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모세의 마지막 축복
신명기 33:1-17
하나님의 사람 모세가 죽기 전에 마지막으로 이스라엘의 모든 지파를 축복합니다. 르우벤부터 시작하여 차례대로 복을 빌어 줍니다.
축복의 서론
1 하나님의 사람인 모세는 죽기 전에 이스라엘 백성에게 복을 빌어 주었습니다.
2 "여호와께서 시내 산에서 오시고, 세일 산에서 해처럼 떠오르셨다. 바란산에서 위대함을 나타내 보이시고, 수많은 거룩한 천사들을 이끌고 오셨다. 그의 오른손에는 불 같은 율법이 들려 있다.
3 여호와께서는 진정으로 자기 백성을 사랑하신다. 여호와께 속한 자들은 그의 보호 속에 있다. 그 백성이 여호와의 발 아래 엎드리고, 여호와에게서 가르침을 받는다.
4 모세가 우리에게 율법을 주었으니, 그것은 야곱 백성의 율법이다.
5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의 왕이 되셨다. 그 때에 백성의 지도자들이 모이고 이스라엘의 지파들이 나아왔다.
하나님의 선하심을 노래함
6 르우벤은 죽지 않고 살아서 그 수가 번성하기를 바란다."
7 모세가 유다에 대해 말했습니다. "여호와여, 유다의 기도를 들어 주시고 그를 그 백성에게 돌아가 하나가 되게 해 주소서. 그의 손을 강하게 하시고 적과 싸울 때에 도와 주소서."
8 모세가 레위에 대해 말했습니다. "여호와여, 여호와의 우림과 둠밈은 여호와께서 사랑하시는 레위에게 있게 하소서. 여호와여, 여호와께서 맛사에서 그를 시험하시고 므리바 샘물에서 그와 다투셨습니다.
9 그는 아버지와 어머니를 보고 '나는 모르는 사람이다'라고 말했고 형제를 모르는 척하며 자기 자녀를 자녀로 여기지 않았습니다. 이것은 그가 여호와의 말씀을 따르고 여호와의 언약을 지키기 위해서였습니다.
10 그는 야곱 백성에게 여호와의 율법을 가르치고 이스라엘 백성에게 여호와의 가르침을 전하고 여호와 앞에 향을 피우고 여호와의 제단 위에 태워 드리는 제사인 번제를 바칠 것입니다.
11 여호와여, 그들을 강하게 하시고 그들의 하는 일을 기쁘게 받아 주소서. 그들을 치는 사람들을 물리치시고 그들의 원수를 누르셔서 다시는 일어나지 못하게 하소서."
12 모세가 베냐민에 대해 말했습니다. "여호와의 사랑을 받는 자여, 여호와 곁에서 안전하게 살 것이다. 여호와께서 하루 종일 지켜 주시고 주의 등에 업혀 살게 하소서."
13 모세가 요셉에 대해 말했습니다. "여호와여, 가장 좋은 열매로 그의 땅에 복을 주소서. 위에서는 하늘의 이슬을 내리시고 아래에서는 샘물이 솟아나게 하소서.
14 해가 좋은 열매를 맺게 하시고, 달이 좋은 열매를 맺게 하소서.
15 오래된 산들에는 최고의 작물이 자라게 하시고 영원한 언덕들은 풍성한 과일을 맺게 하소서.
16 온 땅이 좋은 열매를 내고 불타는 떨기나무 안에 계셨던 여호와의 은혜로 이 복이 요셉의 머리 위에 내리기를 원합니다. 형제들의 지도자인 그의 이마 위에 이 복이 내리기를 원합니다.
17 요셉에게는 처음 태어난 수송아지의 위엄이 있고 황소처럼 강합니다. 멀리 떨어진 나라들까지 그 뿔로 들이받을 것이니 이처럼 에브라임의 만만이요, 므낫세의 천천입니다."
바란- 흔히 바란 광야라고 불리는 시내 반도 동부 지역. 시내 광야에서 하나님의 율법을 받은 이스라엘 백성들은 바란 광야를 건너기 전에 하세롯에서 야영을 했다(민 10 : 12; 12 : 16).
정탐꾼들이 가나안 땅을 탐지하고 돌아온 지점인 가데스는 바란 광야 안에 있던 곳임이 분명하다(13 : 3, 26;참조. 33 : 36, 70인역은 가데스와 신 광야를 동일시 하였다).
그리고 하나님의 동행하심에 대한 언급에서, 아카바 만 서쪽 산간 지역인 '바란산'은, 일반적으로 이스라엘의 남쪽 국경 너머에 있는 땅으로 간주되었다(신 33 : 2; 합 3 : 3).
이스마엘이 바란에 거주했으며(창 21 : 21), 다윗은 이곳에서 아비가일을 아내로 취했다(삼상 25 : 1).
또한 에돔 사람이 다윗에게 쫓겨 애굽으로 피신할 때 바란을 통과하였다(왕상 11 : 18).
