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가 들면 근육이 빠져나간다 근육을 보호하지 못하면 몸이 앙상해진다. 이때 필수적인 식단 처방이 단백질이다. 몸의 혈액, 내장, 근육 등 모든 기관은 단백질로 이뤄져 있다. 이들 세포가 끊임없이 신진대사를 하지 않으면 건강을 유지하기 힘들다. 그래서 건강식은 고단백식품이고 가격도 비싼 것이다
대사 작용에 필요한 단백질은 보통 체중 1kg에 1.5g 정도로 이보다 더 섭취해야 근육 생성을 돕는 여분의 단백질이 공급된다. 신진대사 및 근육 재생활동에 필요한 단백질을 제대로 공급받지 못하면 근육에 저장된 단백질을 사용하게 되면서 마른 몸에 남아있던 근육마저 빠져나가게 된다. 건강한 체중 유지를 위해서는 체지방은 몰아내고 근육 증가에 중점을 둬야 한다.
췌장에서 이자효소에 의해 1/3은 아미노산화 나머지 2/3는 아미노산 수치가 2~6인 작은 펩티드가 됨. 그 아미노산은 솔가장자리막에 존재하는 각각의 아미노산에 대응하는 운반체를 매개로 하여 작은창자 상피세포내로 흡수.
작은 펩티드는 한편으로는 솔가장자리막 위의 펩티다아제에 의해 다시 소화되어 아미노산이나 더 작은 펩티드가 된다.
한편, 작은 펩티드는 그 형태 그대로 세포 내로 흡수된다. 그 작은 펩티드는 세포질에 존재하는 펩티다아제에 의해 아미노산으로 가수분해된다. 단백질은 이처럼 최종적으로는 아미노산이 되어 문맥(portal v.)으로 운반된다.
Tip 솔가장자리 Brush border ㅡ 작은창자의 상피세포를 고배율 광학현미경으로 보면, 그 관강내 쪽(luminal side)에 브러쉬처럼 깃털이 나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이것을 솔가장자리라고 한다.
브러쉬 털에 해당하는 것이 미세융모이며, 이 미세융모의 표면에는 더욱 가는 돌기가 뻗어 나와 있는데, 이것은 당단백으로 이루어진 당질층이다. 당질층에는 소화효소가 흡착되어 있어 여기에서 각종 소화가 이루어진다.
#근육 만들고, 소화흡수율 좋은 발효콩 단백질
나이 들수록 살이 빠지는 사람이라면 단백질의 소화흡수율을 고려해야 한다. 얼마나 먹었느냐보다는 섭취한 단백질이 체내에 얼마나 잘 흡수되어 근육으로 바뀌느냐가 살을 찌우는 관건이다.
체내 흡수가 잘되고, 근육 만드는 단백질을 섭취하는 것이 방법. 근육 세포를 만드는데 가장 좋은 단백질은 콩(대두). 고기보다 우수한 고단백인데다가 식이섬유, 필수아미노산 함량이 풍부하고 소화흡수율도 좋다. 소화·흡수가 잘되지 않는 마른 사람에게 최적의 식물 단백질인 셈이다.
미국 식품의약국(FDA)의 단백질소화흡수율(PDCAAS)에 따르면 콩 단백질은 소화흡수율 최고 수치를 기록해 흡수가 가장 잘되는 단백질로 꼽힌다. 하지만 우수한 콩 단백질이라도 그냥 먹으면 소화흡수율이 낮아 실질적인 체내 흡수량이 낮다. 우리가 먹는 단백질은 몸속에 다 흡수되지 않을뿐더러 콩은 그 조직이 단단하고 소화를 방해하는 성분이 있어 소화와 흡수가 어렵기 때문. .
##콩
콩 ㅡ 원산지 두만강 유역
최대 생산지 미국 ㅡGMO 유전자변형 콩 ㅡ최대수입국 한국 ㅡ대기업이 수입해 간장이나 된장 등 콩제품을 만들어 판매하기 때문 ㅡ짜낸 콩 찌꺼기에 밀가루 소금 넣고 된장으로 파는 가짜 된장이니 사 먹지 말 것
국산된장 만주산 된장 ㅡ굿
ㅡ콩 단백질함량 40% 소고기 20%
##콩 먹고 방귀 많이 뀐다 ㅡ소화 안되기 때문
이유 ㄱ 덜 삶거나 ㄴ 단백질 소화 능력 부족 ㄷ 장내 미생물 부족
콩에 프롭신 소화 방해 성분 있어 소화 안 됨
##콩 소화 잘되게 먹는 방법 ㄱ 오래 불리기 ㄴ 푹삶기ㅡ 흐물하게ㅡ 아니면 설사 ㄷ 고초균 낫또 등으로 발효 시키기 ㄹ 청국장을 만들어선 끓이거나 삶지 말고 생으로 먹기
ㅡㅡ광고 ㅡㅡ (주) 푸른친구들 ㅡ하루콩력 ㅡ효소력 특허받은 저분자 펩타이드 공법을 통해 몸에 흡수가 잘되는 필수 아미노산을 일반 콩보다 10.5배 많이 함유. 근육합성에 가장 중요한 류신(Leucine)은 32.5배 많다. 근육 형성 필수아미노산의 함량도 된장이나 청국장보다 높다. 된장과 청국장도 콩 발효식품이긴 하지만 염분 등의 첨가물을 고려할 때 적합하지 않다.
ㅡㅡㅡㅡㅡㅡ
##당뇨 등 질병으로 인해 살이 빠지는 경우에도 체내에 흡수가 잘되는 콩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콩은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혈당 지수가 낮아 혈당 상승을 억제하기 때문에 당뇨에 매우 좋은 식품이다.
미국 내슈빌 의과대학 반데르빌트 역학연구센터가 64명의 여성들을 대상으로 콩과류가 당뇨병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연구한 결과,
콩 식품을 섭취한 이들은 당뇨 발병 위험이 47%나 감소했다. 많은 전문가가 마른 사람들이나 수술 후 영양 보충이 필요한 환자들에게 발효콩 단백질을 권하는 이유다.
##근육을 보호하기 위해서 소화·흡수가 잘되는 발효콩 단백질 섭취가 도움.
## 장 미생물 육성 양배추가 최고
##파인애플, 키위같은 단백질 분해, 소화 돕는것들 먹으면 단백질 흡수율도 올라 ㅡ임채연 영양사 파인애플ㅡ 브로멜린 ㅡ단백질 분해 효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