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라이겔루스가 제시한 수업설계의 3대 변인 중, '교수의 성과'의 하위 요소는 효과성, 효율성, 매력성, 안정성이다. (O)
2. 위의 네 요소 중 가장 중요한 것은 안정성이다. (X) 나머지가 상대적으로 중요하다.
3. 교수설계의 절차 중 '요구분석' 절차에서 사용되는 대표적인 요구분석 기법을 두 가지 서술하시오. (자원명세서조사, 설문조사 등)
4. 학습내용에 대한 학습자의 기존 지식에 해당하는 '선수학습능력'이란 특정 단위의 학습활동을 하는 데 있어서 이미 학습된 성취 수준을 의미한다.(X)-사전학습능력에 관한 설명이다.
5. '강의법'의 단점을 두 가지 서술하시오. (학습자의 활동 기회 제한, 고등정신기능 함양 어려움 등)
6. '토의법'에서 효과적 토의를 위한 고려 사항을 두 가지 서술하시오. (명확한 토의 목적 필요, 사전 준비 필요 등)
7. 학습자가 마음속에 계획한 것을 꺼내어 구체적으로 실현하고 형상화하기 위해 학습자 스스로 계획을 수립하여 실행하고 평가하는 자발적.창의적 학습방법을 '탐구법'이라고 한다.(X)-구안법에 관한 설명이다.
8. 협동학습에서의 '개별책무성'이란 무엇인지 서술하시오. (과제를 숙달해야 하는 책임이 각 학생들에게 있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