이때 하닷이 살아남아서 솔로몬 때 반역함.
지파- 눈의 아들, 에브라임 지파의 일원(대상 7:20-27), 모세의 시종이며 계승자, 원래 그의 이름은 호세아였다(민 13:8).
광야 생활 동안 여호수아는 모세의 신뢰받는 ''사역자''(히. ''메솨레트'' 예. 11:28) 곧 그의 가장 신성한 임무를 증거한 증인이었다(참조. 출 17:14).
청년(출 33:11)으로서 그는 아말렉 사람과 싸우는 전쟁에서 이스라엘 군대의 지휘관의 능력을 입증하였다(출 17:8-13).
여호수아는 모세의 군사 부관(시종)이었을 뿐만 아니라 그의 제자였다. 그는 모세를 따라 시내산에 올라가서 하나님을 만나는 40일 동안 그 곳에 머물렀다(24:13-18; 32:15-17).
그는 회막에서 관리자로 있으면서 모세를 도왔고(33:11), 모세의 예언 직무를 열렬히 보호하였다(민 11:26-29).
여호수아는 모세가 가나안으로 보낸 열두 정탐꾼 중의 하나였다(13:8,16).
갈렙과 함께 여호와의 약속을 굳게 신뢰함으로써 다른 점을 보였다. 다른 정탐꾼의 부정적인 보고에도 아랑곳하지 않고 여호수아와 갈렙은 하나님을 신뢰하도록 백성들을 격려하였으나, 이스라엘은 그들의 간청을 거절하고 돌로 치려고 하였다(14:4-10).
그들의 믿음과 용기를 보시고 여호와께서 여호수아와 갈렙만을 약속의 땅에 들어갈 수 있도록 허락하여 주셨다(30절; 26:65; 히 3: 17-18).
여호와의 지시대로, 모세는 여호수와를 그의 사역을 완수할 후계자로 세웠다(민 27:12-23; 신 3:28; 31:14).
여호수아는 그의 스승과 같은 동일한 지혜의 신을 충만히 받았다(34:9).
여호수아서는 분명히 그의 경력을 모세의 그것과 나란히 대비하고 있다(수 1:15,17; 3:7; 4:23; 8:32; 참조. 3:5; 5:15).
여호수아의 지도 아래서 이스라엘은 더 강한 가나안 사람의 저항을 깨뜨림으로써 그 땅에서 확고히 설 수 있었다(6-12장; 11:23).
이러한 승리를 획득한 후 여호수아는 각 지파에게 땅을 그들의 기업으로 분배하였다(13-21장).
여호수아는 생의 마지막에 다시 온 이스라엘을 모아 놓고 견고하게 설 것을 권고하고 언약을 다시 새롭게 하도록 하였다(23:1-24:28).
여호수아는 110세에 죽었고 딤낫 세라에 있는 그의 기업에 장사되었다(24:29-30).
우림과 둠밈- 제사장이 하나님의 뜻을 알려고 사용하던 물건. 대제사장의 에봇에 달린 판결 흉패 안에 우림과 둠밈을 넣어 두었던 점으로 미루어 볼 때, 이것들이 그리 크지 않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출 28:29-30; 레 8:8; 참조. 출 29:5).
우림과 둠밈은 아마도 둥근 모양이나 주사위 모양이었을 것이며, 그 재료는 보석이었을 것이다.'우림과 둠밈'의 어원에 대해서는 정확하게 밝혀진 바가 없지만. 대략 '우림'은 ”빛”이란 의미로서 하나님의 응답을 가리키며, '둠밈'은 "어두움"이란 의미로 하나님의 거절을 가리킬 것이라고 추정하고 있다. 곧 판결 흉패를 흔든 다음 둘 가운데 하나를 집어내어 하나님의 뜻을 가려낸다는 것이다. 그러나 일부 학자들은 '우림과 둠밈'이 히브리 알파벳의 첫 글자와 마지막 글자(알렢과 타우)를 가리킬 것이라고 주장한다. 그래서 이들은 히브리 알파벳 22글자를 기록해 놓은 판 위에 우림과 둠밈을 던졌을 것으로 추정한다.우림과 둠밈에 대한 성경적 사용 용례는 대부분 질문과 응답 형식을 취하고 있다(삼상23:9-12; 20:7-8).
여기에서 응답은 질문에 대한 승낙 또는 거절을 의미한다. 사울도 맹세를 어긴 범인을 찾을 때 우림과 둠밈을 사용하였다(삼상 14:41, 70인역은 '실상을 보이소서'라는 구절을 “만약에 이 죄가 나에게나 나의 아들 요나단에게 있다면 우림을 주시고,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있다면 둠밈을 주시옵소서”라고 번역하였다).
비록 성경에는 그 진행 절차가 자세하게 언급되어 있지 않지만, 응답하지 않는 경우도 있었던 것 같다(삼상 14:36-37; 28:6).
탈무드에 의하면 제2성전 시대 도중에 우림과 둠밈 제도가 사라졌다고 한다. 그러나 에스라와 느헤미야 시대까지는 사용되었음이 분명하다(스 2:63; 느 7:65).
