가요
그렇습니다
소금의 역할 만큼이나요
사람의 체액이나
혈청 양수 등 성분에는
링거액Ringer solution처럼
0.9% 농도의 염분이 들어있는데
이들이 부족하거나
지나치게 많이 섭취하게 되면
여간 문제가 커지는 게 아니겠지요
02/02/2016
곤지암 우리절 선창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