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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충록 (01-03) 20. 역수(逆數)에 관한 논(論)
코코람보 추천 0 조회 14 23.07.25 14:42 댓글 4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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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작성자 23.07.31 07:28

    첫댓글 주역([易]) 스승들(:夫子) "지나간 것을 헤아리는(:數) 것은 순(順)이고, 올 것을 미리 아는(:知) 것은 역(逆). 그러므로 주역([易])은 역수(逆數)."
    천인(天人)의 도(道)는 무궁(無窮)하여 쉼이 없으니(:無息), 이러한 역수(逆數)에 의지(:賴)

    수화(水火)는 유행(流行)하여 변역(變易)하도록 흐르므로(:蕩) 하나는 강(降)을 주(主)하고 하나는 승(升)을 주(主)한다.
    이와 같이 그 순환(循環)은 끝이 없느니라(:無已).

    변역(變易)하는 수(數)는 곧 승강(升降)의 수(數)
    변역(變易)이 무궁(無窮)한 까닭은 강(降)하여 승(升)하는 것을 위주(爲主)로 하기 때문
    이것이 곧 소위 역수(逆數)

    역(逆)을 따르면 양(陽)으로 생(生)할 수 있고,
    순(順)을 따르면 음(陰)으로 사(死)할 수 있다.

  • 작성자 23.07.31 07:29

    인도(人道)로 말하자면
    순(順)을 따르는 것은 쉬운 것(:易)을 좋아하고 편안함(:逸)을 좋아하기 때문
    역(逆)을 피(避)하는 것은 어려운 것(:難)을 두려워하고 노고(勞)하는 것을 두려워하기 때문

    대인(大人)들의 견해(見)는 그러하지 않다.
    요순(堯舜)은 '(道心은) 오직 미미(微)하지만 (人心이) 오직 위태(危)하게 된다.'
    공자(孔子)는 '계신(戒愼: 경계하고 삼가다)하고 또 공구(恐懼: 두려워하고 염려하다)하여야 한다.'

    천(天)의 공(功)을 대신(代)하여 인(人)이 그 극(極)을 주(主)하기 때문
    총괄(總)하자면, 순(順)을 따를 수 없으니 순(順)을 따르면 유(流)하게 되고,
    역(逆)을 버릴 수 없으니 역(逆)을 버리면 퇴(退)한다

    흔히 '수신제가(修身齊家)'라 하고 흔히 '치국평천하(治國平天下)'라 하니,
    일보(一步) 나아가면(:進) 날로 이루어지고(:成) 일보(一步) 물러나면(:退) 날로 무너지게(:敗) 된다.

  • 작성자 23.07.31 07:29

    원(源)이 있고, 유(流)가 있다.
    긴 흐름(:長逝)에 자신을 위임(任)하고 지주(砥柱: 굳세게 지조를 지키다)하는 것이 좋은 도모(圖)
    이처럼 인도(人道)와 관계(係)된 바가 이와 같다.

    그런데 천(天)을 말하고 인(人)을 말하는 것은 총체적(總)으로 생(生)하는 도(道)를 말하는 것
    생(生)을 보호(保)하는 도(道)에서 의학(醫)보다 앞선 것은 없다.
    의(醫)가 생명(生)을 보호(保)하려고 할 때
    양(陽)의 도(道)를 어찌 감히 위배(違)할 수 있겠으며,
    그 역수(逆數)를 어찌 감히 거역(逆)할 수 있겠는가?

    의(醫)는 원통(圓通)을 귀(貴)하게 여긴다.
    '결코 음(陰)을 따르지 말라.'는 말이 아니라, 음(陰)을 따르는 것이 바로 양(陽)을 지키는(:衛) 것
    '결코 순(順)을 사용(用)하지 말라.'는 말이 아니라, 순(順)을 사용(用)하는 것도 또한 역(逆)을 이루는(:成) 것
    성명(性命)의 현문(玄關: 깊은 이치로 들어가는 문)에서는 이것이 제일(第一)

  • 작성자 24.02.12 20:05

    ★ 음양에서 양은 역이고 음은 순이다.
    끊임없는 (계신 공구 등의) 활동이 있어야 생을 잘 유지할 수 있다.
    나태하게 가만히 있으면 죽음으로 향한다.
    그렇다고 너무 양을 위주로 하면 음의 고갈로 죽게 된다.

    그래서 음평양비(陰平陽秘)라 했다.
    음은 적절하게(陰平) 있어야 양이 비밀스럽게 활용(陽秘)된다.
    음은 많이 있어서도 안 되고 너무 적어서도 안 된다.
    음이 모든 형체나 물질의 기초이기 때문이다.

    비유) rpm(양)이 적절히 유지되어야 엔진에 좋다.
    너무 과해서도 안 되고 너무 떨어져서도 안 된다.
    그래야 할 일은 하면서 기름을 오래 쓸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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