1 This is the blessing that Moses the man of God pronounced on the Israelites before his death.
2 He said: 'The LORD came from Sinai and dawned over them from Seir; he shone forth from Mount Paran. He came with myriads of holy ones from the south, from his mountain slopes.
3 Surely it is you who love the people; all the holy ones are in your hand. At your feet they all bow down, and from you receive instruction,
4 the law that Moses gave us, the possession of the assembly of Jacob.
5 He was king over Jeshurun when the leaders of the people assembled, along with the tribes of Israel.
6 'Let Reuben live and not die, nor his men be few.'
7 And this he said about Judah: 'Hear, O LORD, the cry of Judah; bring him to his people. With his own hands he defends his cause. Oh, be his help against his foes!'
8 About Levi he said: 'Your Thummim and Urim belong to the man you favored. You tested him at Massah; you contended with him at the waters of Meribah.
9 He said of his father and mother, 'I have no regard for them.' He did not recognize his brothers or acknowledge his own children, but he watched over your word and guarded your covenant.
10 He teaches your precepts to Jacob and your law to Israel. He offers incense before you and whole burnt offerings on your altar.
11 Bless all his skills, O LORD, and be pleased with the work of his hands. Smite the loins of those who rise up against him; strike his foes till they rise no more.'
12 About Benjamin he said: 'Let the beloved of the LORD rest secure in him, for he shields him all day long, and the one the LORD loves rests between his shoulders.'
13 About Joseph he said: 'May the LORD bless his land with the precious dew from heaven above and with the deep waters that lie below;
14 with the best the sun brings forth and the finest the moon can yield;
15 with the choicest gifts of the ancient mountains and the fruitfulness of the everlasting hills;
16 with the best gifts of the earth and its fullness and the favor of him who dwelt in the burning bush. Let all these rest on the head of Joseph, on the brow of the prince among his brothers.
17 In majesty he is like a firstborn bull; his horns are the horns of a wild ox. With them he will gore the nations, even those at the ends of the earth. Such are the ten thousands of Ephraim; such are the thousands of Manasseh.'
이해하기
모세는 가나안 땅에 들어가지 못함에도 하나님이 맡겨 주신 백성을 끝까지 섬겼습니다. 모세는 마지막으로 열두 지파를 향해 축복합니다. 이스라엘의 지파들은 앞에 나와 모세의 축복을 귀담아들었습니다. 모세는 이스라엘을 위해 하나님이 하신 일들을 다시 말합니다. 그 하나님을 아는 것 자체가 선물이며, 하나님 말씀에 순종하는 것이 복입니다(1-5절).
르우벤은 장자 지파였으나 그 수가 부족 했던 것으로 보입니다. 모세는 르우벤 지파가 계속 번성하기를 바랐습니다. '전쟁에서 승리하도록 도와 주시기를 바라는' 유다에 대한 축복은 "임금의 지휘봉이 유다를 떠나지 않고, 통치자의 지휘봉이 자손만대까지 이를 것이다"라는 야곱의 축복을 떠올리게 합니다(창 49:10). 레위 지파는 하나님을 섬기기 위해 많은 것을 희생했습니다. 그래서 그들에게 합당한 복을 빌어 주었습니다. 그들의 주된 직무는 백성에게 말씀을 가르치면서 하나님을 섬기는 일이었습니다. 베냐민 지파를 위해서는 안전과 평화를 빌어 주었습니다. 요셉 지파를 위해서는 번영과 군사력이 강해지기를 빌어 주었습니다(6-17절).
적용하기
Q1. 하나님은 어떤 분이십니까?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의 왕이셨습니다. 이스라엘을 애굽에서 불러 내어 그들의 하나님이 되시고 그들은 하나님의 백성이 되었던 것입니다. 그 일을 모세를 통해 이루셨습니다. 그러나 모세는 약속하신 땅에 들어가지 못했습니다. 모세의 마지막 생애에서 모세는 이스라엘에 복을 빌어주고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복을 주시기를 기도했습니다.
Q2. 나(우리)에게 주시는 교훈은 무엇입니까?
모세는 자신의 사명을 끝까지 완수해 나갑니다. 바로 눈앞에서 그토록 원했던 약속의 땅을 밟지는 못했지만 백성들을 향해 축복하고 있습니다. 파란만장한 인생의 길에서 마지막 죽음을 눈 앞에 두었지만 사명을 끝까지 감당하고 백성들을 위해 복을 비는 모세의 삶을 통해 우리는 어떤 삶을 살아야 할지 생각해 보았으면 합니다.
기도하기
나의 사명을 잘 감당하고 훗날 나의 이름 앞에 붙을 수식어가 부끄럽지 않은 인생을 살게 해주세요!
성경전서
개역개정판과 새번역의 저작권은 재단법인 대한성서공회에 있습니다
성경전서 쉬운성경의 저작권은 아가페에 있습니다.